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자동미서기문 공사

 

자동미서기문 공사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1.1.1 요약
이 절은 설계도면이 지정하는 자동문 제작 및 설치에 관하여 적용한다.


1.2 참조규격
1.2.1 미국 표준 협회 (ANSI)

1.2.2 한국 산업 규격 (KS)
(1) KS D 3698 냉간 압연 스테인리스 강판 및 강대
(2) KS D 3705 열간 압연 스테인리스 강판 및 강대
(3) KS D 6759 알루미늄 및 알루미늄 압출형재
(4) KS D 8301 알루미늄 및 알루미늄 합금의 양극 산화피막
(5) KS D 8303 알루미늄 및 알루미늄 합금의 양극 산화도장 복합피막
(6) KS L 2002 강화유리

1.3 품질 보증

1.3.1 이 공사는 ANSI 의 규정에 적합하여야 하며 이에 따르는 일체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감독관의 승인을 득한다.

 

1.3.2 제조사 및 설치사는 생산되는 제품증명을 위하여 원산지 증명서를 제출하도록 한다.

 

1.3.3 생산 및 시공사자격 : 본 공사에 적용되는 제품과 동일한 제품의 시공실적을 5년 이상 보유한 업체로서 창호철물면허 및 ISO 9001 인증을 획득한 업체

 

1.4 제출물

1.4.1 시공상세도면

설계도면을 기준으로 자동문의 치수, 위치, 인접 창호부와의 접속부 마감 및 타 공정과의 관계를 포함하여야 한다.

1.4.2 제품자료

(1) 자동문 및 부자재의 특성, 물성 (자동문 작동에 필요한 전자장치의 제원 및 자료)

(2) 제조업자의 공사시방서

(3) 유지관리 자료

 

1.4.3 시공계획서

(1) 자동문 제작 및 조립 세부공정계획서

(2) 시공상태 검측계획서

(3) 품질관리 계획서

 

1.4.4 견본 : 설계도면에 명시된 자동문의 마감재 샘플

 

1.4.5 품질 인증서

(1) ANSI 공인기관의 인증서

(2) UL(Underwriter's Laboratories) 325 Listed 인증서

 

1.5 타공정과의 협조

1.5.1 바닥 슬라브 또는 덧치기 몰탈 시공자와 협의하여 작동에 필요한 매입물의 설치 등을 위한 정확한 위치, 크기 및 형태 등을 협의한다.

 

1.5.2 자동문에 대한 설치계획은 바닥마감 공사, 천장마감 공사, 전기배관 및 연결공사, 기타 자동문의 설치와 필연적인 연관이 있거나 서로 의존성이 있는 타 공사와 협의한다.

 

1.5.3 자동문의 설치를 타 공사와 협조하기 위하여 자동문 제조업체는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설치용 형판(Template), 도표, 기타 필요한 자료를 관련되는 공사의 제조업체 및 설치자에게 사전에 제공한다.

 

1.6 운반, 보관, 취급

모든 사용재료는 공장 출하시에 포장한 상태로 파손이나 손상이 되지 않고 표시 라벨이 정확히 붙어 있어 명확히 읽을 수 있는 상태로 현장에 반입한다.

 

1.7 공사 조건

1.7.1 현장 조사

제작을 위한 프레임 부재 절단 전에 현장검측 및 개구부의 실측을 한 다음 절단 작업을 시작한다. 현장검측의 소홀로 제품의 변조나 교체의 필요성이 발생 할 경우 이에 수반하는 비용에 대한 보상은 인정하지 않는다.

 

1.8 공정계획

자동문 공사는 인접 벽체공사 및 다른 공정의 작업일정이 지연되지 않도록 공정 계획을 수립한다. 별도 지시가 없는 경우, 자동문 설치 부분의 바닥을 마감공사 하기 전에 문을 설치하고, 사전에 자동문 작동에 필요한 전력이 인입되어 있어야 한다.

 

 

1.8.1 제품 시스템 보증

보증기간은 설치완료 후 2년 기준으로 하되, 주기적으로 교환해야 하는 소모품은 예외로 한다.

