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전기용어집


전기용어사전
▶가감 인덕턴스(Abjustable inductance)
전류가 통해있는 상태에서 그 값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인덕턴스. 《반대어》고정인덕터스



▶가공도체[架空導體)](Aerial conductor )

공중에 지지(支持)되어 있는 도체. 안테나 선이나 전주(電柱)에 가설된 전선 등이 그 예에 속한다.



▶가공선로[架空線路](Aerial line;overhead line)
① 지지물에 가설된 전선과 전선을 지지하는 지지물. ② 전주(電柱), 철탑(鐵塔)등을 지지물로 하여 공중에 가설한 전선로. ③ 배전선을 전주에 의하여 지상에 가설한 선로. 「가공전선로」(架空電線路;overhead iine)라고도 부른다.


▶가극성[加極性](Additive polarity)

단상변압기의 극성을 나타내는 방법의 하나. 고압권선의 단자 U와 저압권선의 단자 u를 접속하여 변압기에 전압을 가했을 경우, V와 v사이의 전압이 U와 V사이의 전압보다 높은 경우에 이를 「가극성」이라고 한다. U와 u가 외함(外函)의 대각선상에 있다. 「감극성」(減極性)에 반대되는 말이다.→극성.


▶가동복권발전기[可動複捲發電機 ; 和動複捲發電機]
(Cumulative compound gene-rator)
복권발전기에서 직권계자기자력이 분권계자기자력에 상호 거래하는 것. 직권계자기자력의 크기에 따라 과복권(過複捲)·평복권(平複捲)·부족복권(不足複捲) 등 3종류로 나누어진다.

▶가동철편형[可動鐵片型, 可動鐵片形](Mo-ving-iron type)

계기의 동작원리에 의한 종별의 하나. 고정코일에 흐르는 전류에 의하여 가동철편에 생기는 힘으로 동작하는 것이다. 주로 교류에 쓰이지만, 철편이 히스테리시스가 적은 좋은 품질의 재료이면 직류에도 사용된다. 흡인형(吸引型)과 반발형(反撥型;反發形)또는 이의 복합형(複合型)이 있다.


▶가동코일형스피이커[可動코일型스피이커](Moving coil loudspeaker)
소위 다이나믹스피이커, 자계 속에 있는 도선에 전류를 통하면 도선과 직각으로 힘이 작용한다. 이 원리를 응용한 스피이커를 말한다. 코일내에 직류자속을 통하여 주고 코일에 음성전류를 통하면 코일은 음성전류에 따라서 축방향으로 진동한다. 이 코일로서 종으로 된 코운(cone) 또는 진동판을 구동시켜 음향을 내게 한다. 그림은 그 일예로서 코운의 정점에 코일을 붙이고 그 코일을 영구자석 또는 여자된 전자석의 자계속에 두고, 코운의 바깥둘레는 가죽 등으로 적당하게 부드럽게 스피이커의 바깥 프레임에 붙인다. 이와 같이 하여 코일내에 저주파 전류를 통하면 코일이 움직이고 따라서 코운이 진동하여 소리(音)를 내게 된다.

▶가변저항[可變抵抗](Variable resistance)

①값을 변화할 수 있게 되어 있는 저항. 전류 전압 조절용 또는 측정용 등에 쓰인다. 그 형(型)으로서는 슬라이드형(Slide型:연속적으로 가감할 수 있는것) 및 디케이트형(decade型:十進型)등 여러 가지가 있다.

②가변접촉자를 움직이면 놋치(Notch)를 돌리는데 따라 저항값을 변화하게 한 저항기

▶가산계수기[加算係數器](Summing ampl-ifier)

아날로그(Analogue)계산기의 구성요소인 선형연산기의 일종으로서 입력으로 주어진 n개의 함수인 정수배의 화를 출력으로 얻어지는 연산회로, n개의 함수인 1배의 화를 출력으로 얻는 것은 단적으로 가산기라 하고, 입력단자가 1개인 때는 계수기라고 한다.


▶가속도[加速度](Acceleration)
속도가 변화하는 비율을 말한다. 따라서 빨라지면 플러스, 늦어질 때는 마이너스이다. 7초간에 V1cm/sec에서 V2cm/sec로 변화하면 가속도는

또한 낙체의 가속도는
980cm/sec2이다.

▶가스성극[가스成極](Gas Polarization)

전해액에 넣은 전극간에 전압을 가하여 전류를 통하면 기체가 양극면에 발생한다. 이 양극의 기체는 서로 하나의 전지를 만들어 기전력을 발생하여 전해 전압에 반항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말한다.


▶가스세정기[가스洗淨器](Gas washer)

가스중인 불순물을 액체로 세정(洗淨)하여 제거하는 장치.


▶가스전지[가스電池](Gas cell)

수소를 양극, 염소 또는 산소를 음극으로 하는 전지이나 가스저류조(貯溜槽)가 필요하므로 불편하다. 기전력은 1∼1.3V


▶가역정리[可逆定理](Reciprocity theorem; Reversible theory)

하나의 희로망에 있어서, 그 임의의 한 지로(枝路)A에 기전력 E를 가하였을 때 다른 임의의 지로 B에 I라는 전류를 발생한다고 하면 이것을 가역정리 또는 가역율이라 한다.


▶가청주파수[可聽周波數](Audible frequency)

사람의 귀로 들을 있는 진동의 주파수. 보통 16,000Hz 이하 16Hz 이상의 주파수를 말한다. 또 변조파인 경우는 이 가청주파수는 반송파인 고주파에 대하여 저주파라고도 한다. 약해서 A,F라고 쓰기도 한다.


▶각속도[角速度](Angular velocity)

회전 연동을 하는 것에 대하여 단위시간에 도는 각도를 말한다. 라디안(radian)/sec으로 나타낸다. 정현파형은 이것을 회전운동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주파수 f와 2π(=6.2832)의 적(積), 즉 2πf를 각속도라고 하며, 기호 ω로서 보통 나타낸다. 각주파수라고도 한다.


▶각주파수[角周波數](Angular frequency)

정현파 교류에 있어서 단위시간당 변화하는 위상각을 말한다. 지금 각주파수를 ω진폭을 A, 시간을 t, 시간 t가 0일 때의 위상각을 θ로 하면 정현파 교류 i는 i=A cos (ωt+θ) ω=2πf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각주파수 ω는 주파수 f의 2π배이며 라디안(radian)/sec의 단위로써 나타내는 것이 보통이다. 각속도라고도 한다.


▶간선[幹線](Trunk line; Main line; House main)

① 도시간에 있어서의 전신전화선의 주요선을 간선이라 함. ②총괄국, 중심국, 집중국간 혹은 이들 상호간을 잇는 중계선. ③ 철도망의 근간을 이루는 선로. ④근간으로 되어있는 송배선, 또는 인입개폐기. 또는 변전실의 저압배전반에서 분기보안장치에 이르는 사이의 전로(電路). ⑤ 배전선 또는 송전선으로 주변전소와 각 변전소를 연결하는 선을 말한다. 또 하나의 건축물 내의 옥내배선에서 주요한 선. 이를테면 각층의 분전반과 주배전반을 연결하는 배선을 옥내배선이라고 한다.


▶간이피뢰기[簡易避雷器](Popular arrester)
직렬갭과 Fiber 제인 소호통을 조합한 간단한 구조의 것으로 Deion피뢰기, 소호통 갭 등의 총칭.

▶감극[減極](Depolization)

전지에 있어서 수소(水素)가스가 +극의 표면을 싸고 그 기능을 감쇠하게 하는 것을 성극(成極)이라 하고 이것을 방지하는 것을 감극이라 한다. 또는 복극(復極)이라고도 한다.


▶감도[感度](Sensibility)
일반적으로 작은 자극에 대하여 큰 반응을 보이는 것을 감도가 좋다고 한다. 수신기, 수화기 또는 계기(計器)등에 있어서는 수신 또는 측정할 수 있는 압력의 최소치(最小値)가 적은 것일수록 감도가 크다. 또는 좋다고 한다. 즉 다른 것의 영향을 받아들이는 율이란 것. 전기계기의 감도, 음의 감도, 진동의 감도 등이 있으며 검류계의 지침형에서는 눈금판이 한눈금 만큼 움직이는데 요하는 전압, 전류 등으로 나타내고, 광전관의 감도는 광속과 양극전류와의 곡선의 구배로 나타내고, 수화기 수신기에서는 같은 출력전압을 내는데 입력전압이 작을수록 감도가 크다고 말한다.

▶감쇠기[減衰器](Attenuator)
임피이던스가 같은 회로간에 넣는 사단자 망회로에서 이것을 조정하는 것에 의해 전류, 전압, 전력 등을 감쇠시켜서 소요된 크기로 한 것으로서 그외에 음향을 감쇠 흡수시키는 음향감쇠기라 하는 것도 있다.

▶감쇠망[減衰網](Attenuation network)

소요의 감쇠도를 얻을 수 있는 회로망 이를테면 그림과 같은 것은 그 일례이다. 또 텔레비전에 있어서 전파가 강하면 화상(畵像)의 흑백(黑白)이 반전(反轉)되는 경우가 있다. 이와같은 때에도 그림과 같은 감쇠기를 붙인다.


▶감자[減磁](Demagnetize)
자화(磁化)되어 있는 것을 전혀 자화되지 않는 상태로 만드는 것 또는 어느정도 자화의 정도를 약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강자성체[强磁性體](Ferromagnetic sub-stance)

자기유도작용이 센 물질로 철, 니켈, 코발트 등의 비투자율이 1 이상인 것.


▶강하[降下](Rigid tower)

전선로에 가하는 모든 하중을 완전하게 저지하여 여하한 방향에도 흔들리거나 비틀어지거나 하지 않는 철탑 또는 철주.


▶개로권[개로권](Open-circuit winding)

몇 개로 개로한 독립된 권선이 철심에 감겨져 있어 이것이 외부회로에 연결되어 처음 폐회로를 만드는 전기자 권선.


▶개로시간[開路時間](Trip time)
전선로에 단락이 발생한 순간으로부터 차단기의 동작이 끝날때까지의 시간.

▶개로전압[開路電壓](Open circuit voltage)

개회로에 있어서 그 개로한 점의 양단에 나타나는 전압을 말한다. 예를들면 전지에 있어서는 양단자간을 개방하여 두었을 때의 전압이며 실제 사용할때는 거기를 흐르는 전류에 의하여 전지의 내부저항(內部抵抗)에 상당하는 전압강하가 생기며 그것을 개회로 전압에서 빼낸만큼의 낮은 전압이 전지단자(電池端子)에 나타나게 된다. 또 트랜스에 있어서는 1차측을 전원에 접속하여 2차측을 개로하였을 때에 2차 양단자간에 생기는 전압이다.


▶개방임피이던스[開放임피이던스](Open-circuit impedance)

4단자망회로의 출력단자를 개방하였을 때 입력단에서 출력단을 본 경우에 그 회로의 임피이던스를 말한다.


▶개방전류[開放電流](Open circuit current )

릴레이(relay)가 동작하여 접점(接點)이 닫힌 후 전류가 점차로 감소되어 가서 다시 접점이 열리는데 그때 코일의 전류치(電流値)를 말한다.


