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빗물이용시설 시방서

1. 일반사항
 
1.1 공사개요
 
. 공 사 명 : 00 단지  빗물이용시설 설치공사
. 사업개요 : 강우시 우수를 저장하여 평시에 수자원으로 전환, 재활용함으로써 상수 소비절감 효과 및 개발로 인한 우수 유출을 최소화하는 등의 효과와 에 너지 절감 및 공공시설 규모의 축소 등 수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생태적 물순환 시스템의 복원에 기여하고자 우수 활용시설과 우수 유출율을 병 행하여 규정한다
. 사업목적 : 본 설계는 강우 중의 우수를 여과, 살균함으로써 우수한 처리수질과 생 물학적으로 안정적인 중수(조경용수 등 잡용수)를 공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2 적용범위
 
도면 및 시방서에 포함된 내용 일체
. 설계 도서, 관계법령 또는 별도로 정한 규정에서 의미하는 사항을 제외하고는 모 두 이 시방서에 준하여 시공한다.
. 본 시방서에 기재되지 않은 사항은 다음 사항에 준하여 시공한다.
1) 건축 : 건설부 제정 건설업법 및 동 시행령”, “건축법규”, “소방법규
2) 설비 : “건축설비 표준시방서”,“환경관계법규 및 동 시행령”,“소방법규
3) 전기 : 한국전기공사협회 내선규정, 전기사업법, 전기안전공사의 기술규정, 전기
설비 기준, 전기용품안전관리법, 소방법 등
 
1.3 적용방법
 
. 본 시방에 명기가 없는 사항은 당해 표준시방서에 준하며 내용이 상이할 때는 본 시방이 우선한다.
. 본 시방, 도면 또는 표준시방이 정한 공법, 자재 및 제품 등의 내용이 현실적으로 이행하기 불가능 할 때는 반드시 감독관으로부터 서면으로 대안에 관한 승인을 얻 은 후 시공한다.
. 설계도서 및 각 시방의 내용이 상이하거나 누락, 오기되었을 경우에는 반드시 감독 관과 협의를 하여야 하며 견해의 차이가 발생되었을 경우 감독관의 지시에 따른다.
 
1.4 시공 계획서
 
. 도급자는 자재운반, 장비사용 또는 기타 필요한 시공계획서를 상세히 작성하여 공 사 착수 전에 감독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시공계획서 중 특히 중량물의 반입, 설치 등 위험을 수반하는 공사에 대해서는 공 사의 방법과 사용장비를 명시 하여야 한다.
. 도급자는 현장사항에 따른 정확한 시공을 위하여 시공 및 제작에 대한 승인도를 작 성 제출하여 감독관의 승인을 받는다.
 
1.5 관계법규 및 인허가의 제 수속
 
제반 공사는 관계법규 및 조례 등을 준수하여 시공하고, 공사 시공에 따른 관계관청에 제출하여야 할 제 도서는 지체 없이 제출하여 공사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 법정수수료 및 공사에 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서류는 건축주가 준비한다.
허가 수속 완료 후 관공서 및 기타 기관에서 발행한 서류는 지체 없이 감독관에게 제출 하여야 한다.
 
1.6 기기 및 재료
 
. 기기 및 재료(기자재 및 부속품)KS 또는 공산품 품질관리법 등의 규정에 적합한 국산품을 사용하며 없을 시는 국산 최상품을 사용한다.
. 도면 및 시공기준에 기기 및 재료의 품질이 명시되지 않는 경우의 기기 및 재료의 품질은 기타 제반 설비와의 균형을 고려하여 감독관의 승인을 받아 선정한다.
. 기기 또는 장치에는 제작회사, 제조번호, 제조년월일, 형식 및 성능 등을 명시한 명판을 부착하여야 한다.
. 자재 반입은 공정표를 검토, 적정한 시기에 반입하여 공사가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1.7 기기 및 재료의 관리와 검사
 
. 검사 및 시험에 합격한 기기 및 재료는 감독관이 지시하는 장소에 보관하고 불합격 품은 즉시 현장 외로 반출 시켜야 한다.
. 자재관리 시 자재의 특성을 감안하여 변형, 부식, 파손 등 보관에 주의하여야 하 며, 위험물과 인화성 자재는 방화안전대책(소화기설치 등)을 강구한다.
. 기자재의 인도시에는 감독관 입회하에 상태를 점검하고 도급자가 운송한다.
. 기기 제품의 시험 및 검사는 공정 중 특기시방에 명시되었거나 필요한 단계에서 감 독관의 입회하에 행하여 검사를 받고 합격한 후가 아니면 후속 작업을 행할 수가 없다.
 
