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도료의 용어


도료의 용어

1. 가교제(crosslinking agent)
열가소성 물질의 분자체와 화학적으로 반응하여 분자체를 상호 연결시키는 물질

2. 가드너 색수(gardner color standards, gardner color scale)
기름, 유성바니쉬, 투명락카 등에 대한 색의 농도(어둡기)를 표시하는 데에 사용하는 색 번호의 일종, 투명 도료와 색이 아주 닮은 염류수공 액의 농도를 바꿔서 색의 농도(어둡기)가 틀리는 색수 표준액을 만들 어 각각 같은 지름의 유리관에 넣어서 번호를 붙여 1조로 한 것. 1조는 18개의 같은 지름, 같은 길이의 유리관에 시료를 넣고 병렬로 써서 비교하여 색의 농도가 같은 관의 번호를 읽고 시료의 색 수를 읽는다.

3. 가사 시간(pot life, pot stability)
2액형 이상의 도료를 사용하기 위해 혼합했을 때 겔화, 경화 등이 일어나지 않고 사용하기에 적합한 유동성을 유지하고 있는 시간

4. 가소제(Plasticizer)
도막에 강인성 및 유연성을 조절할 수 있는 물질로서 도막의 성능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도료를 만들 때에 가하는 물질
도막 형성 요소와 상용성이 있는 불휘발성 또는 난휘발성의 액체 또는 고체의 물질, 주로 휘발 건조성 도료의 제조에 사용한다.

5. 가스체킹(gaschecking, gas crazing)
도료를 가열 건조할 때에 연소 생성 가스의 영향으로 도막 면에 주름, 얕은 균열 등이 생기는 현상.

6. 가열건조(가열강화/baking, stoving,curing)
칠한 도료의 층을 가열하여 경화시키는 공정. 가열은 더운 공기의 대류 적외선의 조사 등에 따른다. 가열하여 건조시켜서 얻은 도막은 일반적으로 단단하다. 보통 66℃(150℉)이상의 온도에서 건조시킬 경우를 말한다.

7. 가열 건조형 도료(baking finish)
도료를 칠하고 나서 가열하여 도막이 형성되도록 만든 도료, 가열하는 온도는 일반적으로 100℃ 이상으로 한다.

8. 감 청(iron blue, iron blue pigment Prussian blue, Milon blue, Berlin blue)
프러시안화제이철을 주성분으로 한 파란색 안료(KS M 5107 참조)

9. 갑판도료(deck paing)
선박의 갑판에 칠하는 도료

10. 강선 선저 도료(ship bottom paint for steel ship, steel shipbottom paint)
강선 선저 외면의 방청과 생물 부착 방지를 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도료, 도막형성 요소의 종류에 따라 유성 도료, 비닐 수지 도료 등으로 나누며, 사용목적에 따라 1호 도료, 2호 도료, 수선부 도료 3종류가 있다
1호는 방청용으로 하도와 중도로 사용되고, 2호는 생물 부착 방지를 위한 방오용으로 상도로 사용되며, 수선부 도료는 수선부의 방오용 또는 내후성을 위한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방청용은 방청 안료를 가해서 만들고, 방오용은 방오 안료 또는 방오성 물질을 가해서 만든다.

11. 강제 건조(forced drying)
자연건조보다도 약간 높은 온도에서 도료의 건조를 촉진하는 것. 보통 66℃(150℉)까지의 온도에서 건조시킬 경우를 말한다.

12. 건 성 유(drying oil)
얇은 막으로 공기 속에 두면 산소를 흡수해서 산화하고, 이에 수반해서 중합이 생겨 고체화하여 도막을 형성하는 지방유, 요오드값이 130이상인 것. 아마인유, 동유 등

13. 건 조
칠한 도료의 얇은 층이 액체에서 고체로 변화되는 현상. 도료 건조의 기구에는 용매의 휘발, 증발, 도막 형성 요소의 산화, 중합, 축합 등이 있고, 건조의 조건에는 자연 건조, 강제 건조, 가열 건조 등이 있다. 또, 건조 상태에 따라 다음의 용어로 구분한다.

(1) 지촉건조(set to touch)
도막을 손가락으로 가볍게 대었을 때 접착성은 있으나 도료가 손가락에 묻지 않는 상태

(2) 점착건조(dust free)
 ① 손가락에 의한 방법
 손가락 끝에 힘을 주지 않고 도막면을 가볍게 좌우로 스칠 때, 손톱자국이 심하게 나타나   지 않는 상태

 ② 솜에 의한 방법
 탈지면을 약 3㎝ 높이에서 도막면에 떨어뜨린 다음, 입으로 불어 탈지면이 쉽게 떨어져 완   전히 제거되는 상태

(3) 고착건조(dust free)
도막면에 손끝이 닿는 부분이 약 1.5㎝가 되도록 가볍게 눌렀을 때 도막면에 지문 자국이 남지 않는 상태

(4) 고화건조(dry-hard)
엄지와 인지사이에 시험편을 물리되 도막이 엄지 쪽으로 가게 하 여 힘껏 눌렀다가(비틀지 않고) 떼어 내어 부드러운 헝겊으로 가볍게 문질렀을 때 도막에 지운 자국이 없는 상태

(5) 경화건조(dry-through)
도막면에 팔이 수직이 되도록 하여 힘껏 엄지손가락으로 누르면서 90°각도로 비틀러 볼 때 도막이 늘어나거나 주름이 생기지 않고 다른 이상이 없는 상태

(6) 완전건조(full hardness/drying)
도막을 손톱이나 칼끝으로 긁었을 때 홈이 잘 나지 않고 힘이 든다고 느끼는 상태

14. 건조시간(drying time)
도료가 건조하는 때에 따라 필요한 시간, 가열 건조에서는 가열 장치 에 넣고부터 건조 상태로 될 때가지의 시간

15. 건조 시간 측정계(drying time)
건조 시간을 측정하여 기록하는 시험기

16. 건조제(드리이어/drier)
유성도료의 건조를 촉진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물질. 주성분은 납,망

17. 겉보기 비(apparent density bulk, density)
단위 무게의 안료를 분산 낙하해서 자연적으로 침강시켰을 때에 나타내는 단위무게당 부피, 일반적으로 100g당 ml 수로 나타낸다.

18. 겔 화(gel, gelation, gelling, livering)
액상인 것이 불용성의 젤리 상으로 되는 것. 도료에서는 용기 속에서 굳어져서 희석제를 가하여 휘저어도 전색제가 고르게 녹지 않는 상태

19. 겔화 시간(gel time, gelation time)
열중합에서 겔화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

20. 결정 바니시(crystallizing vamish, feather weave vamish)
결정 모양으로 마무리되는 바니시 중합이 불충분한 동유를 도막 형성 요소의 주성분으로서 사용하여 연소 생성 가스를 함유한 공기 속에서 가열 건조시켜 마무리한다.

21. 경면 광택도(specular gloss, specular reflection)
면의 입사광에 대해서 같은 각도에서 반사광, 즉 거울면 반사광의 기준면에서 같은 조건에서의 반사광에 대한 백분율, 면의 광택 정도를 나타낸다. 광택도가 비교적 큰 도막면에서는 법선에 대하여 입사각 60°, 반사각 60° 거울면 광택도라 한다. 거울면 광택도의 기준면으로서 굴절률 1.567인 유리의 평면을 사용한다. (KS M 5000 참조)

22. 경 화(curing)
도료를 열 또는 화학적인 수단으로 축합․중합시키는 공정. 요구하는 성능의 도막이 얻어진다.
23. 계면 활성제(surface active agent, surfactant)
액체에 녹고 계면에 흡착해서 계면의 성질을 바꾸는 물질. 도료에서는 안료의 분산, 습윤, 기포 제거 등의 목적에 사용한다.

24. 골드 사이즈(gold size)
단유성 바니시의 한 종류, 유성 바니시 도장의 하도, 조합 페인트의 건조 초진, 유성 하도용 도료의 전색제, 금박을 입히는 등에 사용한다.

25. 곰팡이 저항성(내곰팡이성/fungus resistance)
곰팡이가 잘 번식하지 않는 성질

26. 공업용 니트로셀롤로오스(공업용 질화면/nitrocellulose)
도료, 필름 등의 제조에 사용되는 니트로셀로로오스, 니트로셀룰로오스 래커의 도막 형성 요소로서 사용한다.

27. 공연마(dry sanding, dry rubbing28)
도막에 물, 가솔린 등을 바르지 않고 연마재만으로 가는 방법

28. 광명단(red lead)
사삼산화납을 주성분으로 한 오렌지색 안료. 방청 안료로서 사용한다.

29. 광명단 방청페인트(red lead anti- corrosive paint)
광명단 방청도료(KSM 5311참조)

30. 광명단 크롬산아연(red lead-zinc chromate anticorrosive paint)
방청페인트
방청 안료로서 광명단과 크롬산아연을 사용해서 만든 하도용 방청 도료(KS 5424 참조)

31. 광 택(gloss)
물체의 표면에서는 받는 정반사광성 분의 다소에 따라서 일어나는 감각의 속성. 일반적으로 정반사광 성분이 있을 때에 광택이 많다고 말한다. 도막에서는 광택을 사용해서 입사각, 반사각을 45°:45°, 60°:60°등으로 하여 거울면 광택도를 측정해서 광택의 대소의 척도로 한다.

32. 광택 얼룩(flashing)
무광택 또는 반광택 상태의 도막면에 부분적으로 광택이 나타나거나 광택 부족이 일어나는 현상. 하지의 흡수성의 불균등, 도면에 대한 수분이나 특정한 가스, 증기 등의 영향에 의해서 일어나는 수가 많다

33. 군 청(ultramarine blue, ultramarine blue pigment)
백토, 황, 탄산나트륨 등을 원료로 하여 분쇄, 혼합, 소성해서 만든 파란색 안료 옛날에는 청보석을 분쇄해서 만들었다(KS M 5113 참조)
34. 규석분(silica, silicate pigment)
규석을 분쇄해서 만든 분말․산이나 알칼리에 잘 침식되지 않는다. 눈 메꿈용 안료나 연마재에 사용한다.

35. 균 열(cracking)
노화된 결과 도막에 사용하는 부분적인 절단, 균열의 상태에 따라서 분류된다.
- 헤어크랙(hair cracking) : 가장 위층 도막의 표면에서만 생기는 아주 가느다란 균열, 모양    은 불규칙하고 장소에 관계없이 생긴다.
- 얇은 균열 : 가장 위층 도막의 표면에만 생기는 가느다란 균열로 분산 된 무늬가 되어서    분포한다.
- 크레이징(crazing) : 얕은 균열과 비슷하며 그보다도 깊고 폭이 좁은 것.
-악어가죽 균열(alligatering, crocodiling) : 깊은 균열이 심한 것. 악어가죽 무늬로 생긴 것.

36. 기 포(bubble, bubbling)
도막의 내부에 생긴 거품.
도표를 칠했을 때에 생긴 거품이 꺼지지 않고 남아있는 것이 많다.

37. 기포 점도계(bubble tube viscosimeter, bubble viscometer)
거품이 액 속을 상승하는 속도를 점도 표준액일 경우와 나란히 비교하여 액 동점도의 개략적인 수를 세는 기구. 지름과 길이가 일정한 유리관을 사용한다.

38. 길소 나이트(gilsonite)
미국 유타 주산의 아스팔타이트의 상품명․경질 역청질의 일종으로 질이 좋은 역청질 바니시의 도막 형성요소로서 사용한다.

39. 난연 도료(nonflammable coating)
쉽게 불타지 않는 도막을 형성하는 도료

40. 내광성(light fasfness, light resistance)
안료나 도막의 성질, 특히 색이 빛의 작용에 저항해서 잘 변화하지 않는 성질.

41. 내구성(durability)
물체의 보호․미장 등 도료의 사용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도막성질의 지속성

42. 내굴곡성(flexibility, elasticity)
도막을 접어 구부렸을 때 잘 박리되거나 갈라지지 않는 성질. 굴곡 시험에서는 시험편을 도막을 밖으로 해서 둥근 막대에 놓고 180° 접어 구부려 도막의 균열 유무를 조사한다.
판이 두꺼울수록 둥근 막대의 지름이 작을수록 도막에 주어지는 연신율과 도막에 일어나는 윗면에서 아랫면에 걸쳐서의 연신율이 불균등성은 크다. 도막이 잘 부스러지지 않고 연신율이 크면 내굴곡성이 우수하다고 판정된다.

43. 내부용 보일유(boiled oil for interior use)
보일유의 일종. 흰색 또는 담색의 페인트에 배합했을 때에 옥내에서 도막의 황변이 적도록 만든 것.

44. 내비등수성(boiling water resistance)
도막이 끓는 물에 잠겨도 잘 변화되지 않는 성질. 내비등수 시험에서 는 시험편을 비등수에 담그고, 도막에 주름, 팽창, 균열, 벗겨짐, 광택의 감소, 흐림, 백화, 변색 등의 유무와 정도를 조사한다.

45. 내산성(acidproof, acid resistance)
산의 작용에 저항해서 잘 변화하지 않는 도막의 성질

46. 내산혹 바니시(acid resistant black varnish)
역청질을 도막 형성 요소로 하여 만든 바니시로 도막의 내산성이 우수한 것.

47. 내세척성(washability)
오염을 제거하기 위해서 세척했을 때 도막이 쉽게 마모되거나 손상되 지 않는 성질. 에멀젼 페인트, 수성도료 등에 대해서 시험을 한다.

