1. 포장용 다짐 장비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요?
답 : 마카담로울러, 담뎀로울러, 진동로울러, 타이어 로울러
2. 차도 아스팔트포장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답 : 표층, 중간충, 기층 및 보조기층
3. 마무리 다짐은?
답 : 로라다짐을 할 때 생긴 로라자욱을 지우기 위한 다짐
4. 마카담 공법이란?
답 : 한층의 마무리 두께와 거의 같은 입경의 부순돌을 살포해서 이들이 서로 충분히 얽힐때까지 다짐하고, 공극을 채움골재로 충진하여 마무리하는 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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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블랙베이스란 무슨 뜻인가?
답 : 아스팔트 포장의 기층으로서 사용하는 가열 혼합석에 의한 아스팔트 안전처리 기층
6. la에 T=5Cm 표층 두께일 때 아스콘 평균양은 얼마인가?
답 : 11.6Ton
※ 재료의 단위 중량은 입경 습윤도 등에 따라 달라지므로 시험에 의해 결정하여야 함.
7. la에 T=7.5Cm일 경우 아스콘의 양은 얼마입니까?
답 : 17.4Ton
8. 아스팔트 1차 다짐작업은 도로의 어느면에서 어느방향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까?
답 : 도로의 횡단면에서 낮은 쪽으로부터 차츰 높은 쪽으로 이동하면서 실시한다.
9. 포장 단면이 55Cm일 경우 표층5Cm, 기층20Cm, 보조기층30Cm일 경우 1a에 투입되는 기층량과 보조기층 투입량은 얼마인가?
답 : 기층량 100m2/la × 0.20m = 20m3/la
보조기츨량 100m2/la × 0.3m = 30m3/la
10. 텍코오트란?
답 : 기층과 그 위에 포설하는 아스팔트 혼합물과의 부착을 좋게하기 위한 역청 혼합물
11. 아스콘 포설 온도는?
답 : 포설할 때의 온도는 120℃이하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12. 다짐작업의 순서는?
답 : 이음다짐, 1차다짐, 2차다짐, 마무리다짐
13. 표면포장의 종류를 아는 대로 설명하라?
답 : 가열혼합식 아스팔트, 구스 아스팔트, 고무아스팔트, 엑폭시수시 포장, SOIL콘, 투수콘, 칼라콘 등
14. 아스콘포장 전압시 1회 포설 포장두께는?
답 : 10Cm이상 불가(10Cm이하)
15. 보조기층 20Cm포설시 a당 살수량은 몇 t기준?
답 : 약 2ton
16. 프라임코팅용 아스팔트의 유화 종류는 ?
답 : RSC-3, MC-1
17. 프라임코팅 살포시 주의하여야 할 사항에 대하여 말하여 보세요?
답 : 기층이 먼지가 나지 않고 표면이 건조되었거나 기층 전체가 약간 촉촉한 상태에서 살포하고, 기온이 10℃이하일때나 강우시에는 시공해서는 안된다.
18. 아스팔트포장 시공시 기온은 몇도 일 때 시공이 불가 합니까?
답 : 기온은 5℃이하 또는 동절기의 기온이 5℃이상이라도 강풍일 때는 시공해서는 안된다.
19. 택코팅의 목적은 무엇이라 생각합니까?
답 : 아스팔트 혼합물층과의 부착을 좋게 하기 위하여 시행하며, 구포장면 또는 아스팔트 안정처리 기층에 역청 재료를 살포하는 것을 말한다.
20. 역청재 살포량은 100M2당 택코팅과 프라임코팅은 몇ℓ를 기준으로 합니까?
답 : 택코팅 30ℓ- 50ℓ, 프라임코팅 50ℓ- 80ℓ
21. 보조기층 또는 기층전압시 측면부터인가 중앙부터인가?
답 : 측면에서 중앙으로
22. 덧씌우기공사에서 전압장비 투입순서는?
답 : 휘니샤 - 마카담 - 다이야 - 단뎀
23. 아스팔트 표층시공시 골재분리가 발생할 때 처리방법은?
답 : 분리된 골재를 긁어낸 후 가루를 뿌려 전압한다.
24. 포장파손의 원인은?
답 : 아스팔트 혼합물이 부적당 할 때
각층사이 일체로 되어있지 않은 경우
노반 지지력의 부족시
과중한 하중이 생길 때
25. 노상토의 다짐정도는?
답 : 들밀도 시험결과 95%이상
26. 도심의 소파보수시 시공순서는?
답 : 교통대책을 우선하고 소파부위를 체크 터파기 후 포설
27. 프라임코팅의 목적에 대하여 말하시오?
답 : 보조기층 표면을 다져서 방수성을 높인다.
