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방수공사 종류및 특징

방수공사범위는 우수, 오수 및 생활용수 또는 지하수에 의한 누수를 방지하기 위하여 시공되는 공사 일체를 포함한다.
건축물의 종류, 방수부위, 실의용도 등에 따라 방수의 종류 및 시공법이 다양하고, 하자발생이 우려되는 공종이므로 도면 및 시방서를 충분히 검토 적용하여야 한다.

 

▶ 아스팔트 방수
아스팔트는 역청질이므로 물이 스며들지 않는다는 특성을 이용하여 콘크리트면에 얇게 칠하게 되면 열수축 현상이 발생되어도 갈라지지 않는 성질을 이용하여 루핑및 펠트를 적층하여 완전한 방수형을 만든다.
최근에는고무아스팔트 쉬트의 대량생산과 인건비의 상승, 특히 환경친화적인 명에서 아스팔트 방수 시공이 점차 줄어드는 추세에 있으나 지붕 방수재료는 좋은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1. 공법
- 도막방수제
- 시공방법 : 바탕처리, 보수, 건조 -> 각 층별 1회공정 시공(프라이머/ 브로운아스팔트/ 휄트) -> 보호층 시공

2. 장점
- 가격 저렴
- 시공용이
- 방수성 높다

3. 단점
- 온도에 약함
- 인장, 수축력 약함
- 습기에 약하고 시공기간이 길다

 

▶ 쉬트 방수
2~3mm 정도의 얇은 방수막을 이용하여 방수층을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국내에서 흔히 사용되고있는 SHEET의 재질은 고무아스팔트 쉬트와 EPDM계의 및 특수쉬트등이 있다.
특징으로는 아스팔트와 같이 귾일 필요가 없으므로 시공이 좋으며 공사기간이 잛고 취급이 간편하며 내열성과 내한성이 좋고 고무아스팔트의 유연성으로 신축구조물에 적합하다.
반면에 쉬트와 쉬트 이음매 시공이 까다롭고 하자발생이 우려되고 하자발생시 누수 부위 진단이 어렵다.

1. 공법
- 쉬트방수제
- 시공방법 : 바탕처리, 보수, 건조 -> 프라이머 도포 -> 씨트 깔기 -> 보호층

2. 장점
- 방수효과 큼
- 작업이 간단
- 냉공법, 동절기시공
- 부직포재질강도가 높다

3. 단점
- 부직포 모세관현상으로인한 누수우려
- JOINT부분의 누수위험
- 보양비 높음
- 하자보수 불리

 

▶액체방수 
액체방수의 방수원리는 시멘트와 모르터 방수액을 혼합하여 골재의 수밀성과 방수제의 발수성에 의하여 물의 투수 및 흡수가 방지된 시멘트풀(Slurry)과 방수모르터를 콘크리트면 또는 조적면에 피막을 접착시켜서 물이 새지 않도록 한다.
성분은 무기질계, 유기질계, 혼합물계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염화칼숨 재질로 된 경우에는 철근 콘크리트를 부식시킬 우려가 높으므로 사용에 주의를 요한다.
액체방수는 습식공법이므로 콘크리트 또는 조적면에 습기가 있어도 시공이 가능하며 작업이 용이하지만 재질의 특성상 진동이나 균열이 예상되는 곳에는 부적합하며 수압이 세지 않은 지하실 구조에 가장 접합한 방수공법이다.
액체방수의 적용범위는 지하실내부, 외부, 소규모지붕 슬라브, 샤워장, 화장실, 베란다, 저수조 등

 

▶ 도막 방수
수성 또는 유성의 액상 형태의 방수제를 표면에 도포하여 수분 또는 용제가 증발되고 남은 피막을 이용하는 방수공법을 말한다

1. 공법
- 합성실 방수
- 시공방법 : 바탕처리, 보수, 건조 -> 각층별시공 -> 보호층

2. 장점
- 이음새가 없고, 균일한탄성 유지
- 신축성, 내화학성
- 협소공간에서의 작업용이
- 유지관리 용이

3. 단점
- 시간경과시변색
- 독성내포
- 오염우려
- 악취 발생(TAR)


※ 도막방수제의 특징
로라, 스프레이, 붓 등으로 칠할 수 있으므로 시공명의 굴곡이 심하고 구조가 복잡한 곳에 시공이 용이하다.
에폭시계를 제외한 대부분의 도막방수제는 신장율이 크므로 균열이 예상되는 곳이나 죠인트등에도 많이 사용된다
 

▶ 시멘트몰탈 방수
1. 공법
- 액체방수 1, 2종
- 시공방법 : 발수성방수 - 바탕처리, 경화, 건조 -> 방수막침투/소요공정 -> 보호층형성

2. 장점
- 가격저렴
- 시공 및 보수용이
- 습윤상태 바탕시공
- 정밀시공시 성능양호

3. 단점
- 모체균열시내구성 감소
- 충격에 약함
- 시공결함시 내구성 저하
- 이질재의 경우 접착불량할 수 있음

 

▶ 침투성 방수

1. 공법
- 시공방법 : 바탕처리, 보수 -> 구체수분도포 -> 혼합제구체침투

2. 장점
- 시공간단/보수용이
- 공기단축
- 결함발견 용이

3. 단점
- 시공정밀도 완벽요구
- 모체결함시 방수성능 떨어짐

 

▶ 수용성 아스팔트
수용성 아스팔트 방수제는 수성페인트처럼 물을 혼합하여 사용하는 아스팔트, 즉 아스팔트를 끓이거나 용제에 녹여서 사용하지 않고 유화제를 사용하며 물과 혼합이되도록 제조된 아스팔트로서 화제의 위험이나 악취가 전혀 없는 친환경적인 제품이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수용성 아스팔트는 제조회사에서 방수성능 향상을 위하여 안정제, 접착제, 중점제 등을 첨가하여 방수제로 사용하는데 적합하도록 제조되어있다.
구라파에서는 40여년의 사용실적이 있으며, 국내의 수용성 아스팔트는 1971년에 개발되어 1972년부터 상품화에 성고하여 현재 건설시장에서 회벽방수, 옥상방수, 욕실방수, 내산모르터 등에 필수품으로 쓰여지게 되었다.

 

▶ 모체 침투성 방수제
모체 침투성 방수제는 시멘트계와 석영사 및 화학콤파운드로 구성된 불말형태의 방수제이다.
침투성 방수제를 콘크리트 표면에 도포하게 되면 콘크리트 내부에 존재하는 습기 및 유리석회(Free Lime)와 연쇄화학반응(Chain Reaction)을 시작하여 불용성 방수 결정체를 생성하게 된다.
이 결정체들은 계속해서 반응하면서 큰크리트 내부의 모세관 공극을 채워주게 된다.
이때 생성된 Crystal은 물분자의 통과를 막게 되므로 완전한 방수층을 이루게 된다.

◈ 침투성 방수제의 현황

시기별 구분      1970 ~ 1980년 도입기
                      1980 ~ 1990년 보급기
                      1991년 ~ 성장기
 
추후전망
지하공간 활용의 극대화 및 정수장, 폐수처리장, 각종산업시설물 설치에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므로 확대 보급될 것으로 보여진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