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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질 및 기초 용어정리

[감마공법 減摩工法 friction cut method ] : 케이슨을 침하시킬 때 그 주면 지반의 마찰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취하는 공법.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그림과 같은 프릭션컷(friction cut)을 케이슨 선단에 붙이는데 그 벽체 안에는 공기분사(air jet)나 물분사(water jet)를 위한 관이 설치되어있다. 공기분사방법은 일본에서 고안되어 대규모 오픈케이슨과 깊은 케이슨에 널리 채용되고 있다. 이외에 벤토나이트와 같은 현탁액의 분출, 활성감마제의 측면 도포, 미끄러지가 쉬운 시트(sheet)의 피복, 저면 발파에 의한 충격으로 주면마찰을 감소시키는 방법 등도 있다.

[강제건조공법 强制乾燥工法 artificial drying ]: 고함수성 점성토를 태양열 외의 열에너지로 흙 속의 물을 증발시켜 함수비를 저하하여 시공기계의 트래피커빌리티 등을 확보하는 공법. 건조방법으로는 휘발유 및 생석회 등의 발열물질을 현장에서 혼합하는 방법과 처리재를 플랜트로 가열하는 방법이 있다.

[개착공법 開鑿工法 open cut method ]: 굴착면이 노출된 상태에서 굴착하는 공법의 총칭. 부지 전체를 한꺼번에 굴착하는 총굴착공법과 부분적으로 점차 굴착하는 부분굴착공법이 있다. 총굴착공법에는 굴착부 주변에 안정된 사면을 남기면서 필요한 공간을 한꺼번에 굴착하는 사면개착공법과 흙막이벽 및 버팀대, 띠장 등의 지보공을 설치하고 그 내부를 굴착하는 흙막이개착공법이 있다. 부분굴착공법으로는 넓은 면적 굴착에 채용되는 아일랜드컷공법과 트렌치컷공법이 있다. 여기서 아일랜드컷공법은 흙막이벽 내측 주위에 사면을 남기면서 중앙부를 먼저 굴착하고 중앙부 구체를 시공한 다음 이 구체를 반력으로 흙막이벽에 버팀대를 가설하여 주변부 사면부분의 굴착 및 나머지 구체를 시공하는 하는 방법이다. 트렌치컷공법은 흙막이지보공을 이용하여 먼저 부지의 양단부를 먼저 굴착 및 구체를 시공하고 중앙부는 양단부 구체를 흙막이로 이용하여 굴착하는 방법이다.

[공기케이슨공법 空氣-工法 pneumatic caisson method ]: 케이슨 선단부에 설치한 높이 약 2m의 작업실에 압축공기를 보내어 작업실내의 물을 배제하고 인력 또는 기계에 의하여 저면의 토사를 굴착, 배제하면서 소요의 지지층까지 케이슨을 침하시켜 기초를 시공하는 공법. 잠함 또는 뉴매틱케이슨공법이라고도 한다.

[관측시공법 觀測施工法 observational procedure ]: 공사 중의 구조물이나 지반의 거동을 관찰 또는 현장계측을 하여 필요할 경우 이를 바탕으로 당초의 설계를 적절히 수정하거나 시공순서를 보완하면서 공사를 진행하는 방법. 흙의 성질이나 지반 상황이 복잡하여 지반의 거동을 정확히 미리 예측하기 어려울 경우에 많이 사용된다.

[기초공법  基礎工法  foundation practice]: 기초를 시공하기 위한 공법. 기초공법에는 잡석을 까는 간단한 방법에서 얕은기초인 확대기초와 전면기초, 깊은기초인 말뚝기초와 케이슨기초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깊은우물공법 deep well method ]: 투수성 지반 내에 지름 0.3∼1.5m정도의 깊은 우물을 시공하고 여기에 집수된 물을 수중펌프로 배수하여 지하수위를 저하시키는 공법(그림 참조). 유효응력을 증가시켜 지반을 안정시키고 또한 굴착시 육상시공을 가능하게 하며, 굴착저면이 불투수층이고 그 하부에 압력대수층이 있을 경우는 팽상방지를 위하여 감압을 할 경우에도 이용된다. 지하수 양수는 수중펌프가 이용된다.

[노상토의 치환공법 路床土-置換工法 replacement method of subgrade ]: 노상이 연약할 경우에 CBR 3 이상의 양질토로 치환하는 공법. 또한 동상성(凍上性)의 흙을 동상을 일으키기 어려운 흙으로 치환하는 방법도 여기에 포함된다. 이 경우엔 그 지역의 동결심도를 고려하여 치환깊이를 결정하여야 한다.

[뉴매틱케이슨공법 -工法 pneumatic caisson method ]: ⇒공기케이슨공법
[다짐공법 -工法 compaction method ]: 흙댐이나 제방 등에서 토사를 20∼30cm 두께로 펴 깔고 타이어롤러, 탬핑롤러 등으로 다져서 토사의 수밀성 및 강도를 증대시키는 공법. "전압공법"이라고도 한다.

[대기압공법 大氣壓工法 atmospheric pressure loading ]: 대기압을 하중으로 이용하여 연약지반을 압밀시키는 공법. 연약지반 표면에 모래를 부설한 후 그 위를 비닐 등으로 덮고 모래 중의 공기를 진공펌프로 배제하여 지반내의 압력과 대기압의 차이를 압밀하중으로 작용시키는 것이다. 진공압밀공법이라고도 한다.

[도갱선진공법 導坑先進工法 pilot tunnel method ]: 지반상태, 지하수 유출상태의 확인 및 본 터널을 굴착할 때 버력반출, 환기 및 특정 지보(支保)의 설치목적으로 본 터널보다 먼저 굴착하는 소규모 터널.

[동결공법 凍結工法 freezing method]: 굴착을 할 때 대상토층을 공사기간 중에 동결시켜 지반의 안정성, 지수성을 높이는 공법. 흙의 종류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으며, 큰 강도와 지수효과를 얻을 수 있으나 동결 시에 팽창 및 융해시의 수축에 의하여 지표부가 융기 또는 침하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다. 이 공법은 염화칼슘용액을 -20∼-40℃로 냉각하여 지반 속에 설치한 동결관 내를 순환시켜 지반을 동결하는 브라인방식과 액체질소를 직접 동결관으로 흘려보내 기화열을 이용하여 지반을 동결하는 저온액화가스방식이 있다.

