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MHS 공법개요

1. MHS 공법개요 
MHS 공법은 RC보의 경제성과 철골보의 시공성 및 합성보의 효율성을 고려한 복합화 보를 이용하여 지상구조물 시공시 보 춤의 감소와 횡강성의 증대로 건물의 사용에 따른 처짐, 진동에 유리하고 내화피복이 필요없는 환경 친화적인 그린 빌딩의 구현과 동시에 지하구조물 축조시 지하굴토와 흙막이 구조시스템을 동시에 설치한 후 굴토후에는 가시설 해체없이 영구지하구조물로 활용하는 공법으로, 지하층고 절감에 따른 터파기량 최소화로 굴토시 철골과 RC의 Hybrid PC시스템이 토압에 적용하고, 지하층 완성 후에는 수직하중에 저항하도록 개발된 합리적으로 지상과 지하에 공히 적용 가능한 공법이다.

2. MHS BEAM의 구성
 
중력 및 횡하중 저항시스템
  • 철골과 철근 큰크리트의 Hybrid부재로 휨응력에 효과적인 저항
  • 철골부재 물량 절감
토압 저항시스템
  • 철골의 하부 플랜지와 웨브의 일부를 콘크리트에 매립
  • 압축력에 의한 좌굴에 유리
  • 내화피복 생략
DECK 플레이트 지지 시스템
  • 콘크리트 상면에 위치하여 시공중 데크 플레이트를 지지


 
3. MHS 공법소개
 
 철골보MHS보
개념도
특징(1) 철골 단일 재료
==>철골 물량 상승에 따른 단가상승 예상됨

(2) 내화피복 (석면 등 발암물질 포함)이
필수적임 ==> 공해발생

(3) 슬라브를 보철골 상부에 설치

(4) 철골 상부에 스터드볼트 필요
(1) RC 장점 + 철골 장점
==> 철골 물량의 감소

(2) RC가 내화피복 역할 대행
==> 환경친화적 공법

(3) 철골 상부 플랜지를 슬라브 내에 매립

(4) 스터드볼트 불필요 
 
 U형 MHS 보SRC 기둥 + MHS보
적용 보 형태
 
 
분류
공장 제작부분
U형 PC부
거푸집 설치상황
특 징
적용 보
공기 절감형전경간 장경간에 유리 ==>중량감소
 기둥시스템 거푸집 ==>콘크리트 현장타설
 기둥 FRP 시스템
거푸집 1개소 설치시
20분 정도 소요
 기둥-보 접합부
거푸집 설치생략
기둥 보 접합부 내화피복 필요
특징공사비
절감형
일부경간 장경간에 유리 ==>중량감소
 기둥시스템 거푸집 ==>콘크리트 현장타설
 기둥, 기둥-보 접합부
FRP 시스템
 거푸집 1개소 설치시
30분 정도 소요
내화피복 불필요
 
4. 특장점
재료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한 합리적인 하중저항 시스템
  • 웨브의 일부와 하부 플랜지를 매립하도록 H형강과 일체로 형성되는 콘크리트 부재로 시공시 토압에 효과적으로 저항
  • 콘크리트와 H형강의 Hybrid 부재로 휨응력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
Hybrid PC 시스템 도입으로 지상, 지하층고의 감소
건식 시공에 의한 빠른 공기실현
  • 묘듈화로 공정의 단순화
  • 설계-제작-시공 One Stop Service
복합화 부재 사용으로 소음 및 진동 감소
  • 철골조보다 큰 강성확보가 가능하므로 소음 및 진동방지에 효과
공장제작에 따른 품질 및 안전성 확보
 
5. 적용성
 
지상부분
  • 층고의 제약이 따르는 현장 
  • 바닥의 진동 및 소음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현장
  • 고층건물의 구현으로 횡 강성의 증대가 필요한 구조물
  • 지하주차장 구조물 축조시 주차환경 개선이 필요한 구조물
  • 공장제작에 따른 품질 및 안전성 확보가 가능한 구조물
  • 장스팬이 요구되는 구조물
  • 절대공기 부족으로 공기단축이 요구되는 현장-도심지 공사로 작업공간 확보가 필요한 현장
지하부분

  • 지하철 구조물 등에 인접하여 지하 굴착 깊이의 제한이 있는 현장
  • 지반이 취약하여 주변지반의 교란 가능성이 큰 현장
  • 암반이 조기출현으로 지하층 굴착이 어려운 현장
  • 도심지 공사로 작업공간 확보가 필요한 현장
    인접 건물과 근접하여 인접건물의 구조안전 확보가 필요한 현장
  • 지하층 장스팬이 요구되는 구조물
  • 절대공기 부족으로 공기단축이 요구되는 현장-도심지 공사로 작업공간 확보가 필요한 현장
 
