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이동칸막이 공사

 

1. 전동식 이동칸막이

1.1 공사일반

1.1.1 일반사항

전동식 이동칸막이와 suspension system (현가장치) 의 공급과 설치를 목적으로 하고, 계약서의 규정들에 의거 이동식칸막이를 위한 모든 노무, 자재, 공구, 장비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

1.1.2 별도의 관련공사

(1) 본 공사의 설치될 공간은 시공자가 준비한다. 승인된 도면에 반하는 어떠한 현장조건의 변경이 있을시 설계자에게 통보되어야만 한다.

(2) 모든 header, blocking, 보강구조물, jambs, 주위의 insulation 그리고 차음 벽들은 1.1.4.항 품질보증에서 요구된 대로 하여야한다.

(3) 보강구조물은 승인된 도면대로 미리 구멍을 뚫어야한다.

(4) 이동칸막이의 head 와 jamb 에 접한 모든 trim 이나 기타 자재들은 페인트 혹은 다른 마감처리가 되어야 한다.

1.1.3 제출물

(1) 제작에 들어가기 전에 구조와 설치에 대한 상세가 표기된 완전한 shop drawing 을 제출하여야 한다. Shop drawing 은 서명된 계약서 받은 후 60일 이내에 제출되어야 한다.

(2) 품질보증 확인서

제품은 중국․아시아 등 제 3국에서 제작된 제품이 아닌 제조사의 본사 공장에서 제작된 제품에 한하여 당 현장에 공급되어야 하며 이를 증명하는 제조사의 확인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1.1.4 품질보증

(1) 설치될 공간의 준비는 ASTM E557 이동칸막이의 건축적 적용과 설치에 관한 표준 실행에 규정된 기준에 따른다.

(2) 칸막이의 STC (Sound Transmission Classification) 는 ASTM E90 의 표준 측정방법에 따른다.

(3) NIC (Noise Isolation Classification) 는 ASTM E336 과 ASTM E413 의 표준 측정방법에 따른다.

(4) NRC (Noise Reduction Coefficient) rating 은 ASTM C423 에 따른다.

(5) 10년 이상의 실내 거치 Test (인장강도 응력 Test)

(6) 제작자는 ISO 9001 규정에 등록된 품질관리 system 을 갖추어야 한다.

1.1.5 제품의 인도, 보관과 취급

설치하기 전 자재의 적절한 보관과 설치하는 도중과 후의 지속적인 보호는 시공사의 책임으로 한다.

1.1.6 보증기한

칸막이는 설치 후 2년 기간 동안 자재의 결함과 workmanship 에 대하여 보증 하여야한다. 단, 사용자의 사용상 잘못으로 인한 것은 제외한다.

1.2 제품

1.2.1 승인된 제작자

여기에 열거된 모든 기준에 따라, 시방에 명기된 제품과 동등한 제품을 입찰하고자 하는 제작자는 감독관에게 입찰 10일 전에 시방과 부합되는 완전한 자료와 명기된 것과 유사한 제품의 지난 3년간의 설치명세서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한다. 제출하는 제작자는 제안 대체된 제품이 시방되고 도면에 상세 표기된 대로 모든 기능과 부합함을 보증하여야한다. 본 시방서에 명기된 모든 성능기준과 맞지 않는 제작자 표준제작은 허용할 수 없다.

1.2.2 자재

(1) 제품은 상부 지지형으로서, 전기적으로 작동하고 연속적으로 Hinge로 연결된 panel들로 되어야 한다.

① Panel 은 두께가 공칭 4“(100mm), 폭 및 높이는 도면에 따르고 연속적으로 Hinge 로 연결한다.

② Panel 의 표면은 아래 2.04 차음성능에서 요구하는 STC 조건에 부합하도록 또한 panel의 표면은 한 장으로 성형 가공되어 공장에서 기계적으로 구조 Frame 고정한다. 나누워져 이어진 표면이나 표면의 현장조립은 허용할 수 없는 구조방식이다.

③ Frame 은 최소 16 gage (1.5mm) 의 도장된 steel 로 하고, steel 표면은 수직 panel 을 감아 싸는 마감으로 한다.

④ 수직 sound seal 은 요철 형태로 되어 panel 끼리의 정렬이 보장되고 panel 들 사이에서의 음의 누출을 막도록 되어야한다.