[동상방지공법 凍上防止工法 anti-freezing method ]: 노상의 동상을 방지하기 위한 공법. 동결깊이를 고려하여 일정한 깊이까지 동상이 일어나지 않는 재료와 치환하는 방법. 그 방법은 약액 등을 첨가, 혼합하여 흙의 성질을 바꾸거나 동결온도를 내리거나 단열층을 두어 흙의 온도저하를 적게 하는 방법, 차수층을 설치하여 강수나 지하수를 차단하는 방법 등이 있다.

[동압밀공법 動壓密工法 dynamic consolidation method ]: 중량 10∼60tf의 해머를 10∼30m의 높이에서 반복하여 자유 낙하시켜 지표면에 충격을 가해 지반을 다지는 공법.

[딮웰공법 -工法 deep well method ]: ⇒깊은우물공법

[리버스셔큘레이션드릴공법 -工法 reverse circulation drill method ]: ⇒역순환굴착공법

[머캐덤공법 -工法 macadam method ]: 18세기말에 머캐덤이 제창한 부순돌을 사용한 포장의 노반공법. 부순돌을 깔고 다져서 서로 맞물려 조이는 힘과 결합력에 의하여 포장의 노반을 단단하게 하는 공법을 말한다. 현재는 기계화에 의한 대량 급속시공에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시공 예가 적으나 간이포장의 상층노반시공에 이용된다.

[모래다짐말뚝공법 - sand compaction pile method ]: 진동 또는 충격하중으로 지반에 모래를 다져 넣은 말뚝공법(그림 참조). 지반의 밀도를 증가시키며, 동시에 모래말뚝으로의 배수에 의한 압밀을 촉진시키는 지반개량공법에 이용된다. 연약한 점성토 및 느슨한 모래지반에 적용된다. 시공법은 진동하는 속이 빈 관에 의하여 모래를 다지는 바이브로방식과 속이 빈 관 저부에 넣은 모래를 충격하중에 의하여 압출하면서 다짐을 하는 해머링방식이 있다. 느슨한 모래지반에서는 압입된 모래부피에 가까운 다짐 및 지반전체를 균질화시키며, 연약점토지반에서는 모래에 의한 치환과 어느 정도의 압밀촉진이 일어난다. 그 결과 다짐모래말뚝과 그 주변의 점성토가 하나의 복합지반을 형성한다.

[물다짐공법 -工法 hydraulic filling method ]: 토사를 물과 함께 유송(流送)하여 흙댐을 시공하거나 매립을 하는 공법.

[바이브로플로테이션공법 -工法 vibroflotation method]: 바이브로플로트(vibroflot)라 부르는 봉상(棒狀)의 진동체를 물분사와 함께 느슨한 모래지반 중에 관입시킬 때 주위에 생긴 간극에 모래를 채워 다지는 공법. 포화된 모래에 진동을 가하면 전단강도와 밀도가 증대하는 성질을 이용한 공법이다.

[배수공법 排水工法 drainage method ]: 지하수를 배제하거나 지하수위를 저하시키는 공법의 총칭. 배수공법에는 자연적으로 침출되어 나온 지하수를 굴착저면 부근의 여러 곳에 모아 배출하는 중력배수법과 펌프 등에 의하여 지반중의 물을 강제적으로 배출하는 강제배수법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배수공법은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베노토공법 -工法 benoto method ]: 올케이싱공법의 대표적인 공법. 케이싱튜브를 요동시켜 압입하고 해머그래브를 사용하여 케이싱 내부를 굴착하는 공법(그림 참조).

[벤치식굴착공법 -式掘鑿工法 heading and bench method ]: 산악터널굴착과 같은 암절취공사에서 상부단면을 먼저 굴착하여 수평면을 조성한 후 하부단면을 굴착하는 공법. 이렇게 벤치를 만들어 발파를 하면 상부면과 전면에 두 개의 자유면이 있어 발파효율이 좋고 천공 및 장약작업과 발생한 파쇄암 처리를 위한 장비투입이 쉽다. 비교적 지질이 좋은 곳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으나 나쁜 경우에도 조기에 전단면을 폐합할 수 있으므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

[보강토공법 補强土工法 reinforced earth method ]: 벽면토압의 저감, 사면의 안정, 지지력증대, 변형·침하의 억제 등을 목적으로 흙 속에 보강재를 매설하여 흙보강재 시스템을 조성하는 공법(그림 참조). 성토내부나 저부, 벽체의 배후(背後), 사면 등의 흙 속에 금속, 플라스틱, 토목섬유 등의 보강재를 부설 또는 삽입하여 흙과 보강재로 구성되는 안정된 집합체를 조성하는 공법을 말하며, 보통 수평방향으로 일정 두께의 입상토와 스트립(strip)재를 호층으로 시공을 한다. 옹벽의 경우는 금속 또는 콘크리트벽면재를 스트립재에 연결하여 연직으로 설치한다.

[복수공법 復水工法 recharge method ]: 터파기 공사를 할 때 지하수 배수에 따른 주위 지반의 침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양수량과 균형을 이루도록 샌드파일 등을 통하여 중력 차로 물을 주입하여 인위적으로 지하수위를 회복시키는 공법. 주입방법은 굴착장 내에서 배수한 물을 물탱크에 저장하고 양수량과 균형을 유지하면서 주수용 샌드파일 등을 통하여 중력차로 주입한다. 주입펌프 등으로 강제주입하면 배수와 균형이 깨지거나 펌프의 진동에 의하여 지반이 교란될 우려가 있다.

