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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장용 장비

 


포장작업용 장비


   도로포장 및 유지보수에 사용되는 장비는 대부분 현장에서 사용되는 건설 장비로서 가격이 비싸고 작동 원리가 복잡 다단할 뿐만 아니라 부속품의 구득이 어려우므로 장비의 성능을 항상 양호한 상태로 유지하고 예상치 않은 고장이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하여 일정한 기간을 정해 정기적인 정비를 하여야 한다.

 

 

아스팔트 및 콘크리트 포장의 주요 유지보수 장비는 아래와 같다.

 

   1. 아스팔트 살포기계
 
   ① 핸드스프레이어

   아스팔트 포장의 초기에 많이 사용되었던 것으로 실린더 펌프로 아스팔트를 가압하고 살포용 호스의 끈에 있는 노즐에서 살포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② 엔진스포레이어

   핸드스프레이어의 실린더 대신에 엔진으로 구동외는 기어 펌프를 장착하여 살포능력을 크게 한 것으로 살포방법은 핸드스프레이어와 같다.



   ③ 아스팔트 디스티리뷰티

   아스팔트를 트럭 또는 트레일러 위에 탑재된 탱크에 담아 일정한 속도로 주행하면서 가압장치에 의하여 뒷부분의 스프레이바에 부착되어 있는 노즐을 통하여 노상에 균일하게 살포하는 기계이다.
 


   2. 아스팔트 피니셔
 
  아스팔트 혼합물의 포셜은 주로 아스팔트 피니셔로 이루어진다. 또한 피니셔에 의해 포설할 수 없는 협소한 장소 등에는 인력으로 포설하기도 한다. 피니셔는 먼저 텀프트럭으로부터 아스팔트 혼합물을 호퍼에 받아 바피이더에 의해 후방으로 보내어지며 스크류 컨베이어에 의해 포설폭으로 균일하게 넓힌다.

 
⑴ 주행구조

  크롤러형과 타이어형이 있으며 평탄성 확보면에서는 크롤러형이 기동성 확보면에서는 타이어형이 적합하다.


⑵ 호 퍼

  호퍼는 텀프트럭으로부터 아스팔트 혼합물을 받아 일시 저장하는 장치 로 용량은 3~15t 정도이다.


⑶ 바피이더와 스크류컨베이어

  바피이더는 혼합물을 스크류컨베이어의 앞까지 운반하는 장치로서 2열과 1열의 것이 있다. 스크류컨베이어는 보내온 혼합물을 포설 폭으로 넓히는 장치이다.


⑷ 스크리드 유니트와 스크리이드 크라운

  스크리드 유니트는 펴놓은 혼합물을 일정한 높이로 잘라 다리미질 역할을 하며 스크리드 크라운은 스크리드를 중앙에서 절선한 형상으로 만들 수 있는 장치이다.

 


   3. 다짐기계 

아스팔트 혼합물의 다짐은 통상적으로 1차, 2차전압 및 마무리전압으로 나누며 각 단계에 사용하는 장비는 아래와 같다.

1) 1차전압 : 탠텀롤러 또는 머캐덤롤러
2) 2차전압 : 타이어롤러 또는 머캐덤롤러
3) 마무리전압 : 탠텀롤러 (2축 또는 3축)


표 1.1 철륜 롤러의 전압

기 종

전 압(kg/cm)

머캐덤 롤러

10t8t6t

62 ~ 7052 ~ 5650 ~ 52

탠 덤 롤 러

10t8t6t4t

42 ~ 4738 ~ 4030 ~ 3220 ~ 27

3 축 롤 러

13t

48

 

 

⑴ 도로용 롤러 특징


① 도로용 롤러는 도로공사의 노반다짐 등에 사용하는데 일반적으로 성토표면이 불규칙하고 침하가 큰 초기다짐에는 적합하지 않다.
② 여기에는 주로 쇄석을 다지는 머캐텀 롤러와 바퀴가 앞 뒤 1열로 나란한 탠텀형이 었다. (c)는 한번에 매끈한 면을 다짐할 수 있는 3축 탠덤롤러이다.
③ 도로용 롤러는 전압식 다짐기계이므로 자중이 큰 것이 다짐효과가 크다. 보통 자중이 6~12t인 것이 사용된다.
④ 댐핑롤러는 롤러드럼 표면에 양 발굽과 같은 돌기가 붙어 스풋롤러 (sheeps foot ro1ler) 라고도 부른다.
⑤ 일반적으로 성토 다짐에 사용하고 비교적 함수비가 큰 점질토 다짐 에 적합하다. 트랙터에 견인되는 것도 있고 자주식도 있다.
⑥ 자중 조절은 드럼 속에 모래 또는 물을 넣어서 한다
⑦ 타이어롤러는 대형 저압타이어를 2열로 병렬하여 롤러와 같이 만든 것인데 견인식과 자주식이 있다. 타이어 공기압을 가감하여 사용하 는데 사질토 다짐에 적합하다.
⑧ 자중은 9~25t으로 타이어 1륜당 하중은 2~4t이 된다 감은 하대에 하중을 재하하는데 따라 다르다.

 


 
⑨ 그림 1.7은 최신형으로 앞바퀴는 롤러 뒷바퀴는 타이어로 된 진동 을 줄인 가진형 롤러이다.

 


 ⑵ 다짐용 래머


① 압축공기나 개솔린 엔진으로 구동되는 다짐기계이다. 상하운동에 의 하는 것 (a)와 진동에 의한 것 (b)가 있는데 매립토를 다질 때 쓰 인다.
② 소형인 것은 무게가 100kg, 대형인 것은 500~1000kg으로 다양하다. 형태도 여러 가지이어서 튀어 오를 때마다 전진하는 프로그래머도 있다


⑶ 콤프레셔

 

① 콤프레셔는 착암을 위한 토공뿐만 아니라 도로 공사를 위한 아스팔 트 초벌칠, 건물도장 등 여러 가지로 쓰인다.

 

 

② 이 장비는 전기나 가솔린 또는 디젤엔진으로 가동된다.
③ 소규모 것은 0.25~1Om3/min의 압축공기를 내며 휴대용 수공구 로부터 운반대에 실려 운반되는 것도 있다. 

 

 

   4. 콘크리트 피니셔 

배처 플랜트에서 생산한 생콘크리트를 텀프트럭으로 호퍼 또는 노면에 부리면 스크류 스프레이드로 넓게 펴고 제일 스크류드로서 고저를 조절 하며 바로 뒤의 진동기로 다짐하면서 피니싱 스크류드로 마무리되므로 1 회 진행에서 포장이 완성되는 것이다.

 


   5. 콘크리트 피니싱 스크류드

콘크리트 피니셔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 평면 진동기로 다짐한 뒤의 마 무리용으로 쓰이는 기계이다      


   6. 콘크리트 커터 

노면의 보수 줄눈의 시공 및 경화된 콘크리트의 절취용 등으로 절단하는데 사용하는 기계이다.(그림1.13 참조)

 

 

 

 

출처 : 포장공사업 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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