⑤ 수평 상부 seal 은 panel 양면에 고정하는 Multi-fin으로한다.

⑥ 수평 하부 seal은 도면 상세와 같이 고정 floating type 으로 되어 작동하는 동안 바닥에 연속접촉을 유지하고 바닥면의 편차와 예상되는 처짐을 흡수 보상하도록 되어야한다. Seal 은 panel 하부에서 바닥마감까지 여유를 허용하도록 한다.

⑦ Motor 는 어떠한 수동조정의 필요 없이 자동으로 partition 을 펼치고 접고 할 수 있어야한다.

⑧ Panel 은 차음성능의 제고를 위하여 벽에 밀착시키거나 수납고 뒤로 연장 확장 시켜야한다.

(2) Suspension system (현가장치)

① Track 은 구조용 tube steel 로 한다. Track 은 최소 직경 1/2”(13mm) 나사형 steel hanger rod (전산 bolt) 한 쌍으로 구조적인 보강 물에 연결한다. Track design 은 천정, soffit, 혹은 충실한 차음벽과 연결시킬 수 있는 완전한 지원을 제공하도록 되어야한다.

② 각 panel 은 track 안에서 네 개의 바퀴를 가진 한 개의 carrier 에 의하여 지지되며 부드러운 움직임과 필요한 panel 의 궤적을 보장하여야 한다. Track carrier 의 바퀴들은 강철 ball bearing 으로 되어있고 내부 carrier 의 바퀴들은 강철 ball bearing 에 성형된 polymer tire 로 씌워져 있어 운동을 부드럽게 하도록 되어있다.

(3) Motor system

공장에서 조립된 power unit 는 motor, torgue limiter 와 브레이크, 시리즈로 결선된 두 개의 key control station, 그리고 전기 작동을 위한 모든 필요한 장비들을 포함한다. Roller chain drive 는 선두 panel 의 carrier 에 연결되며 Limit switch 는 수납고 door 가 닫힌 상태에서 over-travel 이나 동작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제공되어야한다. Motor 는 효과적으로 partition 을 작동시키기 위하여 최소 1 마력으로 한다.

(4) 마감

① 표면 마감은 다음 중 선택될 수 있다.

가. 공장부착으로 강화된 제작자 표준 비닐 fabric 으로 뒷면이 직조되어 있으며 Color 는 panel 제작자의 표준 color 선택집 에서 선택.

(5) 선택 가능한 Accessories / options

① pass door (통행문), 기본 panel 과 같은 두께와 마감으로 되어있음. 돌출되지 않은 push/pull hardware 와 positive latch 사용. Pass door panel 의 leg (door frame 에 붙어있는 조각 panel 부분) 는 기본 panel 과 일치하는 하부 seal 을 가지고 있음. Pass door는 표면마감을 보호하고 국제 building code 에서 요구하는 시각적인 인식제공을 위해서 테두리 trim 을 가지고 있음.

② 수납고 문: 도면에 표기된 대로 panel 과 같은 차음구조로 되어있음.

(6) 안전사항

① 각각의 panel 이 반드시 단독 carrier 에 지지되어야 하고 panel 이 수납고 주변에서 마찰되는 guide rail 등의 사용없이 자유롭게 수납되어 수납되는 동안 손상의 위험이 없어야한다.

② Partition 은 series 로 결선되어있고 partition 의 양 끝에 반대편에 위치한 두 개의 control station 에 의해서 작동되어야 한다. 그 Key station 은 partition system 의 작동을 감독하도록 사람의 접촉으로 작동시킨다.

1.2.3 운전

(1) Partition 은 key switch 로 조정되며, 계속적인 접촉상태를 유지하므로써 motor를 작동시킨다. Switch 들은 partition 의 양쪽에 설치되어 설치자가 Partition 이 가는 길을 명확히 볼 수 있음으로써 손상 및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어야한다.

(2) Motor drive 는 opening에서 자동적으로 partition 을 밀착시켜야한다.

(3) Panel 의 수납과 저장

① Panel 은 key switch control 을 돌려서 수축시켜 저장한다.