[사면개착공법 斜面開鑿工法 open cut with sloping sides ]: 굴착공사에서 흙막이벽과 버팀대, 띠장 등의 지보공을 설치하지 않고 굴착부 주변에 안정된 사면을 남겨두고 굴착을 하는 공법(그림 참조). 이 공법에서는 굴착공사기간 중 사면의 안정을 확보해야 하므로 굴착에 앞서 신중한 토질조사를 한 후 사면의 안정성을 확인하고 또한 사면보호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사면개착공법에서는 흙막이벽과 버팀대, 띠장 등의 지보공이 없으므로 굴착공사에 장해 없이 공사를 진행할 수 있으나 시공하는 구조물의 외측에 사면이 있으므로 부지에 충분한 여유가 있어야 한다. 또한 굴착면적에 대하여 굴착심도가 깊을 경우는 굴착과 되메움토량이 증대하여 흙막이개착공법보다 비용이 많이 든다.

[산사태 대책공법 山沙汰 對策工法 countermeasure against landslide, measure to prevent landslide] : ⇒지반활동대책공법

[산악터널굴착공법 山岳-掘鑿工法 mountain tunneling method ]: 산악터널을 굴착하기 위한 순서나 방법의 총칭. 굴착순서에 의할 경우는 전단면굴착공법과 분할굴착방법이 있다. 분할굴착은 주로 대단면터널에 이용되며, 도갱(道坑)을 먼저 진행시키거나 터널굴착단면을 몇 개의 단면으로 나누어 굴착을 하는 것이다. 주요 공법으로는 상부반단면선진공법(上部半斷面先進工法), 저설도갱선진상부반단면공법(底設道坑先進上部半斷面工法), 측벽도갱선진상부반단면공법(側壁道坑先進上部半斷面工法) 등이 있다. 굴착방법으로 분류할 경우는 인력굴착공법, 기계굴착공법, 폭파굴착공법으로 분류된다. 이들 굴착공법은 지질, 터널단면, 길이, 공사기간 등에 따라 결정된다.

[상부반단면선진공법 上部半斷面先進工法 top heading method ]: 터널의 상부 반단면을 먼저 굴착하여 아치(arch)콘크리트를 친 후 하부 중앙부를 굴착하고 그 좌우부분을 굴착하여 측벽콘크리트를 치는 산악터널굴착공법의 일종(그림 참조). 도갱방식보다 작업공간이 넓고 벼력을 타이어방식으로 배출할 수 있다. 비교적 소규모의 설비와 인원으로 높은 능률을 올릴 수 있으므로 비교적 지질이 양호하고 연장이 짧은 터널에 적용되는 경우가 많다.

[샌드드레인공법 - sand drain method ]: 연약지반의 배수를 촉진시켜 지반을 개량하는 공법의 일종(그림 참조). 연약점토지반에 소요의 간격(보통 1∼3m)으로 모래기둥(sand pile:지름 40∼60cm, 깊이 10m내외)을 조성, 재하중에 의하여 발생되는 과잉간극수압을 수평 및 연직방향으로 소산시켜서 지반의 압밀을 촉진, 전단강도를 증진시킨다. 모래기둥의 시공법으로는 케이싱타입형과 분사수나 오거에 의한 배제형의 2종이 있으며, 지반을 교란시키지 않는 점에서 후자가 우수한 방법이다.

[샌드위치공법 -工法 sandwitch method ]: 연약한 노상지반 대책공법의 일종. 연약지반 위에 모래층을 부설하고 강성이 큰 빈배합콘크리트 또는 시멘트안정처리층에 의한 하층노반을 설치하고 그 위에 입상재료의 노반, 기층, 표층을 쌓아올리는 공법 또는 연약점토를 성토할 때 연약점토 사이에 드레인재 역할을 하는 파형의 두꺼운 종이나 생석회를 협재시켜 수평배수와 압밀촉진 및 생석회의 흡수발열반응, 포졸란반응 등을 이용하여 성토를 안정시키는 공법을 말한다. 일반적인 연약점토의 부설두께는 70∼100cm 정도, 생석회의 부설두께는 몇 cm정도이다.

[샌드위치성토공법 -盛土工法 multiple-sandwitch method ]: 함수비가 많은 점토를 성토재료로 이용할 때 안정처리공법의 일종. 연약점토에 의한 일정의 성토두께마다 생석회 또는 모래, 카드보드(card board), 토목섬유 등의 수평드레인재를 샌드위치 모양으로 삽입하면서 성토하는 공법을 말한다.

[샌드컴팩션파일공법 - sand compaction pile method ]: ⇒모래다짐말뚝공법

[선행압밀공법 先行壓密工法 preloading method ]: ⇒선행재하공법

[선행재하공법 先壓密工法 preloading method ]: 연약점성토지반 위에 미리 구조물과 같거나 그 이상의 하중을 재하해서 미리 입밀침하를 일으키게 하여 지반의 강도를 증가시킨 후 하중을 제거하고 구조물을 시공하는 공법. "프리로딩공법"이라고도 한다. 보통 재하는 성토로 하며, 연직드레인공법을 병용하여 압밀촉진을 하는 경우가 많다.

[소결공법 燒結工法 burning method, heating method of soil stabilization ]: 점토지반에 수직 또는 수평의 구멍을 뚫고, 그 공벽에 액체나 기체연료를 뿌리고, 장시간 연소 가열시켜 공벽 주변의 흙을 자연상태 그대로 고결강화하는 연약지반개량공법. 주로 구소련 및 동구권에서 발달한 공법으로서 그 가열방법에 따라 강제통풍밀폐방식과 자연통풍연도(煙道)방식이 있다.

[수위저하공법 水位低下工法 dewatering method]: ⇒지하수위저하공법
[순타공법 順打工法 - ]: 구조물을 지하에 시공하려면 먼저 시공할 구조물 주위에 흙막이벽 또는 이를 대신하는 것을 설치하고 내부를 굴착하여 구조물을 시공한다. 순타공법은 이러한 굴착공사에서 지하구조물을 시공하는데 필요한 심도까지 완전히 파고 구체를 시공하는 공법의 총칭이다. 이에 대응하는 말로는 역타공법이 있다.

[쉴드터널공법 -工法 shield tunneling method ]: 강제(鋼製)로 된 쉴드를 지중에 압입시켜 토사의 붕괴나 유동을 방지하면서 터널을 굴착하는 공법. 연약한 지반이나 토피(土被)가 얕아서 지표에 대한 영향이 고려될 경우 터널 시공에 사용되는 특수 공법으로 터널 형상에 적합한 쉴드를 잭(jack)으로 지중에 굴진시켜 토사의 붕괴나 유동을 방지하고 굴착을 하며, 후방에서는 한 구간씩 세그먼트(segment)를 조립하여 설치하고 이 세그먼트를 반력으로 하여 쉴드를 전진시킨다.