48. 내 수 성(water resistance, waterproo)
도막이 물의 화학 또는 물리 작용에 대해서 변하지 않는 성질. 내시험에서는 시험편을 물에 담가서 주름, 팽창, 균열, 벗겨짐, 광택의 감소, 흐림, 변색 등의 유무나 정도를 조사한다.

49. 내스크래치성(scratch resistance)
긁힘에 견디어 흠이 잘 생기지 않는 도막의 성질

50. 내알칼리성(alkaliproof, alkali resistance)
알칼리성의 작용에 대해서 잘 변화하지 않는 도막의 성질.

51. 내약품성(chemical resistance)
도막이 산, 알칼리, 염 등 약품의 용액에 잠겨도 잘 변화하지 않는 성질. 내약품성 시험에서는 시험편을 규정된 용액에 담그고, 도막의 주름, 팽창, 균열, 벗겨짐 또는 색, 광택의 변화, 팽윤․연화․용출 등의 변화유무를 조사한다.

52. 내 열 성(heat resistance)
도막이 가열되어도 잘 변화되지 않는 성질. 내열시험에서는 시험편을 규정된 온도로 유지하고 도막에 거품․팽창․균열․벗겨짐, 광택의 감소, 색의 변화 등의 유무나 정도 등을 조사한다.



53. 내염수성(salt water resistance)
식염수 작용에 대해서 잘 변화하지 않는 도막의 성질

54. 내용제성(solvent resistance)
도막이 용제에 잠겨도 잘 변화되지 않는 성질. 내용제 시험에서는 시험편을 규정된 용제에 침적하여 도막에 주름․팽창․균열․벗겨짐 또는 색․광택의 변화, 점착성의 증가, 팽윤․연화․용출 등의 변화와 액의 착색, 혼탁의 유무와 정도를 조사한다.

55. 내유성(oil resistance, oilproof)
도막이 유류에 잠겨도 잘 변화되지 않는 성질. 내유성 시험에서는 시험편을 규정된 기름에 침적하여 도막에 주름․팽창․균열․벗겨짐 또는 색․광택의 변화, 점착성의 증가, 팽윤․연화․용출 등의 변화와 기름의 착색, 혼탁의 유무와 정도를 조사한다.

56. 내충격성(impact resistance, shock resistance, chip resistanc)
도막이 물체의 충격을 받아도 잘 파괴되지 않는 성질. 충격 시험에서는 시험편의 도면에 추를 낙하시켜서 균열, 벗겨짐 등의 유무를 조사한다.

57. 내후성(weather resistance, weathering, weatherproof)
옥외에서 일광, 풍우, 이슬, 서리, 한난, 건습 등 자연의 작용에 저항해 서 잘 변화하지 않는 도료의 성질

58. 내후성 시험(weathering test, weathering)
도막의 내후성을 조사하는 시험

59. 내후성 시험대(exposure rack)
도막의 내후성을 시험하기 위해서 도장 시험편을 부착시켜 놓을 수 있는 대. 도막이 햇빛에 가능한 한 직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동적으로 직면하도록 한 것도 있다. 고정식인 것은 대가 정남향이며 도막면이 위쪽으로 향하고 기울어져 있다.

60. 내휘발유성(gasoline resistance)
휘발유의 작용에 대해서 변하지 않는 도막의 성질

61. 노 화(aging, ageing)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도막의 성질, 성능, 겉모양이 나빠지는 것.

62. 녹(rust)
보통은 철 또는 강의 표면에 생기는 수산화물 또는 산화물을 주체로 하는 화합물, 넓은 의미로는 금속이 화학적 또는 전기 화학적으로 변화해서 표면에 생기는 산화 화합물.

63. 녹 제거(descaling)
녹을 제거하는 작업
64. 눈 파임
바탕면의 고저나 조직의 불균등에 의해서 마무리 도막면에 가늘게 파이는 것. 목재 도장에서 눈파임을 방지하려면 바탕 목재를 충분히 건조시켜 메꿈제로 메꾸고 다시 건조시킨 다음 잘 연마하는 것이 중요하며, 목재도장․금속도장을 불문하고 덧칠할 때마다 도막을 충분히 건조시키고 연마해야 할 필요가 있다.

65. 니트로셀룰로오스(질화면/cellulose nitrate. nitrocellulose)
셀룰로오스 질산 에스테르

66. 니트로셀룰로오스 녹임생(질화면 녹임성/solubility for nitrocellulose)
래커 신나의 래커에 대한 용해성 시험의 일종. 도료용 질화면을 녹이는 성능을 조사해서 판정한다.

67. 니트로셀룰로오스 래커(질화면 래커/solubility for nitrocellulose)
도막 형성요소로서 니트로셀룰로오스를 사용해서 만든 휘발 건조성의 도료, 용액의 증발로 단시간에 건조시킨다.

68. 다채 무늬 도료(nitrocellulose lacquer, nitrocellulose coating)
2색 이상의 도료가 서로 용해 혼합되지 않도록 불용성 매체 속에 입자 모양으로 분산시켜 만들며, 1회의 분무 도포로 여러 가지 색이 포함되어 생기는 도료

69. 단유성 바니시(multicolor paint, multicolor coating)
유성 바니시의 일종. 도막 형성 요소 중에서 고형 수지분에 대해서 지방 유분이 적은것.

70. 담 색(tint, tint color, weak color)
흰색에 가까운 엷은 색. 도료관련 KS규격에서는 흰색 도료에 유색도료를 소량 혼합하여 만든 엷은 색으로 KSA 0062에 따라 명도가 6이상에서 채도가 6이하인 색을 말한다.

71. 대 머(dammar, damar resin)
천연 수지의 일종. Dipterocarpaceae과 나무의 분비물이 고체화된 것. 대머 바니시를 마드는 데 사용한다.

72. 대머 바니시(dammar varnish, damar varnish)
대머를 미네랄 스피릿에 녹여서 만든 휘발 건조성 바니시

73. 덧칠 적합성(재도장성/recoatability)
건조 도막 위에 같은 도료를 덧칠했을 때 도장상의 지장이 생기지 않고, 정상적인 덧칠 도막층이 얻어지기 위한 도료의 성상



74. 도로 표지용 도료(traffic paint, traffic marking paint)
교통 표지선을 그리는 데에 사용하는 노면용 도료 상온 시공용과 용융 도장용이 있다.(KS M 5322, 5333, 5336 참조)


75. 도 료(coating)
물체 표면의 보호, 겉모양 ․모양의 변화, 그 밖의 모든 것을 목적으로 하여 사용하는 재료의 일종. 유동 상태에서 물체의 표면에 바르면 얇은 막이 되고, 해당 건조 방법에 따라 건조시키면 물체 표면에 고착되어 고체의 연속적인 도막이 형성되는 것. 도료를 사용해서 물체의 표면에 퍼지게 하는 조작을 칠한다라고 말하고, 고체의 막이 생기는 과정을 건조라고 말하며, 고체의 피막을 도막이라고 한다. 유동 상태란 액상․융해성․공기 현탁체 등의 상태를 포함하는 것이다. 안료를 함유한 도료를 페인트라고 말하는 수도 있다.

76. 도료(페인트/paint)
안료를 포함하는 액상 또는 분말 형태의 물질로 바탕에 도장하면 바탕 보호 및 겉모양 장식 기능, 또는 특수한 기능을 갖는 것을 말한다.

77. 도 막(film, paint film)
칠한 도료가 건조해서 생긴 고체 피막

78. 도막면(surface of paint film)
도막 또는 도막층의 표면

79. 도막의 겉모양(appearance of film)
육안으로 보았을 때 도막의 상태, 도료일반 시험 방법에서는 도막을 확산 주광하에서 견본품과 비교해 색의 차이, 색 얼룩의 정도, 광택의 차이, 광택 얼룩의 정도, 두께 불균형의 정도, 레벨링, 붓자국․오렌지 필․주름․입자․움파임․구멍의 정도․흐름․뭉침․기포․부풀음․균열․벗겨짐․백화의 정도 등을 조사한다.

80. 도막 형성 요소(film forming agent, film forming ingredient, film former)
도막을 형성하기 위한 주성분
보 기 유성 도료의 건성유, 니트로셀룰로오스 도료의 니트로셀룰로오스, 셀락 바니시의 셀락

81. 도 장(painting, coating, finishing)
물체의 표면에 도료를 사용해서 도막 또는 도막층을 만드는 작업의 총칭. 단순히 칠하는 조작만은 (칠), (칠하기) 등으로 말한다.

82. 도장 간격(interval between coats)
도료를 덧칠하는 작업에서의 칠하는 시간 간격


83. 도장계(paint system, coating system)
도장의 목적․효과를 만족시키도록 하기 위해 하도에서 상도까지를 덧칠한 도막 짜맞춤의 총칭

84. 도장 공정(painting process)
도장계를 만들기 위한 공정, 도장의 목적, 칠하려고 하는 물체의 바탕, 모양, 수, 사용하는 도료의 성질, 도장 장소의 조건 등에 의해 바탕의 처리, 도료를 칠하는 방법, 건조 방법, 도막 형성 후의 처리 방법 등을 선정해서 공정을 설계한다.

85. 도포량(quantity for application)
일정한 면적에 칠하는 도료의 양.(㎏/㎡, ℓ/㎡)

86. 도포 면적(spreading rate, coverage)
도료의 일정한 분량으로 칠할 수 있는 면적.(㎏/㎡, ℓ/㎡)

87. 도 프(dope)
작물이나 피혁에 칠하는 셀룰로오스 래커의 일종. 항공기의 날개에 칠하는 도료

88. 동 유(kerosene, kerosine)
중국종으로 오동의 열매에서 채취한 건성유. 공액 2중 결합을 가진 엘레오스케아린산의 글리세리드를 다량으로 함유하여 증합하기 쉬우며 건조가 빠르다.

89. 등 유(kerosene, kerosine)
석유 원유를 분류해서 얻은 휘발성 액체. 인화점 38℃ 이상. 증류 성상 95℃. 유출 온도
270℃이하 또는 300℃이하. 유성 도료의 희석제로서 사용한다.(KS M 2613 참조)

90. 뜬 반점(플로팅/floating)
도료가 건조되는 과저에서 안료끼리의 분포가 불균등하여서 도막의 색이 얼룩져 보이는 현상

91. 래커 스페이서(lacquer surfacer)
래커 에나멜을 도장할 중도로 적합한 액상, 불투명, 휘발 건조성 도료로, 니트로셀룰로오스를 주요 도막 형성 요소로 하고, 자연 건조에서 단시간에 연마하기 쉬운 도막을 형성한다. 니트로셀룰로오스, 수지, 가소제 등을 용제에 녹여서 만든 전색제에 안료를 분산시켜서 만든다.(KS M 2613 참조)

92. 래커 시너(lacquer enamel)
래커류의 희석에 적합한 투명. 휘발성의 액체로 니트로셀룰로오스 수지를 녹이는 용제에 희석제를 혼합해서 만든 (KS M 5319 참조)


93. 래커 에나멜(lacquer surfacer)
금속면, 목재면의 유색 불투명한 도장에 적합한 액상, 휘발 건조성의 도료로, 니트로셀룰로오스를 도막 형성요소로 하고 자연 건조에 의해 도막을 형성한다. 니트로셀룰로오스, 수지, 가소제 등을 용매에 녹여서 만든 전색제 안료를 분산시킨 도료

94. 래커 에나멜 (lacquer enamel)
금속면, 목재면의 유색 불투명한 도장에 적합한 액상, 휘발 건조성의 도료로 니트로셀룰로오스를 도막 형성요소로 하고 자연 건조에 의해 도막을 형성한다. 니트로셀룰로오스 수지, 가소제 등을 용매에 녹여서 만든 전색제 안료를 분산시킨 도료

95. 래커 퍼티(lacquer primer)
래커 에나멜을 도장할 때 하도로 적합한 페이스트 모양, 불투명, 휘발건조성 도료로 니트로셀룰로오스를 주요 도막 형성 요소로 하고, 주걱으로 발라서 자연 건조에 의해 형성 요소를 하고, 주걱으로 발라서 자연 건조에 의해 단시간에 연마하기 쉬운 도막을 형성한다. 니트로셀룰로오스, 수지. 가소제를 용매에 녹여서 만든 전색제에 안료 등을 분산 시킨 도료 
(KS M 5302 참조)

96. 래커 프라이머(lacquer primer)
래커 에나멜을 도장할 때 금속 하도 도장용으로 적합한 액상, 불투명, 휘발 건조성 도료로 니트로셀룰로오스의 주요 도막 형성 요소로 하고, 자연 건조에 의해 단시간에 도막을 형성한다. 니트로셀룰로오스 수지,가소제 등을 용제에 녹여서 만든 전색제에 안료를 분산시킨 도료(KS M 5301 참조)


97. 레벨링(leveling)
칠한 후, 도료가 유동해서 평탄하고 매끄러운 도막이 생기는 성질. 도막의 표면에 붓칠 자국 오렌지필, 파도와 같은 미시적인 고저가 많지 않은 것을 보고 레벨링이 좋다고 판단한다.

98. 레이크 레드(lake red, lake, lake colour)
아조계 붉은색 안료의 일종, 레이크 레드C, 레이크 레드D가 있다.

