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강교 보수 시방서


 금속혼합물 도료(CORUSEAL)를 이용한 중방식 초내후성 보호기술 시방서

 

 

제 1 장 일반시방서

1-1 도장 공법
 금속혼합물계 복합수지를 이용한 강재구조물의 방식․방청을 위한 도장 공법

 

1. 일반사항

1.1 개요
본 시방은 강교 구조물을 완벽하게 보호하고 외관을 아름답게 하기 위한 도장 시공이 될 수 있도록 실제 도장 시 적용해야 할 표면처리, 도장조건, 도장방법 등을 규정한다.

 

1.2. 도료의 선택 및 확인
1) 내화학성, 내습성, 방청성이 우수하여야 한다.
2) 물리적 성질이 우수하여야 한다.
3) 보수도장성, 도장작업성이 우수하여야 한다.
4) 금속면이나 하도에 대한 밀착성이 우수하여야 한다.
5) 금속피막 표층 형성을 통하여 내부식성, 내화학성, 내충격성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1.3 도료의 보관 및 사용
1) 도료는 도료전용 창고에 보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환기가 잘되고 직사광선 및 화기, 기타 위험을 야기 시킬 수 있는 물질을 피할 수 있는 밀폐된 장소에 저장하여야 하며, 저장실의 온도는 5℃이상, 35℃ 이하를 유지 하여야 한다.
2) 도료는 현장 내에서 담당자가 승인하는 창고에 보관하고 도료창고 및 화기엄금 표시를 한다.

 

2. 표면처리 작업


2.1 표면 전처리
표면 전처리의 정도는 도장 효과를 얻는데 있어서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므로 모든 피도물은 사용될 도료가 요구하는 정도까지 표면 처리를 하여야 한다. 표면처리 방법은 적용된 도장 사양이나 가능한 전처리 장비에 따라 선택 하며, 도장 사양에 표면처리에 대한 특별한 언급이 없다면 SSPC 탈청처리 기준 SP10 또는 ISO 기준 Sa 2½ 혹은 이와 동등한 기준으로 연마재 세정이 필요하며, 표준으로 적용할 소지 조정 등급은 다음과 같다.

 

구 분

ISO 8501-1

SSPC

BS 4232

NACE

완전나금속 블라스트 세정

Sa 3

SP - 5

1 급

NO. 1

준나금속 블라스트 세정

Sa 2½

SP - 10

2 급

NO. 2

일반 블라스트 세정

Sa 2

SP - 6

3 급

NO. 3

동력공구 세정

St 3

SP - 3

-

-

수공구 세정

St 2

SP - 2

-

-

용제 세정

-

SP - 1

-

-

산세정

-

SP - 8

-

-

• ISO - 국제표준화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 SSPC - 미국중방식도장학회 (The Society for Protective Coatings)

• BS 4232 - 영국규격협회 (British Standards Institution)

• NACE - 미국부식기사협회 (National Association of Corrosion Engineers)

 

1) 블라스트 세정 작업
① 블라스트 세정작업은 도막의 부착력을 향상 시키는 거친 표면을 제공해 준다.
② 도장사양에 조도에 대한 언급이 없다면 표면조도는 25~75㎛ 이 되도록 처리 하여야 한다.
③ 표면조도 25~75㎛을 얻는데 적합한 연마재 종류
• 16~18 Mesh의 규사 모래
• G80~G40의 철 그리트 (Steel grit)
• S10~S230의 철 쇼트 (Steel shot)
④ 블라스트 처리된 표면은 고압공기 분사나 진공펌프를 이용하여 블라스트 후 먼지나 기타 잔여물을 깨끗이 제거하여야 한다.
⑤ 블라스트 처리된 표면은 녹이 발생하기 전에 신속히 하도 도장을 하여야 하며, 도장 되지 않은 상태에서 4시간을 넘지 않도록 한다.
2) 산 세정 및 산 처리
8~10% 황산 또는 염산이 철 표면의 녹을 제거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며, 알칼리 세정이나 산 세정은 위험성이 있으므로 작업 전에 전문가의 의견을 참조하여야 한다.
3) 용제 세정
용제 희석제를 이용하면 넓은 면적의 유분이나 기름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2.2 표면 전처리 등급
1) 완전나금속 블라스트 세정 (White Metal Blast Cleaning) : [ISO 8501-1 SA 3, SSPC-SP 5]
금속 표면에 부착된 모든 유분, 흑피, 녹, 오물 및 기타 오염물질을 완전히 제거한 상태를 말하며, 완전한 금속성 빛깔을 띄어야 한다. 이와 같이 전처리된 표면은 빠른 시간 이내에 전처리 도료 또는 하도로 도장 하여야 한다.
2) 준나금속 블라스트 세정 (Near White Metal Blast Cleaning) : [ISO 8501-1 Sa 2½, SSPC-SP 10]
금속 표면에 부착된 모든 유분, 흑피, 녹, 오물 및 기타 오염물을 거의 완전히(95%이상) 제거한 상태를 말하며, 제거되지 못한 이물질에 의한 미세한 얼룩이나 변색은 있으나 일정한 금속 색깔을 띄어야 한다.
3) 동력공구 세정 (Power Tool Cleaning) : [SIS 055900 St 3, SSPC-SP 3]
Scraper 와 Wire brush로 거의 완전한 표면을 처리하는 방법으로 우선 Scraping은 한쪽 방향으로만 행하고 그다음 직각 방향으로 향한 후 표면을 강하게 Wire Brushing 한다. 느슨한 흑피와 녹 등은 완전히 제거되어야 하며 마지막으로 표면을 진공 소제기나 깨끗한 솔로 닦은 후 표면에 금속광택이 나도록 한다.