[시멘테이션공법 -工法 cementation process]: 연약지반에 시멘트밀크나 모르터를 주입하여 용출수를 방지하고 붕괴를 막아 굴착을 쉽게 하는 공법

[시트보강공법 -補强工法 fabric-sheet reinforced earth]: 연성이 큰 합성수지로 만든 시트(sheet)를 연약지반 위에 부설하여 흙의 함몰을 방지하고 연약지반의 표면을 강화시켜 성토시공을 쉽게 하는 공법. 일반적으로 작업인부의 보행과 시공기계의 트래피커빌리티(trafficability)를 확보하기 위하여 이용된다.

[신오스트리아식터널공법 新-式-工法 New Austrian Tunnelling Method(NATM) ]: 굴착단면을 록볼트(rock bolt) 또는 뿜어붙임콘크리트 등으로 보강한 지반자체의 강도를 이용하여 응력집중과 암반의 이완을 억지 하면서 터널을 시공하는 공법. 굴착은 벤치컷공법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굴착 후는 계측을 하여 암석역학이론에 따라 지반의 거동을 분석, 안전을 확인하면서 지보공, 복공의 강도, 치수 및 다음 굴착시기를 결정하여 시공을 한다. 또한 뿜어붙임콘크리트는 복공으로서도 계산되어있고 지반이 안정된 후 2차복공을 시공하므로 품질이 좋은 복공으로 할 수 있다.

[심정공법 深井工法 deep well method ]: ⇒깊은우물공법

[심층혼합처리공법 深層混合處理工法 deep mixing method of soil stabilization ]: 원위치에서 지반의 깊은 곳까지 석회, 시멘트 등의 화학적 안정재를 첨가하여 개량대상토와 강제로 교반하는 지반개량공법. 시공방법은 지반 중에 첨가한 안정재와 개량대상토를 교반날개로 기계적으로 강제혼합하는 방법과 고압액 또는 고압분체(分 )로 안정제를 분사 혼합하여 개량대상토를 처리하는 방법 2종이 있다. 개량된 안정처리토는 일반적으로 간극비가 작은 고결토의 기둥으로 된다. 이 고결된 기둥을 무리말뚝모양으로 배치하는 시공과 기둥을 중첩시켜 지중에 벽체모양, 격자모양 또는 블록모양으로 시공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렇게 하여 형성된 지반을 복합지반이라 한다.

[아이빔말뚝공법 -工法 I-beam piling method ] : 강널말뚝 대신에 I빔을 박아 흙막이를 하는 공법.

[아일랜드컷공법 -工法 island cut method ] : 개착(開鑿)공법 중 부분굴착공법의 일종(그림 참조). 굴착공사에서 흙막이벽 내측에 사면을 남기면서 중앙부를 먼저 굴착한 후 중앙부에 구조물 구체를 시공한 다음에 이 구체를 반력으로 흙막이벽에 수평버팀대를 세우고 그 주변 사면을 굴착하여 구체를 시공하는 공법을 말한다. 이 공법은 굴착면적이 크거나 지하구조물 크기에 비하여 굴착심도가 낮을 경우에 적합하다.

[압기공법 壓氣工法 pneumatic method ] : 압축공기에 의하여 굴착면을 안정시키는 공법. 대수층을 포함한 지반이나 연약점성토지반 중에 케이슨 또는 터널 등을 시공할 경우 지하수의 유입방지, 굴착저면의 팽상방지, 막장지반의 안정 등을 위하여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소요압기압은 터널상단으로부터 D/2∼2D/3(D:터널 겉지름) 내려간 위치의 지하수압과 같은 압력으로 한다. 소요압기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작업장표면, 쉴드테일부 및 세그먼트 이음부로부터 공기가 지반으로 새나가는 누기(漏氣)와 잠금개폐시에 소비되는 양을 고려하여 공기를 공급하여야 한다. 누기량은 지반의 공기침투성을 나타내는 투기계수가 클수록 많아진다. 터널내의 압기압(壓氣壓)을 저하하는 단기(斷氣)를 할 때는 지표면의 침하, 용출수의 증가상태, 산소결핍공기의 역류 등을 관찰하면서 신중히 해야 한다.

[압성토공법 押盛土工法 counterweight fill method, loading berm method ] : 연약지반상 성토 등에서 저부파괴에 의한 활동을 방지하기 위하여 성토사면끝 지반에 본성토와 접하여 시공하는 성토공법. 이 성토자중에 의한 저항모멘트로 성토의 활동파괴를 방지하는 공법으로서 시공중 활동파괴의 응급대책으로 많이 이용된다(그림 참조). 압성토를 하면 활동파괴에 대한 안전율은 다음의 식(1)에서 (2)로 증가한다.

[앵커공법 - 工法 anchoring method ] : 암반표면의 느슨한 부분을 억누르기 위하여 암반 내에 뚫은 보링공에 강봉(타이로드) 또는 피아노선을 넣고 정착하거나 스트레스를 가하고 모르터를 주입하여 충진하는 공법.

[약액주입공법 藥液注入工法 chemical grouting method ] : 지반의 강도를 증대시키거나 투수성을 감소시키는 등의 지반개량을 위하여 벤토나이트, 규산, 리그닌계, 아크릴아미드계 등의 약액을 흙의 간극이나 암반의 균열부에 주입하는 공법.