99. 로 진(rosin, colophony, colophonium)
생송진 또는 소나무 부스러기를 수증기 증류해서 얻은 물질을 다시 증류시켜서 터펜틴(turpentine)유를 유출 분리했을 때 수지 모양의 잔류물. 주성분은 아비에틴산

100. 로진 정성 시험(qualitative test for rosin (lieberman-storch test))
로진의 존재를 검출하기 위한 시험(KS M 5000 참조)

101. 롤러 도장(application by roller, roller coating)
롤러 사이를 통과시켜서 도료를 칠하는 방법으로 평판 모양인 것에 사용한다. 또 건물의 벽 등에 롤러를 사용해서 도료로 칠하는 방법
102. 루틸형 이산화티탄(rutile titanium dioxide)
결정 구조가 루틸형인 이산화티탄을 주성분으로 하는 흰색 안료

103. 리무버(paint remover)
도막을 벗기기 위해 사용하는 재료

104. 리사지(litharge)
일산화납을 주성분으로 하는 담황색 분말

105. 리타더 신나(retarder, retarder solvent)
락카류의 도장을 할 때 도막의 흐려짐을 방지할 목적으로 락카 신나에 혼합해서 사용한다. 투명, 휘발성이 낮은 액체로서 니트로셀룰로오스를 용해시키는 고비점 용제를 주원료로 해서 만든다.

106. 리토폰(lithopone, lithopone pigment)
황화아연과 황산바륨이 혼합된 흰색 안료. 일반적으로 황화아연을 27%이상 함유한다.

107. 리톨 레드(lithol red)
ρ나프틸아민디어졸술폰산과 β나프톨이 합성해서 형성되는 유기 안료

108. 리톨 레드B(lithol red B)
토비어스산과 ρ나프톨의 바륨염을 주성분으로 하는 노란색을 띤 붉은 안료

109. 리프팅(lifting, raising, pick up, pickin up)
다른 도료를 칠했기 때문에 밑층의 도막이 연화해서 주름이 생기는 것. 밑층 도마그이 도막 형성 요소에 대한 상층 도료의 용제 작용에 의해서 일어난다.

110. 리 핑(leafing)
작은 비늘쪽 형상의 안료를 함유한 도료를 칠했을 때, 도막 형성시에 그 안료 조각이 평행해서 서로 겹쳐 도료막의 표면층에 배열되는 현상 리핑형 알루미늄분을 스파 바니쉬와 혼합시켜서 만드는 알루미늄 페인트에서는 이 현상이 현저하고, 도면은 연속된 반짝이는 금속막처럼 보인다. 리핑은 안료와 전색제와의 양자의 성질 상호 작용에 의해서 도막 형성시에 일어난다.

111. 마디 메꿈(knotting, killing)
목재 도장에서 처음 마디 부분 등에 셀락 바니시 등의 속건 불투과성 도료를 칠하는 것. 수지분이 스며나와서 도막층이 연화되거나 팽창이 생기거나 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한다.

112. 마실유(hempseed oil)
대마 및 소마에서 채취한 반건성유, 생마실유, 정제 마실유, 넌 브레이크 마실유 등이 있다.

113. 먼셀 표색제(munsell system, munsell system of color)
색의 3속성에 의한 색표 배열에 따라서 먼셀(A.H.Munsell)이 고안한 표색계․먼셀 휴(색상), 먼쉘 벨류(명도), 먼쉘 크로마(채도)의 3속성에 따라서 물체색을 나타낸다. 1943년에 미국 광학회에서 표색계의 척도를 수정한 것을 먼셀 표색계라고 한다.

114. 메탈릭 에나멜(metallic enamel, metallic paint, metallic pigmented paint)
도막 속에서 금속광택이 임의의 방향에서 보이도록 만든 에나멜. 애커 에나멜, 아크릴 수지 에나멜, 아미노알키드 수지 에나멜 등의 얼마간 투명성이 있는 것에 논리핑형 알루미늄 페이스트 상을 혼합해서 만든다.

115. 멜라민 수지 도료(melamine resin coating, metallic coating)
멜라민과 포름알데히드의 축합물의 메틸 또는 부틸에테르화물을 도막형성 요소로 하는 도료

116. 명 도(value, lightness, shade, subjective brightness ( for paint film ))
물체 표면의 반사율이 다른 것과 비교해서 큰가 작은가를 판정하는 시각의 속성을 척도로 한 것. 색의 밝기에 대해서 말한다.

117. 목선 선저 도료(wooden ship bottom paint, ship bottom paint for wooden ship)
벌레 따위의 침식이나 생물의 부착을 방지하기 위해 목선의 선저에 사용하는 도료, 유성 바니시 등을 반죽해서 액상으로 한 것.

118. 목재 필러(wood filler)
목재의 눈메꿈에 사용하는 도장 보조 재료

119. 목재 하도용 조합 배색 페인트(white wood primer)
목재면에 조합 페인트를 도장할 때 하도로 적합하게 만든 도료 도막의 조기 경화에 도움이 되는 활성 안료와 보일유 또는 바니시를 반죽해서 만든다.

120. 무광택(flat)
도막에 광택이 없는 것.

121. 무광택 페인트(flat paint, flat oil paint)
도막에 광택이 극히 적은 도료

122. 무늬 도료(pattern finish)
색 무늬, 입체 무늬 등의 도막이 생기도록 만든 에나멜. 크래킹 래커, 주름 문의 에나멜 등이 있다.

123. 무채색(achromatic color)
백색, 회색, 검정과 같이 색상을 갖지 않은 색

124. 물연마(wet sanding, wet rubbing)
내수 연마지․숫돌․연마석 등을 사용해서 물을 뿌리면서 도막을 연마하는 방법

125. 뭉 침(cissing, crawlingf color)
도료를 칠하고 얼마 안되어서 도료가 뭉쳐서 바탕면에 부착하지 않게 되어 도막에 점모양의 불연속 부분이 생기는 것. 바탕면과 도료사이의 표면장력 불균등 등에 의해 생긴다.

126. 미네랄 스피릿 원유를 분류해서 얻은 용제의 일종.(mineral spirt, petroleum spirit)
인화점 30℃이상. 증류 시험에서 50%, 유출 온도 180℃ 이하, 종점 250℃ 이하

127. 밀 스케일(mill scale)
철제의 표면에 생기는 검은 껍질 상태의 녹

128. 바니시(varnish)
수지 등을 용제에 녹여서 만든 안료가 함유되지 않은 도료의 총칭. 도막은 대개 투명하다.

129. 바탕(피도물/original surface, surface to be coated, substrate,ground)
목재,콘크리트,강재 등 도장할 재료, 주료 표면에 대해서 말한다.

130. 바탕(피도물)조정(surface preparation)
기름 빼기,녹 제거,구멍 메꿈 등 하도를 하기위한 준비 작업으로서 바탕에 대하여 하는 처리

131. 반건성유(semidrying oil)
건성유만큼 빠르지는 않으나 공기 중에서 건조하는 성질이 있는 지방유. 일반적으로 요오드가 100-130인 것. 대두유․새플라워유 등

132. 반 점(얼룩/mottle,mottling)
도면이 부분적으로 광택이 없거나 희미하거나 불규칙적인 무늬가 되거나 하는 것.

133. 반죽 도료(견련 페인트/paste paint)
안료와 건성유 등으로 만든 반죽 모양의 유성 도료. 조합 도료에 비해서 안료분에 대한 전색제분이 적다. 보일유를 가하여 액상으로 해서 사용한다.

134. 발광 도료(축광 도료/luminous paint, luminescent paint, luminescent coatings)
도막이 어두운 곳에서도 보이도록 축광 안료를 섞어서 만든 도료. 어두운 곳에서 사용하는 표지나 계기의 눈금. 바늘 등에 사용한다.
(KS M 5334 참조)

135. 방균 도료(fungus resistance coating)
소지 또는 도막에 곰팡이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도료. 방균제를 가해서 만든다.
136. 방오성(anti-fouling property)
표면에 유해한 생물 등의 부착을 방지하는 도막의 성질. 주로 선저 도료의 도막에 생물포자, 갑각류, 군체, 해조류 등이 부착하는 것을 방지하는 성질.

137. 방청 안료(runt preventing pigment, rust inhibiting pigment, inhibitive pigment)
금속에 녹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가진 안료

138. 방청 페인트(rust inhibiting coating, anti-corrosive coating, anticorrosive paint, rust inhibiting paint, corrosion resistant coating)
철강의 방청 도장에 사용하는 하도용 도료. 방청 안료와 도막 형성 요소의 상호 작용으로 방청 효과를 나타내는 것과 도막 형성 요소 자체의 방청 효과에 따른 것이 있다. 전자에는 사용하는 방청 안료의 명칭을 붙여서 부르는 것이 일반적인 통례이다.

139. 방향족 탄화수소계용제(aromatic hydrocarbons solvent)
용제로서 사용하는 방향족 탄화수소의 총칭
톨루엔,크실렌,솔벤트,나프타 등

140. 방화 도료(fire retardant paint, fire retardant coating)
난연성의 도막 형성 요소를 사용하는 데 가열했을 때에 도막이 거품을 일으켜 부풀어 올라서 단열층이 되도록 만든 도료(KS M 5328 참조)

141. 백셸락 바니시(bleached shellac vamish, bleached lac varrinsh)
백셸락을 알코올에 녹여서 만든 휘발 건소성 바니시

142. 백아화(chalking)
도막의 표면이 분말 모양으로 되는 현상. 백아화의 정도를 조사하려면 손가락 끝,펠트,비로드 등으로 도막의 표면을 살짝 문질러서 분말 모양의 가루가 도면에서 떨어져 손가락 끝 등에 부착되는 정도를 보든가, 습윤상태에서 표면을 점착성으로 한 사진 인화지를 일정한 압력으로 도면에 입착했을 때 도면에서 떨어져 점착된 분말 모양 물체로 인한 인화지면의 오염도를 비교해 본다. 백아화의 정도를 백아화도라 한다.

143. 아화 저항성(chalk resistance)
도막이 광석 등의 작용에 저항해서 잘 백아화하지 않는 성질. 백아화 시험은 내후시험, 촉진 내후 시험 등을 한 후, 도막 표면의 분말화의 유무, 정도의 대소를 조사한다.

144. 백 악(whiting)
한수석의 분말, 주성분은 탄산칼슘.
물에 흔들어서 만든 것은 한수 클레이라고도 한다. 체질 안료로서 사용한다.



145. 백 화(블러싱/blushing)
도료의 건조 과정에서 일어나는 도막의 변화 현상. 용매의 증발에서 공기가 냉각되고 그 결과 응축된 수분이 도료의 표면층에 침입하고, 또는 용매의 증발중에 혼합 용제 사이의 용해력이 균형을 잃고, 도막 성분의 어느 것인가가 석출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고온에서 일어나는 것을 moisture blushing이라 하고, 셀룰로오스 유도체가 석출하는 것을cotton blushing이라 하며, 수지가 석출하는 것을 gum blushing 이라 한다

146. 버라이트분(barytes)
중정석의 분말. 주성분은 황산 바륨.체질 안료로서 사용한다.

147. 벗겨짐(박리/peeling,flaking,scaling)
도막이 부착성을 잃고 밑층에서 부분적으로 벗겨지는 것. 벗겨진 면의 대소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작은 벗겨짐 : 작은 비늘 모양의 벗겨짐(BS에서는 지름이 약 3mm 이하)
큰 벗겨짐 : 큰 비늘 모양의 벗겨짐(BS에서는 지름이 3mm 이상)

148. 변 색(discoloration)
도막의 색상,채도,명도 중 어느 하나 또는 그 이상이 변화하는 것. 주로 채도가 낮아지는 것. 더욱 명도가 높아지는 것을 퇴색이라고 한다.


149. 보일유(boiled oil)
건성유,반건성유를 가열할 때 공기를 불어넣으면서 가열하여 건조성을 증진시킨 기름

150. 부분 도장(touch up)
도막에서 홈 부분을 부분적으로 칠해서 보수하는 것.

151. 부착성(adhesive property,adhesion,adhesive strength)
도막이 하지면에 부착해서 잘 떨어지지 않는 성질

152. 부풀음(blistering)
도막에 생기는 부풀음. 수분, 휘발성분, 용매를 함유한 면에 도료를 칠했을 때, 또는 도막 형성 후에 아래층 면에 가스, 증기, 수분 등이 발생 또는 침입했을 때 생긴다.

153. 분 산(dispersion)
하나의 상을 이루고 있는 물질 속에 다른 물질이 미립자 모양이 되어 산재해 있는 현상

154. 불건성유(nondrying oil)
액상의 지방유로 공기 중에서 건조하지 않는 것. 요오드가 100 이하인 것. 파마자유,동백 기름, 체종유,올리브유,야자유 등


155. 불비누화물(unsaponifiable matter)
유지,밀랍 등과 같은 주성분이 에스테르인 물질을 알칼리 용액에서 가수 분해를 했을 때에 비누화되지 않고 남는 물질. 대부분은 탄화수소 화합물

156. 불점착성(print resistance)
도막 표면의 점착이 잘 안 되는 성질. 대부분의 도료․도막은 습도가 높을 때나 온도가 높을 때에 점착성이 생긴다. 도료 일반 시험 방법은 도막면에 거즈를 놓고 추를 올려놓아서 일정한 시간 방치했다가 거즈를 벗겨서, 점착의 정도와 도막면에 생긴 천의 자국 정도를 조사하여 불점착성의 대소를 평가한다.