이 방법들로 처리된 표면은 신속히 프라이머 도장을 하여야 한다. 또한 최초도장은 3~4시간 이내에 이루어져야 하며, 금속표면의 온도가 이슬점보다 3℃ 이상이어야 하며, 녹이 발생하기 전에 도장되어야 한다.

 

2.3 표면처리 작업 시 유의사항
1) 모든 도료는 적절하게 피도물에 도장이 되어야 최대의 도장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따라서 모든 피도물은 사용될 도료가 요구되는 정도의 표면 처리를 필히 하여야 한다.
2) 블라스트 세정은 피도물에 기름, 용접찌꺼기, 먼지, 기타 오염 물질을 제거한 후에 실시한다.
3) 표면처리의 정도는 도장 사양에 명시된 규격 이상으로 처리되어야 하며, 만일 처리된 것이 이에 미치지 못할 시에는 재 작업하여 규격에 맞도록 표면처리를 해야 한다.
4) 블라스트 세정 후 표면은 부드러운 솔이나, 압축공기 또는 진공 청소방법에 의해 표면에 남아 있는 이물질을 제거해 주어야 하며, 구석진 곳, 후미진 곳의 이물질을 깨끗이 제거해야 한다.
5) 블라스트 세정 후 적어도 4시간 이내에 도장 해야 하며 만일 재 발청이 되었다면 도장 전 다시 블라스트 세정을 하여야 한다.
6) 다음과 같은 조건하에서는 블라스트 세정 작업을 하여서는 안된다.
① 대상구조물 주위에 지촉 건조가 되지 않은 도장물이 있는 경우
② 비, 눈이 오거나 안개, 습도가 높은 날씨 또는 전처리 표면이 이와 같은 환경에 노출될 때
③ 표면에 심한 녹이 발생되어 쇠비듬을 형성하고 있을 때


3. 도장시공


3.1 개요
1) 도료는 제조일자를 확인하여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아야 하며 식별이 가능한 깨끗한 용기에 보관된 상태로 공급되어야한다.
2) 도료의 보관, 혼합 및 적용은 도료 제조사의 제품 사양서에 따라 수행되어야 한다.
3) 도료의 성상 및 제품형상에 따라 적당한 작업용구를 사용하고 잘 저어서 사용하여야 하며 도장을 하는 환경은 환기를 잘하여 용제에 의한 중독을 방지한다.
4) 도장작업은 다음 도장 작업을 하기 전에 도료의 종류와 건조조건에 따라 페인트가 완전히 마르거나 굳어질 여유를 충분히 갖어야 한다.
5) 도장할 금속표면의 온도는 이슬점(Dew Point)온도보다 최소3℃이상 높아야 하고 주위 상대습도는 50~80%이어야 한다. 환기가 충분하지 않은 곳에서 부득이 도장을 할 경우는 감독원의 승인을 얻어 시행 한다.
6) 색의 얼룩, 칠의 떨어짐, 몰림, 거품, 주름, 및 솔자국 등의 결점이 없도록 전체면을 균일하게 칠한다.
7) 도장 시 직사 일광을 피하고 화기 및 전기스파크에 의한 인화에 주의하여야 하며 화재 및 폭발 등의 발생을 방지한다.
8) 도장은 이물질 혼입, 도장얼룩, 핀홀, 도장이 안된 부분이 없도록 하며 페인트 농도가 균일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9) 도장 전 구석(Corner)부나 모서리(Edge)부는 붓이나 Roller로 Stripe Coating을 하여야 한다.
10) 페인트 제조사의 요구에 따른 표면 처리를 한 후 도장을 하여야 한다.
11) 도장을 하지 않아야 될 표면은 도장 작업을 하는 동안 오염 및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필요에 따라 적당하게 차폐시켜서 보호하여야 한다.
12) 표면처리 및 도장작업 시 검사 Check Sheet를 작성하여 유지 보관하여야 한다.
13) 표면처리장비, 도장장비, 및 측정장비는 명시된 장비 이상의 규격을 사용하여 작업이 수행 되어야한다.

