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건설CALS/EC 전자도면표준의 위계

 

◈ 건설CALS/EC 전자도면표준의 위계

 

건설CALS/EC표준은 국제표준(ISO), 관련 국가표준(KS), 건설교통표준(NGIS, 통한건설분류체계) 위계를 준수하며 관련 표준이 없는 경우에 적용하도록 한다.
대부분 도면표준은 국내 현황을 정확히 반영하는 국제 상위 표준이 미흡하여 건설교통부 소관의 건설CALS/EC 표준을 국가공통표준으로 개발하고, 국토청의 전자도면 표준을 단체표준으로 채택하게 된다.

 

건설CALS/EC 국가표준은 지자체, 철도청, 해양수산부, 농업기반공사 등 타 기관과 등위 표준으로 존재하나 대부분 건설교통부의 표준을 기준으로 확장적용하게 된다.
건설CALS/EC 국가표준을 세부적으로 확장 개발한 국토청 전자도면 표준은 한국도로공사, 인천공항공사, 수자원공사 등과 같은 건교부 관할 발주자 표준의 기준이 되며, 각 발주자 고유의 범위를 포함한 발주자 단체표준이 규정된다.

 

◈ 건설CALS/EC 표준지침

건설CALS/EC의 표준지침은 발주자 및 건설관련업체 상호간 정보의 공유 및 교환을 위해 건설CALS/EC 표준의 제정, 유지관리 등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규정하는 일종의 법 제도이다.
전반적인 표준의 세부적인 제정과 운영 등은 이 표준지침을 기준으로 추진되며, 실무적으로는 특별히 참조할 항목은 없다.

 

◈ 전자도면 작성기준

건설CALS/EC의 전자도면 작성기준은 표준지침에 근거하여 건설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분류체계와 표준규칙, 공통의 라이브러리와 목록을 제정한다.
국토관리청, 지자체, 한국도로공사 등 각 발주자들은 이 전자도면 작성기준은 토대로 분야별 특성에 맞는 세부적인 표준을 제정하여 자체 운용한다. 전자도면 작성기준은 단체표준을 위한 공통표준 참조모델이다.

제1장 개요
  1.1 목적
  1.2 적용범위
  1.3 전자도면 작성기준의 개발 및 보급
  1.4 관련기준 및 규격
  1.4 용어정의
  1.5 약어정의
◁ 표준개요 및 기본사항
제2장 도면일반
  2.1 도면의 종류 및 데이터 포맷
  2.2 도면 분류체계의 관리
  2.3 건설CALS/EC 표준 분류체계와의 관계
◁ 도면표준의 일반사항
제3장 도면 정보 작성 표준
  3.1 구성 기준
  3.2 표현 기준
  3.3 데이터 작성 기준
  3.4 파일작성기준
◁ 도면작성 관련사항
제4장 도면 정보 유통 표준
  4.1 납품 매체
  4.2 납품 디렉토리(폴더) 체계
  4.3 인덱스 파일
  4.4 납품 데이터의 요건
  4.5 도면의 검수
◁ 도면유통 및 납품사항


◈ 국토청 전자도면 작성 및 납품편람

국토관리청, 지자체, 한국도로공사 등 각 발주자들은 전자도면 작성기준을 적용하여 자체 사업의 특성에 맞는 세부적인 표준을 제정하여 자체 운용하는데, 국토청 전자도면 작성 및 납품편람은 건교부 산하 국토청의 일반국도건설에 적용되는 일종의 단체표준이다.
이 편람은 기술사항은 제외되지만 국토청의 도로, 하천 및 건축부문 건설 사업에 필요한  제도 기준과, 도면분류체계와 파일번호체계를 포함하여 세부적인 CAD 데이터 구축을 위한 CAD기준과 이를 납품하는 납품기준 등 제반 설계도면의 작성과 납품을 위한 기준을 명시하고 있다.

 

실무도면작성에 필요한 매우 실무적인 기준들을 포함하고 있어 발주자나 수주자가 설계도면의 작성과 납품을 위한 실질적인 적용표준으로 발주자 단체표준의 기준이 된다.

 

제1편 일반사항
1. 총칙
2. 책임사항
3. 편람의 적용업무
4. 편람의 관리
◁ 편람의 적용을 위한 일반사항


제2편 도면작성기준
1. 도면의 구성 및 작성의 일반원칙
1.1 설계도면의 구성
1.2 도면 작성의 일반원칙
2. 표현기준
2.1 도면의 크기 및 양식
2.2 도면의 배치, 방향 및 지형표시관련
2.3 표제란
2.5 도면목차
2.7 출력도면의 편철
2.9 선 및 해칭의 유형
2.10 문자 및 폰트
2.11 치수 및 지시선
2.12 Key Plan, 주기 및 특기사항
2.13 투상법
2.14 도면용어 및 약어
2.15 도면 테이블(일람표, 재료표, 기타)
3. 데이터 작성기준
3.1 도면번호체계
3.2 레이어체계
3.3 심벌체계
3.4 속성 체계
3.5 객체 체계
4. 파일작성 기준
4.1 도면 파일명 체계
4.2 CAD파일의 디지털 포맷
4.3 도면데이터 저장요건
◁ 도면작성을 위한 세부기준