 
 
 
1.8 공사 현장관리
 
. 공사현장은 항상 기기 및 재료 등을 깨끗이 정리정돈하며, 화재, 도난, 사고방지에 최선을 다한다.
. 공사장에 발생하는 모든 인적, 물적 사고의 책임은 전적으로 도급자에게 있고 또한 기존시설에 손상을 주었을 경우에는 즉시 원상복구 하여야 한다. 또한 공사감독관이 상주 감독을 실시하여야 하며 기타사항은 공사관리 지침 및 안전보건 관리지침에 따른다.
 
1.9 시공
 
. 모든 공사는 설계도면 및 시공기준에 따라 제반 설비의 기능을 완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정확한 시공을 하여야 한다.
. 공정표 및 시공계획서 : 수급자는 착공에 앞서 공정표 및 시공계획서 등을 작성하 여 감독관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공정표에 변경이 생긴 경우에는 지체 없이 작성 하고 감독관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 제작도 및 시공도
1) 기기의 제작 및 시공상 필요한 도면을 지체 없이 작성하여 감독관의 승인을 받아 야 한다.
2) 먼저 승인을 받은 도면이라도 시공사에 대하여 감독관 및 감리자가 변경을 요구 할 시는 상호 합의하여 변경 시공할 수 있다.
. 시공에 대한 시험 및 검사 : 공정 중 특기시방에 명시되었거나 필요한 단계에서 반 드시 감독관의 입회하에 시험 및 검사를 행하고, 시공 후에 검사가 불가능하거나 곤란한 검사 부분은 감독관의 입회하에 시공한다.
 
1.10 청소 및 관리
 
. 저장조는 내부청소를 주기적으로 실시할수 있어야 하며, 그 시기는 년 2회이상으로
실시하도록 한다.
. 내부청소에 관한사항 및 기기류의 운전관리에 관여하는 공급자가 발주처 및 관리주
체에 대하여 그방법과 운전에 관한 사항을 정리하여 통보하도록 한다.
 
1.11 준공검사 및 공사인도
 
. 시운전 완료 시점을 공사 완성으로 한다.
. 준공도 및 취급 설명서
도급자는 공사준공도 및 유지보수 관리에 필요한 취급설명서를 작성하여, 준공도서 1부를 제출한 후 감독관의 검토를 받아 미비한 사항을 수정한 후 요구하는 부수의 준공도서를 제출하여 감독관의 승인을 득 한다.
 
. 인수인계
공사완성 후 조정 및 시운전의 기간을 3일로 하되 장치의 기능이 계약조건을 만족 하는 시기라고 감독관이 인정하는 시기에 인계인수가 가능하다.
 
1.12 하자보증기간
 
종합시운전 완료 후에도 2년 이내의 하자사항은, 소모품 및 운전자의 고의 또는 부주의 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계약자가 무상으로 수리하여야 한다.
 
2. 특별사항
 
2.1 개요
 
본 시방은 우수를 재이용하기 위하여 여과,흡착 및 살균공정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저장
조내 용수를 정화처리하는 수처리 시스템과 우수의 여과시 역세효율을 높이기 위해 미세
기포 발생장치 및 발생방법이 포함된 제반 기술사양에 대하여 적용한다.
 
2.2 공사 범위
 
. 구조물 공사 (지하 방수 및 벽체 도장공사 및 출입계단)
. 빗물이용시설 여과, 살균공정의 장비설치공사 일체
. 빗물이용시설 내부의 장비배관공사 일체(벽체의 상대 플랜지까지로 한정함)
. 2차측 전기 및 계장공사(CONTROL PANEL)
. 빗물이용시설 내부 기계실의 집수정 장비 및 배관공사
 
2.3 공사 한계 사항
. 빗물이용시설 기계실 외부의 배관공사 : 토목
. 1차측 전기 인입공사 : 전기
. 급수인입 및 배수관 연결공사 : 토목
. 환기시설,맨홀,사다리 : 건축
. 기타 시방서 및 설계도면에 표기되지 않은 사항
 
 
 
3. 주요 장비 제작 및 설치
 
3.1 우수이송펌프(WATER FEED PUMP)
 
3.1.1 개요
 
본 펌프는 미세기포 여과기에 원수를 공급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3.1.2 장비사양
 
. 형 식 : 수중펌프
. 구 경 : Φ 50
. 토 출 량 : 0.13/min
. 전 양 정 : 20 mH
. 전 원 : 1.5kW × 380V × 60Hz × 3P
. 수 량 : 2 Sets (교대운전)
 