157. 불점착 시험(tack free test,print test)
도막에 불점착을 조사하기 위한 시험

158. 불포화 폴리에스테르(unsaturated polyester coating)
수지 도료
도막 형성요소로서 불포화 폴리에스테르와 비닐 단량체를 사용해서 만든 도료.

159. 불휘발분(가열 찌끼/nonvolatile content,nonvolatile matter,solids content,heating residue)
도료를 일정한 조건에서 가열했을 때 도료 성분의 일부가 휘발 또는 증발한 후 남은 무게의 본래 무게에 대한 백분율. 찌끼는 주로 전색제속의 불휘발분과 안료이다
(KS M 5000참조)

160. 붓(brush)
도료를 칠하는 기구의 일종.짐승털 또는 합성 수지제 섬유를 묶어서 손잡이에 고정시킨 것. 털이나 섬유의 묶음에 도료를 찍어서 물체의 표면에 대고 이동하여 도료를 물체의 표면에 얇은 층으로 칠한다. 묶음의 형이나 각도에 따라서 곧은 붓,둥근 붓,평붓,경사 붓이 있고 사용하는 털에는 말털,양털,돼지털,토끼털,너구리털,나일론 등이 있다.


161. 붓도장(brush application, brushing, brush coating)
붓으로 도료를 칠하는 방법.

162. 붓자국(brush marks, brush mark)
도료를 붓으로 칠했을 때에 붓의 운행 후에 도막에 생기는 고저의 선

163. 브릴리언트 스칼릿 G(brilliant scarlet G)
아조계의 홍적색 안료 내열성,내유성은 우수하지만 은폐력은 뒤떨어진다.


164. 브릴리언트 카민 6B(brilliant carmine 6B)
아조계의 짚은 분홍색의 안료,내광성․내유성이 비교적 우수하다.

165. 블론 아스팔트(blown asphalt)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가열하면서 공기를 불어넣어서 만든다. 방수용,전기절연용․내약품용 등의 검정색 바니시에 사용한다.

166. 블리딩(bleeding)
하나의 도막에 다른 색의 도료를 겹칠 했을 때, 밑층의 도막 성분의 일부가 위층의 도료에 옮겨져서 위층 도막 본래의 색과 틀린 색이 되는 것.

167. 비누화(saponification)
유지․지방․에스테르 등을 알칼리로 처리하면 알코올과 산으로 분해되고, 이어서 알칼리염을 생성하는 반응. 산이 지방산일 때에 생성하는 알칼리염을 알칼리 비누라고 한다.

168. 비누화값(saponification value, saponification number)
유지 1g을 비누화하는 데 필요한 수산화칼륨의 mg 수

169. 비중컵(specific gravity cup)
비중의 개략적인 수를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원통 모양의 용기

170. 비튜민(역청질/bitumen)
원래는 색,경도,휘발성 등이일정하지 않은 천연탄화수소 화합물의 총칭. 현재는 석유 화학공업에서 생기는 타르,아스팔트,피치도 포함한 검은 다갈색의 액상 내지 수지 모양 물질의 총칭. 대부분은 아황화탄소에 녹는다.

171. 산세척(acid pickling,pickling)
금속 제품의 밀 스케일이나 녹의 층을 제거하기 위해 산성 용액에 담가서 바탕을 깨끗하게 하는 것.

172. 산화 방지제(antioxidant,oxidant inhibitor)
산화에 의한 도막의 노화를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물질

173. 산화철 검정색(black synthetic oxide, black iron oxide)
사삼산화사철을 주성분으로 한 검정색 안료

174. 산화철 노란색(yellow iron oxide, yellow iron oxide pigment)
aFeO․OH를 주성분으로 하는 황색 안료 황산제일철 용액을 가수 분해하든가 알칼리로 중화시켜서 만든다.


175. 산화철분(brown iron oxide)
이산화삼철을 주성분으로 하는 적다갈색 내지 보랏빛 다갈색의 안료 황화철강의 제련 찌끼 등에서 만든다.

176. 산화철 안료(iron oxide pigment)
산화철을 착색 성분으로 하는 안료. 산화철 빨강색, 산화철 노랑색, 산화 철분 등이 있다.

177. 삼 출(sweating,exudation,come back)
도막의 내부에서 액상 물질이 스며 나오는 것. 또는 연마해서 광택이 없어졌던 도막에 광택이 나타나는 것.

178. 상도도료(top coat)
도료를 여러 번 칠하여 도장 마무리를 할 때 마감도료로 사용되는 도료.

179. 상도도장( over coating,top coat)
하도의 도막 위에 상도용의 도료를 칠하는 것

180. 상도 적합성(over coatability)
어느 도료의 도막 위해 정해진 도료를 거듭 칠했을 때에 도장하는 데 지장이 생기지 않고, 정상적인 도막층이 얻어지게 하기 위한 하도 도막의 성상

181. 상도층(finish coat, finishing coat)
상도를 도장하여 얻어진 상도용 도료의 도막

182. 상용성(compatibility, compatible)
2종류 또는 그 이상의 물질이 서로 친화성을 가지고 있어서, 혼합했을 때에 용액 또는 균질의 혼합물을 형성하는 성질. 도료에 있어서는 2종류 또는 그 이상의 도료가 침전, 응고, 겔화와 같은 불량한 결과로 나타나지 않는 성질.

183. 새 깅(sagging, run,curtaining)
수직면에 칠했을 때 건조 과정에서 도료의 층이 부분적으로 아래쪽으로 흘러서 두께가 불균등한 곳이 생겨서 반원 모양․고드름 모양․액상 등이 되는 현상. 너무 두껍게 칠했을 때 도료의 유동 특성의 부적합. 대기 상태의 부적합 등에 의해서 일어나기가 쉽다.

184. 새플라워유(safflower oil)
잇꽃의 종자에서 채취한 건성유.페인트,기름, 바니시의 도막 형성 요소로서 사용한다.

185. 색(도막의/color of film,colour)
도막에서 반사 또는 투과하는 빛의 색
(KS M 5000 참조)

186. 색분리(도막의/flooding)
도료가 건조하는 과정에서 안료 상호간의 분포가 상층과 하층이 불균등해져서 생긴 도막의 색이 상층에서 조밀해진 안료의 색으로 강화되는 현상

187. 색 상(hue)
빨강,노랑,초록,파랑,보라와 같은 특성에 붙이는 색의 속성(KS M 5000 참조)

188. 색 수(color number)
보일유,바니시,전색제,투명 도료 등의 색 농도를 나타내기 위해서 규정한 수치.
요오드 색수, 가드너 색수 등이 있다.

189. 색수 표준액(standard color solution)
색수를 측정할 때 색의 표준이 되는 액체.
측색의 값과 조성이 정해져 있다.

190. 색 얼룩(도막의/mottled)
도막의 색이 부분적으로 불균등한 것.
도료의 결합,도장의 결함,도막 성분의 분해․변질 등에서 생긴다.

191. 색의 안정성(도막의/color stability,light stability,light fastness)
강한 빛에 쬐어도 변색․퇴색이 잘 안 되는 도막의 성질

192. 색 차(color difference)
색의 차이를 수량적으로 나타낸 것

193. 샌드블라스트(sandblasting, blast cleaning)
금속제품에 건조된 규사 등의 연마제를 고압의 공기와 함께 분사하여 표면의 녹을 제거하여 깨끗하게 하는 것.

194. 샌딩 실러(sanding sealer)
목재에 투명 락카 도장을 할 때 중도에 적합한 액상, 반투명, 휘발 건조성의 도료로, 니트로셀룰로오스를 주요 도막 형성 요소로 하여 자연건조되어 연마하기 쉬운 도막을 형성한다. 니트로셀룰로오스 수지․가소제 등을 용매로 녹여서 만든 전색제․스테아르산염 등을 분산시켜 만든다.

195. 선저 도료(ship bottom paint)
선저의 부식 방지. 생물 부착 방지,생물 침입 방지 등에 사용하는 도료. 강선 선저 도료와 목선 선저 도료가 있다.(KS M 5330 참조)



196. 세척성 시험기(washability apparatus)
도막의 내세척성을 시험하는 기계. 도막을 윗방향으로 시험편을 수평으로 고정시키고 물,비눗물 등으로 도막을 적시면서 솔로 문질러서 도막의 마모,손상 또는 유리판으로부터 제거된 정도를 조사한다.

197. 세 팅(setting)
도료를 칠한 후 유동성이 없어질 때까지 방치하는 것.

198. 셀룰로오스 래커(cellulose lacquer, cellulose coating)
도막 형성 요소로서 셀룰로오스 유도체를 사용해서 맏든 도료.

199. 셸 락(shellac, orange shellac)
라크 충(Taccardia-Lcca)이 어떤 종류의 식물에 기생해서 나온 분비물 덩어리를 채취하여 정제한 수지 모양의 물질. 에틸알코올에 녹고 셸락 바니시의 도막 형성 요소로서 사용한다.

200. 셸락 바니시(shellac varnish)
셸락을 알코올로 녹여서 만든 휘발성 건조성의 바니시. 목재의 투명도장에 사용하며, 목재의 도장에서는 수지가 스며 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마디 부분에 칠한다.

201. 소광제(flatting agent)
도막의 광택을 소멸시키기 위해 도료에 가하는 도료.

202. 수선부 도료(boot topping)
선박의 수선부에 사용하는 도료. 도막 형성 요소의 종류에 따라서 유성계․비닐 수지계 등이 있고, 용도에 따라서 오염 방지용과 내후용이 있다.

203. 수성 도료(water paint,water base paint,distemper)
물로 희석하여 사용하는 도료의 총칭. 수용성 또는 물분산성의 도막 형성 요소를 사용해서 만든다. 입자 모양 수성 도료,합성 수지 에멀션 페인트,수용성 가열건조 도료, 산경화 수용성 도료 등이 있다.

204. 수성 스테인(water base stain)
목재용의 수성 착색제,수용성 염료를 물에 녹여서 만든다. 투명 도장을 할 때 사용한다.

205. 수성 필러(water base filler)
수용성의 목재용 눈메꿈용으로 수용성 전색제와 체질 안료․착색 안료를 혼합 반죽해서 만든다.




206. 수용성 수지(water soluble resin)
분자 내에 친수기를 많이 가진 수지 모양의 화합물이나 염기 중화물이 중합체로 물에 녹인다. 천연 수지와 합성수지가 있다. 경화성의 합성수지는 수성 도료의 도막 형성 요소로서 사용된다. 축합․중합 등으로 친수기를 잃고, 고분자화하면 경화되어서 수불용성이 된다.

207. 수용성 수지 도료(water-bome coating, water soluble resin paint, water soluble resin,coating, water reducible coating, water based coating)
도막 형성 요소로서 수용성 수지를 사용해서 만든 도료. 도막이 형성될 때에 수지는 경화하여 물에 불용성 도막이 생기는 것이 많다.

208. 스위드 로커(sward hardness,rocker)
도막 위에서 구르는 진동의 지속성에서 도막의 경도를 측정하는 시험기. 이 시험기의 왕복 루르는 진동이 일정한 감쇠에 이를 때까지의 진동 횟수를 유리관일 경우에서의 백분율로 나타낸다.

209. 스칼릿 3B(pigment scarlet 3B)
아조계의 붉은 안료의 일종. 내열성․내광성․내용제성은 비교적 좋으나 내약품성은 뒤떨어진다.

210. 스크래치 시험(긁힘 시험/scratch test)
도막 경도의 일부를 조사하는 시험. 바늘 모양의 것으로 긁어서 도막의 상태를 조사한다.

211. 스탠드유(stand oil)
건성유를 가열 중합해서 만든 점도가 높은 기름. 주로 유성 바니시의 도막 형성 요소로서 사용한다.

212. 스테아르산 아연(zinc sterate)
스테아르산의 아연 비누․아연의 분산제․침전 방지제로서 또는 도막의 광택 소명제로서 도료를 제조할 때에 사용된다.

213. 스테아린산 알루미늄(aluminium stearate)
스테아린산의 알루미늄 비누,안료의 분산제․침전 방지제로서 또는 도막의 광택 소명제로서 도료를 제조할 때에 사용된다.

214. 스테인(stain)
바탕에 스며들어서 색을 내게 하기 위한 재료, 주로 목재의 착색제를 말한다. 염료 등을 용해에 녹인 것이 많고, 용매의 종류에 따라 알코올 스테인, 오일 스테인, 수성 스테인 등이 있다.

215. 스티렌화 알키드 수지(styrene alkyd, styenated alkyd, styrenated alkyd resin)
스티렌으로 변성한 알키드 수지, 속건 도료 의 도막 형성 요소로서 사용한다.
216. 스파 바니쉬(spar varnish)
에스테르 검, 페놀 수지와 중합 동유를 도막 형성 요소로 하는 장유성의 유성 바니시로
다른 유성 바니시에 비하여 내수성․내후성 ․내비등수성이 우수하다. 선박의 돛대 등에 칠했기 때문에 이러한 이름이 있다.
(KS M 5603 참조)

217. 스프레이 건(spray gun)
뿜어 칠할 때 사용하는 피스톨 모양의 기구, 압축 공기를 뿜어내고 또는 도료 자체를
가압해서 도료를 안개처럼 뿜어내어 칠한 다. 후자를 에어리스 스프레이 건이라 한다.

218. 스프레이 도장(spray coating)
스프레이건으로 도료를 미립화하여 뿜어내면서 칠하는 방법.

