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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보급계획


1. 추진배경

□ 대기오염 및 기후변화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도로교통 부문의 획기적․체계적 개선 필요

* 자동차 부문은 대기오염물질 총 배출량 중 31.4%, CO2 배출량 중 13%

CO2 배출 규제 등 환경규제 강화에 따라 세계 각국은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무한 경쟁중

따라서 저탄소․친환경자동차인 전기차에 대한 획기적 지원대책을 추진, 대기개선 및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 미래시장 선점 필요


2. 보급전략

(‘10~’11上) 개발된 전기차 및 충전기를 대상으로 실제 운행능력 등을 평가하여 전기차 본격 보급을 위한 기반 구축

(‘11~’12년) 공공부문의 전기차 구입 및 충전기 설치를 지원함으로써 판로(販路)를 안정적으로 구축

(‘13년 이후) 소비수요의 안정적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민간구매에 대한 지원 및 충전인프라 확보


3. 전기자동차 보급

(실증사업, ‘10~11上) 전기차 주행성능, 충전효율 평가 등

전기자동차, 전기버스 등 전기차 20여대와 9개 지역 충전시설(16기)을 연계한 평가 실시

(공공보급, ‘11~’12)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선도적 지원

ㅇ 1회 충전 주행거리, 최고속도 등 자동차 성능을 고려하여 동급 가솔린 차량과
가격차의 50% 구매보조금 지원(2천만원 한도內)

(민간보급, ‘13년) 전기차 구매시 세제혜택 등 다양한 인센티브 부여 방안 검토

(세제지원) 자동차 취․등록 및 운행단계에서 양산시점의 시장여건 및 재정상황 등을 고려, 세제지원 여부 검토(‘11년 이후)

* 유럽은 자동차 운행세를 CO
2 배출량에 따라 부과하는 제도 시행

(보너스 지원) 온실가스 배출량을 기준으로 보너스를 지급하는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 검토

*
프랑스 Bonus&Malus제도 : CO2 60g/km 미만 차량에 대해 5,000유로 지급

(인센티브 부여) 혼잡통행료, 공영주차장 요금 감면 등 지원 검토

(구매․판매) 전기차 의무구매 및 판매 비율 상향 조정 검토(‘11년)

공공기관 의무구매 대상전기차를 포함, 공공기관 의무구매비율(20%)제작社 그린카 의무판매 비율(6.6%) 상향 조정


4. 충전 인프라 구축

(보급계획, ‘11上) 전국 단위의 충전인프라 구축을 위한 로드맵 수립

보급 규모, 지역 및 충전기 설치유형 등을 고려하여 전기차 보급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충전인프라 구축 전략 수립

(공공시설, ‘11~’12) 공공충전시설 확충을 위한 예산지원

광역 및 거점도시, 환승주차장, 간선도로 및 공공주차장 등에 설치하는 충전시설의 예산을 지원

(민간시설, ‘13년) 대형마트, 백화점, 주차장 등에 충전시설치 지

충전시설 확충을 위해 다양한 사업 분야(주유업, 통신업 등)의 업체들이 충전사업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충전방식) 배터리 교체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충전방법 다각화

ㅇ 배터리를 1~2분만에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교환소를 육성하는 방안 검토

* 완속충전기 7시간, 급속충전기 30분의 충전 시간 소요

(충전시설 설치촉진) 환경계획 대규모 개발사업 추진 시 인프라구축 계획을 활성화하는 방안 추진(‘11년)

사전환경성검토 및 환경영향평가 시 충전시설 확보 방안 검토


5.
통합적 보급체계 구축

(EV 거점도시)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율적인 전기차 보급체계 구축을 위한 우선 보급도시 지원

지역특색(환경, 경제, 산업, 전력, 교통 등)을 고려하여 전기차 보급 필요성효과가 기대되는 도시를 우선 지원

(운행모델개발) 친환경성을 고려한 다양한 운행모델을 개발(‘11년)

국립공원, 생태관광지 안내 및 관리, 철도역․환승주차장과 연계한 운행 등 다양한 공공 운행모델 개발 및 보급

- 우편․택배, 공항셔틀버스, 순찰차량, 전기·교통 점검차량 등 다양한 운행모델 발굴



출처 : 지식경제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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