▶개폐[開閉](Make and break)

회로를 접속하거나 절단하는 것.


▶거리시간곡선[距離時間曲線](Distance-time curve)
전차가 시동출발시에서 시간에 따라 어느 정도의 거리를 달렸나를 나타내는 곡선.

▶검전기[檢電器](Voltage detector)
전압, 전류, 전하의 유무를 알고 또는 이것을 측정하는 것으로 검류계, Neon lamp식, 박검전기, 정전식검압계, 레시버 등 각종이 있다.

▶검파관[檢波管](Detector tube)
진공관을 검파기로서 사용했을 경우 이것을 검파관이라고 부른다. 여기에 사용되는 진공관을 플레이트검파, 그리드검파에 흔히 쓰이는 6SJ7, 6BA6, 1T4등 슈우퍼등의 검파에 쓰이는 2극관 6H6, 6AL6등이 있는데 5∼6구의 보통 쓰이는 슈우퍼에는 3극관과 함께 들어있는 6SQ7, 6AV6, 6AT6등 널리 쓰인다. 게르마늄, 다이오드를 사용한다.

▶게이트신호[게이트信號](Gate signal)
일반적으로 제어입력단(制御入力段)에 특정한 제어입력신호가 전달되는 회로 또는 반대로 그 기간중 신호의 전달을 막는 회로를 게이트회로라 하며 이제어신호를 게이트신호라 한다. 게이트회로 참조

▶격자변조[格子變調](Grid modulation)
이것은 제어격차, 차폐격차, 억제격자의 세가지 변조방식의 총칭. 이 격자에 변조 주파수의 출력을 넣어서 변조를 행하는 것이다. 간단한 것이 특징.

▶격자회로[格子回路](Grid circuit )

진공관의 격자와 음극관의 사이에 포함되어 있는 회로.


▶결정형고성기[結晶形高聲器](crystal loudspeaker)
크리스탈 스피이커 참조

▶결합계수[結合係數](Coupling coefficient )
두회로를 결합할 때 그 결합도를 나타내는 것. 즉 1차회로에 1A의 전류가 흘렀을 때 2차회로에 몇 V의 전압이 되는가를 표시하는 것을 결합계수라고 하고 K로 나타낸다.


▶경간[徑間](Span)
배전선, 송전등에서는 전선지지물간의 거리 또 단자간의 거리 또는 부하(負荷;裝荷장하)코일간의 거리등에도 사용한다. 전선의 가선상태에서 길이 L(m)은 경간 S(m)와의 사이에 다음 관계가 있다. L
=S+8D²/3S 단 D는 이도(弛度)

▶경동선[硬銅線](Hard-drown copper wire)
상온에서 선인(線引)한대로의 동선 도전을 96∼98% 인장의 세기 항장력 35∼48kg/mm²로 140kV급이하인 송전선로에 널리 쓰이고 있다.

▶경부하[輕負荷](Light loading)
케이블등에 장하할 경우 적은 인덕턴스를 사용하는 방식으로서 중장하에 비하면 고음부도 잘 전달하여 주파수 특성은 좋으나 감쇠도가 높다. 또 한층 적은 인덕턴스를 사용하는 것을 익스트라 라이트 로우딩(extra light loading)이라고 한다.

▶경사전위법[傾斜電位法](Graded potential system)

절연급전선의 시설방법의 하나로 변전소에서의 접속점에 행하여 전위의 기울기를 갖게 하는 것.


▶계기용변성기[計器用變成器](Instrument transformer; Meter transformer)

전류측정 또는 전압측정에 사용되는 변성기. 변류기와 계기용 변압기가 있다.

▶계기용변압기[計器用變壓器](Instrument transformer)
교류의 전압을 측정하는데 직접 잴수없을 때 이것을 낮은 전압으로 내려서 측정하기 위한 변압기로 일반적으로 PT라고 한다. 2차정격전압은 100V.

▶계기용변압변류기[計器用變壓變流器](Met-ering outfit)
P.CT라고 하며 계기용변압기(PT)와 계기용변류기(CT)를 공통의 외함속에 장치한 것으로 부상이 적고 오접속의 염려가 없으므로 사용상 편리하다. 일반적으로 3상용으로 PT 1개에 CT2개를 사용한다.

▶계자[界磁](Field magnet; Field system)
① 계자극, 계자권선, 계철을 포함한 계자속을 발생시키는 부분의 총칭. ②발전기는 기계적에너지를 전기적에너지로 또 전동기는 전기적에너지를 기계적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이나 이 변환에는 자기력의 개재가 필요하다. 이 중개의 자기력을 만들기 위해 직류의발전기, 전동기급교류의 발전기 동기전동기에서는 교호로 N극과 S극과를 배치하나 이 극을 계자극 또는 계자라 한다. 영구자석이라든가 또는 직류에 의한 여자를 만들고 있다.

▶계자계철[界磁繼鐵](Field yoke)
계자의 자로를 형성하는 철로 만든틀.

▶계자권선[界磁捲線](Field coil)
계자를 만들기 위해 철심에 감겨진 코일로서 여기에 전류를 통하면 계자극이 된다. 그리하여 공급전원에 병렬로 감겨진형(形)을 분권형이라 한다. 직렬로 감겨진 형은 직권형이라 함.

▶계장[計裝](Instrumentation)
측정장치와 제어장치등을 장비하는 것.

▶계전기[繼電器](Relay)
기기나 선로에 취부하여 고장발생시에 기기를 손상하기전에 간단한 동작으로 복잡한 또는 원방의 기기를 확실히 제어하고 또 다른힘을 받아서 기기를 여러 가지 목적에 의해 동작시키는 사명을 갖는 것으로 동작이 정확하고, 감도가 예민하여 동작에 요하는 전력이 적고 또 기계적감도가 클것등의 필요조건을 구비한 것으로 종류는 온도, 과전류, 차동, 절단, 무극등 수백종으로 나누어지고 구조상으로 나누어도 가동코일, 가동철심, 유도형, 전류력계형, 항온형등 수십종이 있다.

▶고도계[高度計](Altimeter)
항공기의 고도를 측정하는 계기로서 기상(機上)에서 발사한 전파 비임(beam)과 지상으로부터의 발사전파와의 사이의 고주파 위상차, 혹은 도착 시각차를 이용하여 고도를 측정하는 것이 있다.

▶고압애자[高壓碍子](High-tension insulator)
고압전선용의 애자로 고압핀애자, 고압인류애자, 건조브러시오우버(brachover)전압은 6kV용으로 pin형은 50,000V 인류는 30,000V정도이다.

▶고유전도[固有傳道](Proper conduction)
반도체에서 전자와 정공과가 같은 수만큼 생김과 동시에 전도에 부딪히게 되는전도.

▶고유치[固有値](Soecific value)
어떤 물질이 어떤 표준상태하에서 가지는 어떤 물리적 성질의 양 이를테면 고유저항이라든가 비중등.

▶고저역여파기[高低域濾波器](High and low-pass filter)
어떤 주어진 주파수대의 전류는 통과하지 않으나 그 대역보다 높은쪽과 낮은쪽의 주파수의 전류는 통과시키는 성질을 가지는 필터로서 수신기에서는 혼신을 제거할 목적으로 사용된다. 보통 대역소거여파기라고도 한다.

▶고정자[固定子](Stator)

전동기 발전기등의 회전자에 대한 반대말로서 고정할 수 있는 부분 즉 전선을 지지하는 철심과 철심을 부착할 틀로 되어 있다. Stator라고도 한다. 즉 고정되어 있는 부분.


▶고조파[高調波](Harmonic wave; Higher Harmonicwave; Harmonics)
하나의 임의의 파형을 생각하면 그 기본이 되는 정류파의 정수배의 주파수를 갖는 정현파로부터 되는 것을 수학에서 알게된다. 그리하여 그 기본이 되는 정현파를 기본파라 부르고 그 기본파의 정수배의 주파수를 갖는 정현파를 고조파라 부른다. 그리하여 몇배의 주파수를 갖고 있는가에 의해 이자조파, 삼차조파라 말하고 또 우수배의 조파는 우수조파, 기수배의 것은 기수조파라 부른다.

▶고조파필터[高調波필터](Harmonic filter)
고주파를 없애기 위해 회로에 넣는 filter

▶고조파함유기[高調波含有器](Harmonic content )

증폭기의 출력에 포함되어 있는 고주파의 크기 일그러짐의 정도를 나타낸다.


▶고주파[高周波](High-frequency wave; HF )

높은 주파수로 무선통신등에 사용하는 주파수를 말할때도 있고 무선통신에서 저주파 고주파로 나누어서 반송파로 닿는 것을 고주파로 부를때도 있다. 약호는 HF.


▶고주파계기[高周波計器](High-frequency instrument )

가청주파수이상의 높은 주파수의 측정에 사용하는 계기로 열선형, 진공관형, 열전형, 열전대형등이 사용된다. 열선형전류계 참조.


▶고주파용저항기[高周波用抵抗器](Resistor-for high-frequency)

특히 고주파에 있어서 저항의 주파수특성(周波數特性)을 좋게하기 위하여 이를테면 2개의 탄소피막저항체를 동축으로 배열한 구조의 것 또는 둥근 관모양의 탄소피막저항체를 사용한 것 등이 있다. 수백 MHz의 회로에 사용된다.

▶고주파케이블[高周波케이블](High-freque-ncy cable)

동축케이블, 동축코오드등 고주파전송용의 케이블로 무선통신의 공중선급전선 텔레비젼과 다중전화등의 광대역전송선로등에 사용된다.


▶고주파탐상법[高周波探傷法](High-frequ-ency flaw detection method)

금속의 탐상법의 하나로 와전류의 분포가 상처가 있는 것은 불균일하게 되어 손실이 증가하는 것으로 이손실 측정보다 상처의 유무를 알게 된다.


▶고차진동[高次振動](Higher order oscilla-tions)
일반적으로 전자진동에 있어서 기본진동(基本振動)과 다른 동작전압이 일어나는 복잡한 진동형태를 말한다. R-K 진동에 있어서의 왜소파진동(倭小波振動) 마그네트론(magnetron)의 자난자계보다 큰자계에서 일어나는 파장의 보다 큰 진동반사형 클라이스트론(klystron) 반사형의 기본진동에 비하여 낮은 플레이트 전압으로 발생하는 같은 파장 소출력(小出力)의 진동등은 그예다.

▶공간전하[空間電荷](Space charge)
양극전압의 어데이고 상관없이 전방출전자에 상당하는 양극전류는 얻기 어렵다. 이것은 음극에서 방출된 전자의 일부가 안개와 같은 층을하여 개재한다고 생각된다. 음극에서 방출된 전자가 그 안개속에 차차 침입하고 동시에 수자리의 전자가 이 안개를 떨어뜨려 양극에 이동하는 것으로 이 안개와 같은 전자 군을 말한다. 즉 음극에서 방사된 전자중에서 양극에 아직도 닫지 못한 전하.

▶공급전압[供給電壓](Supply potential)

공급전압은 반도체장치(半導體裝置)를 포함한 회로에 공급되는 전압을 말한다.