 

3.2 도장방법
1) 모든 도장은 표준도장 시공방법에 준해 시공하여야 한다.
2) 희석재 첨가시 경우에 따라 희석배율에 증감이 발생할 경우 감독원과 사전 협의해서 희석해야 한다.
3) 스프레이건은 도료업체에서 지정한 캡, 니플 및 팁을 사용해야하며 미립화 공기와 유입도료에 대한 조절 밸브가 따로 되어있는 것을 사용한다.
4) 전체 부위에 규정된 도막이 균일하게 도포되도록 도장하고 도장이 빠지거나 과도막으로 흐른 부위(Sags & Drip)가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5) 스프레이건은 피도막과 항상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고 피도면과는 항상 수직형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6) 균일한 도막을 얻기 위하여 전부위에 도장하기 전에 구석진 곳, 가장자리 등에 부분적 덧도장(Stripe Coat)을 반드시 하여 충분한 도막이 도포되도록 한다.
7) 원칙적으로 절단된 철 부재의 끝단이나 용접 비트는 도장을 위한 목적으로 그라인딩이나 디스크 샌딩하여 끝단을 부드럽게 하는 작업을 하여야 한다.
8) 도장된 도막은 재 도장 전 충분히 건조될 수 있도록 규정된 재 도장 간격을 유지하여 실시하되, 도장면은 균일하여야 하며, 매회 실시마다 감독원의 확인 후 도장하여야 한다.
9) 바탕 처리된 표면은 녹이 발생하기 전에 가능한 한 빨리 하도 도장을 실시하여야 하고, 특히 표면처리된 표면은 도장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4시간을 넘기지 않도록 한다.
10) 도료의 사양에 알맞는 노즐구경 및 분사압력은 각각의 범위를 최대한 조절할 수 있는 기기를 선정 사용하여야 한다.
11) 도장간격은 도료제조사에서 제시하는 해당도료의 최소․최대 재도장간격 이내에 재도장 하여야 한다.(부득이 최대 재도장간격이 경과하였을 경우는 보다 양호한 부착력을 위하여 표면조도를 형성한 후 재도장 하여야 한다.)
12) 도장된 표면의 손상부분은 적합한 방법으로 결함부분을 세정한 후 처음도장과 같은 도장사양으로 보수 도장을 실시한다.
13) 도장 조건
① 최적의 도장 온도범위는 5℃ ~ 32℃ 사이이며, 상대습도 85%이상 또는 일시적으로 4℃ 이하, 43℃이상에서는 도장을 실시하지 말 것.
② 안개, 비 또는 강한 바람이 부는 날에는 도장을 실시하지 말 것.
③ 전회 도장이 건조되지 않은 상태에서 후속도장을 실시하지 말 것.
14) 도장세부사항
① 철표면의 전처리 등급은 ISO 8501-1 Sa 2½ 등급 이상으로 Wire Cut, Grit 혹은 Shot Ball 등으로 블라스팅 되어야 하며, 철표면 및 후속 도료와의 부착을 위해 최소 25㎛ 이상의 표면조도(9 Anchor Pattern)를 얻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② 하도로 도장된 부위의 후속 도장
 • White Salt 제거
하도 도장 후 장기간 대기중에 폭로됨으로써 표면에 형성되는 White Salt(아연염으로써 대기중의 염분, 수분 등의 성분과 ZINC간의 반응으로 생성)를 제거하여야 한다. 즉 먼지를 고압청수로 닦은 후 빳빳한 솔(Stiff Brush)로 아연염을 제거해야 하며, 심하게 염이 형성된 부위는 가벼운 블라스팅(Sweep Blasting)을 제거해 주어야 한다.
 • Damage 부위
제작과정을 통해 용접 및 Damage 발생 부위 역시 추천한 블라스팅 등급까지 표면처리 하여야 한다.
③ 하도를 적용하지 않는 경우
고장시설의 여건상 하도 적용이 불가능한 경우는 Box Girder를 제작 후 Shop에 적당한 연마제를 사용하여 규정된 전처리 등급(ISO 8501-1 Sa 2½, 표면조도 25㎛ 이상)으로 표면처리 후 하도를 도장 후 후속도장 사양에 따라 도장한다.
④ Box Girder 외부 및 내부 시공 방법
 • 규정된 하도를 전면에 규정된 두께로 적용 하여야 한다.
 • 외부는 중도 및 상도를 내부는 상도를 SPLICE 접촉면을 제외한 전부위에 적용 하여야 한다.
 • 외부의 경우 중도를 도장하고 장기간 폭로 후 상도를 도장시 층간 부착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표면처리(Sand Papering)후 상도를 도장하여야 한다.
 • Splice 접촉면은 반드시 하도만 도장 되도록 하여야 한다.
⑤ Bolt 와 Splice 부위의 작업 방법
 • Splice는 Shop에서 규정된 전처리등급(ISO 8501-1 Sa 2½)으로 표면처리 후 하도 도장을 하여야 한다.
 • Box Girder를 설치하고 Bolt 부위 및 Splice 부위에 묻은 기름 및 녹 등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한 후 도장하여야 한다.
 • Bolt 부위의 녹은 Power Tool Cleaning 방법(ISO 8501-1 St 3)으로 제거하여야 한다.
 • 규정된 사양(내부 및 외부)에 따라 도장 작업을 하여야 한다.
⑥ Girder Damage 부위 보수 도장
 • 현장에 운반도장 변형, 손상부위 및 용접부위 등은 Site 도장 전에 표면의 녹, 기름기 및 오염물을 완전히 제거한 후 Power Tool로 St 3 등급까지 전 처리한 후 중도로 Touch-Up 한 다음 Site 도장을 실시하여야 한다.
 • 손상 부위가 넓은 경우 손상부위를 블라스팅 처리한 후 원래 도장 사양대로 도장한다.

