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제2장 일반사항


제2장 일반사항
2.1 건축전기설비의 역할

2.1.1 건축물의 쾌적성
(1) 건축물의 공간에서 인간의 감각에 직접 작용하는 기본적인 요소는 공기환경, 광환경, 음환경 등이며, 이들 환경 중 부적당한 것이 있으면 거주자에게 불쾌감을 주어 업무능률 저하를 초래하거나 휴식의 기능 등을 하지 못하게 되므로 공기환경, 광환경, 음환경면 에서 쾌적한 환경조성을 시행한다.
(2) 공기환경은 온도, 습도의 균일성과 공기의 청정도에 관여된 것으로 일반적으로 건축기계설비의 역할이며, 건축전기설비는 건축기 계설비에 대한 전력의 공급과 제어를 시행한다.
(3) 광환경은 건물 내·외부의 조명설비라고 할 수 있는데, 건축물의 기능에 따라 명시적인 광환경과 분위기적인 광환경으로 구분하며 또한, 에너지절약적인 광환경으로서 주간에는 주광과의 조화를 고려하는 것으로 하여야 한다.
(4) 음환경은 건축물 내부에서의 업무와 휴식에 맞는 소음차단 대책이며, 건축물 외부소음의 내부전달방지, 건축전기설비에 의한 발생 소음을 차단하는 것으로서 종합적으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2.1.2 건축물의 편리성
(1) 건축물의 중요 요소 중 하나는 거주자를 안락하고 편리하게 하는 것으로 내부 동선을 단축하는 것과 건물 내·외부에서 발생하는 각종 정보를 빠르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2) 거주자의 동선을 단축하는 것으로는 행동시간 단축의 반송설비와 작업성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콘센트의 적정배치 등을 하여야 한다.
(3) 정보전달에 기여하는 것으로는 주로 약전설비(구내통신설비 포함)가 해당되는 것으로 이들 설비는 음성정보 전달용인 전화설비, 데이터 송수신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토록 하는 구내정보통신설비, 인터폰설비, 관리자와 거주자간의 정보전달용인 방송설 비,시각적 정보전달요소인 전기시계 및 각종 표시설비,거주자의 업무처리를 지원하는 사무자동화설비 통합감시제어등을 시행한다.
2.1.3 건축물의 안전성
(1) 건축물의 내부에 거주하는 인명, 재산 및 건축물 자체를 보호하고 건축전기설비의 운전신뢰도를 향상시키도록 하여야 한다.
(2) 인명 및 재산을 보호하는 설비로서는 낙뢰로부터 보호하는 피뢰설비, 범죄로부터 보호하는 방범설비, 화재로부터 보호하는 비상경 보설비와 자동화재탐지설비 등을 설치한다.
(3)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설비로서는 배전계통의 보호설비, 감시제어설비 등을 설치한다.


2.2 설계방향
2.2.1 기본개념
(1) 현대 건축물은 거주라는 단순한 목적으로는 그 기능을 충분히 발휘하기에는 곤란하며 여러가지 요소의 기능을 갖는 설비를 포함함 으로서 목적을 달성토록 한다.
(2) 건축물의 기능 자체가 공간적인 형태나 구조를 넘어서 쾌적한 환경을 창조하는 것이며, 거주자의 편리성과 능률향상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진행되므로 건축전기설비의 계획에는 우선 건축의 본질을 추구해야 하고, 동시에 모든 기능 및 환경창조의 중요성을 인 식해야 하며 사회적 요청의 수용과 재난에 대한 대책을 시행해야 한다.
(3) 건축전기설비는 건축물 구내의 환경만을 다루지 않고 에너지와 정보의 도입에서 폐기물의 배출까지 도시설비(Infra Structure)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이에 대한 사항까지 설계범위에 포함한다.
(4) 건축전기설비가 건축물을 인위적으로 이상적인 환경을 조성하며 또한 유지 관리하는 기술(Engineering)을 전제한다면, 그 설비 내 용은「적합성」,「안전성」,「관리성」,「경제성」과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만 한다.