▶공기절연[空氣絶緣](Air insulation)

도체간의 간극(間隙)에 절연물을 넣지 않고 공기로 절연내력을 유지케하는 것을 말한다. 공기 콘덴서등은 공기절연의 일예이다.


▶공동귀선[共同歸線](Common return)

전화전신등의 통신선에 있어서 다수의 통신선로가 각각 독립하지 않고 공통의 1선을 귀로로 하는 경우, 이 공용된 선로를 말한다. 또 샤시를 써서 수신기를 설치할 때 각 그리드귀로 기타 접지할 것을 모두 금속 샤시에 접속하는데 이러한 경우 샤시는 공동귀선이 되는 것이다.


▶공명[共鳴](Resonance)

어떤 모양 및 규격의 상자 구멍등이 어떤 주파수의 음파에 대하여 직접파의 합성에 의하여 세기를 증대시키는 현상 기계적인 진동에서도 마찬가지로 이와같은 현상이 있는 공진.


▶공전요란[空電擾亂](Atmospheric distur-bance)

무선통신의 전파가 공중전기(空中電氣)에 의하여 방해되는 것. 혹은 방해를 주는 공중전기를 말할때도 있다.


▶공진[共振](Resonace)

어느 파동의 주파수와 그 물체 또는 전기 회로등의 고유진동주파수와 일치했을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전기회로에서는 저항 코일 콘덴서의 배치에 의해 직렬공진과 병렬공진이 있고 직렬공진에서는 공진시에 전류가 최대치가 되고 전압은 최소치가 된다. 여기에 대해 병렬공진에서는 전류가 최소가 되고 전압이 최대가 되는 점이다.


▶공진트랜스[共振트랜스](Resonance tram-sformer)
고주파트랜스의 2차에 부하(負荷)로써 콘덴서를 가지고 1차, 2차 전회로가 1차에 공급되는 주파수에 공진하도록 조정할 때는 트랜스에 2차 전압을 평상상태보다도 상승시킬 수 있다. 이렇게 쓰이는 트랜스를 공진트랜스라고 한다. 요즘의 수신기의 고주파 트랜스는 거의 다 이형이다. 이를테면, 안테나 코일과 그리드의 공조회로가 이것이다.


▶공핍층[空乏層](Depletion layer)

공간전하층 반도체중의 PN 접합등에서는 움직이려는 캐리어(carrier)의 전하밀도가 희박하여 도너(Donor)급 엑셉타(Acce-ptor)의 전하밀도를 중화하는데 불충분한 상태로 되어있는 영역을 공핍층이라 부른다. 또 공간전하층이라고도 부른다. 캐리어, 도너, 엑셉터의 항 참조.


▶과도안정도[過渡安定度](Transient stability)

송전에서 송전이 어느 부하에 안전한 운전을 하고 있을 때 급격히 부하가 변동에도 탈조(脫調)하지 않고 재평형을 잡아 안전한 송전을 계속하는 정도.


▶과도전압[過渡電壓](Transient voltage)

과도상태에 있어서 나타나는 이상 전압.

▶과도현상[過渡現象](Transient deviation)

갑자기 전류를 끊는다든지, 갑자기 흘린다든지 할 때에 순간적으로 평상상태(平常狀態)에 도달하지 않고 평상상태에 이르기까지에는 짧은 시간이기는 하지만 회로의 상수(常數)에 따라서 다른 어떤 종류의 경과를 더듬게 된다. 이때의 상태를 과도현상이라고 한다. 이것에 대하여 평상상태, 즉, 오옴의 법칙이 적용될 수 있는 상태를 정상상태라고 한다.


▶과방전[過放電](Overdischarge)

축전지(蓄電池)를 실제 사용할 때 그 용량이 허용하는 범위내의 암페어지(amperehour)용량으로써 적당한 양만끔 방전하면 다시 충전한 후 사용하여야 하나, 적당량 이상으로 많이 방전하는 것을 과방전이라고 하며 황산화(黃酸化)가 일어나기 쉬워서 수명을 심히 저하시킨다.


▶과부하[過負荷](Overload)

전동기, 발전기, 변압기등에 규정값 이상의 부하를 거는 것. 즉 전부하이상의 부하를 거는 것을 말한다.


▶과전류정수[過電流定數](Overcurrent constant)

변류기를 계전기용으로 사용할 때 고장시에 과전류의 특성이 문제가 되어 이 관계를 나타내는 정수 정격주파수 정격부담(0.8 log 力率)으로 비오차가 ±10%로 될 때의 1차전류를 정격일차 전류로 제한값을 정격과전류정수라 정의한다.


▶관성[慣性](Inertia)
전기회로에 있어서 인덕턴스가 있을 때 전압을 갑자기 가하여도 전류는 갑자기 증가하지 않고 또 전압을 갑자기 제거하여도 전류는 그대로 계속 흐르려고 한다. 이 현상은 물체의 관성과 비슷한 점에서 인덕턴스는 전기적 관성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광[光](Light)
전자파의 일종으로서 파장 0.4∼0.76μ 전반속도 3×108m/s

▶광계전기[光繼電器](Light relay)
광속(光束)을 광전관(光電管)으로 받아 그 광속의 증감(增減)에 의하여 동작하는 계전기 장치를 말한다.

▶광도[光度](Luminous intensity; Light intensity)

광원에서 어느 방향에 나오는 빛으로 수직하게 비치고 있을 때 광원에서 단위거리에 있는 단위면적이 받는 빛의 에너지의 양을 그 광원의 광도라 한다.

단위로는 칸데라(약호는 cd)를 사용.

▶광량[光量](Quantity of light )

광속(光束)에 그것이 통한 시간을 곱한 것을 말한다. 광속을 루우멘(lumen)으로써 나타내고 루멘시(時)로 표시한다. 즉 빛의 어떤 시간내에 있어서의 총에너지를 표시한다.


▶광속[光束](Luminousflux or light flux)

어떤면에 있어서의 광속이란 그면을 단위시간내에 통과하는 빛의 전 에너지를 말한다. 광속의 단위로는 루우멘(lumen=Lm)을 사용한다. 국제 촉(國際 燭)의 균등광원(均等光源)으로 전공간에 나온 전광속은 4π루우멘이다. 그리고 1국제 촉광의 광원에서 단위입체각중에 나오는 빛의 1群을 1루우멘(Lm)이라 한다.


▶광원[光源](Light source; Illuminations source)

빛을 내는 원천으로 자기가 빛을 방사하는 1차광원과 다른 광원에서 나오는 빛을 반사 또는 투과시켜서 비치는 이차광원이 있다. 또 광원의 크기와 형에 의해 직광원, 원광원 등으로 부르는 것이 있다.


▶광자[光子](Photon)

(hlank 정수 h)×(광의 진동수 r)의 에너지를 갖고 있다.


▶광전도효과[光電導粝果](Photoconductance effect )

광전도 효과는 반도체장치(半導體裝置)를 광선에 노출시켰을 때에 생기는 정수(定數)의 변화를 말한다.


▶광축[光軸](Optical axis)

렌즈의 광축이란 렌즈의 중심을 통하여 그 곡율반경(曲率半徑)의 중심을 통한다고 상상하는 지름이다 렌즈의 중심을 통하는 다른 임의의 상상의 선은 부축(副軸)이다.


▶교류[交流](Alternating current)

시간의 경과에 따라 규칙바르게 일정한 주기를 이루고 그 크기와 방향이 변화하는 전류를 말하는 것으로 이와같은 전류를 교번전류라 한다. 약호는 AC로 나타낸다.


▶교류전동기[交流電動機](AC motor)

동기전동기 유동전동기 정류자전동기로 대별되고 교류전력으로 운전하는 것.


▶교번자계[交番磁界](Alternating field)

자계가 동기적으로 그 강도에 따라 방향을 변화하는 자계를 말한다.


▶교차코일형계기[交叉코일型計器] (Gross coil instrument)

가동코일형 또는 전류력계형계기의 일종으로 가동부분요소라 하여 2개의 코일을 사용한다. 그 중심선이 어느 각도를 이루게 만든 것.


▶교환기[交換機] (Telephone switchboard; Switchboard)

전환교환을 행하는 장치로 자동식과 수동식으로 대별되고 전자에는 스탭바이스탭(step by step)式 파우워드리빙(powre driven)式 계전기식, 후자는 자석식, 공전식으로 대별시킨다. 각 방식에 대해서는 각항 참조


▶구속시험[拘束試驗] (Lock test)

유도전동기에서 합성임피턴스와 합성저항을 계산하거나 또 이들로부터 등가회로정수등을 구하기 위해 쓰이는 시험으로 단락시험이라도 한다. 계기의 2차전선을 모두 단락하고 회전부분이 들지 않게 고정시키고 일차전선에 전부하전류 정격전류가 흐르게 낮은 전압을 가하여 그때의 입력전압과 입력전압을 측정하는 것으로 이것을 구속시험(lock Test)이라 부른다.


▶구속전류[拘束電流] (Locked rotor current)

유도전동기의 회전자를 고정시켜 회전하지 않게하고 여기에 전압을 가하면 이때 고정자에 유입하는 전류.


▶국부조명[局部照明] (Local illumination)

어느 부분만 특히 강하게 비치는 조명.


▶국제촉[國際燭] (International joule)

국제적 전기단위로서 1국제쥬울은 1.00018쥬울과 같다.


▶굴절각[屈折角] (Angle of refraction)
빛이나 전파와 같은 파등이 어느 표면에 입사하여 굴절되어 이면에 세운 수직선과 굴절선이 이루는 각, 입사각, 반사각, 굴절 참조.

▶궤간[軌間] (Gauge)
궤도의 간격이란 말이며 궤간에는 협도와 표준궤간이 있는데 협도는 1.067m이고 표준궤간은 1.435m로 구미각국에서 널리 사용한다.

▶규소강판[硅素鋼板] (Silicon-bronze wire)
소량의 납과 미량의 규소를 합한 동선으로 도전율은 동선의 50∼40% 정도되나 인장의 세기가 45∼70kg/mm2로 아주 강하다 전차선이나 장경간의 가공선에 이용된다.

▶균압모선[均壓母線] (Equalizing bus-bar)

발전기를 병렬운전 할 때에 균압선이라고 하여 사용하는 모선을 말함.


▶그라운드리터언(Ground return)

단선식과 같은 한쪽 선은 절연된 전선을 사용하고 귀로는 따로 선을 사용치 않고 대지 또는 장치의 금속틀 등에 의하였을 때 귀로를 말한다. 지귀로(地歸路)라고도 한다. 즉 지회로가 귀로가 되는 것이 지귀로이다. 지회로(地回路) 참조.


▶그리드(Grid)

진공관이나 방전관의 격자를 말한다. 동항 참조.


▶그리드방사[그리드放射] (Grid emission)

그리드에 의하여 전자방사를 하는 것 어떠한 원인에 의하여 그리드가 파열되었을 때에 생긴다.