 

4. 검사
1) 시방서에 준하여 도장에 관한 제반 작업이 수행 되었는지 감독관 또는 그 대리인은 감리하며, 승인 없이는 제반 작업을 수행 할 수 없다. 특히, 도장 사양에 제시된 모든 도료는 규격에 맞도록 전처리되어 진 표면에 도장 되어야 하며, 도장 전 그 부위에 정해진 도료가 사용 되었는가를 확인 하여야 한다.
2) 감독관 또는 그 대리인은 매회 도장(하도, 중도, 상도)에 대한 도막 두께를 다음 방법에 준하여 측정한다.
① 도장 작업중 : 습도막 측정 계기를 사용하여 습도막 두께 측정
② 도장 작업후 : 건조후 건조 도막 측정 계기를 사용하여 건조 도막 측정
3) 감독관 또는 그 대리인은 작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변 상황 및 작업 관계를 기록하여 보관 하고 도장에 관한 제반 작업이 당 시방서에 준하지 않을 경우 즉시 수정토록 하여야 한다.
4) 도장 감리에 필요한 감리 기기
① 도막 상태를 관찰하기 위한 확대경        ② 표면 온도 측정기
③ 습도막 측정기                                   ④ 상대 습도 측정기
⑤ 건조 도막 측정기
5) 후속 도장 시 종전 도막의 오염, 먼지의 제거 및 건조 상태 등을 확인 받아야 한다.
6) 표면처리 또는 도장 작업 중 수시로 점검 하며, 별도의 양식에 내용을 기록 한다.

 

5. 안전
1) 작업은 안전한 방법으로 진행 되어야 하고 작업량은 건강 또는 안전에 관한 장애가 없도록 하여야 한다.
2) 도료는 용제나 기타 화학물질을 함유하므로 저장, 취급, 도장 및 건조시 건강 및 안전에 관한 적절한 사전 예방 조치가 있어야 한다.
3) 모든 작업자는 적절한 보호장구 및 보호복을 착용 하여야 한다.
4) 스파크나 불꽃을 일으키는 장비들은 절대 작업장에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하며(장비, 성냥, 라이타 포함) 작업 지역에서는 금연 하여야 한다.
5) 페인트 저장 또는 사용 되어지는 곳에서는 음식물을 취식 할 수 없다.
6) 내부 도장시 용제 증기, 먼지, 도료 냄새의 흡입을 막기 위하여 적절한 환기 시설을 설치하여야 한다.
7) 내부의 유기용제나 먼지를 제거하기 위하여 내부의 하단홀에 팬을 설치하여야 한다.
8) 눈은 특별히 보호 되어야 하며, 특히 도장 시에는 눈과 얼굴 부위의 보호를 위해서 보호 안경을 착용 하여야 한다.
9) 피부에 도료가 묻었을 경우 비누로 깨끗이 씻어야 한다.