219. 스프레이 부우스(spray booth)
뿜칠시 도료의 비산을 방지하기 위해서 사용 하는 물, 송풍기를 비치하고 도료의 안개나 용매의 증기를 흡인해서 실외로 내보낸다. 울의 안벽에 물을 흐르게 해서 도료의 부착을 방지하고, 흡인기류에 물을 분산시켜서 도료의 안개 등을 떨어뜨리게 된 것이 많다. 이 방식인 것을 수세부우스 라고 한다.

220. 스프레이 비말(overspray splash)
뿜칠시 칠하려는 물체에 붙지 않고 비산하는 여분의 도료 안개.

221. 시 너(thinner)
회석액 참조

222. 시료 채취기(sampler)
시료를 채취하기 위한 기구

223. 시안아미드 납(lead cyanamide)
PbCN₂를 주성분으로 하는 방청 안료

224. 시안아미드 납(방청 페인트/lead cyanamide,anticorrosive paint)
방청 안료로서 시안아미드 납을 사용해서 만든 철강 방청 하도용의 도료

225. 시험판(test panel)
도막을 시험할 때 도료를 칠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판, 유리판, 함석판, 연강판, 알루미늄판 등

226. 시험편(test piece spcimen)
도막의 시험을 사용할 목적으로 시험판에 도료를 규정된 방법으로 칠해서 처리한 것.


227. 실끌림(cobwebbing)
분무하며 칠할 때 도료가 실 모양이 되어 분무기에서 나오는 현상

228. 실 러(sealer,sealing coat)
바탕의 다공성으로 인한 도료의 과도한 흡수나 바탕으로부터의 침출 물에 의한 도막의 열화 등, 악영향이 상도에 미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하도용의도료.

229. 실리콘 수지(silicone resin)
유기 실리콘 중합체를 주성분으로 하는 수지

230. 실리콘 수지 도료(silicone coating)
도막 형성 요소로서 실리콘 수지를 사용해서 만든 도료

231. 실 킹(silking)
도면에 생기는 명주실 모양의 겉모양이 극히 가느다란 평행의 줄자국.

232. 아나타제형 이산화티탄(anatase titanium dioxide)
결국 구조가 아나타제형인 이산화티탄을 주성분으로 하는 백색 안료(KS M 5104 참조)

233. 아닐린 점(aniline point)
탄환수소제 용제의 용해성을 나타내는 수치 의 일종. 시료를 같은 용적의 아닐린과 혼합해서 냉각했을 때 서로 용해할 수 없게 되어 서 혼탁이 보이기 시작했을 때의 온도를 나타낸다.(KS M 5000 참조)

234. 아마인유(linseed oil)
아마의 열매에서 채취한 건성유, 건성유의 대표적인 것으로 생 아마인유․정제 아마인 유․논브레이크 아마인유 등이 있다.

235. 아마인유 혼화성(miscibility with linseed oil)
아마인유와 섞었을 때 분리 또는 겔화되지 않고, 잘 혼합되어 액상을 유지하는 성질. 액상 드라이어 품질의 하나

236. 아미노 알키드수지도료(aminoalkyd resin coating)
아미노 수지와 알키드 수지를 전색제로 하여 만들어지는 도료. 가열에 의하여 양수지의 공축중합 반응으로 도막을 형성함.

237. 아산화납(lead suboxide )
금속납과 일산화납의 중간 조성을 가진 납의 산화물, 검은 회색의 분말로 공기 중에서 산화하기 쉽다. 녹방지 안료로서 사용된다.


238. 아산화납 방청 페인트(lead suboxide anticorrosive paint)
방청 안료로서 아산화납을 사용해서 만든 것으로 철망의 방청용으로 소지에 칠하는 도료

239. 아산화납 정성 시험(qualitative test for lead suboxide)
아산화납의 존재를 정성적으로 조사하는 시험. 시료를 가스 불꽃으로 태워서 암녹색이 산화에 의해 맑은 다갈색 또는 황색이 되면 이산화납이 존재했다고 한다.

240. 아세트산 셀룰로오스(초화면/cellulose acetate clear dope)
섬유소의 아세트산 에스테르

241. 아세트산 셀룰로오스(투명 도프/celiulose acetate)
섬유소의 아세트산 에스테르

242. 아스팔트(asphalt)
경질 또는 휘발성의 성분이 증발해서 남은 복잡한 탄화수소 화합물의 혼합물. 검은 다갈색의 반고체․이황화탄소․아세톤․톨루엔 등에 녹는다. 천연 아스팔트와 석유 아스팔트가 있고, 석유 아스팔트에는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와 블론 아스팔트가 있다. 검정색 바니시의 도막 형성요소로서 또는 유성 바니시로 오일 스테인의 착색제로 사용한다.

243. 아연 강판용 도료(paint for galvanized sheet)
아연 강판에 직접 칠할 수 있도록 만든 도료

244. 아연말(아연 분말/zinc dust)
금속 아연을 주성분으로 한 회색 분말. 방청 안료로서 사용한다.

245. 아연말 방청 도료(zinc dust anti-corrosive,paint)
방청 안료로서 아연말과 아연화 등을 사용해서 만든 것으로 철강의 방청용으로 바탕에 칠하는 도료. (KS M 5325 참조)

246. 아연화(zinc oxide)
산화아연을 주성분으로 하는 백색 안료
(KS M 5325 참조)

247. 아크릴 수지 도료(acrylic coating,acrylic resin coating)
아크릴산. 메타크릴산의 유도체를 중합하여 만든 수지를 도막 형성 요소로서 사용하여 만든 도료

248. 안 료(pigment)
물이나 용체에 녹지 않는 무채 또는 유체의 분말로 무기 또는 유기 화합물. 착색․보강․증량 등의 목적으로 도료․인쇄 잉크․플라스틱 등에 사용한다. 굴절률이 큰 것은 은폐력이 크다
249. 안료분(pigment content)
도료 속에 함유된 안료의 도료 전체에 대한 무게의 백분율(KS M 5000 참조)

250. 안료 분산제(despersing agent)
계면 활성제의 일종. 전색제 중에서 안료의 표면에 흡착되어서 안료의 전색제에 대한 습윤성을 증가시켜서 안료의 분산성을 쉽게 하는 첨가제

251. 안료의 건조색(dry pigment color)
안료가 분말 모양일 때의 색

252. 안료 체적물(pigment volume,pigment volume,concentration(PVC))
도막 성분 속에 함유된 안료의 도막 성분에 대한 체적의 백분율. 동종의 도료 간에 도막의 성질을 비교하는 데에 사용된다.

253. 알루미늄분(aluminium powder, aluminum pigment, powder)
금속 알루미늄의 비늘쪽 모양의 분말.
은색 도료,방청 상도용 도료,메탈릭 에나멜 등에 안료로서 사용한다. 도막 형성시에 도료의 막 상층에 층 모양으로 떠오르는 것과 뜨지 않는 것이 있다.

254. 알루미늄 페이스트(aluminium flake paste, aluminium paste, aluminium pigment,paste)
알루미늄분을 미네랄 스피릿 등에 분산시켜서 페이스트상으로 한 것. 도료를 사용할 때에 안료의 분산이 쉽다(KS M 5604 참조)

255. 알루미늄 페인트(aluminium paint, aluminium coating)
알루미늄분을 안료분으로 하는 에나멜 페인트, 알루미늄분 또는 알루미늄분의 페이스트와 유성 바니시로 나누어 별도의 용기에 넣어서 1세트로 한 것이 많다. 방청 페인트의 상도, 열선 반사 도장, 은색 도장등에 사용한다.

256. 알코올계 스테인(spirit stain, alcoholic stain,alcohol stain)
목재용 알코올성 착색제. 염료를 알코올 용제에 녹여서 만든다. 목재의 투명 도장을 할 때 사용한다.

257. 알코올계 용제(alcohols(solvent))
용제로서 사용하는 알코올류의 총칭, 에틸알코올, 이소프로필알코올

258. 알키드 수지(alkyd resin)
다가의 알코올과 다염기산을 축합해서 만든 수지. 산성분의 일부로서 지방산을 사용한 변성 수지가 도료에는 많이 사용된다. 다가의 알코올로서 글리세린,펜타아리트리톨 등, 다염기산으로서 프탈산무수물,말레인산무수물 등, 지방산으로서 아마인유․콩기름․피마자유 등의 지방산이 사용된다. 수지 속에 결합한 지방산의 비율이 큰 것에서부터 작은 것으로의 순서로 장유성 알키드․중유성 알키드․단유성 알키드라고 한다.
259. 알키드 수지 도료(alkyd coating, alkyd resin coating)
도막 형성 요소로서 알키드 수지를 사용해서 만든 도료 알키드 수지에 함유된 지방산에는 산화형과 비산화형이 있다. 수지는 지방산 함유량의 다소에 따라서 장유성․중유성․단유성으로 분류된다. 산화형 장유성 알키드 수지를 사용해서 만든 합성 수지인 조합 페인트는 건축․선박․철교 등의 상도 도장에 사용되고, 산화형 단유성 알키드 수지 또는 산화형 중유성 알키드 수지를 사용해서 만든 도료는 철도 차량, 기계 등의 상도에 사용된다.

260. 야자유(coconut oil)
코프라야자유 열매에서 채취한 고형의 불건성유

261. 어 유(fish oil, marine oil)
멸치․청어․오징어 등의 어체 또는 내장에서 채취한 지방유. 고도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

262. 언더코딩(under coating, primer coating)
중도용 도료나 상도용 도료를 칠하기 전에 하도용 도료를 칠하는 것.

263. 얼 룩(stain, spot, spotting)
도면에 다른 대부분과 틀린 색이 소부분 발생하는 것. 이중의 물질 혼입, 침입, 부착 등에서 생긴다.

264. 에나멜 동선용 바니쉬(insulating varnish for copper wire)
에나멜 동선을 만들 때에 사용되는 전기 절연 바니쉬.

265. 에나멜 페인트(enamel paint, enamel)
평활하고 광택이 있는 도막이 될 수 있도록 만든 안료 착색 도료(KS M 5701 참조)

266. 에멀젼 페인트(emulsion paint)
보일유, 기름 바니쉬, 수지 등을 수중에 유화시켜서 만든 액상물을 전색제로 사용한 도료.

267. 에스테르값(ester value)
중성 시료를 비누화하는 데 소비된 수산화칼륨의 양. 시료의 비누화값에서 산값을 뺀다.
시료 1g에 대한 수산화칼륨의 양을 mg수로 나타낸다.

268. 에스테르계 용제(esters(solvent))
용제로서 사용하는 에스테르류의 총칭.
아세트산 에틸, 아세트산 부틸, 젖산 에틸, 낙산 에틸 등

269. 에스테르 검(ester gum, rosin ester)
송진을 다가 알코올로 에스테르화해서 만든 수지. 글리세린 에스테르가 많다.

270. 에어리스 스프레이 건(airless spray gun)
공기의 분무에 의하지 않고 도료 자체에 압력을 가해서 노즐로부터 도료를 안개처럼 뿜어내서 칠하는 기구

271. 에러리스 스프레이도장(airless spraying, airless spray application)
에어리스 스프레이건을 사용해서 도료를 칠하는 것.

272. 에칭 프라이머(etching primer, pretreatment primer, wash primer)
금속 도장을 할 때에 바탕 처리에 사용하는 프라이머 성분의 일부가 바탕의 금속과 반응해서 화학적 생성물을 만들고, 바탕에 대한 도막의 부착성이 증가되도록 한 금속바탕 처리용의 도료. 주로 인산, 크롬산을 함유한다. 보통은 전 성분을 물로 나누어서 만든 1조로서 공급하고 사용 직전에 혼합한다.

273. 에테르계 용제(ethers(solvent))
용제로서 사용하는 에테르의 총칭. 디부틸에테르,에틸렌글리콜,모노 에틸에테르 등

274. 에폭시 수지(epoxy resin)
분자 속에 에폭시기를 2개 이상 함유한 화합물을 중합하여 얻은 수지 모양 물질로, 에피클로로히드린과 비스페놀을 중합하여 만든 것이 대표적이다. 에폭시 수지를 사용해서 만든 도료는 경화시간(건조시간) 이 짧고, 도막은 화학적, 기계적 저항성이 대체로 크다.

275. 연마 마무리(polishing)
래커 도장 등의 최종 공정에서 도막을 연마하는 것.
연마할 때에 폴리싱 콤파운드,폴리싱 왁스 등을 사용한다.

276. 연마 마무리 작업(flatting down,felting down, flatting)
도막 또는 도막층을 연마재로 연마해서 정해진 상태까지 깎아 내는 작업

277. 연마 쉬움성(grindability,sandability)
도막을 연마지, 연마재 등으로 갈 때 가는 작업이 쉽고, 간 면이 평평해지는 것.
도막 시험 항목의 하나

278. 연마 조제(폴리싱 콤파운드/polishing compound)
도막을 연마해서 광택을 내기 위한 재료

279. 연마지(abrasive paper,sand paper)
도막 등을 갈기 위한 연마 재료. 연마 입자를 종이에 부착시킨 것.
공연마용의 연마지와 물연마용의 내수 연마지가 있다.