▶그리드유도[그리드誘導] (Grid induction)

캐소우드에서 플레이트에 흐르는 전자류에 의하여 콘트롤그리드에 유도전류가 생기는 현상. 단파까지의 주파수대에 있어서는 제어전압의 주기에 대하여 전자유도는 같고 그리드에 유도되는 전류는 상쇄되어서 사실상 그리드 전류는 제로이다. 그러나 초단파대에 있어서 진공관의 그리드 입력저항 의저하 및 그리드유도 쇼트 잡음의 원인은 모두 이 현상에 기인되는 것이다. 쇼트잡음의 항 참조.


▶그리드중화[그리드中和] (Grid neutraization)

3극관을 사용한 고주파증폭기〈주로송신기〉에 있어서는 플레이트 그리드간의 정전용량 때문에 발진할 우려가 있으므로 이 정전용량을 중화하지 않으면 안된다. 이 중화용의 궤환 전압을 그리드 탱크회로로부터 공급하는 것을 말한다. 총체적으로 보아서 플레이트 중화법보다는 좀 떨어진다. 격자중화.

▶그리드콘덕턴스[格子콘덕턴스] (Grid conductance)

다른 전극전압의 미소변화와 그리드전류의 미소변화의 비로서 표시되는 콘덕턴스인데 다음의 식으로 표시된다.

그리고 콘덕턴스=

▶극간격[極間隔] (Pole pitch)

자극 pitch라고도 하며 전동기등의 자극의 중심에 인접한 자극의 중심까지의 호의 길이


▶극판[極板] (Plate; Element)

진공관의 양극이라든가 전지의 전극관이란 말.


▶근접효과[近接效果] (Proimity effect)

전류가 흐르는 평행 2본의 선이 가까워지면 전류방향이 같으며 또 전류방향이 역이면 상대하는 가까운 측의 전류밀도가 달라지는 현상.


▶글로우관[글로우管] (Glow tube)
글로우 방전을 이용한 것으로서 텔레비젼의 수상(受像) 터어키(talkie)의 녹음등의 광원(光源) 또는 표시등(表示燈)으로 사용된다. 또 형광등의 점등용(點燈用)으로도 사용된다.

▶금속관[金屬管] (Metallic conduit)

배선공사에서 전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아연도금을 한 강철제의 관으로 전선관이라 불리우며 후강(厚鋼)과 탁강(薄鋼)이 있다.


▶급전점[給電點] (Feed point)
전류를 흘려넣는점 안테나에 급전할 경우에는 전류급전이던가 전압급전에 따라서 급전점이 다르다. 즉 전류급전에서는 전류복(電流腹)인 점이, 또 전압급전은 전류파절(電流波節)인 점이 각각 급전점이 된다. 즉 급전선과 배전의 간선(幹線)과의 접속점.

▶기계손[機械損] (Mechanical loss)

회전기에서 브러쉬 축수와의 마찰 급 풍손등의 기계적 원인에 의해 일어나는 전력손실로 속도가 상승하면 더욱 크다.


▶기계효율[機械效率] (Mechanical efficiency)

기계에 들어간 에너지와 기계가 할수 있는 작업량의 비.


▶기동기[起動器] (Starter)

모우터를 전원에 접속할 때 정지하고 있는 모우터에 갑자기 전원이 전압을 가하게 되면 과대한 전류가 흘러서 기계를 태워버릴 우려가 있으므로 보통 저항기를 통하여 전압을 가하고, 모우터가 회전하여 반기전력(反起電力)을 발생함에 따라서 점차 저항을 줄여서 전원의 전 전압을 가한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쓰이는 저항이나 스위치로 이루어진 장치를 기동기라고 한다. 기동저항 기동스위치 등 의항 참조.


▶기동스위치[起動스위치] (Starting switch)

기기(機器)를 기동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스위치 특히 권선형 유도전동기(捲線型誘導電動機)에 있어서 회전자(回轉子)의 결선(結線)을 기동시에는 별모양으로 결선하여 속도가 빨라진후 3각결선으로 전환하는 스위치를 가리킬때도 있다.


▶기동저항[起動抵抗] (Starting resistance)
전동기(電動機)들을 기동할 때 큰 기동전류가 흐르지 않도록(유도전동기에세는 기동력을 증가하기 위하여)일단 저항을 넣어 두었다가 회전속도가 빨라진 다음에 이것을 단락할 수 있게 한다. 이 저항을 기동저항이라고 한다. 기동기의 항 참조.

▶기동전류[起動電流] (Starting current )

대 전력용 송신용 진공관의 필라멘트는 스위치를 넣은 순간에는 필라멘트가 냉각되어 있으므로 대전류가 흐르게 된다. 전등기등을 전원에 접속하였을 때 처음에는 아직 전동기의 회전속도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전동기의 반기전력(反起電力)이 적어서 이 대전류가 흐르게 된다. 이들이 스타아트 하였을 때를 기동전류라고 한다.


▶기본음[基本音] (Fundamental tone)
하나의 음원에서 나오는 음이 함유하는 최저진동수의 음.

▶기본잡음[基本雜音] (Ground noise)
열잡음, 진공관 잡음등의 순잡음을 말한다.

▶기자력[起磁力](Magnetomotive force)

전기회로에 있어서의 기전력(起電力)과 같이 자기회로(磁氣回路)에 있어서 자속(磁束:전기회로의 전류에 상당하는)을 발생하는 힘을 기자력이라고 한다. M.M.F 또는 m.m.f라고 약기(略記)한다. 기호는 F, 따라서 기자력F, 자속Φ 및 자기저항(磁氣抵抗) R사이에는 전기회로에 있어서의 오옴의 법칙에 상당하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F=ΦR 철심에 코일을 감고 여기에 전류를 통하여 철(鐵)을 자화(磁化)할 때 코일의 권수를 N, 전류를 I 암페어라고 하면, 기자력은 NI에 비례한다. 이 NI를 암페어 횟수라고 하며, 이것을 기자력의 단위(單位)로 할 때가 있다. 예를들면 8암페어의 전류를 50회 감은 코일에 통하며는 그 코일의 암페어 횟수는 400이 된다. 기자력은 또 암페어횟수의 0.4π배로서 나타내고, 이때의 단위를 길버어트(glivert)라고 한다(π는 3.1416). 따라서 위에서 설명한 예에서는, 기자력 F는 F=0.4πNI=0.4×3.14×400=502.7 길버어트. 자속. 자기저항 참조


▶기준레벨[基準레벨] (Reference level)
전력, 전압, 전류, 음의 세기등을 비교할 때 어떤 일정한 양을 기준으로 하여 데시벨로서 나타낼 때, 그 기준이 되는 양을 기준레벨이라고 한다. 기준레벨 즉 db는 어디에 정하여도 좋으나 각기의 경우에 따라서 어떤 약속이 있어 전력에 대하여서는 1mW. 음의세기에 대하여서는 1μV/m등에 정하는 것이다. 데시벨. 전력레벨 참조.

▶기중차단기[氣中遮斷器] (Air circuit breaker)
회로중에 이상 상태가 발생하였을 때 이것을 공기중에서 차단하는 장치가 일어나면 자동적으로 폐로하는 것.

▶기지국[基地局] (Base station)
육상이동국(陸上移動局)과의 업무를 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육상이동 업무의 육상군을 말한다. 육상군 육상 이동국 참조.

▶기호[記號] (Symbol)
수량(數量)이나 단위(單位)를 나타내는 문자기호(文字記號:이를테면 저항을 R, 그 단위오옴을 그리이스 문자의 Ω로 나타내는 따위)와 배선도 등을 간단하게 나타내기 위하여 부분품은 진공관을 나타내는 도식기호(圖式記號)가 있다.
 
L
 
▶나선[裸線](Bare conductor)
절연피복을 하지 않은 전선.





▶나일론(Nylon)

합성섬유의 일종으로서 명주와 비슷하나, 기계적 강도가 강하다.

▶나침반[羅針盤](Conpass)

자침(磁針)이 지자기(地磁氣)의 작용을 받아서 지자력선(地磁力線)의 방향, 즉 거의 남북(南北)을 가리키는 것을 이용한 지리적 방향 지시장치.


▶나트륨등[나트륨燈](Natrium Sodiumvapor lamp)

나트룸(Natrium)증기를 봉입한 방전등인데, 2개의 전극 외에 시동용으로 네온(Neon)관이 들어있으며, 표식등, 신호등, 단광색 광원에 쓴다. 일차전력 130w인 것으로 효율 421m/w, 외국에는 150w이고 701m/w인 것이 있으며, 광휘는 5∼10cd/cm


▶낙차[落差](Head)

어느 량의 물이 어느 높이에 있으면 그량이 그 높이로 갖는 위치 에너지에 상당한 일을 한다. 이 물의 높이를 말한다. 단위는 [m]


▶낙하전압[落下電壓](Drop-away voltage)

계전기의 정격전압에서 점점 떨어지고 있어 접점이 개방하는 순간의 전압.


▶난드회로[난드回路](nand circuit)

2개 이상의 입력단자와 1개의 출력단자를 갖은 모든 단자에 "1"를 나타내는 입력이 주어졌을 때는 출력단자에 "0"을 나타내는 출력이 얻어지고 1개 이상의 입력단자에 "0"을 나타내는 입력이 주어졌을 때는 출력단자에 "1"을 나타내는 출력이 얻어지게 된 논리회로를 말한다.


▶난색전구[亂色電球](Opalescent lamp)

글라스(Glass)내에 인산칼슘(Calcium)과 같은 염류 혹은 공기포 등 굴절율이 다른 물질을 넣어 빛을 산란시켜 반투명으로 한 전구.


▶난조[亂調] (Racing;hunting;pumping)

발전기, 변류기 등의 부하가 변화했을 때 원동기의 속도가 변화하여 그 출력을 새로운 부하에 대응시키는 것이나 회전체에 관성이 있기 때문에 새로운 부하에 대응할 때까지 전압이 진동하는 현상. Humting이라고도 한다.


▶내무애자[耐霧碍子] (Fogtype insulator)

애자의 표면에 먼지와 염류가 부착하면 안개라든가 비로 그 표면이 도체로 되어 절연이 되지 않게 되므로 이것을 막기 위해 구분을 하고 있는 애자.


▶내부저항[內部抵抗] (Internal Resistance)

① 진공관에 있어서 그리드전압을 일정하게 하고, 양극전압을 변화하였을 때의 양극 전류의 변화율, 또는 전지에 있어서는 전극간의 저항인데 일반적으로 내부의 저항. 보통의 일차전지의 내부저항은 0.1∼3Ω정도. ② 전지, 전기기기, 전기계기 등의 단자간에 있는 저항.


▶냉각탑[冷却塔] (Cooling tower)
냉각지와 같은 작용을 하는 장치.

▶냉음극관[冷陰極管] (Cold-cathode tube)

캐소우드에 냉음극방사하는 것을 사용한 전자관.


▶네온관등[네온管燈] (Neon tube lamp)

가늘고 긴 글라스(Glass)관에 수mmHg의 압력으로 네온(Neon)을 채우고, 거기에 전류를 통하여 방전시켜 양광극으로 발광시킨 것. 방관하는데는 관의길이 1m이며 100V 정도의 전압이 필요하다. 전류는 20mA 정도. 한편 내부에 넣는 가스(Gas)에 따라 각종 색이 나타나게 할 수 있으며, 네온사인(Neon Sign)에 쓰인다.