 

6. 주의사항
1) 제품은 상온 (5℃~35℃)의 건냉암소에 보관하되, 용기밀폐 및 주입구가 상단을 향하도록 보관한다.
2) 비가 오거나, 습도가 높을시(85%이상) 기온이 낮은날(5℃이하)에는 정상물성을 발휘하지 못할 수 있으므로 도장작업을 피한다.
3) 보수도장시 구도막과의 접합성 확인후 사용하여야 한다.
4) 희석비, 도장기구, 도장방법에 따라 이색현상이 있을수 있으니 동일 작업조건 하에서 도장하여야 하며, 작업전 색상확인 및 충분히 교반후 사용한다.
5) 본 제품을 타 도료와 혼합하여 사용해서는 않된다.
6) 2액형 도료인 경우, 주제와 경화제는 반드시 규정된 혼합비에 따라 균일하게 혼합되도록 동력 교반기를 이용하여 충분히 교반한 후 사용.
7) 2액형 도료인 경우, 필요양만 혼합하여 사용 한다. (가사시간 경과시 사용 불가.)
8) 경화제는 반드시 직사광선을 피하여, 상온에서 보관하고, 습한 장소인 경우 적당한 환기 장치 사용하여 환기 시킨다.
9) 밀폐된 장소에서의 도장작업 및 건조 중에는 충분한 환기를 시켜야 한다.
10) 환경오염 방지를 위하여, 내용물은 완전히 사용 후 폐기하시고, 잔량은 환경부 지정 폐기물 처리업체를 통해 폐기 처리 한다.
11) 장기간 보관시 변질이 있을 수 있으니 유통기한(도료제품:1년)안에 사용하여야 한다.
12) 유기 용제등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장애(두통, 현기증, 피부염 및 기타증상)를 일으킬 수 있으니 절대 섭취를 금하며, 증기흡입 및 피부접촉을 피하고, 작업시 안전 보호장구(방독마스크 및 도장복등)를 반드시 착용한다.
13) 화재 위험성이 있으니, 화기근처에서의 보관 및 사용을 금한다.(화재 시 분말 B급 가스소화기 사용)
14) 보관 이동시 용기를 밀폐하여 상온의 냉암소에 저장하되 유출시 톱밥 또는 모래로 흡수 시킨다.
15) 용도이외의 사용을 금하며, 제품을 던지거나 충격을 주지 않도록 한다.
17) 섭취 시 즉시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피부접촉 시 다량의 비눗물로 깨끗이 세척 하도록 한다.

 

 

제 2 장 특별시방서

2-1 코러실 공법
금속혼합물 도료를 이용한 초내후성 중방식 강구조물 보수도장공법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본 시방은 금속혼합물을 이용한 강재 구조물의 방식 및 방청을 위한 도장공사에 적용한다.

 

1.2 기술개요
본 신기술은 방청 및 방식을 위한 금속혼합물 피막접착 공법으로 연성과 내마모성, 내식성이 좋은 산화알루미늄과 고강도 마이크로 혼합물을 특수접착제와 복합수지화 하여 강재 표면에 혼합물을 도포하여 구조물의 표면을 보호하고 열화의 외적요인들을 차단시켜 내구성을 향상시킴으로서 구조물의 미관유지 및 내구연한을 향상시키는 기술이다.

기술의 범위는 다음과 같다.

금속혼합물 도료를 이용한 강재 구조물 방식기술은 산화알루미늄과 금속혼합물을 강력한 접착제와 복합화하여 구조물 표면에 금속피막을 형성하는 기술을 말한다.

 

1.3 시공일반
1) 도면과 시방에 따라 시공해야 한다.
2) 시공업자의 자격
본 기술은 금속혼합물도료의 강재 구조물의 방식 및 방청을 위한 공법으로서 본 기술의 품질관리를 위해 협력업체로 등록이 된 업체이어야 하며, 감리․감독원으로부터 시방지침을 충분히 숙지하여야 한다.
3) 공사 전 합의
제품공급자 및 발주처 감리․감독원과 충분한 협의를 하여 제품 성질 및 물성을 파악한 후 공사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4) 제출자료 및 제출문
시공자는 시공관리계획서 등의 자료를 공사 착수 전에 제출하여 감독자의 승인을 받는다.
5) 사용재료의 보관
① 장기간 보관 시 보관 장소는 건조하고 통풍이 잘되며, 습기 및 화기가 없는 장소에 밀폐된 상태로 보관하여야 하고 직사광선을 피한다. (도료제품 : 1년)
② 제품은 상온 (5℃~35℃)의 냉암소에 보관하되, 용기밀폐 및 주입구가 상단을 향하도록 보관한다.
③ 도료의 보관장소는 통풍이 잘되고 Spark, 화염, 직사광선, 과열로부터 위험이 없는 격리된 장소에 보관하고, 용기는 침전을 방지하기 위하여 매주 정기적으로 뒤집어 준다.
6) 취급
① 재료의 운반 및 취급 시 포장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손상된 자재는 즉시 장외로 반출하여야 한다.
② 교반시 유의사항 -본 공법은 비중이 다른 금속혼합물과 접착제의 혼합이 중요하므로 원재료를 개봉한 후 규정된 혼합비에 따라 균일하게 혼합되도록 동력 교반기를 이용하여 충분히 교반한 후 사용한다.
7) 현장 작업조건
① 전기 : 도장기계 작동에 필요한 적정전압과 충분한 전기용량을 확보하여야 한다.
② 온도 및 습도 : 적절한 시공온도는 5~35℃이며, 상대습도85% 이하여야 한다.
③ 시공 시 피막상태를 시공자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충분한 조도를  갖추어야 한다.
④ 실외 작업 시 11m/sec 이상의 풍속에서 작업 시에는 공사감독자와 협의하여 시행한다.
⑤ 기후 : 강우, 강설이 예상되면 시공을 금한다.