3.1.3 구조 및 재질
 
. 펌프 몸체의 구조는 수중형 전동기를 상부에 설치하고, 공통 축 하부에 축 밀봉장
치 및 펌프부를 설치한 직립형으로 한다. 전동기 하부는 케이싱, 스트레이너 등으로
구성되며, 전동기와 펌프는 마개 이음으로 조합하고 볼트로 체결하여 일체로된 운반
에 적합한 구조의 것으로 한다.
. 펌프의 CASING은 제시된 재질(GC200) 또는 동등이상의 재질로 제작하되 주조 후
내외면이 미려하고 기공, 균열 등이 없어야 한다.
. IMPELLERGC200 이상의 재질로 하되 스트레이너 구멍을 통과하는 양액 중의 이
물에 의해 막히지 않는 구조로 한다.
. 펌프의 축은 제시된 재질(STS410) 또는 동등 이상의 재질이어야 하며, IMPELLER
자중 및 회전력에 의한 휨 등의 변형이 발생되지 않도록 충분한 굵기와 강도가 있
어야 한다.
. 전동기의 베어링은 레이디얼 하중 외에, 전동기 회전부의 질량 및 펌프로부터 발생
하는 드러스트 하중을 충분히 지지할 수 있어야 한다.
. 케이블은 상부 브라켓으로부터 인출하는 것으로 하고, 그 재질은 KS C 3317(600
고무 절연 캡 타이어 케이블), 또는 KS C 3602(600V 비닐 절연 캡 타이어 케이블)
에 규정하는 것으로 한다.
 
3.1.4 부속품
 
. 압력계 및 콕크 : 1
. 배 기 콕 크 : 1
. 기초 볼트, 넛트 : 1
. 기타 필요부속품 : 1
 
 
3.2 배수펌프(EFFLUENT PUMP)
 
3.2.1 개요
 
본 펌프는 우수 저장조내 담수된 우수를 배수하기 위하여 설치한다.
 
3.2.2 장비사양
 
. 형 식 : 수중배수펌프
. 구 경 : Φ100
. 토 출 량 : 0.95/min
. 전 양 정 : 20 mH
. 전 원 : 7.5kW × 380V × 60Hz × 3P
. 수 량 : 2 Sets (교대운전)
 
 
3.2.3 구조 및 재질
 
. 펌프 몸체의 구조는 수중형 전동기를 상부에 설치하고, 공통 축 하부에 축 밀봉장
치 및 펌프부를 설치한 직립형으로 한다. 전동기 하부는 케이싱, 스트레이너 등으
로 구성되며, 전동기와 펌프는 마개 이음으로 조합하고 볼트로 체결하여 일체로된
운반에 적합한 구조의 것으로 한다.
. 펌프의 CASING은 제시된 재질(GC200) 또는 동등이상의 재질로 제작하되 주조 후
내외면이 미려하고 기공, 균열 등이 없어야 한다.
. IMPELLERGC200 이상의 재질로 하되 스트레이너 구멍을 통과하는 양액 중의 이
물에 의해 막히지 않는 구조로 한다.
. 펌프의 축은 제시된 재질(STS410) 또는 동등 이상의 재질이어야 하며, IMPELLER
자중 및 회전력에 의한 휨 등의 변형이 발생되지 않도록 충분한 굵기와 강도가 있
어야 한다.
. 전동기의 베어링은 레이디얼 하중 외에, 전동기 회전부의 질량 및 펌프로부터 발생
하는 드러스트 하중을 충분히 지지할 수 있어야 한다.
. 케이블은 상부 브라켓으로부터 인출하는 것으로 하고, 그 재질은 KS C 3317(600V
고무 절연 캡 타이어 케이블), 또는 KS C 3602(600V 비닐 절연 캡 타이어 케이블)
에 규정하는 것으로 한다.
 
 
 
3.3 공급펌프(SUPPLY PUMP)
 
3.3.1 개요
 
본 펌프는 처리된 빗물을 조경용수로 공급하기 위한 펌프이다.
 