[어스드릴공법 -工法 earth drill method ] : 원통형의 회전버킷으로 굴착하고 트레미관을 이용하여 굴착한 구멍에 콘크리트를 치는 현장치기말뚝공법의 일종. 지하수가 있을 경우는 안정액을 사용하여 공벽의 붕괴를 방지한다. 이 공법의 시공순서는 다음과 같다(그림 참조). (1) 드릴링버킷을 장착한 켈리바를 말뚝 중심에 정치한 후 회전시켜 굴착을 시작한다. 이때 공벽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하여 공내에 안정액을 채운 상태로 굴착을 하다. (2) 버킷에 흙이 가득 차면 지상으로 끌어올리고 저부를 열어 흙을 버린다. (3) 붕괴가 일어나기 쉽고 또한 붕괴가 일어나면 기계가 전도되는 등 큰 사고가 생기기 쉬운 표층부에는 2∼4m정도의 철제 표층케이싱을 삽입한다. (4) (1), (2)의 작업을 반복하여 양질 지반 내에 1m정도 들어가게 굴착을 한다. (5) 공저에 침전된 슬라임을 제거하고 철근을 삽입한 후 트레미관을 이용하여 콘크리트를 타설한다.

[역벤치식굴착공법 -逆-式掘鑿工法 top cut method ] : 터널의 하반부를 먼저 굴착한 후 상반부를 굴착하는 터널굴착방식.

[역순환굴착공법 逆循環掘鑿工法 reverse circulation drill(RQD) method ] : 현장치기콘크리트말뚝을 타설하기 위한 굴착하는 공법의 일종. 다음 순서로 굴착한다. 그림과 같이 드릴파이프 선단에 붙인 비트를 로터리테이블로 회전시켜 굴착하고 또한 붕괴되기 쉬운 표층부의 붕괴방지와 공내 수위의 보존을 위하여 몇 m 정도의 케이싱을 삽입한다. 굴착한 토사는 물과 함께 드릴로드(drill rod) 내부를 통하여 지상으로 배출하면서 굴진을 한다. 이 공법에서 공벽의 붕괴는 공내의 수압을 높혀서 방지하므로 공내 수위가 저하되지 않도록 주의하여 공내에 주수(注水)하면서 작업을 해야 한다. 공벽의 붕괴는 지표부근에 있는 연약지층에서 일어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모래층에서 일어난다. 이는 모래층 중의 지하수가 공내로 유출할 때 모래가 함께 유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내 수위를 지층 중의 지하수위보다 높게 하면 붕괴를 방지할 수 있으며, 공내 수위는 일반적으로 지하수위보다 약 2m 정도 높게 한다. 이 공법에서는 공저에 부유토사가 침전하므로 이를 제거해야 한다.

[역타공법 逆打工法 sakauchi method ] : 상부부터 굴착을 하고 1단계의 지하1층 구조물 본체인 보, 슬래브 및 기둥을 시공한 후 이를 버팀대 등의 흙막이 지보공으로 이용해서 그 하부를 굴착, 다음 단계의 구조물을 시공하는 작업을 반복하여 구조물을 시공하는 공법(그림 참조). 이 공법은 지하 1층부분의 구조체를 바탕으로 점차 하층 구조체를 시공해가므로 굴착시 구조물의 자중을 지지토록 본체 철골 또는 임시지주를 설치해야 하며, 안정성이 높고 공기를 단축할 수 있다.

[연직드레인공법 鉛直-工法 vertical drain method ] : 연약점토지반 중에 투수층에 연결된 연직의 배수로를 적절한 간격으로 설치하여 배수거리를 단축하고 지반의 압밀을 촉진하는 공법(그림 참조). 배수로에는 샌드드레인, 모래를 투수성 자루에 담은 팩드레인, 플라스틱보드드레인 등이 있다. 연직배수는 적당한 일정 간격을 가진 삼각형 또는 정사각형으로 배치되며, 간극수는 가장 가까운 드레인에 유입된다. 각 드레인의 영향권은 육각 또는 사각형 기둥이나 간편화하기 위하여 이를 같은 면적을 가진 영향원으로 치환하고 또한 판상의 드레인은 주면 길이와 같은 원형드레인으로 치환하여 계산한다. 이 계산으로 오늘날 널리 이용되고있는 것은 3차원이론으로서 불완전한 열전도형 압밀방정식인 배런(Barron)의 해(解)이다. 연직드레인 계산에 이용하는 수평방향 압밀계수(ch)는 일본의 경우 연직방향 압밀계수(cv)와 같은 값을 이용해도 좋다는 결과를 얻고 있다. 이것은 수평방향투수계수가 연직방향보다 어느 정도 크지만 드레인공사에 의한 주변 점토의 스미어효과(Smear effect:교란효과)가 이를 상쇄시키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올케이싱공법 -工法 overall casing method ] : 지반에 삽입한 케이싱으로 공벽의 붕괴를 방지하면서 해머그래브를 이용하여 지반을 굴착하는 현장치기말뚝공법의 총칭. 일반적으로 베노토공법이라고도 한다. 이 공법의 시공은 그림과 같이 ①절삭날(cutting edge)을 붙인 케이싱파이프를 요동시켜 마찰을 방지하며 압입한다. ②해머그래브로 케이싱 내부를 굴착한다. 굴착은 해머그래브를 와이어에 매달고 선단부를 개방한 상태로 낙하시켜 지반 중에 관입시키고 선단부가 닫히게 로프를 당겨서 흙이 빠저나가지 못하게 한 후 흙이 들어 있는 그래브를 지상으로 끌어올려 굴착을 한다. ③①, ②의 작업을 반복하면서 소요의 깊이까지 굴착을 한다. 이 공법은 지하수가 유출되지 않는 장소에서는 굴착공 내가 빈 상태로 굴착할 수 있으나 지하수가 유출되면 공안에 물을 채워 굴착을 해야 한다. 공내에 물을 채우면 물의 저항에 의하여 해머그래브 낙하속도가 저하되고 지반으로의 관입량이 적어지므로 1회당 굴착토량이 현저히 감소하여 시공능률이 나빠진다. 또한 공저에 부유흙입자가 침전되므로 이를 배츨하여야

[완속성토공법 緩速施工法 slow banking method ] : 성토속도를 완속으로 조절하면서 시공하는 공법. 연약지반 상에 성토를 급속시공하면 지반이 전단파괴되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완속시공을 하며, 또한 압밀에 의한 지반의 강도증가를 기대할 수 있으므로 급속성토시 활동파괴되는 지반에서도 안전하게 성토를 시공할 수 있다.