▶네온변압기[네온變壓器] (Neon transformer; Gas-tube sign transformer)

네온(Neon)관등 전용 변압기인데 일차전압 100V, 이차는 6kV, 9kV, 12kV, 15kV의 4종이며, 이차단자가 단락하여도 50mA이상 흐르지 않는 것. 부의 전류특성을 가진 부하에 전력을 공급하기 위하여 누설리액턴스(Reactance)를 특히 크게 설계한 것이다.


▶네온전구[네온電球] (Neon glim lamp)

네온가스(Neon gas)를 10수mmHg 봉입한 소형글라스(Glass) 구내에 전극을 집어넣고 방전 발광하게한 것. 미전류검출, 파일럿램프(Pilot lamp), 광고등 등에 사용한다.


▶누설리액턴스[漏泄리액턴스] (Leakage reactance)

① 전동기에서는 전기자전류에 의한 기자력중 전기자권선으로만 쇄교하는 누설자속에 의하여 만들어진 리액턴스(Resctance)분인데 슬로트(Slot) 자기누설, 차단자기누설 및 갭(Gap) 자기누설의 셋이 있다. ② 누설자속에 의한 리액턴스작용을 누설리액턴스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될 수 있는대로 누설자속을 적게하여 전압변동율을 좋게 하나 누설자속을 적게하여 전압변동율을 좋게 하나 대형 진공관의 필라멘트, 네온트랜스, 용접용(熔煉用)트랜스 등에서는 단락전류(短絡電流)를 제한하는 방법으로서 누설 리액턴스를 많게 하는 경우도 있다.


▶누설인덕턴스[漏洩인덕턴스] (Leakage inductance)
트랜스의 누설자속(漏洩磁束)에 의한 자기(自己) 인덕턴스의 값(트랜스의 양 coil)에 쇄교하는 자속은 다른 권선폭(捲線幅)의 전류에 의한 자속으로써 없앨수 있으며, 자기유도(磁氣誘導)는 일어나지 않는다.

▶누설저항[漏洩抵抗] (Leakage resistance)

누출전류가 흐른다고 생각되는 곳의 저항값, 즉 그것의 절연저항, 단선궤도의 경우 흔한 예는 10Ω/km, 적은 예는 0.1Ω/km, 중위의 예로서 1Ω/km전후이고 축전지의 극관간 또는 그밖의 절연물(絶緣物)에 누설전류가 있을 때 이것에 가하여진 전압(E)과 그 전류 I의 비(比) E/I를 말한다. 보통 메그오옴으로 표시하며 메거(megger)와 같은 계기(計器)로써 측정한다. 그리드 리이크 또는 그의 저항치를 이렇게 말할 때도 있다.

 

▶다상유도전동기[多相誘導電動機] (Polyphase induction motor)

다상분권전동기에서 2차 공급전압이 없는 것으로 농형과 권선형의 2종이 있고 일반적으로 말하는 유도전동기란 단상의 것을 제외하면 전부 이것이다.




▶다상인버터[多相인버터] (Multiphase inverter)
다상정류기가 그리드의 위상제어의 의해 직류전압을 제어되는 것을 이용하여 직류측전압을 역전하여 그리드의 점호 lag각은 새로 증가하여 전력역수송을 행하게 한 상태로 한 것.

▶다상정류기[多相整流器] (Polyphase rectifier)
다상교류의 정류기로 전류용량이 큰 때 3상을 6상으로 하여 정류할 때도 있다.

▶다심케이블[多心케이블] (Multicor cable)
「단심케이블」의 반대말로 심선(心線)이 많이 들어 있는 cable이란 말.

▶다이나믹 스피카(Dynamic programming)

「가동코일고성기」라고도 말하고, 영구자석 또는 전자석의 자계중에 가동코일을 넣어 여기에 음성전류를 통하여 전기에너지를 소리의 에너지로 변화하는 장치. 즉 가동코일형 스피이커


▶다이오드(Diode)

① 2극관 ② 2극반도체소자(element)란 말로 게르마늄 또는 실리콘 등의 반도체를 다이오드라 한다. 비대칭인 전압대(전류특성; 흐르는 방향에 따라서 전류가 달라진다)를 가지는 2극반도체 장치. ③ 본래는 2극진공관을 지칭하나, 정류특성을 가진 게르마늄, 실리콘과 같은 소용량의 반도체 정류소자를 가리키는 수가 많다.


▶다이폴(Dipole)

아주 접근한 2점에 정부의 동량전하가 있을 때 이 2개의 전하를 Dipole 또는 쌍극(梔極)이라 부른다.


▶다이폴안테나(Dipole antenna)
두 개의 대칭부분으로부터 피는 공중선으로 그 중앙을 송신기 또는 수신기에 이은 것.

▶다중권[多重捲] (Multiplex winding)

① 전기자권선의 일종으로 다중직렬권과 다중병렬권이 있다. ② 직류기 전기자권선의 일종. 두 개 이상의 폐회로(閉回路)로 이루어진 것.


▶다중신호[多重信號] (Multiple signal)
수신점에 도래하는 개개의 전파도 각각 통로가 다르다 따라서 도착시간도 조금씩 다르므로 사진전송 등은 화면이 중첩되어 불선명하게 되는 현상으로 단파대에 일어나는 것. 다시 설명하면 송신소로부터 수신소에 이르는 전파는 일반적으로 단일하지 않으며 특히 원거리통신에 있어서는 전리층(電離層)과 지표(地表)사이에서 몇번이나 반사(反射)를 되풀이하여 여러 각으로 들어오는 많은 전파의 모임이다. 이것들 하나하나의 전파가 각각 다른 통로를 통하여 오기 때문에 도착시각도 서로 다르다. 이 현상을 다중신호라고 하며 일반의 전신전화에서는 아무런 장해(障害)가 되지는 않으나, 텔레비젼이나 사진전송 등의 경우에는 에코우(echo)와 더불어 수상(受像)에 방해를 준다.

▶단권변압기[單券變壓器] (Auto-transformer)
변압기의 일종으로 연속한 권선이 있는데 그 일부는 1차와 2차회로에 공통한 것으로 공통부분을 분권선이라 하고, 공통이 아닌 부분을 직열권선이라 한다. 그림은 삼상삼각결선을 나타낸 것이다.

▶단극스위치[單極스위치](Single-pole switch)

① 단 하나의 접점을 가지는 스위치로서 한줄의 도체를 개폐(開閉) 또는 전환하기 위해서 쓰인다. ②동시에 개폐할 수 있는 개폐부분이 1개의 스위치인 것.



▶단락[短絡] (Short; Short-circuit)
① 전위차가 있는 2점간을 저항이 극히 작은 도선으로 접속하는 것. ② 회전중의 두점을 직접연결하거나 또는 다른 회로부분에 비하여 극히 작은 임피이던스(impedance)의 도체로 접속하는것. 회로중에 전위차가 있는 2점간이 적은 저항 또는 임피이던스의 도체로 접속되는 것을 말한다. 비(非)정상적으로 하고 또 장해(障害)의 원인이 되며 또 전류계의 단자등을 단락하여 그 보호용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보통 합선이라고도 한다.

▶단락비[短絡比] (Short-circuit ratio)

동기발전기에서는 정격속도로 무부하정격전압을 발생하는데 필요한 여자전류와 삼상 단락시에 정격전류와 동등한 시속단락 전류를 통과시키는데 필요한 여자전류의 비로서, 이것이 크면 기계는 커지나, 전압변동을, 안정도는 좋아진다. 일반적으로 수차(물방아)발전기에서는 0.9∼1.2 터어빈(turbine)발전기에서는 0.6∼1정도.


▶단락시험[短絡試驗] (Short-circuit test)

기기의 출력단자 등을 단락하여 제량의 변화에 부응한 단락전류의 변화를 조사하는 시험. 특히 변압기는 이차측을 단락하여 정격전류를 일차측으로 유입시켜 전부하동손이나 임피이던스(impedance), 볼트(volt)등을 검사한다.


▶단락전류[短絡電流] (Short circuit current)

① 단락회로에 흐르는 전류. 전압을 유기하고 있는 동기발전기를 갑자기 단락하면 그 순시에 커다란 전류가 흐르고, 그 크기는 시간의 경과와 함께 차츰 줄어들어 마침내는 일정한 값으로 된다. 이 값은 전기자 단자를 미리 단락하여 갑자기 단락을 야기케한 경우의 여자전류와 같은 여자전류를 부여한 경우의 단락전류, 즉 단락특성 곡선에서 구해지는 값과 같다. 이것을 「지속단락전류」(持續短絡電流)라고 한다. 이에 대하여 갑자기 단락이 야기된 경우의 전류를 「과도단락전류」(過渡短絡電流)라고 한다.

② 회로중의 일부에 단락이 생겼을 때 그 회로에 전력을 공급하고 있는 전원을 흐르는 전류 송전선(送電線)이나 대전력송신기, 트랜스 등이 단락되었을 경우는 왕왕기기(機器)나 인명에 위험을 준다. 또 전원을 흐르는 전류가 아닐지라도 특히 주목하는 부분의 전류를 말할 때도 있다. 즉 단락시에 흐르는 전류.

▶단로기[斷路器] (Disconnecting switch)

흔히 디스콘(discon)이라 하는데, 주로 전압이 높은 회로를 전원에서 떼어놓을 목적으로 사용하는 개폐기인데 보통 차단기로 부하전류가 끊어진 후에만 개폐하기 위한 것.


▶단말효과[端末效果] (End effect)

반파장 더블게트안테나의 실제길이가 도체의 단말용량(端末容量) 때문에 반파장 보다 다소 감소하는 효과. 감소율(減少率)은 약 5%정도이어서 주파수의 상승에 따라 조금 증가한다.


▶단상[單相] (Single phase)

① 보통의 교류를 말하며 삼상이라든가 다상등의 반대말. ②하나의 회로에 있어서, 하나의 교류전압과 그것에 대응하는 전류만이 있는 경우를「단상교류」(單相交流)라고 하며, 다상식(多相式)에 대하여 「단상」이라 말한다.


▶단상교류[單相交流] (Single-phase AC)
하나의 회로에 하나의 교류전압과 이에 대응(對應)하는 전류만이 있을 경우를 말한다. 일반가정의 전등선에는 단상교류가 공급되고 있다. 단상교류전원에 접속된 회로를 특히 「단상회로」(單相回路; Single-phasecircuit)라 한다. 그리고 단상식의 전력은 「단상전력」(單相電力;Single-phasepower)이라고 일컫는다.

▶단상변압기[單相變壓器] (Single-phase transformer)
① 단상교류용 트랜스, 단상변압기를 3대 또는 2대를 사용한 별모양의 결선, T결선, V결선 등으로 하면 3상교류에 쓸 수 있다. 즉 단상교류용 변압기. ② 단독으로 단상인 전력을 변성하는 변압기.

▶단상삼선식[單相三線式] (Single-phase three wire system)
동일배전계통에서 정격전압의 율이 1:2와 같이 2종류의 부하에 전기를 보낼 때 또는 동종류의 부하를 송정전(送停電)시각등의 사이에 의해 유별(類別)할 필요가 있을 경우 등으로 배전선을 2회선 설치한 것을 1본절약하여 설치한 방식.