3.3.2 장비사양
 
. 형 식 : 자동펌프
. 구 경 : Φ 40 × Φ 40
. 토 출 량 : 0.13/min
. 전 양 정 : 20 mH
. 전 원 : 0.95kW × 380V × 60Hz × 3P
. 수 량 : 2 Sets (교대운전)
 
3.3.3. 구조 및 재질
 
. 펌프의 압력이 가해지는 부분은 충분한 강도를 가져야 하며, 각 부위의 재질은
케이싱은 회주철, 임펠러는 단조용 황동봉, 샤프트는 STS304/410 이상의 재질을
사용하여야 한다. . 펌프 흡입구 및 토출구는 배관이 쉽게 접속할 수 있는 구조이고, 배관의 크기는
펌프의 사양에 따른다.
. 모터의 회전방향은 전동기쪽에서 보아 시계방향이어야 한다.
. 축 밀봉장치는 쉽게 마멸되지 않는 구조이며, 누수가 적고 장시간 사용에 견디
며 마멸되기 쉬운 부분은 쉽게 교환 가능한 구조이어야 한다.
. 마중물 구멍은 펌프 몸통 또는 기타 적당한 장소에 설치하여 쉽게 마중물을 넣
을 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3.4 미세기포 여과기(Air Multi-Media Filter)
 
3.4.1 개요
 
본 설비는 유체 중에 포함된 각종 오염물질, 부유물질 및 현탁물질을 제거하는 여과 및 흡착시설로서 여과 및 흡착공정의 핵심인자인 역세척효율을 향상시키는 무동력 미세기포 공급장치를 이용하여 역세척이 가능한 미세기포복합여과기(Fine Bubble Multi-Media Filter)이다.
 
3.4.2 장비 사양
. 형 식 : VERTICAL VESSEL TYPE
. 구 격 : 800φ x 1,520mH
. 재 질 : STS 304
. 수 량 : 1SET
3.4.3 구조 및 재질
 
. 본 여과기는 수직, 원통형으로 STS 304 재질로 제작되어야 한다.
. 여과 정수 과정 및 역세척이 가능한 구조로 제작되어야 하며, 역세척시 역세효율을 높이기 위해 미세기포공급장치가 부착되어 있어야 한다.(실용신안등록 제20-0437511)
. 무동력 미세기포공급장치를 이용하여 역세척이 가능한 여과기는 다음과 같은 구조와 방법을 사용하여야 한다.
1) 본 설비는 무동력 미세기포공급수단, 여과기, 복합여과수단, 균등분배수단으로 구성 되어야 한다.
2) 무동력 미세기포공급수단은 역세척수 공급배관의 일부분을 관경이 점차 축소(단면 적이 감소) 되다가 중앙부에서 최소 관경이 되고 다시 완만하게 관경이 확대되는 구조로 이루어진 벤츄리관 형태로 유입구, 중앙흡입구 및 유출구로 구성되어야 한다.
3) 벤츄리관의 중앙부에는 공기의 공급을 위한 체크밸브가 장착된 공입흡입배관이 연결되어 설치되어야 한다.
4) 무동력 미세기포공급단계는 역세척수 공급펌프를 가동시 벤츄리관의 유입구에 세척수를 1-3kgf/의 압력으로 압입하는 세척수 압입단계, 세척수를 벤츄리관의 유입구로 공급하면 벤츄리관의 유출구와의 압력차로 인해 부압이 발생하여 벤츄리관의 중앙흡입구로 공기가 흡입되는 공기흡입단계, 압입된 세척수와 흡입된 공기가 혼합하여 교반되어 난류흐름(turbulent flow)을 형성되는 난류형성단계를 거친다.
5) 벤츄리관의 중앙흡입구에 연결되는 배관은 체크밸브가 설치되어 역세척이 완료되면 공기의 공급이 중지되어야 한다.
6) 미세기포공급장치는 적은 양의 기체를 흡입하여 다량의 미세한 기포를 만들 수 있어야 하고, 기포의 크기가 매우 미세하므로 역세척시 복합여재층을 부상하여 팽창시키는 효율이 높아 불순물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낼 수 있는 구조가 간단하여 잔고장이 없고 막힐 염려가 없이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7) 여과기의 본체 외부 표면에는 여과기내의 충진된 여과층의 적층상태, 여과시 여과진행상태 및 역세척시 여재층의 팽창상태의 확인이 가능하도록 압력에 견디는 강화재질의 관찰창이 형성되어야 한다.
8) 균등분배수단인 원통형 망목구조의 여과망(strainer)이 여과기 내부의 하부지지판에 설치되어 원수, 역세척수 및 미세기포가 균등분배되도록 하여야 하며, 역세척시 손실 수두를 최대한으로 적게 받도록 되어야 한다.
9) 균등분배수단은 복합여과층을 통과하여 정화된 처리수를 통과시키고, 역세척시 역세척수의 공급과 동시에 미세기포를 균등하게 분배공급하여 복합여과층을 팽창시킬수 있어야 한다.
10) 여과기내의 유입구에는 여과망이 설치된 호퍼(hopper)로 구성되어 역세척시 여재의 유출이 방지되도록 해야한다.
11) 복합여과수단은 여과기내에 소정의 두께로 적층되어 오염된 원수를 여과하는 활성탄, 안트라사이트, 모래, 자갈 등의 여재로 구성된 복합여과층이 형성되어야 한다.
12) 본 여과기에 사용되는 철판의 재질은 STS 304 와 같은 품질 이상이어야 하고, 관류는 STS 304 강관을 사용한다.
13) 본 여과기의 소요되는 관이음은 아르곤 용접과 FLANGE접합으로 하며 아르곤 용접의 정도는 STS 304 강관 제작에 준한다.
 
