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오버헤드 도어 공사

 

오버헤드도어 공사

 

1. 공사개요

본 공사는 건물내의 제품 및 시설물 보호와 신속한 입, 출고 및 작업장내의 쾌적한 환경을 유지시키며 건물 내의 냉기, 소음 및 외부의 공기가 유입되는 것을 막아 주어야하며 건물 전, 후, 측면의 필요부위를 OPEN 가능 TYPE 으로 설치하는 공사이다.

 

 

2. 적용범위

 

2.1 공사범위

2.1.1 본 공사에 설치되는 SECTIONAL OVERHEAD DOOR는 건축의 마감과 일치되도록 설계 및 시공되어야 된다.

 

2.2 구성

2.2.1 도어판넬(SECTION)

2.2.2 트랙 (유도 레일)

2.2.3 카운터 발란스 장치 (스프링, 드럼, 샤프트)

2.2.4 부속품 (측면힌지, 중앙힌지, 하부힌지, 상부힌지)

2.2.5 주변 씰

2.2.6 작동 방법

2.2.7 명 창

 

 

3. 일반사항

 

3.1 작업장 배치

제작 및 설치자는 작업장에 대한 배치와 작업 계획도를 세부적으로 작성하여 감독원에게 제출, 승인을 받은 후 그 지시에 따른다.

 

3.2 제출서류

SECTIONAL DOOR의 제작 및 설치에 대하여 다음과 같은 사항을 서식으로 갖추어 감독원에게 사전 제출하여 승인을 받고 그 지시에 따른다.

3.2.1 사용재료의 시방서 및 기술자료

3.2.2 제작도면

 

 

4. 제품사양

 

4.1 SECTION (도어판넬)

4.1.1 도어 SECTION의 높이는 500MM로 구성된 STEEL 단열 TYPE으로 제작되며 상, 하 SECTION 간의 연결부위는 풍우가 새지 않도록 한다.

 

4.1.2 도아의 판넬은 0.5MM 외부 0.5MM 내부 STEEL판으로 이루어져 ROLL-FORM ING과 동시에 힌지보강용 STEEL PLATE가 삽입되여 접착효과 및 단열효과를 극대화한다. 단열재의 밀도는 45KG/㎥ 고밀도로 후발포가 일어나지 않아 장기간 사용하여도 단열효과가 떨어지지 않아야 하며 오존층을 파괴하는 염화불화탄소(CFC) 성분이 함유되지 않아야 한다.

PANEL의 HINGE 부착위치에는 1.2MM GALV.STEEL BACK PLATE로 보강하여야 한다. 발포시 THERMAL BREAK재가 삽입되어 열전도를 최소화 시킬 수 있어야 한다.

 

〔 ENERGY VALUES 〕

단열 성능 (R)

27.9

(RSI) 2.84

열 전도율 (U)

0.06

(USI) 0.34

 

 

4.1.3 DOOR에 사용되는 STEEL SHEET는 PASSIVICING LAYER와 EPOXY PRIMER로 기초 도장한 후에 HYDROCOAT POLYESTER으로 도장하여서 (총3회)흠, 찍힘 또는 기름때 등에 의한 오염을 방지할 수 있으며, 일반 GALV.STEEL 재 PANEL에 비하여 그 내구성이 훨씬 뛰어나며 흠집으로 인한 녹의 발생이 없다.

 

4.1.4 END STILE

1.6MM의 HOT-DIPPED GALVANIZED STEEL 을 사용하여 HINGE 및 HARDWARE 부착시 충분한 강도를 유지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4.2 TRACK

4.2.1 STANDARD-LIFT TRACK을 기본사양으로 사용하나 건물의 수납공간에 따라 HIGH-LIFT TRACK 및 VERTICAL-LIFT TRACK을 선택사양으로 사용한다.

 

4.2.1 DOOR 의 폭에 따라 5000MM 미만일 때는 2” TRACK 5000MM 이상일 때는 3”규격의 TRACK을 사용하며 2.3mm 이상의 HOT-DIPPED GALVANIZED STEEL을 사용하여야 한다.

 

 

4.3 카운터발란스 장치

4.3.1 스프링

(1) Spring용 Oil Temper 선을 나선형으로 Door의 무게 및 크기에 균형을 이룰 수 있게 제작한다

(2) Door 작동시 무리한 힘을 가하지 않고 가벼운 힘으로 부드럽게 작동이 가능하여야 하며 수명은 25,000Cycle이상으로 설치 후 1개월 경과시 Spring을 재조정하여 Door의 운전이 원활해야 한다.

