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2011년 하반기 실적공사비-토공사 / 훍운반


D**** 흙운반
 
토사운반(덤프15) 기준 표준단가표 (단위: 1m3)
속도
 
거리
적재7
(km/hr)
적재10
(km/hr)
적재15
(km/hr)
적재20
(km/hr)
적재25
(km/hr)
적재30
(km/hr)
적재35
(km/hr)
적재50
(km/hr)
적재60
(km/hr)
공차8
(km/hr)
공차15
(km/hr)
공차20
(km/hr)
공차25
(km/hr)
공차30
(km/hr)
공차35
(km/hr)
공차35
(km/hr)
공차55
(km/hr)
공차60
(km/hr)
1km
1,844
1,107
790
615
503
426
395
263
231

1) 거리는 편도거리를 기준으로 판정하며, 실적단가를 거리에 따라 비례하여 적용함.
2) , 실적단가는 동거리를 왕복하여 운반하는 단가임
 
단가정의
이 단가에는 자연상태 기준의 흙 1m3 운반비용이 포함된다.
, 흙의 적재, 적하, 목적장소 진입, 적재함 덮개설치 및 해체에 소요되는 비용은 포함하지 않는다.
항의 비용은 “DS*** 흙운반(적재적하)”의 실적단가를 활용하여 별도로 계상한다.
흙운반 도로조건에 따른 평균주행속도는 표준품셈 토목부문 10-11 덤프트럭“3. 운반도로와 평균주행속도의 기준을 따른다.
이 단가는 공사규모(유용토, 사토, 순성토등의 운반량)10,000이상인 공사에 적용한다.
 
적용기준
토질별·장비규격별 보정기준은 다음 표를 따른다.
장비규격
토질분류
8
10.5
15
20
24
32
토사
32%
23%
-
-9%
-14%
-19%
리핑암
57%
46%
19%
8%
2%
-4%
발파암
98%
85%
50%
37%
29%
22%

노무비율은 다음 표를 따른다.
장비규격
토질분류
8
10.5
15
20
24
32
토사
44%
36%
31%
25%
23%
18%
리핑암
44%
36%
31%
25%
23%
18%
발파암
44%
36%
31%
25%
23%
18%

 
공종코드 작성기준은 다음 표를 따른다.
 
공종코드체계 : Ⓓ 󰆲 󰆲 󰆳 󰆴 . * * * * *
 
󰆲 운반종류 : 사토운반 (F3), 유용토운반 (I2), 순성토운반 (I3)
 
󰆳 토질종류 : 토사 (1), 리핑암 (2), 발파암 (3)
󰆴 장비규격 : 15(1), 20(2), 24(3), 32(4)
 
예시 : DF311.*****
 
* 사토운반, 토질(토사), 장비규격(15)

적용예시는 다음과 같다.
(1) 운반조건
(A) 토질 : 리핑암, (B) 적재조건 : 로더+덤프24, (C) 운반장비 : 덤프 24
(D) 왕복거리 : 21.6km (E) 주행속도 : 17.5km/hr35km/hr (F) 운반량 : 1m3
 
토취(사토)
거리
(편도)
주행
속도
실적단가
(왕복)
↓↑
0.45
(km)
적재15, 공차20
(km/hr)
356×(1+0.02)=363
토취(사토) 진입로
 
 
 
↓↑
4.3
(km)
적재35, 공차35
(km/hr)
1,699×(1+0.02)= 1,733
사거리
 
 
 
↓↑
4.7
(km)
적재35, 공차35
(km/hr)
1,857×(1+0.02)= 1,894*
현장 진입로
 
 
 
↓↑
1.35
(km)
적재15, 공차20
(km/hr)
1,067×(1+0.02)= 1,088
현장
 
 
(5,079)

 
* 의 실적단가산정 (예시)
 
 
조건 : (사토운반) 편도거리: 4.7km, 속도 35km/hr 리핑암 덤프24
 
 
(1) 표준단가 산정 ( , )
 
주행속도에 의한 표준단가 판정 395/km
 
거리에 따른 단가보정 395/km × 4.7km = 1,857
 
(2) 토질, 장비규격에 따른 단가보정 ( , )
 
표준단가 × 보정계수 (1 + 조건별 계수) = 1,857 × (1+0.02) = 1,894

 
(2) 비용산정
1) 운반 실적단가 : + + + = 5,079
2) 적재대기 실적단가 : 2,541
3) 합계 : 7,620


D**** 흙운반
공종코드
공종명칭
규격
단위
단가
노무비율
DI012.00030
흙운반/토사
도저 32ton,
(L=30m이하)
m3
391
15%
DI012.00040
흙운반/토사
도저 32ton,
(L=40m)
m3
649
15%
DI012.00050
흙운반/토사
도저 32ton,
(L=50m)
m3
931
15%
DI012.00060
흙운반/토사
도저 32ton,
(L=60m)
m3
1,237
15%
DI012.00070
흙운반/토사
도저 32ton,
(L=70m)
m3
1,573
15%
DI012.00080
흙운반/토사
도저 32ton,
(L=80m)
m3
1,943
15%
DI012.00090
흙운반/토사
도저 32ton,
(L=90m)
m3
2,352
15%
DI012.00100
흙운반/토사
도저 32ton,
(L=100m)
m3
2,805
15%

단가정의
이 단가는 자연상태 기준의 흙 1m3 의 현장내 거리별 운반에 소요되는 비용을 포함한다. (20m이하 집토거리 공제)
이 단가는 공사규모(유용토, 사토, 순성토등의 운반량)10,000이상인 공사에 적용한다.
실적단가를 거리에 따라 비례하여 적용한다.
적용기준
토질별·장비규격별 보정기준은 다음 표를 따른다.
흙운반(도저) 단가 = 표준단가 × 토질별·장비규격별 보정계수
장비규격
토질분류
32ton
19ton
토사
1
1.2
리핑암
1.7
2.1
발파암
3.3
4.0

노무비율은 다음 표를 따른다.
흙운반(도저) 노무비율 = 표준 노무비율 × 토질별·장비규격별 보정계수
장비규격
토질분류
32ton
19ton
토사
1
1.4
리핑암
1
1.4
발파암
1
1.4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