3.5 TANK-MAN (침지부상형 살균장치)
 
3.5.1 개요
 
본 장치는 빗물저류조의 병원성 미생물 살균을 목적으로 설치한다
 
. 순 환 량 : (TM-400 : 4.5/hr.set, TM-300 : 3.2/hr.set)
. 형 식 : 침지부상형살균장치 TANK-MAN
. 규 격 : 520A x 1,220H
. 재 질 : PE + PVC + STS304
. 수 량 : 2 SETS(TM-400 : 1SET, TM-300 : 1SET)
 
3.5.2 구조 및 재질
 
. 저수조 내에 설치되는 TANK MAN 장치는 저수조내 처리수와 자외선의 접촉 효율을 높이기 위해 터널부상형으로 제작되어야 하며 처리수가 지속적으로 순환하여 자외선 의 살균력에 의해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를 제거할수 있는 구조이어야 한다.
. 처리시설의 모든 배관 재질은 내부식성을 갖는 STS304 이상의 재질을 사용해야 한 다.
. 램프 사양
1) 램 프 수 명 : 8,000 시간 이상 (RUNNING TIME 기준)
2) 램프 방사선량 : 25,000 ㎛․SEC/이상
3) 램 프 파 장 : 254
4) 램 프 출 력 : 15 W
5) 램 프 수 량 : TM-400 : 4 EA, TM-300 : 3EA
6) 석영관 수량 : TM-400 : 4 EA, TM-300 : 3EA
 
3.6 CONTROL PANEL
 
3.6.1 개요
 
본 장치는 빗물이용시설의 자동운전을 위하여 설치한다.
 
. 형 식 : 자립형
. 규 격 : W600 x L600 x H1,600
. 재 질 : SS41
. 전 원 : 380V × 60Hz × 3P(34선식)
 
 
3.6.2 장치의 구성
 
. 관련기기의 감시 및 제어에 필요한 입출력 용량을 충분하게 확보 하여야 한다.
. 계통의 이상 발생시, 경보 기능이 구비하여야 한다.
. 제어반은 다음 기능을 구비하여야 한다.
모든 현장기기의 수동운전 수행(가동/정지, 스위치 및 램프, 역세 등)
전압계, 전류계, 자동/수동 선택 스위치
 
3.7 장비 및 기기 설치 공사
 
3.7.1 기초공사 (건축시공)
 
- 건축시방에 준하여 공사함 (건축시방 참조)
 
3.7.2 본체설비
 
. 설치하기 전에 기초 상면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먹물선으로 중심거리 등을 표시하여야 한다.
. 기초상에 본체를 설치할때에는 기초 모서리가 파손되지 않도록 하여야하며 기초 앙카볼트 취부 및 본체 중심선과 일치 하도록 하여야 한다.
. 수평 보정에 있어 본체 자체의 후레임과 기초 콘크리트 판에 철판재 라이너를 사용 하여 고정하고 허용 오차는 최대 2m/m로 한다.
. 앙카 볼트의 규격은 해당 장비에 맞는 것으로 하고 홀의 몰탈 배합비는 1 : 3으로 한다.
. 방진 스프링에 방진 베이스를 설치하여 진동을 방지할 수 있게 하여야 하며 방진 베 이스 내에 CON'C를 채워야 한다.
 