1.2.4 차음 성능

(1) 차음성능은 National Voluntary Laboratory Accreditation Program (NVLAP) 아래 그리고 ASTM E90 Test Standards 에 따라 인정된 실험실에서 시험되어야 한다. Partition 은 최소 STC 54 의 등급을 확보하여야 한다.

① 서면 시험성적서는 요청 시 제출가능하며, 시험은 ASTM-E90 에 따라 전체 이동 system 에 대해 이루어져야한다. Panel 한 장에 대해서 이루어진 STC 시험은 기대되는 system 성능을 대표하지 못하며 인정될 수 없다. 그 system 을 이동식으로써 기술하지 않은 성적서는 인정할 수 없다.

1.3 이행

1.3.1 설치

이동식 칸막이 system 의 모든 설치는 권한이 부여되고 공장에서 훈련된 설치 기술자에 의해서 이뤄져야 하며, 승인된 도면과 그리고 제조업자의 표준시방서, 지침, 건의에 엄격히 따라야 한다.

1.3.2 청소

(1) 모든 track 과 panel 표면은 깨끗이 닦아야 하고 지문, 기름, 때 등이 없어야 한다.

(2) 포장재와 다른 설치 폐자재는 작업장으로부터 치워져야 한다.

1.3.3 교육

(1) 설치자는 발주처의 지정 인에게 적절한 작동요령 및 유지보수 절차를 시범을 보여야한다.

(2) 작동 key 와 owners manual 을 발주처의 지정 인에게 제공하여야 한다.

 

 

2. 수동식 이동칸막이 시방서

2.1 공사일반

2.1.1 적용범위

이 절은 한국 국제 전시장 2단계 건립공사 건축물 내의 이동식 칸막이 공사에 적용되며, 본 이동식 칸막이 설치시 공간 분할 역할을 하여야하고, 천장 내부에 설치된 트랙을 따라 트롤리의 구동장치가 내장된 움직이는 판넬과 천장 상부의 트랙보강 철 구조물 등으로 구성되며, 이동식 칸막이의 설치 구획은 설계 도면을 기준 한다

2.1.2 별도의 관련공사

(1) 이동식칸막이가 설치될 공간은 시공자가 준비한다. 승인된 도면에 반하는 어떠한 현장조건의 변경이 있을시 설계자에게 통보되어야만 한다.

(2) 모든 header, blocking, 보강구조물, jambs, 주위의 insulation 그리고 차음 벽들은 1.1.4.항 품질보증에서 요구된 대로 하여야한다.

(3) 보강구조물은 승인된 도면대로 미리 구멍을 뚫어야한다.

(4) 이동식 칸막이의 head 와 jamb 에 접한 모든 trim 이나 기타 자재들은 페인트 혹은 다른 마감처리가 되어야 한다.

2.1.3 제작도면의 작성 및 승인

제작 도면의 작성 및 승인 제조사 및 하도급 업체는 공사의 착수 전, 전체적인 이동식 칸막이의 재료, 마감의 종류, 설치 방법에 관한 SHOP DRAWING 작성하여 감독원의 승인을 득한 후 제작에 착수하고 시공에 임하여야 한다.

2.1.4 외국 산업 표준 규격( ASTM.)

ASTM : 미국 공업 재료 시험 협회

2.1.5 지급 자재

이동식 칸막이 자재 및 설치에 필요한 부속 자재는 제조자 및 하도급 업자가 일괄 지급하여야 한다.

2.1.6 이동식 칸막이의 구조

(1) 이동식 칸막이는 공간 분할과 소음 방지 기능으로 제작되어 수동으로 작동 되어야한다.

이동식 칸막이의 구성은 천장 내부에 설치되는 스틸트랙과 캐리어가 파티션 패널 상부에 부착되어 트랙을 따라 움직이는 패널로 제작 구성되며 이동식 칸막이를 설치하기 위하여 천장 상부의 트랙 강철 구조물 등으로 시공 완료 된다.

① 이동식 칸막이의 차음 성능 (STC 54)을 위한 패널의 사양은 제작자의 사양으로 한다.

(2) 칸막이 패널 크기: 제작자의 사양에 따라 제작한다.

(3) 트랙(Track): 높이 10M의 파티션 트랙은 수납시 판넬이 정해진 위치에 수납되는 타입의 스틸 트랙을 사용한다. 본 제품은 파티션 패널의 이동 진행, 고정을 위한 자재로써, Panel 의 수직 하중에 의한 비틀림, 크랙, 파손이 없어야 한다.