2.2.2 적합성
적합성은 건축전기설비에 의한 건축공간의 쾌적성과 편리성 추구에 대한 설계로 되어야하며 건축물의 목적에 일치해야 한다.
2.2.3 안전성
안전성은 건축물내의 사람과 재산에 대한 안전성과 건축전기설비 자체에 대한 안정성을 포함하여 고려해야 한다.
2.2.4 관리성
건축전기설비는 효율적인 기능발휘를 위해 적절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관리는「적합성」과 「안전성」의 추구에 의해 반영되지만 시스템의 선정에 있어서는 사용자 입장에서 설비를 생각하고 관리에 편리하도록 하여야 하며 사용실적, 유지보수, 수명을 고려해야 한다.
2.2.5 경제성
경제성은 설치까지의 비용인 설비비, 그리고 관리, 유지, 보수에 따른 운전비가 중요 요소이고, 설비비는「적합성」,「안전성」에 따른 요소를 고려하여 경제적인 균형이 이루어져야 한다.

2.3 설계단계 및 성과물2.3.1 일반사항
(1) 설계단계는 일반적으로 계획단계와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를 시행하는 설계단계로 구분되며 설계 단계(순서)는 다음을 참조하여 진 행한다.


2.3.2 기본계획
(1) 건축물의 명칭, 용도, 규모 등 건축설계의 요청에 따라 여러 조건을 정리하여 설계조건을 설정하고, 기본계획을 연구한다.
(2) 건축전기설비의 종류및방식을 선정해 건축설계 초안작성 이전에 건축전기설비공사비의 면적당 개략값을 건축설계자에게 제시한다.
(3) 건축초안을 기본으로 연면적, 업무내용, 공기조화방식 등에서 중요 건축전기설비 기기의 추정용량을 산출한다.
2.3.3 기본설계
(1) 기본설계란 기본계획으로 완성된 건축물의 개요(용도, 구조, 규모, 형상 등) 구조계획 등을 설비기능 면에서 재검토하는 것이다. 「건축물의 평면계획은 모든 결정이다」라고 말하는 것처럼 평면계획이 정해질 때는 동시에 단면, 입면, 구조, 설비 등도 결정된 다. 따라서 건축전기설비기술사 (또는 설계자)는 건축계획의 시작부터 평면계획에 적극적으로 참가해 건축전기설비 관련 필요면적 의 확보와 건축전기설비의 배치(위치)를 결정하여 합리적이고 기능적인 건축계획의 수립에 협력해야 한다.
(2) 기본설계도서의 작성은 실시설계를 하기 위해 건축 등과 관련한 모든 협의가 끝난 것을 전제로 한다.
(3) 기본설계 순서
(가) 중요 건축전기설비 및 기기의 형식, 방식 등을 정하고, 시설장소의 위치, 면적, 유효높이, 바닥 하중, 장비 반입경로 등을 검 토해 건축설계자와 협의한다.
(나) 건축플랜에 중요 건축전기설비 기기의 개략배치를 삽입하고, 건축전기설비 면적의 재확인과 추정공사비의 산출에 필요한 기본 도면(계통도, 단선접속도 등)을 작성한다.
(다) 중요 건축전기설비 기기의 추정용량, 시설면적, 종류, 방식, 건축주의 요망사항 등을 기본으로 하여 안전성, 신뢰성, 기능성, 유지보수성, 확장성, 경제성등을 검토한다.
(라) 공사비(예산), 건축전기설비 등급의 결정, 건축전기설비 종류의 증감, 공사범위, 공사기간 등을 확인해 건축주와 협의한다.
(마) 기본설계의 내용은 기본설계도서를 정리하고 발주자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는다.
(4) 기본설계도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가) 건축물의 개요
명칭, 용도, 구조, 규모, 연면적, 예정 공사기간 등을 기재한다.