4. 배관 설비공사
 
4.1 배관공사
 
4.1.1 일반사항
 
. 모든 배관은 최소공간을 차지하기 위하여 벽, 천정, 기둥 및 다른 구조물이 가능한 한 가깝게 하며, 요구되는 높이와 구배에 따라 시공되어야 한다.
. 모든관은 설치전 완전하고 깨끗하게 하며 배관은 별도의 명시가 없는 한 벽에 직각 이나 평행이 되게 한다.
. 배관시공에 앞서 타설비와 관 및 기기와의 관련사항을 검토하고 기울기를 고려하여 그 위치를 정확히 결정하여야 하며 관지지 철물의 고정 및 관 스리브 매립 등을 지 체없이 하여야 한다.
. 모든 배관은 아아크 용접으로 시공한다.
. 관은 관측에 대하여 직각으로 절단하고 절단부위는 관내 외의 뒤말림 관경축소등이 없도록 평탄하고 매끄럽게 다듬질한다.
. 관의 접합전 반드시 그 내부를 점검하여 이 물질이 없는 것을 확인한 연후에 접합하 여야 하며, 시공 중 작업을 중단하는 경우등에는 관내에 이 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잘 보호하여야 한다.
. 나사 접합 배관의 경우 접합재는 씨일테이프를 사용하여야 한다.
. 모든 배관은 일체 붓싱 사용을 금하며 레듀샤 (용도에 따라 편심 레듀샤)를 사용하여 야 한다.
. 배관 지지물은 관로 중에 일정간격으로 이완이 생기지 않도록 받침대 또는 행가를 설치하여야 한다.
. 지지금구류 설치는 도면에 표시된 치수를 원칙으로 하며 관의 신축, 진동 및 하중등 에 견딜 수 있어야 한다.
. 관의 신축에 대한 배관 파손 및 건물 손상 방지를 위하여 설치하는 스리브는 스테인 레스 스리브(콘크리트 타설시 매립형)를 사용하여 배관 시공에 지장이 없도록 하여 야 하며, 특히 관통 스리브는 배관시공 완료후 배관주위의 누수 및 소음등이 전달되 지 않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 스럿지 관은 막힘 방지를 위하여 펌프 흡, 토출구에 소제구 및 압력수 주입배관을 설치 한다.
 
4.1.2 배관접합공사
 
. 플렌지 접합
1) 플렌지 접합은 스테인레스관 및 밸브, 펌프와의 접속에 해당한다.
2) 고무팩킹은 설치전에 모래, 석면등 이물질이 완전히 제거한 후 양측 플렌지를 접 합하여야 한다.
3) 접합볼트를 조일 때에는 1개소 소요분 전체를 일률적으로 약간 조인다음 고무팩 킹 이상 유무를 확인후 스패너를 조금씩 관 중심에서 대칭으로 균형있게 조여야 하며 어느 일부분의 볼트만 과대하게 조이거나 느슨 하게하여 플랜지에 무리한 응력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4) 고무 팩킹은 4mm 이상의 기성제품을 사용하여야 하며 고무판을 골라이은 현장 가 공품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4.1.3 배관용 자재
 
. 관 및 부속품류
품 명
비 고
배관용 강관
스테인레스제 (10S)
나사용 부속
스테인레스제
용접용 부속
스테인레스제
FLANGE
스테인레스제
압력계
부르돈관 압력계 콕붙이
FLEXIBLE JOINT
RUBBER
볼트 및 너트 와샤
스테인레스제
스트레이너
주철

 
 
 
 
 
 
 
 
 
 
. 밸브류
품 명
COAD NO.
비 고
첵크 밸브
50 m/m 미만
청동 (10kg/)
65 m/m 이상
주철 (10kg/)
볼 밸브
황동 (10kg/)
버터프라이 밸브
주철 (10kg/)
피스텍 밸브
 
주철 (10kg/)
푸트 밸브
 
스테인레스제 (10kg/)

 
 
 
 
 
 
 
 
 
4.2 용접공사
 
4.2.1 용접공
 
. 용접공은 국가기술자격 면허 용접기능사 2급의 소지자로서 3년 이상 경력자로 한다.
. 당공사의 현장감독원은 타당한 이유가 있을 경우 용접공을 교체 시킬수 있다.
 
4.2.2 용접기기 및 용접봉
 
. 용접기는 인버터로 충분한 용량을 가진 것으로 적당한 전류를 공급할 수 있어야
하며, 원격조작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보조자를 두어 전류 조정을 하여야 한다.
. 용접봉은 용접의 종류, 모재의 종별 또는 기계적 성질에 적당한 STS 용접봉으써 STS 동등 이상의 것으로서 감독원에게 제시하여 승인을 득한 후에 사용하여야 한다.
. 일반 STS 피복용접봉은 건조된 용접봉 용기(40)에 보관하여 사용하여야 하며 용 기에서 나온지 4시간 이상 경과된 용접봉은 재건조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4.2.3 용접부 가공 및 마감
 
. 현장 가공시에는 그라인다 또는 줄칼로 공장에서 가공한 것과 동일하게 손질하여 시 공하여야 한다.
. 용접전에 용접면은 그라인다 또는 와이어 부러쉬를 이용하여 먼지, 기름기 등을
제거해야 한다.
. 용접후 용접부위와 가열부위는 부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스케일을 완전 제거 한다.
 