280. 연 백(white lead)
열기성 탄산납을 주성분으로 한 백색 안료
281. 연백 혼화성(miscibility with white lead)
조합 페인트에 혼합해서 사용할 경우, 보일유, 오일 바니시 등의 적합성의 일종. 혼합했을 때 겔화, 경화가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282. 연화도 측정기(입도계/grind gauge, fineness gauge)
도료 속에 있는 알맹이 모양의 존재와 크기를 판정하기 위한 시험기구. 깊이가 직선적으로 연속해서 변화하고 있는 홈 속에 직선 모양의 날 끝으로 직각 방향으로 훑어, 도료의 표면에 입자 또는 입자가 이동 할 수 있는 근이 나타난 곳의 홈 깊이로 입자의 크기에 대한 계략적인 수를 안다. 이 기구는 안료 분산 공정에서 분산 정도를 시험하는 데에도 사용한다. (KS M 5000 참조)

283. 열가소성(thermoplastic, thermoplasticity)
열을 가하면 연해지고 냉각되면 단단해지는 것을 되풀이 하는 성질.

284. 열경화성(thermosetting property)
수지 등이 가열하면 경화되어서 불용성이 되어 본래의 연성으로 되돌아가지 않는 성질.

285. 염기성 안료(basic pigment)
금속의 산화물을 주성분으로 한 염기성 분말. 산가가 높은 기름, 유성 바니시 등과 반응해서 금속 비누를 만드는 성질이 있고, 유성 도료의 도막을 경화시키는 효과가 크다. 아연화, 광명단, 연백 등

286. 염기성 크롬산납(basic lead chromate)
크롬산납과 수산화납이 결합했다고 생각되는 화합물, 적황색의 분말로 방청 안료로서 사용한다.

287. 염기성 크롬산납(방청 페인트/basic lead chromated. anticorrosive paint)
방청 안료로서 염기성 크롬산납을 사용해서 만든 철강의 하도용 방청도료

288. 염기성 탄산납(basic lead carbonate, basic carbonate white,lead)
탄산납과 수산화납이 결합했다고 생각되는 화합물. 백색 분말로 연백의 주성분

289. 염수 분무 시험(salt spray testing.,salt spray test)
식염수 용액을 분무상으로 해서 뿜어 넣는 용기 속에 시험편을 넣고 금속 재료, 피복 금속 재료, 도장 금속재료 등의 방식성을 비교하는 시험

290. 염화비닐 수지도료(vinyl chloride resin coating)
폴리염화비닐을 주성분으로 하는 수지상의 물질을 도막 형성요소로서 사용해서 만든 도료, 내약품성이 우수하다. 염화비닐 수지 바니쉬, 염화비닐 수지 에나멜, 염화비닐 수지 프라이머가 있다.

291. 염화요오드 시험(iodine chloride test)
도막 형성 요소에 함유된 고도 불포화 지방산을 검출하기 위한 정성시험. 시료를 알칼리로 비누화한 후 염화요오드 용액을 가하여, 고도 불포화산 요오드화물의 흰색 침전이 생기는지를 조사한다.

292. 오렌지필(orange peel)
귤의 겉껍질과 같은 작게 홈페임이 생긴 도막의 외관, 분무칠을 할 때에 도료의 유전성 부족으로 인해서 일어나는 도료 또는 도장상의 결함, 증발이 늦은 용매를 첨가하던가 아주 묽게 하면 오렌지필은 적어진다


293. 오일 서페이서(oil surfacer)
래커 에나멜이나 프탈산 수지 에나멜 등을 도장할 때 중도하기에 적합한 액상. 불투명 산화 건조성의 도료로 건성유와 수지를 주요 도막 형성 요소로 하는 자연 건조하여 사용한다. 도막은 연마되기 쉬운 것이 특징이며 단유 바니시에 안료를 분산시켜서 만든다.

294. 오일 스테인(oil stain)
목재용의 유성 착색제로 유용성 염료 등을 휘발성 용제에 녹여서 만든다. 목재를 투명 도장할 때에 사용한다.

295. 오일 퍼티(빠데/oil putty)
래커 에나멜, 프탈산 수지 에나멜 등의 도장을 할 때 하도에 적합한 페이스트상․불투명․산화 건조성 도료로 건성유와 수지를 주요 도막형성 요소로 한다. 주걱으로 바르고 자연 건조로 도막이 형성된다. 도막은 갈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 단유 바니시에 안료를 분산시켜서 만든다.

296. 오일 프라이머(oil priner)
래커 에나멜, 프탈산 수지 에나멜 등을 도장 할 때 하도에 적합한 액상․불투명․산화 건조성의 페인트로 건성유와 수지를 주요 도막 형성 요소로 하여 자연 건조로 도막을 형성한다. 유성 바니시에 단료를 분산시켜서 만든다.

297. 오일 프라이머서페이서(oil primer surfacer)
에나멜류의 도장을 할 때 중도를 겸한 하도에 적합한 액상․불투명․산화 건조성의 도료로 건성유와 수지를 주요 도막 형성 요소로 하고 자연 건조로 도막을 형성한다. 도막은 비교적 갈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 유성 바니시에 안료를 분산시켜서 만든다.

298. 오 커(ochre)
철광석이 풍화된 것을 포함한 황색의 흙 안료

299. 완구용 무연 도료(coating for toys (lead free))
납 함유량이 0.1% 이하가 되도록 만든 장난감의 도장에 사용하는 도료
300. 요변성(틱소트로피/thixotropy,thixotropic)
온도가 일정할 때 교반하면 졸상으로 되고 정지하면 겔이 되는 콜로이드 분산체의 가역적인 성질

301. 요소 수지 도료(urea resin coating)
도막 형성 요소로서 요소와 포르말린의 축합물, 또는 에테르 화합물을 사용해서 만든 도료

302. 요오드값(iodine value ,iodine number)
유지 수지에 화학적으로 결합하는 산소의 야에 비례하며 불포화도를 나타내고, 건조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시료 100g과 결합하는 할로겐의 양을 환산해서 얻는 요오드의 g 수로 나타낸다. 위스법과 한스법이 있다.  (KS M 5000 참조)

303. 용기 내에서의 상태(condition in container)
도료를 용기에 넣어서 저장된 후의 상태. 안료를 함유한 도료에서는 교반하였을 때 균일한 상태로 되면 좋을 것이다.  (KS M 5000 참조)

304. 용 제(solvent)
도료에 사용하는 휘발성 액체로, 도료의 유동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사용한다. 협의로는 도막 형성요소의 용매를 말하고, 달리 조용제․ 희석제가 있다. 본래는 증발속도의 대소에 의해서 구분하지만, 비등점의 고저에 따라서 고비등점 용제․중비등점 용제․저비등점 용제로 분류되는 수도 있다.

305. 용제 가용물(solvent soluble matter)
도료 중의 용제에 녹는 불휘발성 성분.  도막 형성 요소, 가소제의 혼합물 등이 포함 된다.

306. 용제 불용물(solvent insoluble matter)
도료 중의 용제에 녹지 않는 성분. 주로 안료

307. 용제 평형(solvent balance)
용제의 혼합물이 녹아 있는 모든 물질에 대해서 증발의 전 과정을 통해서 용해성의 균형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 용해성의균형이 유지되면 모두 증발한 후에도 용질 상호 간에 석출 등이 발생하지 않고 도막은 정상적으로 형성된다.

308. 용출(도막의/solve out , elusion)
도막을 액체에 담갔을 때 도막에서 성분의 일부가 녹아나오는 것.

309. 우드 실러(wood sealer)
목재에 투명락카를 도장할 때에 바탕을 칠하기에 적합한 액상․투명․ 휘발 건조성의 도료로서, 니트로셀룰로오스를 주요 도막 형성요소로 하고, 자연 건조로 단시간에 목재면에 얼마간 침투된 도막을 형성한다. 니트로셀룰로오스․수지․가소제 등을 용제로 녹여서 만든다.

310. 우드 필러(wood filler)
목재의 홈페임을 메꾸고, 또한 상도도료가 그 부분에 빨려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도장 보조재료.

311. 원심 제적(centrifugal defearing)
침지 도장 및 물체를 도료에 담가서 꺼낸 후, 휘둘러서

312. 유기 안료(whirling organic colir, organic pigment)
원심력으로 여분의 도료를 제거하는 것.  유기물을 발색 성분으로 하는 안료

313. 유성 도료(oil paint)
도막 형성 요소의 주성분이 건성유인 도료의 총칭

314. 유성 바니시(oil vamish, oleoresinous vamish)
도막 형성 요소로서 건성유와 수지 또는 역청질 등을 가열 융합해서 탄화수소계 용제로 묽게 해서 만든 도료 용제의 증발, 건성유의 산화와 이에 수반하는 중합에 의해서 건조한다. 수지 또는 역청질에 대한 건성유의 비율의 대소에 따라서 장유성 바니시, 중유성 바니시, 단유성 바니시로 분류한다.

315. 유 장(oil length)
유성 바니시, 알키드 수지 등에서 지방유 또는 지방산의 대소 비율

316. 유채색(chromatic color)
빨강,노랑,청색과 같은 색상을 가진 색

317. 은폐력(도막의/hiding power, covering power, opacity)
도막이 바탕색의 차이를 덮어 숨기는 능력. 흑색과 백색으로 나누어 칠한 바탕위에 같은 두께로 칠했을 때의 도막에 대해서 색분별이 어려운 정도를 견본품과 비교해서 판단한다.

318. 은폐율(도막의/contrast ratio)
도막이 바탕색의 차이를 덮어 숨기는 능력. 흑색과 백색으로 나누어 칠한 바탕위에 같은 두께로 칠했을 때 건조 도막을 45도, 0도의 확산 반사력 비율로 나타낸다.

319. 은폐율 시험지(hiding-chart)
도막 은폐율의 시험에 사용하는 종이, 아트지를 백과 흑으로 갈라 칠하고 색 이외의 면의 성질이 같아지도록 처리한 것.

320. 응결성(caking)
도료 속의 안료가 저장 중에 침강해서 단단하게 굳어지는 성질. 응결성의 유무와 대소는 도료를 주걱 또는 막대로 저어보고 조사한다.

321. 이산화티탄(titanium dioxide)
이산화티탄을 주성분으로 하는 백색 안료. 결정형에 따라서 아나타제형과 루틸형이 있다. (KS M 5104 참조)

322. 이 행(migration)
도막에 내포된 안료가 포면으로 옮겨 나타나는 현상. 표면을 천 등으로 문지르면 안료가 천에 묻어나기 때문에 알 수가 있다.

323. 일반용 방청 페인트(anticorrosive paint by general use)
철강의 방청 하지용 페인트 사용하는 방청 안료가 규정되어 있지 않은 것

324. 입 자(grainning bitty, particle)
도료 중 또는 도막면에 육안으로 보이는 입자상의 것. 도료 속의 입자는 연화도 측정기로 조사한다.

325. 자연 건조(air drying, cold curing)
도료가 상온의 공기 속에서 건조하는 것.

326. 장유성 바니시(long oil vamish)
유성 바니시의 한 종류. 도막 형성 요소 중에서 수지분에 대하여 지방유분이 많은 것.

327. 저온 안정성(tylow temperature stabili)
냉각후 상온으로 되돌리면 본래의 성능 상태로 되돌아가는 성질.

328. 저장 안정성(storage stability, can stability, self life)
저장해도 변질이 잘 안되는 성질. 도료를 일정한 조건으로 저장한 후 칠해볼 때, 칠하는 작업이나 형성된 도막에 지장 유무를 조사해서 판정한다.

329. 적색철 산화물(red iron oxide)
산화 제이철을 주성분으로 하는 안료, 노랑빛 또는 빨강에서 보라색까지의 색상을 가진 것이 있다. (KSM 5102 참조)

330. 적외선 건조(infra red drying, infrared drying, infrared baking)
도료를 칠한 면에 적외선을 비쳐 가열해서 건조시키는 방법. 적외선은 적외선전구, 가스 적외선 버어너, 가스 발열관 등을 사용해서 방사시킨다.

331. 전기 절연 도료(electrical insulating vamish,insulating vamish,insulatin coating,electrical insulating,coating)
전기 절연성이 큰 도막이 형성되는 도료. 코일 바니시,코어 바니시,에나멜 동선용 바니시,접착용 바니시,절연포용 바니시 등이 있다.

332. 전색제(vehicle)
도료 속에서 안료를 분산시키고 있는 액상의 성분.

333. 전착(electrodeposition, electrocoating)
도전성이 있는 물체를 물에 분산시킨 도료 속에 넣고 물체와 다른 금속체가 양극이 되도록 하여 전류를 흐르게 하고, 물체에 도료를 도장하는 방법.

334. 점적 시험(spot test, stain test)
시너 속의 착색 물질, 불휘발 물질의 존재를 조사하는 시험. 거름종이에 시너를 방울로 떨어뜨려 증발시킨 후 착색 유무로 한다.

335. 점착성(tackiness, stickiness)
도막 표면의 끈기.

336. 정전도장(electrostatic coating, electrostatic ,spraying)
도료와 물체와의 사이에 정전압을 걸고, 도료의 안개를 물체에 끌어 붙여서 칠하는 방법. 도료의 안개는 회전 원판, 스프레이 건 등으로 발생케 하지만 발생원에 대한 물체의 뒤쪽에도 도료가 부착하여 도료의 손실이 적은 것이 특징이다. 전압은 보통 70-106KV.

337. 정전제적(electrostatic detearing)
침지 도장 때에 물체를 도료에 담갔다가 꺼낸 후 물체와 도료받이의 사이에 정전임을 걸어 정전 인력으로 여분의 도료를 제거하는 것.

