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상온용 아스팔트 혼합물 품질 규격서 (긴급도로 보수재 포대용)

 상온용 아스팔트 혼합물 품질 규격서 (긴급도로 보수재 포대용)

 

1. 적용

상온용 아스팔트 혼합물에 대하여 적용한다.

 

2. 개요

모든 포장은 조그만 파손을 발생시키는 요인인 외력을 끊임없이 받고 있으므로 보수가 필요하다.
이러한 외력들은 온도의 변화, 교통량, 기후, 포장하부 구조등 조그만 변위가 원인이 될 수도 있다.
포장 파손은 크랙 구멍, 침하 기타 여러 가지 상태의 변형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 모든 것들은 포장이 끝나자 마자 시작되는 포장파손의 원인인 것이다. 도시지역에서는 송수관이나 기타 시설물들을 매설하기 위하여 포장 저면을 굴착하는 것이 포장 보수의 주된 원인 제공을 한다.
도시가 팽창되는 지역에서는 시설물 매설을 위하여 포장면을 굴착하는 일이 자주 있으며 이로 인하여 노면이 노화하고 또, 아스팔트의 블리이딩 현상이나 골재면 노출로 인하여 노면의 긴급 보수를 요하게 된다.
이러한 상태의 도로포장 및 보수재로서 기존의 핫 아스팔트(Hot Asphalt Mixed Concrete)콘크리트 도로의 문제점인 시공온도의 제한성, 결빙 온도시 도로 파쇄성, 과부하시 내충격성 부족, 소량의 긴급 보수상의 문제(장비, 인원, 비용, 교통체증유발, 교통사고 유발등의 안정성)등을 보완 개선하여 상온(영하 40℃∼영상60℃)에서 쉽게 즉각적으로 시공 가능하여 영구적이고, 경제적(시공비용, 보수비용 대비)인 일반 상온혼합형 포대 아스콘으로 상기 무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

 

3. 재료

1)굵은 골재 : KSF 2357에 적합하여야 한다.
2)잔 골재 : KSF 2358에 적합하여야 한다.
3)역청 재료 : KSM 2201 및 KSM 2208에 적합하여야 한다.

 

4. 골재의 품질

1)골재 품질의 규격치

항목
규격치

비중 KSF2503
흡수량(%) KSF2503
마모감량(%) KSF2508
안정성(%) KSF2507
단위중량(kg/㎥) KSF2503

2.45이상
3.50이하
35.00이하
12.00이하
1.40이상

 

2)상온용 아스팔트 혼합물의 구성 및 배합비

조립골재(10m/m)
세립골재(5m/m)
입도(m/m)
통과율(%)
입도(m/m)
통과율(%)
10
6
2.38
1.19
100
90 - 100
20 - 45
4 - 15
10
6
4.76
2.36
1.19
100
100
80 - 100
20 - 45

 

5. 역청재료

상온 혼합에 가능한 역청재료로서 포장의 종류, 시공방법, 교통량, 기상 조건등에 적합한 것을 사용해야 하며 용제가 분리하거나 또는 응고가 생기지 않는 것으로서 KSM 2201(도로 포장용 아스팔트) 일반, 커트백 아스팔트, 도로 포장용 타르 KSM 2206등을 사용해야 한다.

 

6. 상온용 아스팔트 혼합물의 품질

1)혼합비율 : 강도와 통과비율에 합격한 골재와 상기 규격 역청재료와 규격 비율에 의해 혼합
2) aktif안정도 : 양면50회 다짐 후 공기중 3일동안 방치후 aktif안정도 200kg/㎠이상 7일 방치후 250kg/㎠이상 이어야 한다.
3)혼합물의 품질은 상온 시공이므로 시공후 즉시 차량 통행이 가능해야 하고, 혼합물의 외관 상태는 끈적끈적 거리지 않아야 한다. 시공후 모래나 흙등 이물질을 뿌리지 않아야 하며, 시일이 경과된후, 혼합물 표면이 하얗게 탈색되지 않아야 한다.
4)보관 기관이 6개월 후에도 굳거나, 점착력을 잃지 않아야 한다.
5)혼합물 규격서

6)시험방법:마샬안정도 시험편 사용 양면 50회 다짐후 3일간 일상 외기방치후, 시험 : 200kg/㎠이상
   7일간 방치후, 시험:250kg/㎠이상
7)혼합방법
   강재혼합 기계식 혼합기로 완전히 혼합하며, 혼합시의 온도 유지관리는 일상온도 즉, 영상 10℃-60℃미만이 되어야 한다.

 

7. 시험방법

1)골재에 대한 시험 : KSF 2357, KSF 2358에 의한다.
2)역청 재료의 시험 : KSM 2201, KSM 2208에 의한다.
3)역청 혼합물 시험 : KSM 2337 및 기타시험에 의한다.

 

8. 밀봉포장상태

진공 밀입 포장 상태로 납품(PE 2u m/m 이상 두께) 제조자, 중량, 규격표시등 명기

 

9. 검사 및 검수

1)검사 : 상온용 아스팔트 혼합물 제조 업체의 시험성적서에 의한다.
            수요기관은 제품 제조에 관련해서, 상기품질, 규격 확인을 위해 제조 과정에 중간검사를 할 수 있다.
2)
검수
: 수요기관 검수관의 관능 검사에 의한다.

 

 

(주)에이에이지코리아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