4.3 시험 및 검사
 
4.3.1 시험 및 검사 등은 다음 사항에 따른다.
 
. 용접봉 검사
. 조립 검사
. 내압 검사
. 기밀 검사
4.3.2 용접부 검사
 
. 외관검사
비트 표면의 적부, 균열, 언더컷, 오버랲의 유무와 SLATTER의 상태 등을 검사한다.
. 기타 방법에 의한 검사
감독원이 지정하는 칼라책크 등의 방법에 따라 검사를 하여야 하며 스테인레스 강관 부위의 잔류응력 여부, 열변형부의 조직상태를 검사한다.
 
4.3.3 조립검사
 
. 조립 후에는 설계도서 및 시방서대로 조립되어 있는가를 검사 하여야 한다.
. 후렌지 접합부의 볼트채우기, 부라켓트 및 행가 등의 무리가 없는지를 확인한다.
. 배관의 밴드부분에 비틀림이 있어서는 안되며 밸브, 오리피스 등의 방향을 확인하여 야 한다.
 
4.3.4 내압검사
 
. 필요에 따라 지상에서 수압 또는 공기압으로 내압시험을 하여야 한다.
. 시험압력은 특히 지정하지 않는 한 다음과 같다.
1) 수압 시험 : 설계압력 x 1.5
 
4.3.5 기밀시험
 
. 배관공사 완료후 수압 또는 공기압으로 기밀시험을 실시 하여야 한다.
. 시험압력은 특히 지정하지 않은 한 다음과 같다.
 
5. 전기 설비공사
 
5.1 관련법규
 
. 본 공사는 대한민국 제법규 및 규정등 다음에 열거한 규정에 위배됨이 없이 시공하 여야 한다.
1) 전기 사업법
2) 소방법
3) 전기 공사법
4) 건축법
5) 전기설비 기술기준령
6) 내선 규정
7) 한국 공업 규격
8) 전기용품 안전관리법
9) 공업 표준화법
10) 기타 관계법령
. 관계법규의 우선적용
본 공사에 대한 설계도서가 관계법규와 상이한 부분이 있을 경우에는 관계법 규에 따라 시공하여야 하며 공사 기간중 관계법규가 개정될 경우에는 개정되는 법규에 따라 시공하여야 한다.
 
5.2 전기공사의 수행방안
 
. 도면에 표기된 것은 본 공사에 대한 일반 범위 정도를 표시한 것이므로 공사 도급자 는 건축, 기계 설비 및 기타 관계 서면 등을 충분히 검토하여 조명기구 각종 OUT LET 또는 각종 전기 기능이 기계 설비, 건축 및 구조물에 간섭을 일으키지 않도록 시공하여야 한다.
. 도급자는 공사현장에 필요한 기술자(전기공사 기사)를 현장 대리인으로 지정하고 현 장 대리인은 공사수행에 필요한 제반 지식이 정통하여 충분한 경험이 있는자로 감독 관이 공사 수행에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자로 한다.
. 도급자는 본 시스템을 감안하여 방수 및 방습성능에 유의하고 시공중 또는 준공 후 누전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여야 한다.
. 배관의 부설은 아래에 준한다.
1) 관을 조영재에 부설할때는 새들 또는 행가로 하며, 온도 변화에 따라 신축 등의
영향을 받는 장소에 부설할때는 감독관의 지시에 별도 따른다.
2) 관을 가열 할 때는 과하게 열을 가해서는 않되며 타지 않도록 주의한다.
3) 관을 콘크리트에 매입할때는 배관시와 콘크리트 타설시 온도차에 의한 신축을 고
려해서 시공한다.
. 관 상호간의 접촉은 카프링을 사용하여야 하며 관 상호 및 박스와의 접촉은 합성수 지용 접착제를 사용 시공시 이탈방지 및 방수가 되도록 시공하여야 한다.
. 관 상호 및 박스와의 접촉시는 삽입하는 길이를 바깥지름의 1.2(접착제를 사용할 경우는 0.8) 이상으로 하고 또한 삽입 전속으로 견고하게 접촉하여야 한다.
. 관로가 긴 겅우에는 적당한 신축 카프링 등을 사용하여 시공한다.
. 관을 새들등으로 지지하는 경우에는 그 지점간의 거리를 1.5M 이하로 하고 최소한 2개소 이상 설치한다.
5.3 전기 배관 공사
 