강우에 의한 세굴방지, 표면수의 침투등을 방지
보조기층과 그위에 포설하는 아스팔트 혼합물과의 융압을 좋게한다.
보조기층에서 모세관 작용에 의한 물의 상승을 차단한다.
28. 포장구조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답 : 보조기층, 기층, 중간층, 표층
29. 아스팔트 살포기의 종류는?
답 : 아스팔트 디스트리뷰터, 아스팔트 스프레이
30. 포장의 소성변형은 어떤 것인가?
답 : 도로의 횡단 방향의 요철로 차륜의 통과 빈도가 가장 많은 위치에 규칙적으로 생긴 요철형 패임 현상
31. 포설전 기층 또는 중간층의 점검 사항은?
답 : 기층 또는 중간층 표면에 먼지, 진흙, 뜬돌등의 제거 여부
지하수 등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연약해진 곳의 여부
동결되어 있는 곳 또는 요철 등이 없는지등
32. 아스팔트 포장의 유지보수 목적은?
답 : 포장의 내구성을 확보하고, 포장의 구조기능을 유지한다.
노면의 주행성을 확보하고, 교통의 안전과 쾌적성을 유지한다.
33. 유지보수의 종류를 크게 나누어 보십시요?
답 : 예방적인 유지보수, 치유적인 유지보수, 근본적인 유지보수
34. 역청재 포장의 유지수선으로 포장의 표층뿐만 아니라 필요에 따라서는 기층, 보조기층을 절추하고 아스팔트 혼합물로 채우는 방법을 무엇이라 합니까?
답 : 패칭(Patching)
아스팔트 포장의 파손을 발겨했을 때 즉시 시행하는 보수를 말하며 긴급보수라고도 한다.
35. 표면처리 공법에 대하여 말하여 보십시요?
답 : 아스팔트 포장의 표면에 부분적인 균열, 변형마모 및 붕괴와 같은 파손이 발생한 경우 기존 포장에 2.5cm이하의 얇은 층으로 실리층을 시공하는 공법이다.
36. 표면처리를 시공함으로써 얻어지는 효과는 무엇이 있습니까?
답 : 균열로 물이 침투하여 파손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다.
포장표면을 소생시킨다.
포장의 작은 요철구간이나 파손을 보수한다.
필요에 따라 미끄럼을 방지한다.
교통에 대하여 마모층을 형성한다.
37. 아스팔트 오버레이(Overlay)하는 목적에 대하여 설명해 보십시요?
답 : 노면에 파손이 발생하거나 균열이 많아져서 가까운 장래에 전면적으로 파손이 예상되거나, 교통량의 증가에 따라 포장구조가 불충분하게 될 때에 포장전면을 포장하는 것을 말한다. 즉, 아스팔트 포장구조를 보강하는 목적을 갖는다.
38. 노상이상 노반의 다짐이 완료되면 롤러가 재하된 덤프트럭을 주행시켜 침하량을 측정하는 방법을 무엇이라고 합니까?
답 : 프루프 롤링(노상면에서는 타이어의 복윤하중 5T이상, 타이어 접지압 5.6KG/CM2이상을 갖는 타이어롤러 또는 짐을 실은 트럭을 사용한다.)
39. 동상방지층의 목적과 사용될 골재의 최대 입경은?
답 : 포장을 동결로부터 보호하는 것이며, 최대입경은 100M/M를 초과할 수 없다.
40. 아스팔트 전압 완료시기는 언제 완료하여야 합니까?
답 : 전압완료는 전압 회수에 의해서만 결정하는 것이 아니고, 골재의 이동 패임등이 없을 때까지 계속한다.
41. 아스팔트 교통개방은 어느시기에 하여야 하는가?
답 : 교통개방은 표층의 온도가 대기 온도로 된 이후에 한다.
42. la는 몇평이며, 가로, 세로 몇m가 la입니까?
답 : la = 30.25평
가로(10m) × 세로(10m) = 100m2/la
43. 쉬트 아스팔트란?
답 : 표면이 평활하고 방수성이 있도록 표층에 사용하는 모래, 필터 및 아스팔트의 가열 혼합물.
44. 필라는 무엇인가?
답 : NO 200번체로 통과한 미세한 광물질 분말
45. 노상이란?
답 : 포장하부의 두께 1m의 흙부분을 말한다.
46. 차도 포장아스팔트란 무엇인가?.
답 : 역철재료와 결합시켜서 만든 표층이 있는 포장을 말한다.
47. 간이포장은 어떤 것인가?
답 : 보조기층 및 기층위에 3,4cm표층 시공하는 것을 말한다.
48. 가연성 포장과 강성 포장의 차이는?
답 : 아스팔트 등 역청포장이 가연성 포장이고, 콘크리트 같은 포장이 강성포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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