338. 정제 옻칠(refined rhus lacquer)
옻나무(옻나무과의 anacardiaceae에 속하는 식물)의 수피에 상처를 입혀서 침출한 수액을 채취, 정제하고 또는 다시 착색제 등을 가해서 만든 도료 생옻칠, 크레이프 옻칠, 투명 옻칠, 검정 옻칠, 검정 광택 옻칠 등이 있다. 정제 옻칠은 상온 고습에서는 효소의 작용으로 산화하여 경화되고 고온에서는 중합하여 경화된다.

339. 젖은 색(wet color)
안료가 액체로 젖어 있을 때의 색, 또는 도료에서는 건조 전의 색

340. 제2석유류
용제 및 용제를 함유한 물질에 대한 소방법에 따른 인화성 위험물의 분류 호칭명의 일종. 인화점 21℃이상 70℃ 미만의 용제 및 합성수지 바니시, 니트로셀룰로오스, 투명 래켜, 질화면 래커 에나멜 등을 말한다. 도료의 분류는 인화점에 따르지 않는다.

341. 조 색(color match,color matching)
몇 가지 색의 도료를 혼합해서 얻어지는 도막의 색이 희망하는 색이 되도록 하는 작업



342. 조색용 페인트(oil color, pigment in oil ,color in oil)
착색 안료를 다량 사용해서 만든 조색용의 유성 도료

343. 조용제(co solvent)
그 자체는 도막 형성 요소를 용해하는 성질은 없으나, 용제에 가하면 용제 단독일 떄보다도 용해력이 커지는 성질이 있는 증발성의 액체, 니트로셀룰로오스 래커에서는 알코올류가 조용제로서 사용된다.

344. 조합 페인트(ready mixed paint ,paint, ready mixed)
착색 안료․체질 안료와 건성유, 알키드 수지 바니시 등을 주원료로 하여 이들을 충분히 혼합 분산하여 액상으로 한 것.

345. 주걱(knife, spatula)
페이스트 모양의 도료를 칠하거나 조제하기 위한 탄력성 있는 긴 판처럼 생긴 용구
강주걱, 나무 주걱이 있다.

346. 주걱철(knifing ,knife application)
주걱으로 도료를 칠하는 방법

347. 주도(점도/consistency)
액체를 변형할 때에 발생하는 역학적인 저항. 유체의 유동에는 점성 유동, 소성 유동, 칙소트로픽, 다이라탄시 등이 있어 저항의 상태에 차이가 있다. 정량적으로는 응력 미끄럼 속도 특성을 사용해서 점도 변화, 항복치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348. 주 름(crinkling, shriveling, wrinkling)
도료의 건조 과정에서 도막에 생기는 파상의 울퉁불퉁한 것. 보통 표면 건조가 심할 때에 표면층의 면적이 커져서 생긴다. 울퉁불퉁에는 평형선상․불규칙선상․오글쪼글한 상 등이 있다. 오그라듬이라고는 말하지 않는다.

349. 주름 에나멜(wrinkle finish enamel)
오글쪼글한 천의 주름 모양의 도막이 생기는 에나멜. 가열 건조시킬 때 급격한 산화에 의해서 표면 건조가 생겨 주름 무늬가 생긴다.

350. 줄무니(streak)
도막에 생기는 줄무늬

351. 중 도(intermediate coat)
하도와 상도의 중간층으로서 중도용의 도료를 칠하는 것. 하도 도막과 상도도막 사이의 부착성의 향상, 종합 도막층 두께의 증가, 평면 또는 입체성의 개선 등을 위해서 한다. 영어에서는 목적에 따라서 under coat, ground coat, surfacer 등으로 말한다.
352. 중도용 도료(intermediated coat ,barrier coat)
도료를 거듭 칠하여 도장 마무리할 때의 중간칠에 사용하는 도료 하도 도막과 상도 도막의 중간에서 양자에 대한 부착성이 있고, 도장계의 내구성을 향상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하도 도면이 편평하지 못할 때 이를 보완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 등이 있다.
후자에서는 도막이 두껍고 연마하기 쉬운 것이 특징이다.

353. 중유성 바니시(medium oil varnish)
유성 바니시의 한 종류. 도막 형성 요소 중에서 수지분에 대하여 유분이 약 1::1에서 1:1.5 정도의 것

354. 중질 탄산칼슘(whiting ,limestone powder)
석회석을 미분쇄해서 바람에 날리거나 물에 흔들어서 만든다. 체질 안료로서 사용한다.

355. 지방속 탄화수소계용제(aliphatic hydrocarbons(solvent))
용제로서 사용하는 지방속 탄화수소의 총칭.
미네랄, 스피릿, 등유 등

356. 지 분
토성 안료의 일종. 규산알루미늄을 주성분으로 하고 산화철을 소량함유. 주로 옻칠 바탕을 만드는 데 사용한다.

357. 징크 크로메이트(zinc chromate,)
크롬산아연을 주성분으로 한 방청 안료.
염기성 크롬산아연칼륨(K2O․4ZnO․4ZNCrO3․3H2O)을 주성분으로 한 것과 사염기성크롬

358. 착색력(tinting strength)
어떤 색의 도료 또는 안료에 있어서 섞어서 색을 바꾸기 위한 도료 또는 안료의 성질.
주로 안료에 대해서 말한다.

359. 착색 안료(color pigment)
도료의 착색 등에 사용하는 안료

360. 채 도(saturation,chrome)
물체 표면색과 같은 밝기와 무채색으로부터 간격에 관한 시각의 속성을 척도로 한 것.
색의 맑음, 색의 선명도

361. 천연 수지(natural resin)
수목 또는 벌레 따위에서 분비되어서 생긴 주로 덩어리 모양의 것. 또는 이러한 것이 땅 속에 묻혀서 반화석 상태가 된 것의 총칭.
로진․셸락․대머․코팔․호박 등

362. 천연유(natural oil)
천연물에서 채취한 지방유. 주성분은 지방산의 글리세린 에스테르, 건조성의 정도에 따라서 건성유, 반건성유, 불건성유로 나누어진다. 건조성의 정도는 요오드값으로 나타낸다.
요오드값이 130이상을 건성유 130-100을 반건성유, 100이하를 불건성유라고 한다.

363. 체 불통과분(residue on sieve)
표준체로 걸렀을 때 통과하지 않고 체에 남는 것의 전체에 대한 비율

364. 체적값(buiking value)
단위 무게의 물질이 나타내는 진 체적.
1kg당 리터(ℓ), 1파둔드당 갤런(gallon)

365. 체질 안료(extender filler, extender pigment)
도막의 보강․증량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굴절률이 작은 흰색 안료.

366. 촉진 내후성 시험(accelerated weathering test, accelerated weathering artificial weathering)
도막은 옥외에 노출되면 일광․풍우 등의 작용을 받아서 열화한다. 이 종류의 열화하는 경향의 일부를 단시간에 시험하기 위해서 자외선 또는 태양빛에 근사한 광선 등을 조사하고, 물을 뿜어내는 등의 인공적인 실험실적 시험.

367. 촉진 내후성 시험기(acceierated)
촉진 내후성을 시험하는 기계. 각종 형식 중 아틀라스형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카본 아크등을 2개 사용해서 자외선을 발생시켜서 도막에 조사하고, 다시 120분간에 102분 간격으로 18분간씩 물의 안개를 뿜어댄다.
Weather-O-meter는 아틀라스 회사의 상표 이 밖의 광원으로서 크세논램프를 사용하는 것 등이 있다.

368. 촉진 황변도(accelerated yellowness)
백색 도료나 투명 도료가 시일의 경과로 도막이 황색으로 변하는 경향을 시험하기 위해서 도막을 습도가 높고 어두운 곳에 두어 황변을 촉진시키고, 측색하여 3자극값에서 황색 색도를 구하여 이것을 촉진 황변도의 값으로 한다. 황변 촉진에는 암모니아의 증기에 접촉시키거나 자외선을 조사하는 등의 방법도 있다. (KS M 5000 참조)

369. 충격성 시험(impact test)
도막에 물체가 격돌했을 때 충격 저항성을 조사하기 위한 시험. 끝이 공 모양인 추를 도막면에 떨어뜨려서 균열,벗겨지는 현상이 생기는지 여부를 판정한다. 시험편의 바탕이 두꺼워서 충격에 의한 변형이 클 경우에 따라서 시험 방법을 구별한다.




370. 침강성 탄산칼슘(precipitated calcium ,carbonate)
석회석을 소성해서 생석회를 만들어 물에 분산시켜서 석회유로 하고, 소성할 때에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반응시키고 침강시켜서 만들거나 부산물인 염화칼슘 용액과 탄산나트륨 용액을 반응시키고 침강시켜서 만든 흰 분말.
체질 안료로서 사용한다.

371. 침강성 황산바륨(precipitated bearium,sulfated blank fixe)
중정석을 환원해서 만든 황화바륨의 수용액에 황산나트륨 용액을 반응시키고 침강시켜서 만든 흰 분말. 체질 안료로서 사용한다.

372. 침지도장(dipping, dip coating, immersion coating)
물체를 도료 속에 담근 후 꺼내는 칠 방법. 여분의 도료는 흘러 떨어져서 제거된다.

373. 카본 블랙(carbon black)
가스상 또는 액상의 탄화수소를 불완전 연소 또는 열분해하여 만든다. 도료용,잉크용,고무용 등이 있다. 원료의 종류․연소․분해의 조건등으로 입자의 크기나 성질이 다르다. 노벽에 불꽃을 닿게 해서 만든 것을 채널 블랙․가스블랙이라 하고, 밀폐된 레토르트 속 또는 노속에서 불완전 연소시켜 만든 것을 퍼니스 블랙이라 하며, 예열한 노속에서 분해하여 만든 것을 서멀 블랙이라 한다.
(KS M 5114참조)

374. 카올린(kaoline, kaolin)
장석이 풍화해서 생긴 흙 따위. 함수 규산알루미늄을 주성분으로 하고 체질 안료로서 사용한다.

375. 캐슈 수지 도료(cashew nut resin ,coating)
캐슈 너트 셀유 또는 이와 유사한 천연 페놀 함유 물질에 페놀류를 가하고, 이 혼합물과 포름 알데히드의 공축합물을 수지분으로 하고, 건성유 등을 가하여 그들의 혼합물을 도막 형성 요소로 하는 도료(KS M 5705 참조)

376. KU 값(KU value,Krebs Unit)
크레브스 스토머 점도계로 측정하여 얻은 도료의 주도를 나타내는 수치(M 5000 참조)

377. 케톤계 용제(ketones(solvent))
용제로서 사용하는 케톤류의 총칭. 메틸에틸케톤

378. 코어 바니시(core plate varnish)
전기 기기의 철심판 표면에 생기는 과류 전기의 손실을 방지할 목적으로 규소 강판에 도장하는 데 사용되는 가열 건조형의 전기 절연 바니시 도막 형성 요소로서 수지,아스팔트,건성유 등을 사용해서 만든다.

379. 코일 바니시(coil vamish)
전기 기기의 코일이나 절연물의 표면을 매끄럽게 마무리하는 데에 사용한다. 열전도성이 좋은 전기 절연 도료. 도막 형성 요소로서 수지,아스팔트,건성유를 사용하고 때로는 안료를 분산시켜서 만든다.

380. 코일 에나멜(coil enamel)
전기 기기의 코일 함침형 및 마무리에 사용하는 전기절연용 바니시.자연 건조형과 가열 건조형이 있다. 도막 형성 요소로서 수지,아스팔트,건성유 등을 사용해서 만든다.

381. 코펄 바니시(copal varnish)
코펄과 건성유를 도막 형성 요소로서 만든 중성유 바니시이다.

382. 콩기름(soybean oil ,soy bean oil)
콩에서 채취한 반건성유

383. 크레브스 스토머점도계(krebs-stomer ,viscometer)
스토머 점도계를 크레브 안료 회사(후에 듀폰 안료부)가 개작한 액상물용의 주도 측정기, 원통형 용기의 중심축에 날개를 붙이고 축을 회전시켜서 용기 속의 액체를 교반한다. 교반 회전 동력이 되는 추의 무게가 일정한 시간 내에서의 회전수의 관계에서 KU값이라 부르는 주도를 나타내는 값을 산출한다.
(KS M 5000 참조)

384. 크레이터링(cratering)
도막면에 생기는 분화구형 또는 변형의 홈페임.

385. 크롬산 아연방청페인트(zinc chromate anticorrosive,paint ,zinc chromate primer)
방청 안료로서 크롬산아연을 사용해서 만든 방청 하도용 도료(KS M 5323 참조)

386. 크롬토미터(cryptometer)
도료 또는 안료 분산체의 젖은 상태에서의 은폐력을 측정하는 기구. 각각 광학적 평면을 가진 흰색 또는 검은색 유리판과 투명한 유리판을 1조로 하고, 2매의 판 사이에서 만드는 쐐기형의 틈새에 시료를 끼워서 시료가 바탕을 완전히 은폐하는 층의 두께를 측정하여 일정한 용적의 시료가 은폐하는 면적을 산출한다.

387. 클레이(clay)
수화 규산알루미늄을 주성분으로 하는 광물질의 분말. 체질 안료로서 사용한다. 원료의 종류․분급․정제의 정도에 따라서 품질이 다르다.

388. 탈수 피마자유(dehydrated castor oil (DCO))
피마자유를 화학적으로 탈수해서 만든 건성유. 탈수 반용으로 공액 2중 결합이 가능하고 동유의 대용이 된다.
389. 터펜틴유(oil of turpentine,)
생송진을 수증기 증류해서 만든 용제.
주성분은 피넨

390. 텀블링 도장(tumbling, barrelling, drum coating)
통속에 물체와 도료를 넣고, 통을 회전시켜 물체가 굴러 서로 부비는 작용으로 도료를 칠하는 방법. 소형에 수가 많은 것을 칠할 때 사용 한다.

