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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콘 포장 실무


      작업 플로우


  ㅇ 프라임 코팅

    - 시공할 표면에 뜬돌, 먼지, 점토, 기타 이물질이 없어야 한다
    - 시공할 표염은 약간 습윤 상태로 한다 .. (표면 살수를 자유 표면수가 없어질 때까지 역
       청재를 살포하면 안된다) 
    - 프라임 코팅 시공후 MC의 경우는 48시간, RC의 경우 24시간 이상 양생
    - 역청재가 과다하거나 표면에 완전히 흡수되지 않은 경우에는 표면에 모래를 살포하여
       과다 역청재를 흡수토록 한다 
    - 역청재 살포시 교량 난간, 중앙분리대, 다이크 등에 더렵혀지지 않도록 한다


  ㅇ 택 코팅

    - 부착이 이루어지는 범위내에서 적은양 살포 
    - 역청재 살포 후 수분 또는 휘발분이 건조할 때까지 충분히 양생 
    - 유화아스팔트 사용시 제조 후 60일이 경과한것 사용 금지 



  ㅇ 포설 작업

    - 자동높이 조절장치가 장착된 휘니샤 사용 
    - 혼합물이 스크리더에 부착, 마무리면 긁힌 자국이 생기지 않도록 혼합물 받기전 충분히 
       예열 
    - 선 직선 구간 : 길어깨에서 도로 중심선쪽으로 포설 
    - 다차선 편구배 구간 : 노면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포설
    - 종단 방향 :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 혼합물은 스크류 깊이 2/3까지 차 있어야 함 
    - 센서 감도보다 포설 속도가 빠르면 조절이 불가능하여 작은 파형이 발생
    - 표층 : Long Ski 사용 (평탄성 높임)



  ㅇ 다짐 방법

    1차 전압
      - 전압 온도 : 110 ~ 140℃
      - 초기에 Hair Crack 발생시 : 분착성이 작은 골재 입자가 움직이기 쉬운 것이 원인이니 
         잠시 기다렸다가 다짐
    2차 전압
       - 전압 온도 : 70 ~ 90℃ 이나 100 ~ 120℃ 효과
       - Tir Roller 사용 ... - 골재 맞물림을 좋게하고 1차 전압시 Hair Crack 메운다 
    마무리 전압
      - 다짐 온도 : 60℃ 이상
      - 단뎀 로라 사용
      - 평탄성을 높여주고 타이어 로라 자국 지움 
    다짐시 주의사항
      - Joint부터 다진다
      -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 구동륜을 앞세워 전압
      - 방향 전환시 : 전압 구역 밖에서



  ㅇ 시공 이음

    세로 가로 이음부 및 구조물 접촉면 깨끗이 청소하고 역청재 바른 후 시공 

    표층과 기층 가로 이음 1m 이상 어긋 나도록 

    가로이음부
      - 이음부 상층과 하층 Joint 겹쳐서는 안됨
      - 가능한 이음부 적게 

    세로 이음부
      - 가능한 도로 중심선과 나란하게
      - 기 포설 포장에 5cm 중복시켜 포설
      - Joint 부터 다진다
      -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다짐
      - 로울러 구동륜을 앞세운다
      - 방향 전환시 동일 위치에 정리하지 않는다 



  ㅇ 교면 포장

    문제점
      - 신축 이음부에 모래 채우고 아스콘 포설시 처짐 및 규열 발생 : 평탄성 불량 
      - 콘크리트 포장과 접속슬래브 연결부 상단 수평으로 포설 : 접속슬래브 처짐으로 인한
         단차 발생 및 포장 파손, 평탄성 불량

    개선방안
      - 다짐이 양호한 보조기층재 또는 린콘크리트를 포장 전 시행
      - 콘크리트포장 상단보다 아스콘 상단을 2~3mm 높게 포설하여 교통 개방 후 수평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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