 

1.9 유지 및 보수

설치 완료 후 시공자의 제작 및 공사상의 하자 등으로 인한 고장이 발생하였을 시는 하자 보증기간까지 시공사의 책임 아래 무상으로 수리하여야 한다. 또한 하자 보증기간 만료 시 자동문의 전기적 장치와 안전장치의 지속적이고 원활한 작동을 위하여 시공자와 발주자간의 별도의 유지보수 계약을 체결하여 년 2회 이상의 정기 점검을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재료

자동문에 대한 제품은 아래의 규격 및 특성과 동등이상인 제품을 적용하며 감독관의 승인을 득한 후 적용한다.

 

2.1 설계사항

2.1.1 Automatic Sliding Door

(1) Size : 도면에 준함

(2) Material Finish : 1.5㎜ Stainless Steel

(3) Glass : 8㎜ Tempered Glass

 

2.2 제품

2.2.1 Drive Unit (구동부)

(1) Motor : 120W DC Motor Type

(2) Gear Box : Worm Gear Type

(3) Encoder : 2 Channel Type

(4) Timing Belt : 특수 우레탄 벨트를 사용하여 장시간 사용하여도 Belt 의 마모를 최소화시켜야 한다.

 

2.2.2 Controller (제어부) : PLC 제어방식으로서 다음과 같은 기능을 포함한다.

(1) 조정 기능

① Open Speed : 개폐 주행속도 조정 (96 ~ 566 mm/sec)

② Close Speed : 개폐 주행속도 조정 (96 ~ 280 mm/sec)

③ Hold Open Time : 개방 유지시간 조정 (0 ~ 60 sec)

(2) 작동위치 조정 기능

Micro Processor 제어로서 고속작동, 저속작동, Brake Point 등이 정확하게 구분, 개폐위치 조정이 용이하여야 한다.

(3) 자가진단 기능

 

2.2.3 Power Supply Unit

Power Supply 는 AC 220V / 60Hz / 5A 로서, 고효율의 Troidal Transfomer 를 적용하여 안정된 전원을 공급하여야 한다.

 

2.2.4 Door Hanger Unit

도어 중량에 충분히 견딜 수 있는 고강도의 구조로 설계되어 Rail 에서 Hanger Roller 가 이탈되지 않아야 하며, 특수 알루미늄 위에 우레탄 코팅을 한 Roller 로서 구동시 소음이 최소화되어야 한다.

 

2.2.5 적용기준

(1) 문의 크기 및 형태는 도면에 따른다.

(2) 리미트 스위치나 리드 스위치 없이 주행을 자동으로 점검하여 행정거리 감속위치 등이 자동 연산 입력되어 항상 최적의 문 개폐가 될 수 있는 마이크로컴퓨터 제어방식의 Controller를 채택한 자동문이어야 한다.

(3) 개방속도는 통행에 불편이 없도록 96 ~ 566mm/sec이어야 한다.

(4) 닫힘속도는 안전을 고려해 96 ~ 280 mm/sec로 조절 가능하여야 한다.

(5) 임의 설정 기능

개폐 속도․감속고도․감속위치등 문 중량에 따른 부하의 조정이 자유로워야 하며 필요에 따라 부분개방(에너지 절약)이 가능해야 한다.

(6) 설정상태 및 자동문의 정상 가동여부를 정확히 확인 할 수 있는 표시기능이 있어야 한다.

(7) 설정한 모든 값은 저장이 가능하여야 하며, 정전이 되거나 전원을 꺼도 소실되지 않아야 한다.

(8) 도어가 완전히 닫힌 후 틈이 벌어지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야 한다.

(9) Motor는 제어특성이 우수하고 기동력이 강한 120W 이상의 DC Motor를 사용하고, 구동장치의 전원은 AC 220V의 전원을 사용한다.

(10) 빈번한 반전이나 충돌에도 Door가 탈선하지 않도록 견고한 탈선 방지 기능을 갖추어야 한다.

(11) 주행 레일 및 주행 롤러는 장기간 사용으로 인한 마모를 고려하여 쉽게 교환이 가능한 구조이어야 한다.

(12) BREAK OUT 기능

비상 시 또는 정전 시에는 일반 스윙 도어와 같이 개폐되어야 한다.