▶단상유도전압조정기[單相誘導電壓調整器] (Single-phase induction voltage regulator)

단상용 유도전압조정기로서 유도전등기철심과 같은 흠을 가진 성층철심에다 분로권선(一次)과 직렬권선(二次)을 설치하고 회전자의 위치를 변화하여 양권선의 쇄교자속수를 변경하여 전압 조정을 행한다.


▶단상이선식[單相二線式] (Single-phase two wire system)

2본의 선으로 배전하는 방식. 일반적으로 전등용 저전압 배전에 사용하는 것으로 선수가 적고 가공공사법이 간단한 것. 공사비가 저렴한 것 등이 특징이다.


▶단심코오드[單心코오드] (Single core cord)

연동선을 연합(燃合)한 것 위에 종이테이프를 감고 그 위에 고무의 혼합물로 일정하게 피복하여 그 위를 고무테이프로 중권 등을 한 것을 선이나 면사로 외부편조(外部編組)한 cord.


▶단위[單位] (Unit)

물건의 양, 크기 등을 재는 기준이 되는 것으로 기본단위, 전자단위, 정전단위, 실용단위 등 각종이 있다. 또 어떤 값의 크기를 나타내기 위해 정하여진 기초적인 값.


▶단위계[單位系] (Unit system; System of unit)

① 어느 물리적 관계로 된 측정단위군으로 힘의 단위계, 전기의 단위계 등이 있다.


② MKS단위계, cgs 정전단위계, cgs전자단위계등과 같이 기본으로 되는 수개의 양(量)의 단위를 맨처음에 적당히 정함에 의해서 모든 양의 단위가 각기 도출되어 정해지는 단위의 계열. MKS단위계에서는 미이터, 킬로그램(초 및 암페어)을 기본단위로 삼는다.

▶단자[端子] (Terminal)

전선 끝(端)으로 전력을 넣기도 하고 끊기도 하는 부분으로서 소위 터어미널(Terminal)이라는 말.


▶단자전압[端子電壓] (Terminal voltage)

① 단자간에 나타나는 전압 ② 전원 또는 부하의 단자간에 나타나는 전압.


▶단절연[段絶緣] (Graded insulation)
전부를 한꺼번에 절연하지 않고 절연강도에 단계를 둔 것.

▶단중권[單重捲] (Simplex winding)

병렬권에서 서로 연속하는 2개의 coil pitch간격이 1인 때 어느 1점에서 출발하여 권선에 沿하여 진행하면 모든 coil을 거쳐 원점에 되돌아오는 권선법으로 또 일중권이라고도 부른다.


▶단층권[單層捲] (Single layer winding)

1개의 흠(溝)에 코일변이 한개 들어간 전기자권선을 감는 법.


▶대기흡수[大氣吸收] (Atmospheric avsorption)

전파가 공간을 전반(傳搬)하여 갈 때에 에너지가 없어지는 현상으로 대기의 전도성이라든가 반사굴절(反射屈折)에 의해 일어남.


▶대역[帶域] (Band; Zone)

어떤 주파수에서 다른 주파수사이의 주파폭.


▶대전[帶電] (Charge electrify; Electrification)
전하를 갖는 것. 물체가 전하를 얻은 상태를 발전이라고 하며 이것은 물체가 가지는 전자의 모양으로 다음의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즉 물체가 정규(正規)의 상태보다도 적은 전자를 가질 때에는 이물체는 +로 대전되고 반대로 많은 전자를 가질 때에는 -로 대전된다.

▶대지용량[對地容量] (Earth capacity)

지면과 어느 물체와의 사이의 정전용량.


▶대지저항[大地抵抗] (Earth resistance)

지면이 갖는 전기저항


▶대지전위[大地電位] (Ground potential; Earth potential)

대지의 전위. 이것은 영전위라고 생각된다. 또 수신기 또는 송신기 따위의 샤시 또는 접지선의 전위를 말할 때도 있다. 직류에 대하여서는 거의 영전위(대지에 대하여)라고 생각될 경우에도 고주파에 대하여서는 보통 약간의 전위를 대지에 대하여 가지는 일이 많다.


▶대칭[對稱] (Symmetry)

어느 중심선 또는 중심점에서 좌우를 보고 같은 형, 전자를 선대칭(線對稱), 후자를 점대칭이라 부른다.


▶대칭차단전류[對稱遮斷電流] (Symmetrical breaking current)

교류차단에서 발호(發弧) 순시의 차단전류의 교류분의 실효치.


▶댐퍼(Damper)

전화기의 송화기 진동관은 통화에 의한 진동 이외에 타성(惰性)에 의한 진동을 하므로 이 타성(惰性)에 의한 진동을 막기 위해 설치한 것. pickup등의 침(針)에도 이것이 붙어 있다. 전동기에서는 제동전선을 약해서 Damper라 부르는 외에 속의 공기의 저항이 진동판에 가하여져서 댐핑작용을 한다.


▶데시벨(Decibel) [db. DB]

① 전화의 발명자 A. G Bell의 이름을 본딴 단위벨의 10분의 1. 약호는 db 또는 dB이며 실제로 벨보다도 데시벨을 더욱 많이 쓴다. 최초 전화의 전송감쇠를 나타내는데 사용되었으나 지금엔 널리 전압 또는 전력의 감소나 이득을 나타내는데 쓰인다. 입력전력 P₁, 일의 그 회로에서의 전력의 감쇠를 N데시벨이라 하면 N=10log10(P₁/P₂) 또 출력은 전압 V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동일한 임피이던스 밑에 N=20log10(V₁/V₂)로도 표시한다. ② 음의 세기를 표준음의 세기에 견준 수량의 단위. 표준음으로서 보통은 최초가청한계의 음을 취하고 이의 세기가 I0인 때 세기 I의 다른 음은 α=10log10(I/I0)데시벨이라고 한다. 전화에서 통화의 양부를 나타내는 표준으로 송화단위 전력 P₁과 수전단위 전력 P₂의 비의 상용대수(常用對數)를 10배한 것. 즉 db=10log10P₁/P₂


▶데이타(Data)

자료, 계수실험, 관측, 계산에서 얻는 수치 등을 말한다.


▶델타결선[델타結線] (Delte Connection)

3상교류회로에 있어서 트랜스 또는 부하등을 세모지게 연결하는 연결방법 즉 삼각결선이란 말.


▶도선[導線] (Conductor)

전기를 통하게 하는 선. 즉 전류를 통할 수 있는 금속선.


▶도시계[圖示計] (Graphic instrument)

기록계란 말.


▶도시법[圖示法] (Graphic method)

사물을 그림 또는 graph로 하여 나타내는 방법.


▶도약거리[跳躍距離] (Skip distance)

전파가 전반할 때 일부전파는 전리층을 뚫고 빠져나가기 때문에 불감지대가 생긴다. 이를 뜻한다.


▶도우핑(Doping)

희망하는 특성을 얻기 위하여 반도체에 화학적 불순물을 첨가한다든지 또는 화학량론적(化學量論的) 조성으로부터의 벗어남을 만드는 것.


▶도자율[導磁率] (Permeabillty)

물질이 자속을 통하는 능력의 척도이며 자속밀도(B)와 자화력과(H)의 비를 도자율이라하며 기호로는 μ를 사용한다. μ의 값(値)은 진공일 때 1이며 정자성체에서는 1보다 크고 역자성체에서는 1보다 적다. 그러나 보통 철, 니켈 등 강자성체 이외에서는 μ는 약 1이라고 생각하여도 무방하다.


▶도전율[導電律] (Specific conductance; [Electric] Conductivity)

① 저항률의 역수(逆數). ② 1cm인 입방체의 1대면 사이의 저항의 역수(逆數). ③ 1변이 1cm되는 입방체의 상대하는 2면간의 콘덕턴스를 도전률이라고 하며 고유저항의 역수이다. 고유전도율이라고 한다. 기호는 γ를 사용한다. 또한 보통 동선등의 도전률이란 표준연동의 도전률(길이 1m, 절단면적 1mm2로 20℃일 때 1/58Ω=1.0724(Ω)를 100%로 해서 비교한 백분율로써 표시한 것이다. ④ 열이 전달되는 정도를 표시한 것은 열전도율이라 하고 이것은 두께 1cm관 양면에 1℃의 온도차가 있을 때에 그 관의 1cm를 통해서 1초간에 흐르는 열량을 칼로리로 측정한 수로 표시된다. 모든 금속의 열도전율(즉 도전율)의 비는 대략 일정하며 절대온도에 비례한다. 이것을 위데만 프란츠라고 한다.


▶도통시험[道通試驗] (Continuity test)

회로 또는 기기에 실제로 전류를 통하여서 단선의 유무, 전류용량이 충분한가를 살피는 것.


▶동기기[同期機] (Synchronous detection)

정상운전상태에서 동기속도로써 회전하는 교류기. 정상운전상태에 있어서 동기속도로써 회전하며 회전주파수와 동일한 주파수의 교류를 전기자내에 발생 또는 소비하는 전기기계를 말한다.


▶동기속도[同期速度] (Synchronous speed (velocity))
① 극수(極數) 2p, 주파수[Hz]와의 사이에

인 관계를 가진 회전속도를 말한다. ② 교류전동기의 회전수인데 120×공급주파수를 극수로 나눈것으로, 동기기에서는 이 아래의 회전수는 취하지 않으나, 유도기는 부하를 걸면 이것보다 조금(미끄러짐의 분에서 수%)적어진다.

▶동기운전[同期運轉] (Synchronous operation)
동기속도로 기계를 운전하는 일.

▶동기전동기[同期電動機] (Synchronous motor)

어떤 주파수의 전압을 받아 자기가 가진 극수에 의하여 결정된 속도(同期速度)로 회전하는 속도전동기.


▶동기전류[同期電流] (Synchronizing current)

텔레비젼이나 전송사진(電送寫眞) 또는 다중전신법(多重電信法)등에서 송신기와 수신기를 같은 속도, 같은 위상(位相)으로 회전시키기 위하여 송신측으로부터 특히 일정한 주파수의 교류를 보내고 이것에 의하여 송수신 양쪽의 회전장치를 동기로 유지하는 형식이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쓰이는 전류를 동기전류라고 하며 이 전류는 보통 텔레비젼 전류 또는 음성전류와 함께 같은 반송파(搬送波)에 실어서 보내고 수신측에서 필터에 의하여 선출(選出)하는 방식이 쓰인다.


▶동기조상기[同期調相機] (Synchronous phasemodifier)

기계적무부하로 운전하며 그 여자의 변경에 의하여 전력계통의 역률 및 전압을 조항로 또는 항공선의 항행표식(航行標識)인데, 1000∼1500W 정도의 전구로 표식등화(標識燈火)를 발하는 곳. 항공등대는 30Km 정도의 간격으로 설치된다.


▶동기화[同期化] (Synchronize)

동기발전기가 어떤 공통부하에다 급전하고 있을 때, 따로 1대의 동기발전기를 병렬로 추가하여 부하의 일부를 분담(分擔)시키는 일. ① 화면과 음성이 일치하도록 하는 것 ② 영화촬영시 녹음도 동시에 하는 것(同時錄音) ③ 텔레비젼에서 화면을 구성하는 수직 수평주사(水平走査)를 송신측과 수신측에서 일치하도록 하는 것.