 

4.3.2 드럼

Aluminum Die Casting 제품으로 Door의 수납형태, 크기 및 중량에 따라 Drum Type이 결정된다. 특히, Door의 중량을 충분히 견지할 수 있도록 설계, 제작되어야 하며 Lift Cable의 선장과 일치하도록 제작되어야 한다.

 

4.3.3 Lift-Cable

(1) Door의 상부에 설치된 Drum과 Bottom Section에 설치된 Bottom Hinge Bracket에 연결하여 Door를 끌어올리는 역할을 하며 Cable의 양끝에도 Plug를 설치하여 Door 작동시 무리한 힘을 가해도 풀리는 현상이 없어야 한다

(2) Cable의 선정시 Door의 중량과 상부 Shaft에 설치된 Drum의 크기에 따라 선정하여야 하며 만일의 파손시 교체가 용이하여야 한다

 

 

4.4 STRUTTING

Door의 폭에 따라 설치여부가 결정되며 Door의 폭이 커짐에 따라 Open시 자체 중량에 의해 처짐 현상의 방지 또는 폐쇄시 풍우 등 외적인 충격으로 인한 Door를 보호하는 풍압 및 자체 강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4.5 부속품

4.5.1 모든 힌지와 브라켙는 두께 2mm 이상의 용융아연도강판을 사용하며 만일의 파손시 교체 및 보수가 용이 하도록 규격화 되어야 한다.

4.5.2 롤러에는 10개의 볼이 내장되어 베어링 작용을 하며 윤활유를 주입하여 작동시 소음 및 마모가 없어야 하며, 용융아연도금 처리를 하여야 한다.

 

4.5.3 측면 힌지는 롤러가 원활하게 작동되도록 정밀하게 가공되어 도어 작동시 소음이 없고 마찰에 의한 소음의 발생이 없어야 한다.

 

 

4.6 주변 씰

모든 방풍 SEAL은 외부로부터 풍우 유입방지하고 열 및 냉기 전달을 방지하고 유해물질에 충분히 견딜 수 있는 EDPM RUBBER을 사용하여야 한다.

 

4.6.1 상부 씰

상부 도어 판넬과 벽체와의 간격을 완벽하게 마감처리 하여야 하며 온도의 변화에 따른 변형이 없어야 한다.

 

4.6.2 하부 씰

도어가 작동시 바닥면과의 충격을 흡수하고 틈새를 막아 기밀성을 향상시키며 이물질이나, 온도 변화에 대한 변형이 없어야 한다.

 

4.6.3 측면 씰

도어 측면 부분과 벽체면의 틈새를 막아 기밀효과를 높일수 있어야 하며 DOOR의 작동시 마찰을 일으키지 않도록 유연하고 변형이 없어야 한다.

 

 

4.7 OPERATION

 

4.7.1 수동 작동용의 경우 COUNTER BLALNCING SYSTEM에 의한 원리로서 작동되어야 한다.

 

4.7.2 전동 작동용의 경우는 DOOR의 중량에 따라 용량 및 TYPE를 선정하여 JACK SHAFT 또는 TROLLEY TYPE OPERATOR를 설치하여야 한다.

 

4.7.3 전동 작동시 비상사태를 대비하여 별도의 CHAIN HOIST를 설치 수동 작동이 가능하게 한다.

 

4.7.4 Motor Operator는 3상 Motor, Worm 감속 Gear, Disc Type Brake, Cam Type Limit Switch 및 보조 Chain Hoist로 구성된 Overhead Door 전용 Operator를 사용하여 빠르고 부드럽게 도어를 작동시키고 하자발생을 줄이며 Brake system의 작용으로 Spring 파손시 도어를 급격한 추락을 억제하여 안전운행을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4.7.5 도어 작동시 개폐 속도는 280mm/SEC 이상이어야 한다.

 

 

4.8 명창

명창은 바닥면으로부터 3번째 도어판넬의 중앙위치에 설치하며 W610mmXH230mm로 3MM의 폴리카보네이트를 사용하여 채광이 될 수 있는 형태로 제작된다.

명창 설치용 가스켓은 기름이나 이물질의 부식이나 파손이 되지 않는 가스켓를 사용하여야 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