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강관파일의 종류 및 제원


강관시트파일의 종류 및 기계적 성질
시험인장시험용접부 인장시험편평성
제품구분아크용접, 전기저항용접아크용접전기저항용접
시험항목인장강도
(N/㎟)
항복점 또는 내구력
(N/㎟)
연신율(%)
5호 시험편 가로방향
인장강도
(N/㎟)
평판사이의 거리(H)
(D는 관의 바깥지름)
SKY400400 이상235 이상18 이상400 이상2/3 D
SKY490490 이상315 이상18 이상490 이상7/8 D

강관시트파일의 구성 및 각부의 명칭
▒ 강관 몸체의 구성 및 각부의 명칭
▒ 강관시트파일 구성 및 각부의 명칭
▒ 현장에서 연결하는 강관시트파일의
구성 및 각부의 명칭

강관시트파일의 모양 및 치수의 허용차
구분허용차적요
바깥지름
(D)
관끝부± 0.5%바깥지름(D)-바깥둘레 길이 ÷ π
나비(W)t/D 1.1%이상 1.5%미만± 2.0%
t/D 1.5%이상± 1.5%
두께(t)두께16mm
미만
바깥지름 1500mm 이상
바깥지름 1800mm 미만
+ 규정하지 않음
-0.7mm
-
바깥지름 1800mm 이상
바깥지름 2000mm 이하
+ 규정하지 않음
-0.8mm
두께16mm
이상
바깥지름 1500mm 이상
바깥지름 1800mm 미만
+ 규정하지 않음
-0.8mm
바깥지름 1800mm 이상
바깥지름 2000mm 이하
+ 규정하지 않음
-1.0mm
길이강관 몸체(L)+ 규정하지 않음
-0
이음쇠(l)
굽음(M)-강관 몸체길이(L)의
0.1% 이하
-0
휨(S)-강관 몸체길이(L)의
0.1% 이하
-0
이음쇠벌림의 진직도(P)이음쇠 길이(l) 15m 이하10mm 이하
이음쇠 길이(l) 15m를
초과하는 것
이음쇠 길이(l)의 1/1500이하
이음쇠부착위치(Q)관 끝부5mm 이하
현장원주
용접부가
되는
단면의
평면도
강관 몸체(h)2mm 이하
이음쇠(h')
현장원주
용접부가
되는
단면의
직각도
강관
몸체
(C)
바깥지름 1000mm 
이하
강관 몸체길이 18m 이하바깥지름의 0.5% 이하 다만 최대 3mm
18m를 초과하는 것바깥지름의 0.5% 이하 다만 최대 4mm
바깥지름 1000mm를 
초과 하는 것
이음쇠(C')2mm 이하

비고
1. 굽음(M)은 강관시트파일벽에 대해서 평행방항, 휨(S)은 강관시트파일벽에 대해서 직각방향으로 한다.

2. 바깥지름 및 두께는 강관 몸체로 한다.

3. 그림은 P-P형으로 예시하고 있으나, 다른 이음쇠 모양도 이것에 따른다. 

4. 바깥지름 500mm 미만 및 2000mm를 초과하는 것은 미리 인수·인도 당사자간의 협정에 따른다.

5. t/D가 1.1% 미만인 것은 변형방지를 위하여 보강밴드를 안쪽에 붙인다. 
   또한, 그 경우의 나비 허용차는 ± 2.0%로 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