6. 적용효과

MHS 공법 사용에 따른 효과
  • 공사비 절감효과 - 철골(약13%), 철골 탑다운(약 9%)
  • 부재사이즈(보춤) 감소 - 약 20층 마다 1개층 증가, 터파기량 감소
  • 공사기간 단축 가능 - 일반 RC 공법에 비해 3.0일 절감/Cycle
  • 품질확보(균열저감) 가능 - 유지보수비 절감 효과
  • 철골에 비해 처짐 및 진동에 유리 - 사용성 향상
  • 내화피복 불필요 - 환경친화적인 공법
  • 주차 모듈 4대 가능 - 주차환경 개선 및 주차공간 증가
  • LINK BEAM 사용 - 강성 증가에 따른 횡변위 제어 및 벽체물량 감소
 
7. 시공순서
 
8. 공법비교
 
구분STEEL조MHS공법
공법개요일반 STEEL조RC보의 경제성과 철골보의 시공성 및 합성보의 효율성을 고려한 복합보
개념도  
경제성 철골 단일 재료 ==> 철골 물량의 증가
 노출형 합성보 ==>상부 STUD BOLT 필요
 슬래브를 보철골 상부에 설치 ==> 층고 증가
 STEEL + RC ==> 철골 물량의 감소
 매입형 합성보 ==>상부 STUD BOLT 불필요
 합성 효과에 의한 층고절감
시공성 접합부 시공의 편리성
 부재 중량에 따라 타워 선정 ==> 단면 동일
 
환경성 내화피복 필수적임. ==> 공해 발생 내화피복 불필요 ==> 친환경적
사용성 내화피복에 따른 유지관리비 상승
 진동 및 처짐에 불리
 콘크리트피복에 따른 유지관리비 절감
 철골에 비해 진동 및 처짐에 양호
 
 공법개요 : MRSD, MFSD
1. 공법의 특성
  1. 와인딩된 FRP 구조제를 시공시 거푸집으로 활용
  2. 슬래브 타설 콘크리트 하중을 FRP 거푸집이 부담
    ->FRP 거푸집 하부만 서포트 지지
    ->시공시 슬래브 거푸집 지지용 서포트 완전 생략
    -> 슬래브 거푸집의 과도한 가시설 완전 제거
  3. 제한 없는 전용 사용에 의한 경제성 제고
  4. FRP 거푸집 및 접합 상세
 
2. 공법개념도
 

기존 서포트 구조 시스템
  1. 서포트로 거푸집 지지 -> 서포트 탈형까지 굴토작업 불가능
  2. 거푸집으로 유로폼 사용 -> 설치, 탈형시 오래걸림
  3. 설치 및 해체, 탈형시 과다인력 투입
MHSD 행잉 구조 시스템
  1. 행잉으로 거푸집 지지 -> 지하부 DOWN 공법의 실현 가능
  2. 거푸집의 일체화 -> 거푸집 설치, 탈형시간 단축
  3. 설치 및 해체, 탈형이 간편함
  4. 지하부 굴토시 자유로움 -> 작업공간 확보 및 시간단축
 
3. 공법개념도 - Hanging Type
 
 
4. 공법 적용 효과
  • 경제성 측면
    • 공기단축 : 굴토 및 지하구조물 공사 동시진행 가능
    • 공사비 절감
      • 토공작업 연속성 및 굴토 효율성 확보로 인한 공사비 절감가능
      • 공기단축에 의한 간접비 및 금융비용 절감 가능
  • 환경성 측면
    • 환경개선
      • 토사층 버림콘크리트 미타설로 인한 폐기물 미발생
      • SYSTEM FORMING화로 목재 폐기물 발생을 줄일 수 있는 환경친화적 공법
  • 시공성 측면
    • Hanging System을 이용한 무지주 공법
    • SLAB 콘크리트 양생기간 불필요
    • 시간에 관계없이 굴착 공사 진행가능
    • 지보공 작업을 위한 굴착 깊이 제한 해제로 대형 굴삭장비 운용가능
  • 안정성 측면
    • 굴토 및 거푸집 조립 공사의 안정성 향상
    • 지반 침하 등으로 인한 구조물의 처짐 발생 방지가능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