[웰포인트공법 -工法 well point method ] : 집수관을 지하수면 밑에 삽입하고 진공펌프로 지하수를 흡입하여 지상으로 배출하는 공법(그림 참조). 터파기 등에서 육상작업을 하기 위하여 지하수위를 일시적으로 저하시켜야 할 때 사용된다. 이 공법에 의한 수위저하의 이론적인 한계는 10m이지만 각종 손실수두가 있으므로 5∼6m가 적합하다. 따라서 이 이상의 저하가 필요할 경우는 다단식웰포인트방식을 채용하여야 한다. 적용토질은 투수성이 큰 모래지반에서 투수성이 나쁜(k=10-5cm/s 정도까지) 지반에서도 배수가 가능하다.

[입도조정공법 粒度調整工法 mechanical stabilization ] : 2종류 이상의 재료를 혼합하여 입도를 개선해서 다짐을 하는 공법. 쇄석, 슬래그 및 모래 등을 적당한 비율로 혼합하여 양호한 입도로 조정하는 공법으로서 지지력이 크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도로의 상층노반에 많이 이용된다. 입도조정을 한 재료는 입도가 양호하여 균일시공이 쉽고 또한 기계화시공에 적합하기 때문에 기계적안정처리공법이라고도 한다.

[잠함공법 潛函工法 caisson method ]: ⇒케이슨공법

[재하공법 載荷工法 surcharge method ]: 연약지반 위에 하중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재하하여 압밀을 촉진시키거나 흙의 전단강도를 증가시키는 공법. 재하공법의 종류는 연약지반에 성토 등의 하중을 직접 재하하는 직접재하공법, 대기압 하중을 이용하는 대기압(진공압밀)공법, 지하수위를 저하시켜 지반의 유효응력을 증가시키는 배수공법으로 구분된다.

[저설도갱선진상부반단면공법 底設導坑先進上部半斷面工法 bottom drift method ]: 터널굴착단면의 중앙하부에 도갱을 선진시켜 굴착을 하고 상부를 파 넓혀 터널을 완성시키는 공법(그림 참조). 선진도갱에 의하여 지질확인과 지반의 물을 배수할 수 있고 또한 도갱은 버력운반에 이용된다. 공정에 따라서는 굴착하는 막장 수를 늘리는 등의 대처가 가능한 장점이 있으며, 대단면으로 비교적 긴 터널에 채용되는 경우가 많다.

[저소음·저진동말뚝공법 低騷音·低振動-工法 prevention against vibration and noise ]: 시공 시에 소음 및 진동이 비교적 작은 공법의 총칭. 현장치기말뚝 및 매입말뚝의 대부분은 여기에 속한다. 유압해머 및 개량형디젤해머를 이용하는 항타공법도 이에 해당되며, 특히 소음을 방지하기 위하여 해머부분 또는 항타기 및 지상부에 있는 말뚝체를 포함한 전체를 덮어서 타격공법으로 말뚝을 시공하는 방음커버 등도 포함된다.

[전기침투공법 電氣浸透工法 electro-osmosis method ]: 함수비가 많은 흙에 직류전류를 흘릴 때 토중수가 음극을 향하여 이동하는 전기침투현상을 이용하여 실트, 점토가 많은 세립토인 연약지반을 탈수시키는 공법. 연약지반에 +와 -극의 전극을 삽입하고 양극에 직류전류를 통하여 음극에 모이는 흙 속의 물을 배수하는 것이다. 이 공법은 깊은우물공법이나 웰포인트공법으로 배수할 수 없는 점성토지반에서도 배수를 할 수 있다. 또한 전극으로 알루미늄이나 철을 사용하면 전극자체가 이온화하여 흙을 고결시키는 작용을 한다.

[전단면굴착공법 全斷面掘鑿工法 full face excavation method, full face method ]: 필요한 굴착단면을 한 번에 굴착하는 산악터널굴착공법의 일종. 소단면 터널의 표준적 공법이며, 대단면 터널에서는 막장이 자립할 수 있는 양호한 암반이 연속해서 있어야 한다. 라이닝시공은 현장치기공법으로 이루어지며, 굴착은 발파공법과 기계굴착공법으로 한다.

[제트커터공법 - jet cutter method ]: 기성의 중공(中空)말뚝을 지반 내에 압입할 때 사수(射水)로 토사를 굴착하여 물과 함께 샌드펌프로 배출하는 공법.
[주입공법 注入工法 grouting method, impregnation method ]: 지반보강, 지수 등을 위하여 지반 중에 약액, 벤토나이트, 시멘트밀크 등의 주입재를 주입하는 지반개량공법. 주입재는 주입목적, 지반조건, 시공성 등을 고려하여 설계를 하며, 주입재의 화학적성질에 의한 수질 및 지반 오염 등의 문제가 있으므로 관련기준에 맞도록 설계, 시공을 해야 한다. 주입공법으로는 로드주입공법, 실글패커주입공법, 싱글스트레이너주입공법의 단관주입공법과 이중관더블팩커주입공법, 이중관로드주입공법 등의 이중관 주입공법이 있다. 또한 주입방식은 펌프압속방식에 따라 1숏방식, 1.5숏방식, 2숏방식이 있다.

[중추낙하공법 重錐落下工法 heavy tamping method ]: 무거운 추를 들어올려 낙하시켜 그 타격에너지로 지반을 다지는 공법. 주택지에서 먼 곳에 있는 자갈지반, 폐기물매립지반 등의 다짐에 효과적이다.

[지반활동대책공법 地盤滑動對策工法 measure to prevent landslide, countermeasure against landslide ]: 지반활동을 방지하는 공법. 구체적으로는 지표수나 지하수의 배수공, 배토공(排土工), 압성토 등에 의한 활동력의 저감과 전단저항력의 증가시키는 억제공(抑制工), 말뚝이나 앵커 등의 구조물에 의하여 부족한 전단저항력을 보충하는 억지공(抑止工)이 있다.