2. 사용재료의 특성 및 품질기준

 

2.1 CRS-EZP (하도)
1) 개요
금속혼합물파우더 및 고농도 아연말을 함유한 본 도료는 자기 희생방식에 의한 방청성이 매우 우수하고 피도면 소지에 침투되어 금속혼합물 피막을 형성하기 때문에 장기간 우수한 방식성을 나타내어 부식이 쉬운 환경에 놓여있는 해양지역 및 공업지역내의 강재구조물 보호에 적합하다.
2) 용 도
① 강교 및 철재의 하도도료
② 부식조건에 있는 철구조물의 방청도료 (공업지역 탱크외부, 파이프, 해양시설물, 선박)
3) 특 성

구 분

5℃

23℃

35℃

 지 촉 건 조

60분

30분

15분

 고 화 건 조

12시간

8시간

6시간

 경 화 건 조

10일

5일

3일

 후속도장 가능시간(최소)

12시간

8시간

6시간

 가 사 시 간

6시간

5시간

4시간

* 건조시간 및 가사시간은 온도나 습도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음.

⑤ 실제소요량 : 0.285ℓ/㎡               ⑥ 손실율 : 44% (현장도장 기준)
⑦ 도장기구
• 에어리스 또는 일반스프레이, 동력교반기
• 에어리스 스프레이 : 팁구경 - 0.015"~0.021" / 분사압력 2500PSI이상
• 희석율 : 약10%내외
⑧ 혼합비(부피비) = 3 : 1              ⑨ 사용희석제 : EZP / SM - SN
4) 시공방법
① 피도면의 밀 스케일, 유분, 수분, 모래, 먼지 기타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
② 표면처리 정도는 SSPC-SP10 또는 Sa2½이상(Near White Blast Cleaning)에 준한 연마제 분사처리.
③ 철재는 표면처리 후 곧바로 도장. (최소 4시간이내 도장)
④ 사용전에 Binder부를 잘 교반하여 균일하게 한 후에 Powder 부를 서서히 혼합, 충분히 교반하여 사용.
⑤ 지나친 희석을 금하며, 사용 중 침전이 생기지 않도록 계속 교반할 것.
⑥ 과량 희석 시 Crack 및 흐름현상이 발생되기 쉬우므로 반드시 5%(부피) 이내로 희석하여 사용한다.
⑦ 고화 건조시간은 매우 빠르나, 후속도장 간격을 충분히 주는 것이 좋다.-대기중의 수분과 충분히 반응하여야 도막강도가 우수해지기 때문
⑧ 본 제품은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약 6개월) 사용하며, 반드시 상온(5℃~35℃)에서 보관


2.2 CRS-SM (중도용)


1) 개요
본 도료는 내식성, 내마모성, 연성이 좋은 산화알미늄과 금속혼합물을 특수첩착제와 복합화하여 내후성, 부착력, 내염 및 내약품성등 각종 외부환경의 열화인자로부터 구조물을 보호함과 동시에 탁월한 색상과 아름다운 외관을 반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최고급 중도용 도료임.


2) 용도
장기 방청을 요하는 철재 구조물


3) 특성
① 페인트타입 : 주제 / 경화제 (2액형)            ② 도장횟수 : 1 회                    
③ 추천 건조도막두께 : 100㎛                    ④ 실제소요량 : 0.256ℓ/㎡
⑥ 손실율 : 40% (현장도장 / 에어리스스프레이 기준)
⑥ 건조시간

구 분

10℃

23℃

35℃

 지 촉 건 조

8시간

4시간

2시간

 고 화 건 조

24시간

10시간

5시간

 경 화 건 조

14일

7일

4일

 후속도장 가능시간(최소)

24시간

12시간

9시간

 가 사 시 간

7시간

6시간

4시간

* 건조시간 및 가사시간은 온도나 습도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음.