(나) 공사종목 및 그 개요
수변전, 조명, 동력 등의 전력설비, 전화 및 정보통신, 방송, 텔레비전공시청, 전기시계 등의 약전설비 중 실시하는 공사의 개 요를 기재한다.
(다) 기본설계 도면은 다음 조건을 만족하도록 간결하게 작성한다.
① 공사비의 추정이 가능할 것.
② 기본계획 전체가 이해 가능할 것.
③ 설계종목, 타 분야와의 중요 관련사항이 명시되어 있을 것.
④ 기타 필요한 실시설계로의 준비가 이루어져 있을 것.
(라) 개략공사비
기본 설계도면을 기초로 개략공사비를 공사종목별로 산출한다.
(마) 관계 관공서 등과의 협의사항
건축담당관청, 소방서, 전력회사, 통신회사 등과 기본설계 단계에서 협의한 내용과 설계자문 등에 관련한 사항을 기록한다.
(바) 기타사항
① 건축주, 건축설계자, 건축전기설비기술사(또는 설계자)에 대한 설명자료를 첨부한다.
② 제조업자의 견적서 등 개략공사비 산출자료를 첨부한다.
③ 기본설계 단계에서는 결론이 구해지지 않는 사항, 실시 설계시에 재검토를 필요로 하는 사항 등을 기재한다.
2.3.4 실시설계
(1) 실시설계는 기본설계도서에 따라 상세하게 설계하여 도면, 공사시방서 및 공사비 예산서를 작성한다. 이때에 건축전기설비기술사 (또는 설계자)는 기본설계도면에서 결정한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상세한 부분에 걸쳐 건축의장, 건축구조, 건축기계설비 등의 관 련기술사(자), 담당자 등과 긴밀하게 협조하여 상세한 내용을 결정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앞 단계의 결정내용을 조정하거나 수정하면서 검토 및 협의를 진행하게 된다.
(2) 설계진행
(가) 건축전기설비 기기는 항상 새로운 것들이 개발되어 각각 독자적인 뛰어난 기능과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기본설계에서 결정되지 않는 것은 물론 중요 기기의 용량 등 이미 결정되어 있는 것에 대해서도 다시 비교항목을 설정해 검토해야 한다.
(나) 실시설계단계에서는 기본설계 개략공사비를 기초로 예산범위가 결정되어 있다. 따라서 설정된 예산범위에서 설계를 진행함과 동시에 설계에 따른 공사가 틀림없이 이루어지도록 정리해야 한다.
(다) 설계도서의 작성이 완료된 후 공사예산서를 작성한다. 이 때 공사예산서는 건축주가 공사업자를 결정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것 으로서 적절한 예산안으로 설계가 이루어져 있는지, 타 공사와의 균형은 어떤지를 판단하는 중요한 역할이 되기도한다.
(3) 일반적인 설계도서의 구성
(가) 표 지
설계도서의 체계상 작성하는 것으로 공사명칭, 설계자명 및 도면매수 등을 기재한다.
(나) 목 록
설계도서를 철한 순서대로 도면번호와 도면명칭을 기재한다. 규모에 따라 생략하거나 표지에 기재하는 경우도 있다.
(다) 배치도
설대상 건축물, 대지상황, 인접건물, 통로, 구내도로를 기입하며, 전력 인입선로, 전화 인입선로, 외등 등의 구내배선도 포함 하여 기입한다.
(라) 건물 단면도
단면도에는 기준 지반면, 각층 바닥면, 천장높이, 처마높이 등을 기입하며, 피뢰침, TV안테나 등도 포함하여 기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마) 단선접속도
분전반, 동력 제어반, 수변전, 자가발전설비 등의 주회로 전기적 접속도를 단선으로 표시해 중요 기기의 전기적 위치와 계통 을 명확하게 한다.