제3편 도면납품기준
1. 일반사항
2. 도면데이터의 납품
2.1 납품매체
2.2 납품 디렉토리(폴더)체계
2.3 인덱스 파일
2.4 납품 데이터의 요건
3. 납품 검수
3.1 검수항목
3.2 검수업무
◁ 도면자료의 납품을 위한 세부기준


부속서I. 토목부분 라이브러리 목록 및 도면작성기준
1. 토목 도면번호 목록
2. 토목 레이어 목록
3. 토목 심벌 목록
4. 토목 심벌형상 목록
5. 토목 테이블 목록
6. 토목 약어 목록
7. 토목 도면별 작성기준
◁ 토목 도로 및 하천부문의 라이브러리 목록 및 도면작성기준
부속서II. 건축부분 라이브러리 목록 및 도면작성기준
◁ 건축부문의 라이브러리 목록 및 도면작성기준
부속서III. 국토청 CAD표준점검프로그램 사용자설명서
◁ 표준점검 프로그램 사용자 설명서


◈ 국토청 편람표준의 주요내용

도면분류 및 도면번호체계

표준의 도면분류체계는 주요 공종과 건설교통부의 통합분류체계를 연계한 도면분류로 수량산출과 내역을 위한 공종분류와는 동일하지 않다.
현행 설계도면을 작성하고 납품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도면편철과 설계도면 성과물을 관리하기 위한 폴더구성과 운영중심으로 이해하면 쉽다.
국토청 편람에서는 도로사업의 경우 12개 공종에 총78종(소분류)의 도면 종류를 분류하고 있고, 하천의 경우는 14개 공종에 82종의 도면종류를 분류하고 있다.
도면의 분류별로 표와 같이 지정코드가 있으며 그 코드를 순차적으로 부여하여 도면번호를 작성한다.
이 체계는 도면파일명, 납품 성과물CD의 구성, 도면정보의 운영 및 유지관리에 필수적인  체계이다.


                    도면분류에 의한 폴더구성 사례

 

레이어 및 심벌 분류체계

분류된 전자도면의 가장 중요한 구성요인은 레이어와 심벌요소이다. 기존의 업무체계는 이 요소들을 분류체계와 특성 및 형상정의가 통일되지 않고 제각각 자체체계 또는 개인의 기호 의해 도면이 제작되었다.
이와 같이 일괄성이 없는 도면은 전산시스템에서 재사용되고 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어 매우 비효율적인 도면정보의 저장형태이다. 건설CALS/EC 표준은 이 문제를 구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레이어와 심벌을 구성하는 분류체계와 레이어와 심벌의 목록과 심벌 형상을 색상, 선 종류 CAD 특성과 함께 제시된다.

현업실무의 CAD 운용능력이 천차만별이므로 가급적이면 사용자가 추가정의 바로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매우 구체적인 목록으로 레이어는 건설교통부 공통 212종, 발주청 세분류 333종과 심벌은 공통과 발주청 구분 없이 총435종이 개발되어 사용된다.
레이어와 심벌의 분류체계를 준수해야만 비로소 도면정보를 재활용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레이어 및 심벌분류체계

 

레이어 및 심벌 코드체계

레이어와 심벌은 정의할 때는 해당공종이나 도면분류에 의해 부여하여야 한다.
도면의 구성요인을 볼 때 설계단계의 수량관리, 건설단계의 공정관리, 준공 이후의 유지관리대상, 타 관련표준간의 교환대상 등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요인과 불필요한 요인들이 있다. 이런 요인들을 추출하고 정보자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정확하고 정교한 레이어와 심벌의 코드표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레이어는 타 분야에서 참조하는 경우에는 토목전체를 하나의 코드로 적용할 수도 있고, 관련분야에서 세 분류가 불필요한 경우는 공통분류를, 또는 공종별 공통분류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국토청이나 각 단체표준은 세(부위)분류코드를 적용한다

레이어 코드표준 원칙

 

심벌의 경우는 세분류코드가 별도로 없으며, 공통분류를 사용토록 하고 있다.

심벌 코드표준 원칙


심벌형상은 전체 라이브러리로 작성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며 1x1 UNIT 그리드위에 정의하고 입력점을 ‘X' 마크로 표시하여 사용자가 확장하여 사용할 경우 참조하도록 한다.

 

다음 그림은 레이어와 심벌의 분류체계와 구성으로 도면정보의 분류와 운용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는 개념을 설명해준다.

도면 분류체계 운용개념도

 

문자 및 폰트체계 등

도면에 사용되는 문자는 그 자체가 하나의 데이터 역할을 하게 된다. 건설단계 이후에 장기적으로 도면을 보관하고 유지 관리하는데 현재와 같이 매우 다양한 글꼴을 임의대로 사용하게 됨으로써 도면의 재생에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게 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표준편람에서는 OS나 CAD 또는 사용점유율이 매우 높은 상용소프트웨어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폰트만을 사용하도록 권장한다.
이와 같이 국토청 편람에서는 표준을 위한 일반적인 사항에서부터 도면작성기준, 도면납품기준, 라이브러리 목록, 토목도면작성 기준, 점검프로그램을 이용한 표준점검요령까지 전반적인 도면표준의 방법을 제시한다.

이 표준에 의한 설계에서 가장 선행되어야 할 일은 관련 발주자나 수주자가 이 표준의 필요성을 인식하여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긍정적인 마인드의 개선이며, 편람을 숙지하여 표준에서 요구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