. 경질 비닐 전선관 및 부속품은 특수한 것을 제외하고 아래표의 규격에 적합한 것으 로 한다.
번 호
규 격 명 칭
C - 8431
경질 비닐 전선관
C - 8432
경질 비닐 전선관용 부품 시험방법
C - 8433
카프링 (경질 비닐 전선관용)
C - 8434
콘넥트 (경질 비닐 전선관용)
C - 8435
새 들 (경질 비닐 전선관용)
C - 8436
박 스 (경질 비닐 전선관용)
C - 8437
경질 비닐 전선관용
C - 8439
박스커버 (경질 비닐 전선관용)
C - 8440
(경질 비닐 전선관용)
C - 8441
노말밴드 (경질 비닐 전선관용)

 
 
 
 
 
 
 
 
 
 
 
 
 
. 관 및 부속품의 선정은 상기 표에 준한다.
. 내충격 합성수지관 및 부속품은 KS 규격에 준하고 전기용품 안전관리법에 의한 형
식승인 제품으로 한다.
. 내충격성 합성수지관 및 배관 부속의 재질의 염화비닐수지 또는 염화비닐을 공중함 체한 것에 내충격성 증진을 위한 재료를 첨가한 제품이어야 한다.
. 내충격성 합성수지 전선관의 규격은 KSC-3431에 준하여 색상은 검정색으로 한다.
. 반의 제작
1) PANEL은 방수방진형 캐비넷 타입(자립형)으로 한다.
2) 외함은 2.0t 이상의 철판(STEEL)을 사용하고 조립식 찬넬로서 조립 제작한다.
3) 모선은 수평 및 수직 모선으로 구분하고 단시간 전류 (50 KA/S)에 충분히 견뎌 야 하며, 정격 모선 전류의 1.2배의 전류에 충분한 것으로 한다.
- PUCH BUTTON SIGNAL LAMP 원형 25 Amm LAMP TYPE
- TIMER : KS 또는 외산 제품
- AUX RELAY : KS 및 동등품 이상
- 지시계기 : 80 mm 각형 경보 제품
- UNIT 마다 적정 역율 개선용 콘덴샤를 한전 기준으로 부설한다.
- 반의 MAIN 차단용 MCCB를 설치한다.
- 반의 하단에는 조작 단자대를 설치한다.
- 전원 인입은 상,하부 인입으로 한다.
4) 동력은 360Hz 380V로 설계 시공한다.
 
6. 운전개요
 
6.1 운전방식
 
6.1.1 자동운전(정상가동시)
 
. 초기강우배제장치에 의해 초기 우수를 배제한 뒤 우수를 침사조에 유입한다.
. 침사조에 유입된 우수는 월류된 상등수만 우수저장조로 월류유입된다.
. 우수저장조에 저장된 우수는 TANKMAN에 의해 살균 순환되며 우수이송펌프에 의해 미세기포여과기를 거쳐 처리된 우수만 처리수조에 저장된다.
. 처리수조에 저장된 우수는 TANKMAN에 의해 살균 순환되어 수질을 유지하고 공급펌프에 의해 옥외 조경용수로 사용된다.
. 이때 우수이송펌프, 배수펌프, 공급펌프는 교대운전된다.
 
6.1.2 수동운전(비정상가동시)
. 펌프류(우수이송펌프, 배수펌프, 공급펌프,집수정 배수펌프) 고장시 수동으로 전환하
여 정상펌프로 선택 운전하고 고장펌프는 수리하도록 한다.
. LEVEL에 의해 펌프가 자동운전 되지 않을때 필요에 따라 수동으로 전환하여 가동한
.
. 수동운전 모드일때 펌프류의 수리가 가능하므로 별도의 예비 장비는 두지 않는다.
 
6.2 장비류 개요
 
6.2.1 펌프
 
. 우수이송펌프
우수저장조에 저장된 우수를 미세기포 여과기로 이송시켜 우수를 재이용하기 위한
펌프로써 LEVEL과 연동되어 자동운전된다.
. 배수펌프
우수저장조에 저장된 우수를 강제로 배수하기 위한 펌프로써 강우에 대비하여 5시간
이 내에 배수할 수 있는 용량의 펌프로 선정한다.
. 공급펌프
처리수조에 저장된 우수를 옥외 조경용수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펌프로 LEVEL
과 연동되어 자동운전된다.
6.2.2 미세기포여과기
 
. 우수를 양질의 재이용수로 처리하는 기능을 한다.
. 여과기 전면에 있는 밸브를 조작하여 정수 상태와 역세 상태로 전환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