[지수공법 止水工法 cutoff(of water) ]: 용출수와 누수를 방지하기 위한 공법의 총칭. 굴착공사를 할 때 주변지반에서 굴착장 안으로 지하수가 유출되지 않도록 굴착부 주위 및 저면을 불투수성으로 하여 지하수를 차단하는 공법을 말한다. 이 공법은 지하수를 배수하지 않으므로 지하수배제에 따른 지반침하 등 주변에 주는 영향이 적으므로 효과적이다. 이 공법으로는 철근콘크리트지중벽 등 지수성이 좋은 흙막이벽을 굴착저면 아래의 불투수층까지 시공하여 물리적으로 지하수를 막는 지수벽공법과 시멘트 또는 약액 등을 지반 내에 주입하여 지반자체를 화학적으로 불투수성으로 하는 주입공법이 있다.

[지중연속벽공법 地中連續壁工法 diaphragm wall method ]: 이수를 이용하여 공벽의 붕괴를 방지하면서 지상에서 지반 내에 기둥 또는 벽체상의 구멍을 뚫은 후 그 구멍에 조립철근을 넣고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강성이 크고 지수성이 높은 벽체를 지중에 연속적으로 시공하는 공법. 본공법은 소음, 진동, 지반침하 등 건설공해가 없고 안전성과 공사의 신속성이 있으므로 도심지 건설공사에 많이 이용되며, 폐니수의 처리가 문제가 되고 있다. 이 지중연속벽은 가설용 흙막이벽, 지수벽으로 이용되는 동시에 그 자체를 지하실벽 등의 영구구조체로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지하수위저하공법 地下水位低下工法 dewatering method ]: 터널굴착 또는 터파기 등을 할 때 유출되는 물에 의한 굴착면의 붕괴를 방지하기 위하여 미리 지반 속에 배수시설을 설치하여 지하수위를 일시적으로 저하시키는 공법. 이 공법에는 진공배수공법인 웰포인트공법, 중력배수공법인 심정공법 등이 있으며, 대상지반의 범위, 지반의 투수성, 심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공법을 채택한다. 이 공법을 시행할 때는 지반침하, 우물고갈 등 주변에 미치는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진공압밀공법 眞空壓密工法 vacuum consolidation method ]: ⇒대기압공법

[집수정배수공법 集水井排水工法 sumping ]: 굴착저면에서 용출되는 물을 굴착면 주위에 설치한 집수도랑을 통하여 웅덩이(집수정)에 모아 수중펌프 등으로 배제하는 배수공법(그림 참조). 이 배수공법은 비교적 투수성이 좋은 지반으로서 지하수가 별로 많지 않고 또한 얕은 굴착의 경우에 적합하다. 배수공법으로 가장 간단한 공법이므로 대규모의 굴착공사에서도 부분적으로 채용되는 경우도 있다. 이 배수공법에서 주의할 사항은 굴착저면에 침투유출된 물을 지반면을 교란시키지 않고 집수정 안으로 유도하는 것과 배수할 때 토사가 함께 배수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추진공법 推進工法 jacking method, pipe jacking ]: 지반에 기성(旣成) 관체를 추진하고 그 안의 토사를 배제한 후 다시 관체를 이어서 추진하고 토사를 배제하는 방법을 반복하여 지중에 관로를 설치하는 공법. 이 공법은 일반적으로 개착시공이 어려운 도로 밑을 횡단하는 관로에 많이 사용된다. 시공법은 일반적으로 수직갱을 설치하고 추진용날을 본체에 부착시켜 잭 등으로 압입하는 공법과 PC강선을 이용하여 잭으로 본체를 견인하는 공법 등이 있다. 시공연장은 추진능력과 지반의 마찰력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100m 미만이다.

[측벽도갱선진상부반단면공법 側壁導坑先進上部半斷面工法 side drift method ]: 터널측벽부에 도갱을 선진하여 굴착하고 측벽콘크리트를 친 후 상부반단면을 굴착하고 아치콘크리트를 친 후 양 측벽 사이(⑤)를 굴착하는 순서로 터널을 완성하는 산악터널공법의 일종(그림 참조). 굴착순서는 양측의 측벽도갱을 먼저 굴착하고 다음에 측벽 콘크리트를 치고 아치부분을 굴착하여 측벽콘크리트를 토대로 강아치 지보공을 세우고 마지막에 아치의 핵과 중심부분을 동시에 굴착하여 아치콘크리트를 친다. 이 공법은 측벽콘크리트 위에 아치지보공이나 콘크리트를 치기 때문에 침하가 적다. 지반의 지지력이 낮으며, 지질이 나쁜 장소에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용출수가 있은 장소를 만나도 2개의 도갱을 서로 선진시키는 등의 대책을 취할 수 있어 그 적용범위가 넓다.

[치환공법 置換工法 replacement method ]: 연약층이나 동상(凍上) 등이 문제인 지반의 일부 또는 전부를 질이 좋은 재료로 치환하여 양호한 지반을 구축하는 공법. 굴착치환공법(전면치환, 부분치환)과 압출치환공법(성토자중공법, 폭파공법)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여기서 굴착치환공법은 굴착에 의하여 연약층을 제거하고 양질토로 치환하는 공법으로서 비교적 연약층이 얕은 경우에 이용된다(그림 참조). 압출치환공법으로는 연약지반에 직접 양질토를 성토하고 그 자중에 의하여 연약층을 옆으로 밀어내고 양질토로 치환하는 성토자중공법, 연약지반위에 양질토를 성토하고 미리 연약지반 속에 장전한 폭약을 폭발시켜 연약층을 밀어내고 양질토로 치환하는 발파치환공법이 있다.

[침매공법 沈埋工法 immersed tube method ]: 해저 또는 하저 터널공법의 일종. 터널의 일부 또는 전부를 미리 제작하여 이를 물에 띄워 소요의 위치까지 끌고 가서 가라앉혀 터널을 시공하는 공법.

[침투압공법 浸透壓工法 osmotic pressure method ]: 반투막을 경계로 접촉하고 있는 2개의 용액사이에 생기는 침투압을 이용하여 연약지반의 탈수와 압밀을 촉진시키는 공법. 반투막공법이라고도 한다. 실제 시공에 있어서는 고농도액을 채운 탈수용 지관(紙管)을 연약지반 속에 설치하고 침투압에 의하여 주변지반의 물이 지관 안으로 침투하여 모아지면 상부에서 펌프로 배출시킨다. 이 때 고농도용액이 지반의 간극수 농도와 같아지면 물의 침투는 끝나게 된다. 본 공법은 함수비가 매우 많은 초연약지반의 탈수공법 중의 하나이다.