 

2.2.6 안전기능

(1) 안전 센서의 기능

안전 센서가 설치되는 경우, 안전 센서는 자동문이 개방되어 있거나 닫힐 때에만 작동하고 완전히 닫힌 후에는 감지되어도 문이 열리지 않아야 한다.

(2) 안전 반전 기능

도어가 닫히는 도중 사람과 충돌 할 경우 위험하므로 부하를 감지하여 즉시 반전시켜 열려야 하며 충돌시 도어 구동력은 13.6 kgf를 넘지 않아야 한다.

 

2.2.7 구성

(1) 전원 공급장치

① 1차 전압 AC 220V에 2차 전압은 시스템 내부전원과 Motor용 전원이 분리 공급되어야 한다.

② 작동대기 상태에서의 소비전력이 25W 이하이어야 하며, 최대 소비전력이 150W 이하이어야 한다.

(2) Controller

개방 대기 시간 조절 (0~60초)

② 개방 주행속도 조절 (96 ~ 566mm/sec)

③ 닫힘 속도 조절 (96 ~ 280mm/sec)

④ 개방 및 닫힘 감속 속도 조절 (각각 따로 조절이 가능할 것)

⑤ 기동력 및 브레이크 파워의 조절

⑥ 안전 반전기능의 감도조절

⑦ 전기정의 제어기능

(3) 엔진

장시간 연속 운전에도 발열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120W이상의 DC Motor로서 브러시의 교환이 용이하여야 한다.

② 감속기는 소음이 적어야 하고 정전시 수동개폐가 자유로워야 한다.

(4) 벨트

마이콤 타입 컨트롤러에서 도어의 위치편차 방지를 위해 타이밍 벨트를 사용하며 장력조절이 가능한 구조로 한다.

(5) 동작센서

인체와 물체 모두 감지가 가능하고 오작동이 적은 Passive type 근적외선 센서로서 감지거리 및 감지각도를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6) 안전센서

동작센서에 정지체 감지 기능이 없는 경우에는 반드시 설치해야 하며, 대항형 적외선 빔 센서로써 감지거리는 자동문의 폭에 준하는 범위가 되어야 한다.

(7) 전기정

정전 시 자동으로 해제되어 비상탈출이 가능하여야 하며 장시간 사용으로 인한 발열이 적어야 한다.

(8) 주행 레일 및 롤러

도어의 하중 및 도어의 빈번한 가동으로 인한 마모율이 낮아야 하며 손쉽게 교환할 수 있는 구조이어 한다.

(9) 도어

투명 강화 유리로서 좌/우, 상/하 부 사각 Framed Door

 

2.3 제작

2.3.1 일반 사항

(1) 문틀과 문의 외관은 도면 또는 승인된 시공상세도에 표시된 크기와 형태에 적합하고, 자체 지지능력 및 요구된 성능을 만족하는 제조회사의 표준 규격품으로 부속 구조재와 보강재, 기타 부속철물을 모두 포함한다.

(2) 절단, 천공, 보강, 고정철물 등의 모든 가공은 공장에서 가공하며, 현장에서는 설치를 위한 고정(Anchoring) 및 조임(Screwing) 작업에 국한하고 Unit로 제작한다.

(3) 가능한 한 고정 철물은 은폐를 시킨다. 노출되는 고정 철물의 머리 부분은 접시 머리형으로 표면을 파서 매몰시켜 마감 면과 같게 한다. 나사나 기타의 고정 철물은 필요한 경우 등 간격으로 배치시키고, 접시 머리형으로 매몰시켜 마감 면을 인접되는 면과 맞춘다.

(4) 요구하는 조건을 만족하며, 동작에 대한 응력에 견딜 수 있도록 기계 동작 부위에 적절한 보강재를 설치한다.

(5) 이질재 철물의 접착 부위는 역청질계 페인트로 그 접착 면을 칠 하거나, 또는 전해 부식을 막을 수 있는 기타 재료로 격리시킨다.

 

2.3.2 창호철물

창호철물 설치 부위를 적절히 보강하고 제조회사의 표준제품인 창호철물을 설치한다. 창호철물 마감은 자동문의 문틀 마감에 맞추어야 한다.

 

2.3.3 조립제작

조립 제작시 모든 이음부에는 홈이 없고 엇물림이 생기지 않도록 정확한 가공을 한다. 현장 실측 후 작성한 사공도의 치수와 가공시 치수의 허용오차는 다음과 같다.