(4) 캐리어(Carrier): 높이 10M 의 파티션 캐리어는 4각의 강철 몸체에 4개의 강철 Wheel bearing 으로 스틸 트랙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전시장,다목적홀) 높이 6M 미만의 Panel 은 2개의 수평바퀴를 가진 carrier 두개에 의해서 유지되며 바퀴는 molded polymer tire 로 둘러싸인 강화된 steel ball bearing 으로 되어있는 제품(회의실) 으로 내구 연한 10년 이상의 제품으로 한다.

(단, 내구 연한에 관한 Test Report를 제출하여야 한다.)

(5) 패널의 표면재: 표면재는 18gage (1.2mm) 이상 철판을 사용하여야 한다.

(6) 버티칼 씰(Vertical seal): 알루미늄 재질의 요철 모양으로 차음씰이 부착되어 패널과 패널의 측면이 밀실 접합되어 파티션 설치시 차음 성능을 높여주며, 파티션 패널의 유격과 비틀림을 방지하는 기능의 제품 이어야한다.

(7) 상, 하부 씰(Horizontal Top&Bottom Seal): 알루미늄 재질로 합성고무 성형제가 부착되어 천장면과 바닥 면에 패널을 고정 또는 작동시키는 기능과 차음성을 높여주며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패널의 흔들림과 비틀림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져야 한다.

(8) 흡음재: 외부로부터 발생되는 소음, 진동 음압의 투과를 방지하기 위한 패널 내부 방음 충진재로서 품질을 위한 규격성능의 흡음성, 난연성, 방염성의 제품이어야 한다.

(9) 표면 마감재: 이동식 칸막이 패널 위에 부착되는 표면 마감재는 발주처 지정 마감에 따르며, 공기단축을 위하여 공장부착을 원칙으로 한다

2.1.7 제출물

제작에 들어가기 전에 구조와 설치에 대한 상세가 표기된 완전한 shop drawing 을 제출하여야 한다. Shop drawing 은 서명된 계약서 받은 후 60일이내에 제출되어야 한다.

2.1.8 시공 상세 도면: 시공 상세 도면의 목록을 아래와 같이 작성하여 제출한다.

(1) 이동식 칸막이가 설치 시공되는 곳의 층별, 평면도, 단면도,

(2) 각층별 이동식 칸막이 설치 시공 평면도, 입면도, 단면도, 제품 규격 상세도.

(3) 트랙 및 천장 보강틀 시공 평면도, 입면도, 단면 상세도

(4) 이동식 칸막이의 적재 창고(Storage) 평면도.

(5) 이동식 칸막이의 패널 수량 도면에 기술.

(6) 이동식 칸막이의 차음벽 설치 시공 상세도

(7) 공정에 따른 작업 계획서.

(8) 공정에 따른 시험 계획서 및 작업 계획서

2.1.9 제품 자료

이동식 칸막이의 자재 및 부자재에 대하여 아래의 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1) 트랙(Track) 및 캐리어(Carrier)의 내구 연한 Test report.

(2) 차음(STC) Test report (STC 54이상)

(3) 유지 관리 자료(취급 설명서 및 유지 관리 방법)

(4) 차음성능 Field Test 성적서 (NIC 42 이상)

2.1.10 제작자의 자격

(1) 제조자 및 설치자 : 공장 등록지의 관공서에서 발행한 공장 등록 확인서와 사업자등록증, 납세 (국세, 시세)완납 증명서, 전문 건설업 등록증, 건설 기술 경력증(건설 자격증). 대표자 경력서 시공 실적서 외 기타 추가 제출물을 검토 확인 받은 후 제작 및 설치 자격이 있음을 확인한다.

2.1.11 시공 계획서

(1) 이동식 칸막이 제작 및 설치 세부 공정 계획서

(2) 시공 상태 검측 계획서

(3) 품질관리 계획서

(4) 반입 및 적치 계획서

2.1.12 품질 보증서

(1) 제조사 및 하도급 업자는 판넬의 품질 보증을 위하여 품질 보증 기간을 계약일로부터 3 년으로 한다.