[카드보드드레인공법 -工法 card-board drain method ]: 폭 10cm 정도의 카드보드(두꺼운 종이)를 연약지반 중에 삽입하고 상재하중 등에 의하여 생기는 지반의 압밀을 이 카드보드에 의한 배수거리 단축효과에 의하여 촉진시키는 공법. 카드보드타설기가 경량이므로 매우 연약한 지반에서도 시공이 가능하며, 조밀하게 부설할 수 있고 드레인재의 품질이 균일하고 부설 시에 지반의 교란이 상대적으로 작은 장점이 있다. 그러나 카드보드의 투수성이 좋지 않고 압밀진행에 따라 드레인재의 수두가 커지고 경우에 따라서는 절단되는 등의 결점도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이러한 결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플라스틱수지를 드레인재로 하는 플라스틱보드드레인공법이 채용되고 있다.

[케이슨공법 - caisson method ]: 구조물기초나 지중구조물을 지상에서 만들고 그 저부에서 흙을 굴착하면서 구조물을 지중에 침강시키는 공법의 총칭(그림 참조). 기초 저부를 개방한 통상의 콘크리트 구조물을 지상에서 구축하고 그 내부의 토사를 굴착, 배출하면서 지중에 침하시켜 소요의 지지층에 지지시킨다. 케이슨공법은 지지층이 깊고 또한 지지층까지의 지층이 연약하거나 또는 호박돌 등이 있어서 시공상 말뚝기초가 적합하지 않을 경우 또는 큰 강성을 가진 기초가 필요할 경우 등에 많이 적용되고 있다. 시공법에 따라 공기(뉴매틱)케이슨공법과 오픈케이슨공법이 있다. 케이슨기초는 기초근입심도(Df)와 기초폭(B)의 비가 직접기초보다 큰 기초로서 기초저면과 측면마찰저항을 고려하여 설계한다.

[탈수공법 脫水工法 dewatering ]: 지반의 과잉수를 제거하여 지반을 다지는 개량공법의 일종.

[트렌치컷공법 -工法 trench cut method ]: 개착공법 중 부분굴착공법의 일종. 그림과 같이 굴착평면의 양단부를 먼저 굴착한 후 구체를 시공하고 이 구체를 반력으로 버팀대를 설치하여 중앙부를 굴착하고 구체를 시공하는 공법으로서 굴착평면이 넓을 경우에 적합하다.

[파이프루핑공법 -工法 pipe roofing method ]: 굴착단면의 외주에 미리 강관파이프 등을 압입하고 이 파이프를 지보공 등으로 지지하면서 굴착을 하는 터널보조공법의 일종. 본 공법은 굴착에 따른 지반의 이완이나 침하를 방지하거나 막장부의 붕괴방지 등을 위하여 이용되는 경우가 많다. 파이프의 압입은 수평보링과 같이 선단에 비트를 붙이고 파이프를 회전시켜 지반에 압입하는 방법과 파이프 내부에서 오거 등으로 굴착 및 배토하면서 압입하는 공법이 있다.

[팩드레인공법 -工法 packed-drain method, fablic-drain method ]: 샌드드레인공법에서 샌드파일 대신 합성섬유로 된 긴 자루에 모래를 채워서 지중에 삽입하여 배수를 하는 공법. 샌드파일의 절단이나 잘록해짐에 의한 단면결손을 방지하기 위한 샌드드레인공법으로서 긴 자루에 채운 모래말뚝은 드레인재의 기능과 합성섬유 자체의 강도로 활동파괴에 저항할 수 있으므로 지반의 지지력 증대에도 효과가 있다.

[포포울링공법 -工法 forepoling method ]: 터널을 굴착할시의 보조공으로서 강재지보공으로부터 막장을 향하여 지반을 봉쇄하도록 널말뚝을 타입해서 내다지보작용으로 지반의 붕괴를 방지하면서 굴착하는 공법.

[프리로딩공법 -工法 preloading method ]: ⇒선행재하공법

[플라스틱보드드레인공법 -工法 plastic board drain method ]: 플라스틱보드를 사용하는 연직드레인공법. 플라스틱보드는 재질, 형상에 따라서 여러 가지 형태가 있으며, 지반변형 시에도 절단됨이 없고 동시에 손실수두의 증가를 최대한 억제하는데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드레인재의 강도가 상당히 크므로 활동파괴에 대한 저항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러나 압밀 후 드레인재의 막힘이 문제가 되고 있다.

[해머링컴포저공법 -工法 hammering composer method ]: 해머의 타격력으로 강관을 박아 넣고 모래를 다지는 컴포저공법의 일종.

[흙막이 개착공법 -開鑿工法 open cut with earth retaining wall ]: 굴착공사에서 흙막이벽 및 버팀대, 띠장 등의 지보공에 의하여 측압을 지지하고 토사의 붕괴를 막으면서 지상에서 지중으로 점차 소요의 심도까지 굴착하는 공법의 총칭. 이 공법으로는 그림과 같은 자립공법, 버팀대공법, 앵커공법 등이 있다. 여기서 자립공법은 굴착시에 버팀대, 띠장 등의 지보공 없이 흙막이벽 근입부분 흙의 횡저항과 흙막이벽 자신의 휨저항에 의하여 측압을 지지하는 것으로서 양질지반에서 얕은 굴착공사에 채용된다. 버팀대공법은 가장 많이 이용되는 흙막이공법으로서 토압, 수압 등의 측압을 받는 흙막이벽을 버팀대, 띠장으로 지지하면서 굴착하는 공법이다. 버팀대, 띠장재로는 H형강 또는 철근콘크리트제가 이용되고 있다. 앵커공법은 버팀대 대신 지반 중에 앵커를 타설하고 앵커체와 흙 또는 암석과의 마찰저항에 의하여 흙막이벽을 지지하는 공법이다. 이 공법에서는 앵커를 정착시키는 지반이 적당한 위치에 있어야 하며, 굴착평면과 굴착심도가 복잡하거나 부지에 경사가 있어서 버팀대 가설이 곤란할 경우에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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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