(바) 계통도
건축전기설비 종목별로 기능을 계통적으로 도시하며 건축전기설비의 개요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사) 배선도
조명, 콘센트, 동력, 약전 및 구내통신, 전기방재설비 등으로 구분하여 각층마다 평면도로 표시한다.
(아) 기기 시방 및 기기 배치도
기기 명칭, 정격, 동작설명, 개략도, 마무리, 재질 등을 표시하고, 기기 주변의 배선은 필요에 따라 상세도, 설치도 등으로 표현한다.
(자) 공사시방서
① 공사시방서는 설계도면에서 표현이 곤란한 설계내용 및 공사방법에 관해 문장으로 표현한다. 그 내용은 공사개요, 지시사항, 주의사항, 사용자재의 지정, 공사범위 등이다. 공사비 견적을 정확히 할 수 있고, 공사에 대한 의심, 도급계약상 문제점이 생 기지 않도록 작성해야 한다.
② 공사시방서의 기재사항은 어떤 공사에나 적용할 수 있는 공통사항을 건설기술관리법령 규정에 따라 시설물의 안전 및 공사시 행의 적정성과 품질확보 등을 위하여 시설물별로 정한 표준적인 공사기준을 정한 것을 표준시방서라 하며 이것을 기준하되 설 계자는 공사시방서를 작성한다.
③ 공사시방서는 표준시방서를 기본으로 하고, 공사의 특수성·지역여건·공사방법 등을 고려하여 설계도면에 구체적으로 표시할 수 없는 내용과 공사수행을 위한 공사방법, 자재의 성능, 규격 및 공법, 품질 시험 및 검사 등 품질관리, 등에 관한 사항을 기술해야 한다.
2.3.5 설계 성과물
(1) 설계의 성과물은 설계도서라고도 하며, 설계를 진행하는 순서인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에 따라 그 내용과 종류가 달라진다. 기본설 계 성과물을 보다 구체화시켜 공사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2) 기본설계 성과물
기본설계 성과물은 설계개요서, 기본설계도면, 개략공사비 내역 및 기타의 용량 계획서, 시스템선정 검토서, 협의기록서 등으로 이루어지며 일반적으로 다음 그림을 참조한다.
(3) 실시설계 성과물
실시설계 성과물은 설계도면, 시방서, 공사비적산서, 각종계산서 기타 협의기록등으로 이루어지며 일반적으로 다음 그림을 참조한다.


2.4 에너지절약 방안
2.4.1 일반사항
건축전기설비의 에너지절약은 조명제어시스템 구축, 광원 및 조명기구의 고효율화, 전원설비의 에너지절약 시스템 및 기기 사용, 에너지절약적 제어설비 사용등으로 하며 건축물의 종류, 규모에 따라 다음기준내용을 참고하여 선정한다.
2.4.2 적용기준
(1) 저 손실형 변압기사용
건축물 내 설치되는 변압기는 저 손실형으로 몰드변압기 또는 아몰퍼스변압기를 사용한다.
(2) 변압기 대수제어 가능구성
부하특성, 종류, 계절 부하 등을 고려하여 복수 대수, 대수조절이 가능한 회로로 검토한다.
(3) 직강압방식 변전시스템
중소형 건축물의 경우에는 수전전압을 사용전압으로 직강압하여 사용토록 시스템을 구성한다. 단, 대형건축물의 경우는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
(4) 전력량계 설치
변압기별 전력량계를 설치하여 부하률의 예측이 가능토록 한다.
(5) 최대수용전력제어
최대수용전력제어장치 등을 설치 최대수용전력을 제어 또는 관리 할 수 있도록 한다.
(6) 역률 개선용 진상콘덴서 설치
대형빌딩으로 2단계 강압 변전시스템(특고압→고압→저압)으로 구성된 경우는 종합콘덴서를 설치하여 자동역률 제어장치를 설치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중소형 건물로서 직강압 변전시스템인 경우는 분산식 개별콘덴서 설치방식으로도 할 수 있다.