(2) 제조사 및 하도급 업자 는 품질, 시방서의 규정, 검사 보고서, 제출물, 시험 성적서, 각종 증명서 및, 품질 보증 시스템 등의 모든 요구 사항에 따른다.

2.1.13 확인서(Certificate)

(1) 제조사 및 하도급업자는 흡음재의 규격, 허용 오차, 품질, 시스템 성능 등에 문제가 발견 되었을 시에, 제품, 설비 시스템의 품질이나 성능 확인서 등에 대한 제출 요구 사항을 따른다.

(2) 제조사 및 설치사는 1.3.1항에 근거하여 생산되는 제품증명을 위하여 원산지 증명서를 제출하며 제품은 ASTM 규정을 적용하는 해외 선진국 본사 소재지 공장(중국 및 동남아 소재 공장 제외)에서 생산된 제품이어야 하며 OEM(주문자상표제작방식) 제품은 불허한다.

2.1.14 품질 인증 서류

(1) 이동식 칸막이 제조사의 품질시스템( ISO 9001 ) 표시 허가증 사본

(2) ASTM 규격 차음시험성적서(STC 54 Class 이상), Field Test 성적서(NIC 42 이상), Track/ Trolley / Bracket / Hanger rod Assembly의 Load Testing Report

2.1.15 공사 기록 서류

(1) 공사 시행에 대한 모든 사항을 매일 빠짐없이 확인하기 위하여 공사 업무일지를 작성하여 비치한다.

(2) 자재 수급에 관한 자재 업무일지.

2.1.16 품질보증

이동식 칸막이 설치 시공은 승인을 득 한 견본품, 제품 상세도면 에 의하여 제작하여 설치 시공하여야 한다.

(1) 이동식칸막이가 설치될 공간의 준비는 ASTM E557 이동식칸막이의 건축적 적용과 설치에 관한 표준 실행에 규정된 기준에 따른다.

(2) 칸막이의 STC (Sound Transmission Classification) 는 ASTM E90 의 표준 측정방법에 따른다.

(3) NIC (Noise Isolation Classification) 는 ASTM E336 과 ASTM E413 의 표준 측정방법에 따른다.

(4) NRC (Noise Reduction Coefficient) rating 은 ASTM C423 에 따른다.

(5) 제작자는 ISO 9001 규정에 등록된 품질관리 system을 갖추어야 한다.

2.1.17 운반, 보관 및 취급

(1) 포장, 수송

이동식 칸막이 업자는 제작, 납품, 설치 공사를 완료시 까지의 모든 자재들의 보관, 운송, 수송 하역 및 취급에 있어서 쌍방이 사고에서 안전을 기하며 취급하여야 한다.

(2) 현장 보관

제품의 적재 장소는 빗물이 들지 않는 곳과 습기가 없는 건조한 곳으로 지정하여야 한다.

(3) 취급

제품의 보호를 위하여 포장은 빗물과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비닐, 스티로폼과 나무 판재 및 기타 등으로 최종 포장한다.

2.1.18. 여유 자재(SPARE PARTS)

공급자 자재별로 소모량에 대한 정보 제공과 자재 구매처, 거래자 연락처, 등을 제공한다.

2.2 제품

여기에 열거된 모든 기준에 따라, 시방에 명기된 제품과 유사한 제품을 입찰하고자 하는 제작자는 설계자에게 입찰 10일 전에 부합되는 완전한 자료와 명기된 것과 유사한 제품의 지난 3년간의 설치 명세서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한다. 제출하는 제작자는 제안 대체된 제품이 시방된 제품과 도면의 상세에 부합함을 보증하여야 한다

2.2.1 이동식 칸막이 자재

(1) 제품은 Omni directional panel (개별식) 의 상부 지지형 이어야 한다.

차음성능 STC 54이상으로 시공한다 부자재는 견본품, 시공 상세 도면에 따른다.

① Panel 은 공칭 4“(100mm) 두께이고, 폭 및 높이는 도면에 따른다.

② Panel 의 표면은 한 장으로 성형되어야 하고 용접된 steel frame 에 조립되어야 한다.

③ Frame 은 최소 16 gage (1.5mm) 의 도장된 steel 로 하고, steel 표면은 수직 panel 을 감아 싸는 마감으로 한다.