391. 톨 유(tall oil)
아황산 펄프를 제조할 때의 폐액에서 채취한 기름 모양의 물질. 지방산 에스테르를 포함.
스웨덴어의 tallolja를 어원으로 하는 조성어

392. 톱 사이드 도료(top side paint)
선박 외판의 수선부 이상의 부분에 칠하는 도료 도막은 내수성과 내후성이 우수하다.

393. 퇴 색(fading, fading of color)
도막의 색이 채도가 낮아지고 또는 명도가 높아지는 것.

394. 투명 래커(clear lacquer)
목재의 투명 도장에 적합하고, 래커 에나멜 도장을 할 때 마무리 도장에 사용하는 액상․
투명․휘발 건조성의 도료로 니트로셀룰로오스를 주요 도막 형성 요소로 하여 자연건조에서 단시간에 용제가 증발하여 도막을 형성한다. 니트로셀룰로오스․수지․가소제 등을 용제에 녹여서 만든다.

395. 투명 마무리(clear finish ,transparent finish)
유성 바니시,셀락 바니시,투명 래커,합성 수지 바니시 등을 사용해서 투명한 도막층을 만드는 도장 방법. 주로 목재의 바탕 무늬를 투시할 수 있는 도막층을 이룬다.

396. 티탄백(white titanium pigment)
이산화티탄을 주성분으로 하는 흰색 안료

397. 파스트 옐로 10G(fast yellow 10G)
p - 클로로 o - 니트로아닐린을 아세트아세트산아닐라이드를 주성분으로 하는 노란색 안료(KS M 5120 참조)

398. 파스트 옐로 G(fast yellow G)
m - 니트로 p - 톨루이단을 아세트아세트산아닐라이드를 주성분으로 하는 노랑색 안료
(KS M 5120 참조)



399. 패드 도장(pad application)
휘발 건조성 도료를 칠하는 방법의 일종.
솜방망이에 도료를 찍어 원을 그리듯 순서대로 이동하면서 면 전체를 재빨리 문지르듯이 칠한다. 도막이 얇은 곳에는 도료가 다시 붙고 두꺼운 곳은 묻어 나오므로 평활하고 광택이 아름답게 마무리된다. 솜방망이란 솜을 무명으로 싼 것을 말한다.

400. 패분(펄/pearl)
조개껍질을 물게 씻고 분쇄․물에 흔들어서 만든 하얀 분말. 주성분은 탄산 칼슘

401. 퍼머넌트 레드(pemanent red)
아조계의 붉은색 유기 안료 퍼머넌트 레드 4R 등이 있다.

402. 퍼티(빠데/putty)
소지의 패임․균열․구명 등의 결함을 메꾸어 도장재의 평평함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살붙임용의 도료, 안료분을 많이 함유하고 대부분을 페이스트상이다.

403. 페놀 수지 도료(phenolic coating,)
페놀류와 알데히드류를 축합시켜 얻은 합성수지를 도막 형성 요소로 하는 도료 로진 변성 페놀 수지와 건성유를 도막 형서 용소로서 만든 유성 도료 알코올 가용성 페놀 수지를 알코올에 녹여서 만든 알코올성 도료 등이 있다. 도막은 보통 내산성. 내알칼리성,내유성,내후성, 전기 전열성 등이 우수하다 페놀 수지 에나멜

404. 포드 컵(Ford cup, Ford viscosity cup)
유하 점도계의 일종. 주도가 비교적 적은 도료의 유동성을 측정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측정값은 유하 시간(초)으로 나타낸다.(KS M 5000참조).

405. 표면 건조(sand dry,surface dry)
칠한 도료의 층이 표면만 건조 상태가 되고 밑층은 부드럽게 점착이 있어서 미건조 상태에 있는 것

406. 프라이머(primer)
도장하는 데 바탕으로 최초로 사용되는 도료. 프라이머는 바탕의 종류나 도장 시스템의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407. 프라이머 서페이서(primer surfacer)
중동의 성질을 겸한 하도용의 도료. 도막은 연마하기 쉽다.

408. 프탈로시아닌 그린(copper)
구리 프탈로시아닌의 염소 치환제를 주성분으로 하는 녹색 안료, 내후성이 강하다.
(KS M 5000참조).

409. 프탈로시아닌 블루(phthalic resin coating,)
구리 프탈로시아닌을 주성분으로 하는 파란색 안료. 내후성이 강하다.(KS M 5000참조).

410. 프탈산 수지 도료(flushed pigment)
프탈산무스물을 원료로 하는 알키드 수지를 도막 형성 요소로 하는 도료 내후성이 강하다. 프탈산 수지 에나멜

411. 플러시 안료(castor oil)
습식 방법으로 만든 안료 페이스트 속의 수분을 비수성 전색제로 치환해서 만든 페이상의 안료

412. 피마지유(castor oil)
아주까리씨에서 채취한 불건성 기름,리시노르산의 글리세린 에스테르가 주성분

413. 피막(skinning)
도료가 용기 속에서 공기와의 접촉면에 형성된 막

414. 피막 방지제(snti-skinning agent)
도료가 용기속에서 공기와의 접촉면에 피막을 형성하는 것을 방지학기 위해 사용하는 도료용의 첨가제. 주로 산화 방지제

415. 핀홀(antiskinning agent)
도막에 생기는 극히 작은 구멍

416. 필름 애플리케이터(pinhole,pinholing)
틈새를 통해서 도료를 훑어 일정한 두께로 칠하는 기구

417. 하도 도장(film applicator)
물체의 바탕에 직접 칠하는 것. 바탕의 빠른 흡수나 녹의 발생을 방지하고, 바탕에 대한 도막층의 부착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사용한다.

418. 하도용 도료(primary coat,)
도료를 거듭 칠해서 도장 마무리를 할 때의 하도로 사용하는 도료. 도장계의 의한 바탕의 악영향을 방지하고 부착성을 증가시키기 위해서 사용한다.

419. 하도칠(층/under coating, primer coating)
물체의 바탕에 직접 칠하여 얻어진 하도용 도료의 도막




420. 하이 솔리드 래커(high solid lacquer)
니트로셀룰로오스 락카의 일종. 도료 중에 불휘발분이 많도록 만든 것으로 보통 니트로셀룰로오스에 대한 수지분이 많다. 하이 솔리드 크리어 락카, 하이 솔리드 락카 에나멜, 하이 솔리드 희석제 등이 있다.

421. 하지(substrate)
도료를 칠할 때의 면

422. 하지 조정(surface preparation)
어떤 층을 칠 할 때 칠하기 전의 처리. 바탕의 퍼티를 하고 연마 등 바탕의 흡수성을 조절하거나 울퉁불퉁한 것을 수정하는 공정

423. 합성수지 도료(synthetic resin coating)
합성수지를 도막 형성 요소로 하는 도료의 총칭

424. 합성수지 에멀션 페인트(latex paint)
유화 중합하여 얻은 합성수지 에멀션을 전색제로 하여 만든 도료
(KS M5310,KS M 5320참조)
,
425. 핫 스프레이(hot spraying)
도료를 가열하여 주도를 낮추어 스프레이하는 것

426. 해동 안전성(freeze thaw stability,)
도료가 동결. 융해를 반복해도 상온으로 되돌리면 본래의 성능 상태로 되돌아가는 성질

427. 형광 도료(fluorescent paint,)
도막이 형광 발광성을 가진 도료, 형광 안료를 사용해서 만든다.

428. 혼합 아날린 점(mixed aniline point,)
탄화수소계 용제의 용해성을 나타내는 수치의 일종. 부피비로 혼합하여 아닐린, 시료n:핵탄을 2:1:1 비율로 냉각했을 때 서로 녹지 않고, 혼탁이 보이기 시작했을 때의 온도로 나타낸다. (KS M5000참조)

429. 홀드 도료(hold paint)
선창의 내부에 칠하는 도료

430. 화이트 그라운드(white ground coat)
흰색 안료와 체질 안료를 바니시로 반죽해서 만든 중도용의 흰색 도료 백색 에나멜 마무리 도장계의 서페이서로 사용하다.


431. 확산 반사율(reflectance,)
면의 입사광에 대한 확산광의 비율. 면의 색의 밝기를 나타낸다. 보통은 면의 법선에 대하여 입사각 45도, 수평각 0도에서 측정한다. 이것을 45도․0도 확산 반사율이라고 한다.

432. 확산 주광(scattering daylig)
일출 3시간후부터 일몰 3시간전까지 사이의 일광의 직사광선을 피한 복창에서 들어오는 빛. 색을 관찰할 때의 조건으로서 사용한다.

433. 활석(taic)
할석을 분쇄해서 마는 불말. (KS M5119참조).

434. 황변(yellowing,)
도막의 색이 변하여 노란 빛을 띄는 것. 일광의 직사, 고온 또는 어둠, 고습의 환경 등에 있을 때에 나타나기 쉽다.

435. 황연(chrome yellow)
크롬산납을 주성분으로 한 황색 안료 5G 10G의 순으로 푸른 기를 띠고 R5R의 순으로 붉은 기가 증가한다. 5G,10G는 황산납을 함유하고 R,5R순으로 염기성 크롬산납을 함유하며, G는 보통 어느 쪽도 함유하지 않는다(KS M5106참조).

436. 황토분
산화철을 함유한 찰흙을 물에 흔들어서 만든 체질 안료,
도장의 바탕제를 만드는데 사용한다.

437. 후버 뮐러(Hoover)
안료를 전색제로 분산시키기 위한 시험의 하나.2매의 우유빛 유리원찬의 한쪽을 고정시키고 다른 족을 회전시키도록 해 두고, 그 사이에 안료와 전색제의 혼합물을 넣어서 원판을 회전하여 안료를 분산시킨다. 유리판 사이의 압력과 우리판 회전수로 반죽하기 위한 힘을 조절해거 규정한다(KS M5131참조).

438. 후점작(after rack)
한번 건조된 도막면에 또 다시 점착성이 나타나는 것

439. 휘발분(가열감량)
도료를 일정한 조건에서 가열했을 때 도료 성분 중 휘발 또는 증발되어 감소된 무게의 본래 무게에 대한 백분율. 감량은 주로 수분, 용제등의 휘발 또는 증발에 따른다(KS M5000참조).

440. 휘발성 바니시(spirit vamish)
바탕을 용제로 녹여서 만든 바시니. 자연 건조에서 단시간에 용제가 증발하여 도막을 형성한다. 셀랍 바시니, 대머 바시니 등이 있다.

441. 휘발유 연마(wet sanding with)
도막에 휘발유를 바르면서 연마네로 가는 방법

442. 흐름 방지제(antisagging agent)
유성 도료의 안료 분산의 이상으로 인해 흘러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보조제. 주로 안료의 분산 효과가 있는 지방산의 금속 비눈

443. 흐름(dulling, bloom,)
도막의 광택이 없어지는 것

444. 흑 바니시(bituminous vamish,)
역청질을 주요 도막 형성 요소로 해서 만든 바시니

445. 흑연(graphite)
천연산 또는 인공의 탄소 단체의 분발. 6방정형 또는 무정형 연칠 도료에 사용한다.

446. 흘림 도장(플로 코팅/flow coating)
물체에 도료를 흘려 부어 칠하는 방법. 여분의 도료는 방울로 떨어져서 제거된다.

447. 흡유량(oil absorption)
안료를 액체와 기계적으로 습윤 혼합시켜서 단단한 체이스트상으로 하는데 칠한 기름의 양. 페인트, 에나멜 등을 만들 때 가각의 안료를 반죽하는데 필요한 보일유, 바시니 등을 양을 알기 위해서 중요하고, 안료의 표면적을 측정하는 데에도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안료100g에 대한 정제 아마인유 g수로 나타낸다.(KS M5000참조).

448. 흡입(suction,absorption)
칠했을 때 바탕에 도료가 과도하게 흡수되는 현상

449. 희석성(reducibility)
시너가 일정한 도료를 녹이는 성질. 희석성을 조사하려면 시료와 견본품에 대해서 같은 용량의 투명 래커 또는 바니시를 묽게 한 것으로 도막을 만들고 견본품의 경우와 비교해서 도막에 열화가 없으면 희석성은 뒤떨어지지 않는 것으로 한다.

450. 희석 안정성(dilution stability)
도료를 대량의 규정된 희석제로 묽게 했을 때 분산계의 안정성, 수지의 석출, 색의 변화, 안료의 분리등이 있어야 한다( KS M5000참조).

451. 희석액(reducer,thinner)
주도를 작게 할 목적으로 도장할 때 도료에 가하는 증발성의 약체, 시너라고도 한다.
(KS M5319참조).

452. 희석제(diluent(solvent))
그 자신은 도막 형성 요소를 녹이는 힘은 없으나, 증발성분의 증량 또는 용제가 아래층 도막을 과도하게 조이는 것을 방지하는 등의 목적으로 바니시, 래커 등에 사용하는 휘발성의 액체

댓글

  1. Hello! Great article and thank You for Providing Such a Unique and valuable information on The Nirglobal for your readers. I really appreciate it. You can also visit Styrenated Alkyd Resin for more Nirglobal related information and knowledge.

    답글삭제

댓글 쓰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