(7) 변전실의 위치
변전설비 설치시 부하의 중심(동력설비 용량분포, 조명설비 용량분포를 감안)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소형 건물의 경우 동력설비가 집합된 기계실과의 영향이 크며, 대형건물인 경우는 동력설비의 분포상태에 따른 영향을 참고한다.
(8) 전구식 형광등기구 사용
일반적인 다운라이트 또는 백열등기구 설치시 광원으로 전구식 형광램프(또는 콤팩트 형광램프)를 사용한다.
(9) 형광램프 선정
일반적 사용의 40W급 형광램프를 고효율 32W 형광램프로 대체한다.
(10) 안정기 선정
형광등용 안정기는 전자식 또는 고효율 자기식 안정기를 채택한다.
(11) 고효율 방전램프 사용
건물내 고천장부분 및 옥외등(가로등, 방범등)은 고효율 방전램프(HID) 등을 사용한다.
(12) 고조도반사갓 채택
업무, 상업, 병원 건물에서 업무, 작업 등 명시적인 환경으로서 높은 조도가 요구되는 경우는 고조도반사갓을 설치하여 기구효 율을 높인다. 단, 글레어리스 조명환경을 필요로 하는 곳에서는 적용시 신중을 기한다.
(13) 태양전지가 부착된 가로등설비
공동주택 단지에서는 태양전지를 응용한 가로등 설치를 검토하여 에너지절약 및 기술향상을 꾀한다.
(14) 개별스위치 설치 또는 솎음제어
업무빌딩은 6등 이하 1개 스위치 점멸, 주택, 병원, 숙박시설은 1등 1스위치 점멸을 원칙으로 하여 개별제어 또는 그룹별 솎음 제어가 가능토록 한다. 단, 조명자동제어시스템에 의할 경우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
(15) 창측조명 별도제어 또는 일광조도제어
광센서에 의한 점멸장치를 설치하거나 별도 제어회로를 검토한다. 단, 조명자동제어시스템에 의할 경우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
(16) 옥외등 자동점멸장치
타이머 또는 광센서에 의한 점멸장치의 설치를 검토한다. 단, 조명자동제어시스템에 의할 경우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
(17) 조도 자동조절 조명장치
공동주택에서 세대내 현관, 공용부 계단, 복도 부분에서 주변조도와 사람의 유무에 따라 점멸되는 조명기구를 설치한다. 단, 조 명자동제어시스템에 의할 경우 적용하지 않을 수 있다.
(18) 조명설비 자동제어시스템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응용한 조명자동제어장치를 설치하며, 숙박시설의 경우 객실관리시스템에 의한 전력제어시스템도 포함된다.
(19) 고효율 유도전동기 설치
기계설비 구동용의 전동기는 고효율 유도전동기를 사용한다.
(20) 유도등 소등제어(3선식배선)
소방용 전기설비인 유도등을 평상시 소등상태가 유지되는 시스템으로 구성되도록 검토한다.
(21) 전동기의 적합한 기동방식 채택
전동기 용량이 일정용량 이상인 경우 현장조건을 고려하여 기동방식(Y-△,리액터,콘돌퍼 등) 또는 인버터 제어방식을 채택한다.
(22) 승강기제어
승강기는 인버터(VVVF)제어방식으로 직접 제어토록 검토한다.
(23) 팬 코일유닛(FCU)제어회로 구성
팬 코일유닛이 설치된 경우 전원콘센트제어회로를 건물의 방위를 고려하여 구성하며, 전기설비 단독 또는 건축기계설비 자동제 어에 의하도록 한다.
(24) 수변전설비 중앙감시제어설비
전력계통의 감시, 제어, 계측을 컴퓨터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센서, 전송설비, 감시설비를 설치 검토한다. 또한 건물자동제어설비(BAS)로 구성될 경우 전력설비, 조명제어, 방재설비, 승강기설비, 주차관리설비, 공조설비 등 건물 내 모든 자 동화설비는 건물특성에 따라 적절하게 관리되도록 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