(1) 높이: ± 0.5 mm이하

(2) 폭 : ± 0.5 mm이하

(3) 지름 : ± 1.5 mm이하

(4) 두께 : ± 0.05 mm이하

 

 

3. 시공

 

3.1 준비 작업

바탕면 또는 구조물의 상태와 조건, 시공 오차 및 자동문을 설치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요소들을 확인 점검한다. 작업의 저해 요소와 조건은 자동문을 설치하기 전에 모두 제거하거나 수정한다. 부적합한 모든 요소가 수정된 후에 작업을 착수한다.

 

3.2 설치

3.2.1 일반 사항

(1) 자동문은 제조업체의 설치 지침 및 추천사항에 따라 설치한다. 만약 지침서가 없거나 실제 작업 조건에 합당치 않는 경우 자동문 설치 착공 전에 필히 제조업체의 기술 책임자와 상의한 후 상세한 지침을 받은 다음에 시작한다.

(2) 자동문은 공장에서 제작되어 가조립, 시운전 및 각종 시험에 합격한 제품으로, 현장에서는 조립 및 설치만 가능해야한다.

 

3.2.2 설치

(1) 문짝과 문틀, 판넬 및 모든 부재는 도면에 명시한 위치에 정확히 일치하고 뒤틀림이나 휨이 없도록 설치한다. 또한 모든 부재, 고정 철물 및 기타 부속재를 빠짐없이 설치한다.

(2) 타공사에 의해 설치될 매입물(Insert) 및 앵커장치는 충분한 시간 여유를 두고 사전에 공급하여 타 공사 공정의 지연을 미연에 방지한다.

(3) 휘었거나, 뒤틀렸거나, 구부러졌거나, 변형이 되었거나 또는 기타의 손상으로 인하여 강도나 외관에 지장을 주는 부재나 부위는 설치를 해서는 안된다.

(4) 설치는 수평, 수직을 정확히 유지하고, 계획된 선에 정확히 맞추고, 이음 부분은 실금 맞춤으로 한다. 본 구조체에 고정하기 위한 보강재를 볼트 또는 용접으로 고정한다.

(5) 이질재 철물의 접촉면과, 금속 및 콘크리트와의 접촉면에는 역청질계 페인트를 두텁게 칠 하거나 또는 제조업체가 추천하는 방식에 따라서 격리 시킨다.

(6) 설치시의 허용오차

① 위치: ± 0.5 mm이하

② 높이: ± 0.5 mm이하

③ 폭 : ± 1.5 mm이하

④ 수직, 수평 :  ± 0.05 mm이하

 

3.3 조정

설치된 자동문을 조정하여 서로 맞닿는 부분은 빈틈이 없도록 맞추고 기계적인 동작 장치가 정상적인 기능을 발휘하도록 조정한다.

 

3.4 청소 및 보양

3.4.1 작업장 청소

작업장에서 남는 자재, 포장재, 쓰레기 및 도구를 제거하여 작업장을 깨끗이 유지한다.

 

3.4.2 금속 표면

사전 마감이 된 금속 표면의 보호용 덮개를 제거하고, 노출된 표면을 제조업체가 추천하는 방법으로 깨끗이 청소한다. 흙, 착색 부위, 손자국, 기타 표면에 나타나는 흠집을 제거한 후 다시 표면을 깨끗이 닦는다.

 

3.4.3 보호

실질적인 완공이 될 때까지 설치된 자동문에 전혀 손상이나 나빠지는 부위가 없도록 제조업체와 설치자가 추천하는 방식으로 마감 보호를 하고 유지 관리한다.

 

3.5 검사 및 시운전

3.5.1 발주자측 담당자에게의 시범

최종 완공 및 접수 전에 발주자가 지정하는 담당자에게 설치된 제품의 동작과 유지관리 방법 및 절차를 시범으로 보여준다. 시범 작동에는 다음에 기재된 기능과 관련된 전기 및 계기 연동 작동 사항이 포함 되어야 한다.

(1) 자동문의 전기적, 기계적인 작동

(2) 수동 개폐

(3) 안전 기능의 정상 가동 여부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