④ 수직 sound seal 은 요철 형태로 되어 panel 끼리의 정렬이 보장되고 panel 들 사이에서의 음의 누출을 막도록 되어야한다.

⑤ Panel 간의 수직 맞물림은 요철형태 이어야 하고 Panel 속으로의 맞물림 이어야 한다.

⑥ 수평 하부 seal 은 수축작동식 으로서, 공칭 2"(51mm) 이상의 작동 여유칫수를 제공하여야 한다.

2.2.2 이동식 칸막이 시스템 성능(규격 성능 요구사항)

(1) 품질 : 미국 공업 재료 시험 협회 규격의 성능을 만족하여야 한다

① 차음 규격 성능: 이동식 칸막이의 차음 성능은 STC 54이어야 한다.

(2) 트랙 : -수납시 판넬이 정해진 위치에 수납되는 타입의 스틸 트랙을 사용한다. (전시장,다목적홀)

-투명 산화피막 처리된 건축용급 Aluminum 압출재 6063-T6 로 되어있는 Track은 6M 이하의 Panel 에 사용한다 (회의실) Track 은 천정, soffit 혹은 속이 충만한 차음벽과의 접합에 있어 완전한 지원을 제공하도록 고안되어 있어야 한다. Track 은 최소 5/8“(16mm) (전시장,다목적홀) 1/2" (13mm) (회의실) 직경의 나사홈을 가진 steel hanger rod (전산볼트) 에 의해 보조 구조물에 연결되어야 한다. 바닥의 guide rail 이나 Track 의 고정 seal 은 필요치 않아야 한다.

(3) 캐리어: 본 제품은 지정된 1.3.1 항에 의한 미국의 표준 규격으로 생산되어야 한다.

(4) 버티칼 씰(Vertical seal): 알루미늄 재질 이어야한다.

타입은 요철 모양으로 방음씰이 부착되어 패널과 패널의 측면이 밀실 접합되어 파티션 설치시 차음성을 높여주며, 파티션 패널의 유격과 비틀림을 방지하는 기능의 제품 규격으로 도면 참조하여 제작되어야 한다. 씰 의 크기는 제조자 사양으로 한다.

(5) 확장 패널(Lever Closure Panel):

마지막 칸막이의 최종 setting 은 확장 jamb 으로 이뤄지며 이 jamb 은 최소한의 벽면 불규칙 상태를 보상하여 주고 최적의 차음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Jamb 구동장치는 바닥 면에서 허리 높이의 panel 표면에 위치하며 panel 의 양면에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이 jamb 은 기계적 확장장치와 막대형 기어장치가 장착 되어있으며 탈착식 작동 handle을 돌림으로서 확장할 수 있다.

(6) 이동식 칸막이 표면 마감재:

① 철판(Galvanized Steel) 두께는 18gage(1.2mm)이상의 절곡판 (철판의 상,하,좌,우의 측면 부분을 90˚직각으로 구부린 철판)을 사용하며 평탄도 유지를 위한 보안 조처를 한 제품을 마감재로 하여야 한다.

(7) Panel 마감재

표면 마감은 다음 중 선택될 수 있으며, 공장부착을 원칙으로 한다. 공장부착으로 강화된 제작자 표준 비닐 fabric 으로 뒷면이 직조되어있으며 Color 는 제작자의 표준 color 선택집에서 선택.

(8) 선택 가능한 Accessories / options

① Pass door (통행문), 기본 panel 과 같은 두께와 마감으로 되어있음. 돌출되지 않은 push/pull hardware 와 positive latch 사용. (friction latch 는 허용 안됨) Pass door panel 의 leg (door frame 에 붙어있는 조각 panel 부분) 는 기본 panel 과 일치하는 하부 seal 을 가지고 있음. Pass door 는 표면마감을 보호하고 국제 building code 에서 요구하는 시각적인 인식제공을 위해서 테두리 trim 을 가지고 있음.

② 수납고 문: 도면에 표기된 대로 panel 과 같은 차음구조로 되어있음.

(9) 판넬이 외부로부터의 충격에도 트랙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되어야 한다.

2.2.3 이동식 칸막이 차음 규정 (규격 성능 요구사항)

표준 panel 제작은 STC 54 이상 이어야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