▶동기화전류[同期化電流] (Synchronizing current)
동기발전기를 병렬운전할 때, 자동적으로 동일위상을 보전할 수 있게 흐르는 전류인데 이 동기화전류에 기(基)인하여 상차각(相差角)은 원래대로 되돌리려고 하는 힘을 동기화라고 한다.

▶동력[動力] (power)

단위시간(單位時間)에 이루어지는 일(work)의 비율 또는 단위시간에 사용되는 에너지 전기의 경우에는 전력은 전류×전압(직류) 또는 전류×전압×역률(力率:교류)로 표시되며 보통 와트(W) 또느 킬로와트(kW)로 표시한다. 평균전력의 기호는 P, 순시치(瞬時値)는 p, 최대치(最大値)는 Pm으로 나타낸다. (kW는 1.341마력(H.P)에 해당한다)


▶동복강선[銅覆鋼線] (Copper clad steel wire)

잡아당기는 감도를 크게 하기 위하여 강선을 중심으로 하여 외부를 동으로 피복한 것인데, 도전율은 30∼40%정도이다.


▶동시송전[同時送電] (Simultaneous transmission)
무선전화의 소형송수신장치로서 송화중은 물론 전화중에도 송신파를 보내고 있는 것.

▶동심연선[同心燃線] (Concentric lay cable)

한가닥 또는 여러 가닥의 소선을 중심으로 하고, 주위에 다른선을 여러겹으로 합하여 꼰 선.


▶동심케이블[同心케이블] (Concentric cable)

2심케이블(cable)의 양쪽의 심선을 동심에 배치한 전력용 케이블(cable).


▶동위상[同位相] (Same-phase; In-phase)

① 위상이 같은 것. ② 동일주파수의 두교류량(交流量: 이를테면 전류 또는 전압)이 동시에 최소치(最少値)및 최대치를 취하도록 변화할 때의 이들의 교류량을 동위상이라고 한다.


▶동위원소[同位元素] (Isotope)

아이소토오프(isotope) 또는 동위체라고도 한다.


▶동작감도[動作感度] (Dynamic sensitivity)
① 미소변화분 혹은 교류성분에 대한 감도. ② 유극계 전기에 있어서 그것이 확실하게 동작하는 최소전류치를 말한다.

▶동작신호[動作信號] (Actuating)

자동제어에서 기준입력과 주 feedback량과의 차로 제어계의 제어동작을 하게 하는 원인이 되는 신호.


▶동작전류[動作電流] (Working current)
동작하는데 필요한 전류. 예컨대 계전기등을 작용하게 하는 전류와 같다.

▶동조인덕턴스[同調인턱턴스] (Tuning inductane)
동조코일의 항 참조

▶동축케이블[同軸케이블] (Coaxial (Concentric) cable)

① 중심도체와 외부도체로 이루어진 불평형인 광대역 케이블. ② 절연체로 지지된 중앙도체를 전도체의 관에 넣고 전체를 다시 절연체로 피복한 것인데 전신, 전화, 텔레비젼(Television)전송용에 사용한다. ③ 동심원통식 급전선을 지하에 배설할 수 있게 케이블식으로 한 것. 그 종류는 많으며 연피(鉛被), 고무, 시일드등이 있다. 또 여러가지 크기의 것이 있으며 대체적인 표준형으로서는 외부도체의 안 칫수 대(對) 내부도체의 바깥칫수의 크기의 비(比)는 76:22, 36:10, 19:5, 14.5:3.8등이 있다.


▶등가리액턴스[等價리아크턴스] (Equivalent reactance)
① 등가임피이던스의 리액턴스. ② 임피턴스를 Z=Ze=R+jX로 나타낼 때 R=ZcosΦ를 등가 리액턴스(Equivalent reactance)라고 한다.

▶등가변압기[等價變壓器] (Equivalent trasnformer)
유도전동기는 원리적으로 변압기와 같은 것이므로 유도기를 변압기와 등수라고 생각하여 다루는 수가 있다. 이런 경우에 사용하는 말.

▶등가임피이던스[等價임피이던스] (Equivalent impedance)
① 내부에 기전력을 포함하지 않은 회로망 또는 기기의 어떤 단자에서 본 임피이던스, 혹은 어떤 회로의 등가회로를 생각했을때의 그 임피이던스를 지칭한다. ② 수개의 임피이던스(impedance)가 직렬 또는 병렬로 접속되어 있을 경우의 합성임피이던스(impedance) 또는 회로의 등가회로를 생각하였을 때의 그 임피이던스. ③ 어떤 회로망과 등가인 임피이던스, 따라서 등가어드미턴스의 역수(逆數)와 같다.

▶등가저항[等價抵抗] (Equivalent resistance)
기계기구 등이 실제로 소비하는 전력과 같은 전력을 소비하는 저항을 그 기기의 등가저항이라고 한다. 또 저항 R₁, R₂, R₃..... 등이 직렬되어 있을 때는 이등가치항은
(R₁+R₂+R₃+…)이며 병렬일때는
라는 저항이 등가저항이다. 콘덴서의 등가저항은 콘덴서를 무손실이라고 생각하고 여기에 저항을 직렬로 접속하여 실제로 흐르는 전류를 여기에 흘렀을 때 이 저항중에 생기는 전력손을 실제로 생기는 유전체손과 같도록 한 저항을 말한다.

▶등가회로[等價回路] (Equivalent circuit)

어떤 회로에 관하여 제종계산을 하기도 하고 현상을 생각하게 할 때에 생각하기 쉽도록 그 회로를 등가적으로 고쳐 쓴 것인데, 즉 처음회로와 동일전압을 가했을 경우에 전회로와 동일전류를 흐르게 하는 회로.

 


▶라드(Rad)
전리층의 방사선이 조사(照射)한 물질 1g당에 흡수되는 에너지가 100erg가 되게한 방사선의 량.



▶라드룩스(Radlux)
1m2당 1m의 광속발산도를 단위로 하여 1Radlux라 한다. 약호는 rLx.


▶라디안(radian)
각도(角度)의 단위, 원주(圓周)를 반지름과 같은 길이로 자르고, 그호의 양단과 원의 중심을 잇는 선이 이루는 중심각을 1라디안이라고 한다. 1Radian≒57.29578° 즉, 360°가 2π라디안이 되며 따라서 1라디안은 약 57π17'44.8' 또는 약 57.2958°와 같다. 이 단위를 사용할 때는 여러가지 편리한 일이 많다. 이를테면 그림과 같이 반지름 R의 원으로서 서로 θ라디안을 가지는 두 반지름의 주위를 잘라내는 길이는 Rθ이다.


▶라디오(Radio)
① 일반가정에서 방송을 청취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무선수신기. 중파의 표준방송외에 단파의 방송이 수신될 수 있는 것을 「오올웨이브라디오」라고 부르고 있다. ② 전자파를 이용한 통신법의 총칭이며 보통은 무선 또는 무선방송 무선전화를 가리켜 라디오라고 한다. 또 일반 방송청취용 수신기를 라디오라고도 한다. 즉 무선전화란 말.


▶레벨지시기[레벨指示機] (Level indicator )
①레벨의 크기를 나타내는 지시기. 음향지시기 참조. ② 라디오나 텔레비젼의 영상(映像) 또는 음성의 전송계의 1점에서 레벨을 지시하는 계기

▶렙셉타클(reseptacle)
꽂아서 회로를 이루는 것

▶레피터(Repeater)
전화 등의 중계기란 것으로 착국의 코넥터에서 통화전류를 호출가입자에 공급할 때 중계선이 길게 되면 전류공급 손실이 증대하여 동화효율이 떨어지므로 이것을 막기 위하여 넣은 중계기이다.

▶렌츠의 법칙[렌츠의法則] (Len's law)

① 전자유도작용에 의하여 회로에 발생하는 유도전류는 항상 유도작용을 일으키려고 하는 원인을 저지하려고 하는 방향으로 흐르는 것이라고 하는 법칙. ② 자석과 코일과의 상대적 위치가 변화하여 코일이 통과하는 자속의 양에 증감(增減)이 있을 때는 유도작용에 의하여 코일내에 유도기전력(誘導起電力)이 발생하는데 그 크기는 단위시간내에 코일을 자르는 자속의 수에 비례하고, 또 유도전류에 의한 전자반작용(電磁反作用)이 이 전류를 야기(惹起)하는 운동을 막고 저하는 방향으로 일어난다라는 법칙 또는 전자유도작용에 의해 폐회로에 생기는 유도전류는 항상 유도작용을 일으키는 자속의 변화에 반대하는 방향에 흐른다는 정리.


▶로드히팅(Road heating)
도로면의 적설, 동결을 방지하기 위해 도로면에서 일정한 깊이(深)에 전열을 cable 매몰하여 도로면을 보온하는 것.

▶뢰격[雷擊](Lightning skroke)

낙뢰란 것으로 뢰유도와 뢰직격(雷直擊)의 2개가 있고 뢰유도(雷誘導)는 부근의 뢰방전에서의 유도에 의해 일어나는 것으로 60KV 정도 이하의 전압송전로에 害가 있다고 한다. 여기에 대하여 뢰직격(雷直擊)은 선로에 직접 락뇌한 것으로 1000∼150,000A 정도의 전류를 동반하는 위험한 것이다.


▶뢰서어지[雷싸지](Lightning surge)
편선로에서 부근의 뢰(雷)의 방전에 의한 유도 또는 선로에의 뢰격에 의해 선로내에 이상전압이 발생하여 발생점에서 진행파로 되여 발전소를 해치거나 기기선로 등에 강해를 일으킨다.

▶루우멘(Lumen)
① 광속(光束)의 단위로서 한결같은 점광원이 1cd의 광도를 갖고 있을때, 이로부터 발산하는 전광속은 4π루우멘이다. ② 광속의 단위로 1(cd)의 균등점광원(均等點光源)에서 단위입체각에 나오는 광속약호는 Lm으로 나타낸다.

▶룩스(Lux)

조도의 단위로 1m²당 1m의 조도를 1Lux라 한다. 약호는 Lx.


▶리모콘스위치방식[리모콘스위치方式](Remote control wiring system)

옥내배선에서 멀리 떨어진 집의 전등의 점멸을 100V 이하의 전압으로 배선된 relay를 동작시켜서 전등의 점멸을 행하는 방식.


▶리액터(Reactor)

① 큰 리액턴스를 갖고 교류회로에 접속하여 전력손실을 감소케할 목적으로 또는 직류와 교류가 겹칠경우 그 교류분에 대한 리액턴스를 목표로 하는 전기기기. ② 철심에 선을 감은 것으로 이상전류를 제한하는 목적이라든가 중성점의 접지에 쓰이는 한류(限流) Reactor. 소호(消弧)Reactor 등이 있다. 각항 참조. 단 이것은 정상상태에서는 아무 작용도 하지 않는다.