⑦ 도장기구 및 희석제 희석율
• 에어리스 또는 일반스프레이, 동력교반기
• 에어리스 스프레이 : 팁구경 - 0.021"~0.031" / 분사압력 2100PSI이상
• 희석율 : 약 20%내외
⑧ 혼합비(부피) = 1 : 1               ⑨ 사용희석제 : SM / EZP - SN (중도/하도 공통)


4) 시공방법
① 피도면의 유분, 수분, 모래, 먼지 기타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 및 건조.
② 사용 중 침전이 생기지 않도록 계속 교반해야하며, 도장전 성숙시간을 반드시 지킬것.
③ 용접부분과 모서리 부분은 손질이 필요함.
④ CRS-EZP의 후속도장시 Mist Coat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Mist Coat도장은 본 도료의 점도를 낮추어 (희석율 약 50%), 되도록 얇게 도장하여 선행 도장면이 감추어 지도록 하며, 40분~1시간뒤 본도장을 실시한다. 본 도장은 희석율 10% 내외로 희석하여, 최종건조도막 두께가 90~100㎛이 되도록 함.(Mist Coat 도장을 지키지 않을시, 후속도장의 핀홀 또는 버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
⑤ 과도막시 (120㎛이상시) 도막의 처짐, 흐름(Runs or SAGS), 오렌지필, 핀홀현상 등이 발생될 우려가 있으므로, 추천 도막두께를 따르도록 함.
⑥ 지나친 희석을 금하며, 화기에 주의하고 통풍에 유의한다.
⑦ 가사시간이 지난 도료는 사용을 금한다.


2.3 CRS-ST (상도용)


1) 개요
본 도료는 내식성, 내마모성, 연성이 좋은 산화알미늄과 금속혼합물을 특수첩착제와 복합화하여 내후성, 부착력, 내염 및 내약품성등 각종 외부환경의 열화인자로부터 구조물을 보호함과 동시에 탁월한 색상 구현력으로 아름다운 외관을 반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최고급 상도도료임.


2) 용도
각종 구조물의 외부용 상도도료


3) 특성
① 페인트타입 : 주제 / 경화제 (2액형)               ② 도장횟수 : 1 회
③ 추천 건조도막두께 : 50㎛
④ 건조시간

구 분

5℃

20℃

30℃

 지 촉 건 조

60분

30분

15분

 고 화 건 조

12시간

6시간

4시간

 후속도장 가능시간(최소)

36시간

24시간

16시간

 가 사 시 간

6시간

5시간

3시간

* 건조시간 및 가사시간은 온도나 습도에 따라서 달라질수 있음

⑤ 실제소요량 : 0.174ℓ/㎡                           ⑥ 손실율 : 40% (현장도장)
⑦ 도장기구 및 희석제 희석율
• 에어리스 또는 일반스프레이, 동력교반기
• 에어리스 스프레이 : 팁구경 - 0.019"~0.025" / 분사압력 1500~2000PSI.
• 희석율 : 10%내외 (에어리스 도장시)
⑨ 혼합비(부피) : 주제(A) : 경화제(B) = 4 : 1        ⑩ 사용희석제 : ST(상도용)-SN


4) 시공방법
① 피도면의 유분, 수분, 모래, 먼지 기타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 및 건조
② 혼합비율을 정확히 지켜 혼합 하며, 사용 중 침전이 생기지 않도록 계속 교반한다.
③ 용접 부분과 모서리 부분은 손질이 필요함
④ 상도 도막의 보수작업이 필요할시 후속도장 가능 시간 내에 해야하며, 충분한 부착력 확보를 위하여 보수가 필요한 해당 도막의 표면처리를 실시해야 함.
⑤ 동절기 또는 하절기에 따라 희석제 사용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도장 전 본사 기술부와 협의하여야 함.


2.4 품질기준 및 시험항목


1) CRS-EZP 품질기준 및 시험항목

시험항목

단위

품질기준

시험방법

비고

건조도막의 상태

-

이상없음

KS M 5000 : 2003

용기내의 상태(주제)

-

이상없음

KS M 5000 : 2003

가사시간

시간

4 이상

KS M 6030 : 2004

불휘발분(혼합)

%

45이상

KS M 5000-2113

건조시간(경화)

시간

24이내

KS M 5000 : 2003

 

2) CRS-SM 품질기준 및 시험항목

시험항목

단위

품질기준

시험방법

비고

용기내의 상태(주제)

-

덩어리, 응결피막이 없을것

KS M 5000-2011

연화도(주제)

NS

5 이상

KS M 5000-2141

건조시간(경화/혼합)

h

24 이내

KS M 5000-2511

가사시간(혼합)

h

4 이상

KS M 5307

외 관

-

도막외관이 정상일 것

KS M 5000-2421

흐름성(혼합)

Mil

8 이상

KS M 5980

불휘발분(주제)

%

55 이상

KS M 5000-2113

비 중(주제)

-

1.3 이상

KS M 5000-2131

주 도(주제)

KU

95 이상

KS M 5000-2122


3) CRS-ST 품질기준 및 시험항목

시험항목

단위

품질기준

시험방법

비고

건조도막의 상태

-

이상없을것

KS M 5000-2421

용기내의 상태(주제)