▶리액터시동[리액테始動](Reactor starting)

유도기의 시동에는 시동보상기의 대신에 Reactor을 사용하는 것으로 같은 시동전류로 시동 Torque는 저하하는 결점이 있으나 값이 싸고 취급이 간단한 외에 자시동이 용이하는 등 충동이 작은 이점이 있다.


▶리플(Ripple)
정류전압 또는 직류발전기의 전압은 여파(濾波)가 충분하지 못하면 평균치가 조금 변동하게 되는데 이 맥동전압(脈動電壓)의 교류부분을 말한다. 이와 같은 전압은 송신기나 수신기의 전원으로 사용하면 함(hum)이 되어 들린다. 맥동이란 말.

▶링크(Link)

① 보호통(保護筒)에 들은 교환이 가능한 퓨유즈 조각 ② 링크회로 ③ 두단자간을 단락하기 위한 편평한 띠모양의 작은 금속편으로서 단락할 필요가 없을 때는 교환이 가능한 것을 말한다. 비교적 짧은 거리의 중계를 말한다.


▶링크결합[링크結合] (Link coupling)

두회로가 연결회로에 의하여 되는 것을 말한다. ―링크회로의 항 참조.


▶링크회로[링크回路] (Link circuit)
그림과 같이 2개의 인덕턴스 코일과 이것을 결합하는 도선(導線)으로 된 회로를 독립한 두 회로 사이에 삽입하여 이것을 통하여 전력을 이동시킬 때 이 중간회로를 링크회로라고 한다.
 
 

 
▶마이너루우프(Minor loop)




자기 히스테리시스루우프(Hysteresisloop)의 일부인데 자계를 변화시키면 그림과 같이 작은 루우프(Loop)를 그린다. 이 작은 루우프를 의미한다.

▶마이스너효과[마이스너粝果] (Meissner effect)
극(極)저온의 초전도상태에 있는 물체에 생기는 것으로 자계중에 놓여진 물체가 초전도 천이온도(遷移溫度)이하로 냉각되면 물체중을 통하고 있는 자속이 모두 물체외에 삽출되여 물체중의 자속은 영이 되는 현상을 말한다.

▶마이크로파[마이크로波] (Microwave)

주파수 300MHz 파장 1m 이하인 소위 극초단파. 즉, 주파수 300MHz 이상의 전파. 즉, SHF 및 EHF를 말하지만, 수백 MHz 정도의 UHF를 뜻하는 수도 있다. 마이크로파는 또 「극초단파」라고도 하며, 빛과 마찬가지로 직진성(直進性)이 있고, 규칙적인 반사를 정시하기 때문에 단거리 통신이나, 레이더 등에 이용된다. 마이크로웨이부 참조


▶마찰브레이크[摩擦브레이크] (Friction brake)

운동에너지를 마찰손(摩擦損)을 이용하여 열에너지(熱에너지)로 바꾸는 것인데, 전동기 제동에 응용한다.


▶마찰손[摩擦損] (Friction loss)

① 운동에너지의 마찰에 의하여 열에너지가 변하는 것에 따르는 운동에너지의 손실이다. 회전기(回轉機)에서는 축받이와 축봉(軸棒)과의 사이의 마찰이나 브러시(Bush)와 정류자간의 마찰에 의한 전력손실이 있다. 축받이의 마찰손은 9.81×(摩擦係數)×(軸받이의 全荷重kg)×(周邊速度m/s) 와트(Watt). ② 운동하는 기기에 마찰이 있으면 여기에 열이 생긴다. 이열의 에너지는 일반적으로 손실이 되는데 이 손실을 마찰손이라고 한다.


▶마찰전기[摩擦電氣] (Frictional electricity)

고양이의 가죽으로 에보나이트 막대를 문지르면 양쪽에 전하가 생긴다. 이와 같이 두가지의 양쪽에 전하가 생긴다. 이와 같이 두가지의 물질을 마찰시킴으로써 생기는 전기를 마찰전기라고 한다.


▶말터어효과[말터어粝果] (Malter effect)
이상 2차 전자방출이라고도 하는데, 전해적으로 산화(酸化)케 한 알미늄(Aluminium) 표면에 또 세슘(Caesium)의 산화물(酸化物)을 아주 얇게 입혀 2차 전자를 비상하게 많이 방출할 수 있다는 현상.

▶망간건전지[망간乾電池] (Manganic dry cell)
전해액흡수제(電解液吸收劑}로서 종이 또는 솜을 사용한 방식인데, 사용시에 전해액 또는 물을 주입하여 사용한다. 루클란쉬(Leclanche's)전지의 변형전지.

▶맥동전류[脈動電流] (Pulsating current)
직류전류(直流電流)에 교류전류가 겹쳐 맥동(脈動)하는 전류. 직류와 교류가 겹쳐 합친 모양의 전류로서 그림과 같이 O축(軸)쪽에 있어서 진폭이 주기적으로 변동하는 전류. 검파관으로부터 나온 전류 또는 정류관을 거쳐 아직 평활되지 않는 전류등이 바로 이것이다.

▶맥동전압[脈動電壓] (Fluctuation voltage)

진공관에 있어서 열요란, 쇼트효과 또는 플리저효과 등의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적은 전압의 변화를 말한다. 또 직류와 교류전압이 겹친 모양의 전압을 맥동전압이라고 할 때도 있다.


▶맥류[脈流] (Pulsating current)

맥동전류


▶맨홀(Manhole)

지중케이블(cable)선을 보수하기 위하여 100m 정도마다 지면에 구멍을 뚫고 사람이 거기 들어가 시험이나 고장수리등의 작업을 하는 구멍.


▶머손다이어그램 (Mershon diagram)

송전선에 있어서 전압강하등을 알기 위하여 쓰이는 선도인데, 이것에 의하여 간단한 도표상(圖表上)에서 필요하는 값을 구할 수 있다.


▶메거(Megger)

보통은 수회(手回)발전기를 자장하며, 고압을 발생하여 고저항을 측정하는 저항계의 일종인데 메그오옴(Megohm) 이하의 측정에는 브리지(Bridge)회로를 응용한 브리지 메가(Bridge megger)가 있다. 메거는 100V, 250V, 500V, 1000V용 등이 있다.


▶메타다인(Metadyne)

전기자반작용을 이용한 일종의 직류변압기인데, 구조는 타전동기에 의해 회전하는 전기자와 통상의 직류기와 마찬가지로 전원에 이어지는 1차 브러쉬(brush)외에 부하에 접속된는 2차 브러시(brush)를 갖고, 주극은 분할극으로 횡축방향에 자속이 생긴다. 1차 바리에타(varietor) 권선과 종축방향에 자속이 생기는 2차 바리에타(varietor)권선을 갖게한 것인데, 부하저항의 증감에도 불구하고 출력전류가 일정하게 되는 특성이 있게 하였으므로, 주로 전철에서 전차선의 정전압전력을 정전류전력 또는 정출력 특성의 전력으로 변환하는데 사용된다. 메타다인(Metadyne)제어의 항 참조.


▶메타다인제어[메타다인制御] (Metadyne control)
전차의 속도제어방법의 하나인데, 메타다인(Metadyne)의 전기자를 조정기로 회전하여 1차 브러쉬(brush)를 전차선에, 1차 브러시(brush)를 전차선에, 2차 브러쉬를 주전동기(主電動機)에 접속하여, 전기자에 1차전류를 유입시키면 전기자반작용에 의하여 주전동기에 2차전류가 흐르지만, 이때 바리에타 권선의 전류 조정에 의하여 주전동기 속도조정을 할 수 있다.

▶모우멘트 (Moment)
역학에 있어서 어떤 축, 또는 점을 중심으로 하여 물체가 회전운동을 할 때의 회전작용의 대소를 나타내는 양.

▶목주[木株] (Wooden pole)
나무의 전선 지지물인데, 전나무, 홍 및 백송 낙엽송(전나무과 木殷松)등이 쓰인다. 방부하기 위해 크레오소오(creoso)나 마니레트를 주입한다. 주입한 것은 수명이 20년에서 30년이며 주입하지 않은 것의4∼5배가 된다. 목주의 파괴강도는 400∼450kg/cm2, 길이는 7∼19m의 것이 쓰인다.

▶무극계전기[無極繼電器] (Non-polarized relay)

극성이 없고 전류방향에는 관계없이 전류가 흐르면 동작하는 계전기인데, 전화용에 많이 쓰인다.


▶무대조명[舞臺照明] (Stage lighting)
무대의 조명을 뜻한다.

▶무부하손[無負荷損] (No-load loss)
① 기기(機器)에서 무부하일때 일어나는 철손(鐵損), 여자전류(勵磁電流)에 의한 동손 및 유전손을 같이 말하는 것이지만, 그 거의가 철손이다. ② 전동기일 경우에는 무부하상태에서 정격전압, 정격주파수 아래 정격속도로 운전한 경우의 전동기의 입력을 말한다.

▶무부하시험[無負荷試驗] (No-load test)
여자전류(勵磁電流), 철손(鐵損)등을 알기 위하여 변압기나 유도기 등에서 부하를 걸지 않고 행하는 시험.

▶무부하특성곡선[無負荷特性曲線] (No-load characteristic curve)

① 발전기가 정격속도로 무부하운전을 하고 있을 경우, 여자전류를 증가하면 출력전류가 증가하나, 어느 정도 이상 증가하여도 출력전압은 그다지 증가하지 않게 되고, 여자전류와 여자전압 사이에 어떤 포화곡선(飽和曲線)을 그릴 수 있다. 이 곡선을 무부하특성곡선 또는 포화곡선 또는 자화곡선(磁化曲線)이라고 한다. ② 직류발전기 또는 동기발전기의 기본적 특성으로서 무부하상태에서 정격속도로 운전한 경우의 계자전류와 단자전압과의 관계를 나타내는 곡선.


▶무부하회로[無負荷回路] (Unloaded circuit)
어떤 회로의 구성상 자연이 존재하는 인덕턴스라든가 정전용량 이외 그들을 부가하지 않은 회로 또는 회선.

▶무선[無線] Wireless radio

① 라디오란 말. ② 전자파를 공간에 발사하여 정보를 송수신하는 것.


▶무선통신[無線通信] (Radio communication)
① 무선전파에 의하는 통신인데, 무선통신, 무선전화, 무선모사전신(無線模寫電信)등 각종이 있다. ② 전자파에 의한 통신.

▶무효율[無效率] (Reactance factor; Reactive factor)
전류 I와 전압 V의 위상차각을 Φ로 했을 경우 sinΦ를 뜻한다.

▶무효전력[無效電力] (Reactive power)
부하와 전원과의 사이를 왕복하는 교류전력, 전압을 E, 전류를 I, 위상각을 Φ로 하면 EIsinΦ를 가린킨다.

▶미끄럼변압기[미끄럼變壓器] (Slide type transformer)

환상철심에 권선을 감고 권선의 일부의 절연피복이 벗겨있거나 도중에서 몇개의 단자를 내놓은 것으로 접촉자를 움직여 전압을 세밀히 변화시킬 수 있게 만들어진 단권변압기.


▶밀폐퓨우즈[密閉퓨우즈] (Enclosed fuse)

절연물체동중에 넣은 퓨우즈(fuse).


전기박사 : http://cafe.naver.com/power119.cafe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