-

덩어리, 응결피막이 없을것

KS M 5000-2011

작업성(혼합)

-

이상 없을 것

KS M 5000-2412

주 도(주제)

KU

70~90 이상

KS M 5000-2122

비 중(주제)

-

1.12 이상

KS M 5000-2131

불휘발분(주제)

%

60~70 이상

KS M 5000-2113

연화도(주제)

NS

6 이상

KS M 5000-2141

흐름성(혼합)

Mil

5 이상

KS M 5980

건조시간(경화/혼합)

h

24 이내

KS M 5000-2511


3. 품질관리 및 검사
1) 품질관리시험은 금속혼합물 피막접착 마감 후 최소 3~7일 이후에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현장여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고 감독자 입회하에 아래 품질관리 도표를 기준으로 감독자가 선정하는 위치에서 시행한다.
2) 피막두께 측정 장비를 이용해 건조피막두께를 측정(DFT)하고 1측점마다 3회 측정하여 측정점의 평균값이 기준치 이상인지 시험한다.
3) 완전한 금속혼합물 피막접착 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적용부위 전체를 대상으로 하며 피막의 부풀음, 변색, 균열, 박리 및 탈락 외부충격에 의한  손상 등 표면도포 상태를 확인.
4) 시공 후 시공현장에서 부착력시험 및 피막두께 장비를 이용한 건조피막두께를 공사 감독자 입회 하에 측정하여 확인하고 조치한다.
5) 공사완료 후 작업 시 설치한 보양을 제거하고 주변정리를 완료하며 완전 건조 전에 적용부위가 손상되지 않도록 사전경고 표시를 한다.

 

4 작업 시 유의사항
1) 근로자의 안전보건 상 유해. 위험이 없도록 작업 전 및 작업 중 계속하여 강제 환기를 실시하고 유기가스 방독면을 착용토록 하거나 환기가 곤란한 경우에는 송기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2) 작업개시 전에 작업 관계자간에 작업순서를 협의하고 책임분담을 명확히 한다.
3) 당해 작업자와 관리감독자 사이에 상시 연락을 취할 수 있는 설비를 설치하고 감시인의 감시 이외의 작업을 금하도록 하며 감시 장소에서 이탈을 금한다.
4) 사업주는 당해 작업장에 공기호흡기 사다리 및 섬유 로프 등 비상시에 근로자를 피난시키거나 구출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구를 비치한다.
5) 사고 시 구출작업에 근로자를 종사하도록 하는 때에는 당해 구출작업에 종사하는 근로자에게 송기마스크 등 호흡용 보호구를 착용하도록 한다.
6) 당해 작업에 근로자를 종사하도록 하는 때에는 당해 장소에서 근로자를 입장시킬 때와 퇴장시킬 때에 인원을 점검한다.

 

5. 점검사항 및 주의사항

구 분

점 검 사 항

비고

작업준비

  1. 작업 전 예비회의

  2. 재료의 보관상태 및 재료의 사용기간 확인

  3. 작업기기의 정비 및 청결 상태

  4. 작업장의 환기상태 확인

  5. 작업자의 기능 및 건강상태 확인

  6. 작업자에 대한 사전 안전교육

  7. 본 공법에 대한 시공방법 및 주의사항 등 작업자 사전교육

  8. 콜탈제거 및 면처리 공정시 먼지 및 가스발생 등의 작업여건 확인

도포작업

  1. 주변 보양상태 확인

  2. 표면처리에 대한 검토 확인

  3. 먼지, 유분 및 노후된 피막제거 상태확인

  4. 작업 중 표시를 하여 피막 훼손 방지 강구

  5. 작업방법의 준수여부 확인

  6. 작업장의 온도 및 습도 확인(온도 5~35℃, 상대습도 85% 이하)

  7. 건조시간 확인

  8. 시방에 의한 재료 배합확인 및 충분한 교반 확인

  9. 흐름 현상 및 외관상 문제가 없는지 확인

 10. 장비를 이용하여 도포작업 시 재료 분출구에 손가락이 닿지 않도록 한다.

 11. 전동공구는 눈이나 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12. 작업자는 유기용제 관리수칙을 따른다.

 13. 환경대책 및 개인 안전보호 장구

보 양

  1. 작업완료 후 경고표시를 하여 적용 부위가 손상되지 않도록 사전 조치 여부

  2. 작업완료에 대한 검수

검 사

  1. 검사장비의 현장비치 여부 확인

  2. 검사자의 장비 사용능력 확인

  3. 검사장비 활용방안 및 검사 시점 확인

기 타

  1. 작업 지시 등에 대한 조치여부

  2. 작업도구 정리 정돈

 

출처 : (주)삼주S.M.C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