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무용접 철선일체형 DECK

 

무용접 철선일체형 DECK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본 시방서는 무용접 철선형 DECK의 제작 설치에 적용한다.

 

1.1.1 적용부위

설계 도면에 준하며, 주요 적용 부위는 다음과 같다.

철근 콘크리트조(RC조), 철골조(S조), 철골・철근 콘크리트조(SRC조)

 

 

1.2 관련시방

공사와 관련이 있는 사항 중 시방서에서 언급된 것 이외의 사항은 표준시방서의 해당사항에 따른다.

 

 

1.3 제출물

각 해당 규정사항에 따라 제출하여야 한다.

 

1.3.1 시공 계획서

무용접 철선형 DECK의 제작, 반입, 적치, 설치, 양중 계획, 품질 검사 및 관리, 시공 관리, 공정 계획, 안전 관리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1.3.2 견본

무용접 철선형 DECK에 대한 견본을 제출하여 감독원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1.3.3 자재 제품자료

무용접 철선형 DECK에 관한 자료가 포함된 제조업자의 제품자료

 

1.3.4 시공 상세 도면

 

1) 무용접 철선형 DECK 작업도면, 치수, 자재 두께, 보강 상세 , 마감처리, 부속품, 강도, Shear Connector 크기 및 위치, 용접형태 등의 상세한 시공도면을 제출한다. 또한 감독원이 요구하는 상세를 보충하여야 한다.

 

2) 시공 상세도에는 무용접 철선형 DECK 사용의 적합성 유무를 검토하고 구조적으로 안전하도록 작업하중과 적재하중이 고려된 구조 계산서를 첨부하여야 한다.

 

1.4 품질보증

 

1.4.1 시공자의 자격

본 공사규모와 유사한 시공실적과 경력이 3년이상인 전문 건설업체 이어야 한다. 또한 자격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제출하여야 한다.

 

1.4.2 용접공의 자격

용접공은 소정의 국가자격 시험에 합격한자로 동일작업에 2년 이상의 유경험자이어야 하며, 자격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제출하여야 하며, 현장 용접시험에서 합격한자도 동일한 자격을 준다.

 

 

1.5 주문 및 생산

 

1.5.1 주문

무용접 철선형 DECK의 주문은 무용접 철선형 DECK의 TYPE, 높이, 길이, 단부의 형상, 피복두께, 소요 매수, 현장파손율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주문하여야 한다.

 

1.5.2 생산계획

현장 시공에 차질이 없도록 생산계획을 수립하여 생산하도록 조치한다.

 

1.5.3 표시

무용접 철선형 DECK에는 제작자 및 치수를 식별할 수 있는 표시를 하도록 한다.

 

 

1.6 운반 및 취급

 

1.6.1 운반 및 취급시 유의사항

 

(1) 시공자가 전반적인 운반계획을 작성하여 부재의 공급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2) 공장에서의 부재의 적재와 운반에 대한 세부사항, 운반 차량의 형태, 현장에서의 부재 취급과 조립, 현장 야적 등을 고려하여 시행한다.

 

(3) 적재는 수평으로 한다.

 

(4) 현장반입은 사용될 장비, 반입로, 자재 검수방법 및 야적, 설치순서 등에 대한 계획을 사전에 수립하여야 한다.

 

(5) 무용접 철선형 DECK는 전에 결정된 현장 시공계획 및 공정표에 따라 반입한다.

 

(6) 무용접 철선형 DECK의 운반차량이 현장내에 진입하면 시공자는 감독원 입회하에 운송자재의 내용이 기록된 명세서를 받고, 검수작업을 하여야 한다.

 

(7) 무용접 철선형 DECK는 40장 정도를 1포장으로 한다.

 

(8) 검수가 끝난 자재는 반입로를 따라 야적장소로 이동하여 현장내의 소형 지브크레인, 타워 크레인 또는 지게차를 이용하여 하차한다.

 

(9) 각 사용위치에 적치할 시에는 무용접 철선형 DECK의 분할도와 포장도에 따라 정확한 위치와 겹침부 방향에 주의하여 반입과 양중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10) 현장반입 및 검수를 통하여 합격된 제품은 지브크레인, 타워크레인 또는 지게차 등으 로 현장 철골위 또는 야적 장소에 야적한다.

 

(11) 야적장소는 충분히 확보하여야 하며, 가능한 한 타워크레인의 작업범위 이내에 야적 한다.

 

(12) 야적시 무용접 철선형 DECK의 변형 및 안전에 고려하여야 한다.

 

(13) 과적으로 인한 변형, 손상등 구조적, 시공적 부적합하다고 판단될 시에는 즉시 현장

외로 반출하여야 한다.

 

 

2. 재료

 

2.1 무용접 철선형 DECK

 

2.1.1 품 질

(1) 강 판 - KS D 3506 용융 아연도금 강판에 규정하는 제품을 사용한다.

(2) 철 선 - KS D 3552 철선에 규정하는 이형철선(SWM-R 콘크리트 보강용)을 사용한다.

(3) 연결근 - KS D 3504 (SD 40)

(4) 배력근 - KS D 3504 (SD 40)

 

2.1.2 규 격

무용접 철선형 DECK는 강판 두께 0.5MM 폭 600MM를 기준으로 하며 길이는 구조 도면에 준하여 SHOP DRAWING에 명시하고 승인시 결정한다.

 

 

2.1.3 특 성

무용접 철선형 DECK는 가장 안정된 형상인 삼각트러스 구조로 되어 있으며 무지보공으로 장스팬의 시공이 가능하며, 아연도 강판의 돌기는 LATTICE를 감싸거나 다른 소재로 하부 아연도 판면에 용접하지 않아 완벽한 일체형을 이루어지므로 미관이 수려할 뿐 아니라 녹 및 용접으로 인한 파손 부위 누수를 방지하여 주고 콘크리트와 합성시 BAR의 형태로 구조적 역할을 함.

 

 

( TG NW DECK )

 

(1) 용접부가 탈락되면서 발생하는 안전사고의 우려가 전혀 없으므로 작업자들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2) LATTICE 와 강판의 결합형식이 압접형식으로 마감이 미려하며,

 

(3) 강판에 용접을 하지 않으므로 강판의 부식과 변형을 방지하여 녹이 슬지 않고,

 

(4) 래티스를 감싼 강판돌기가 BAR 형태를 이루므로 콘크리트 타설시 처짐방지 효과는 물론 합성시에는 하중을 견디는 구조체 역할을 함.

 

(5) 용접점 비노출 DECK는 강판을 접어 올려 용접한 자재로 용접부위 녹 발생시 보수 곤란으로 무용접 DECK로 볼 수 없다.

 

 

 

2.2 부속자재

 

2.2.1 CON`C STOPPER

KS D 3501 열간 압연 강판

 

2.2.2 보강 ANGLE, FLAT BAR

KS D 3501 열간 압연 강판

 

2.2.3 도장

도장은 KS 5311 3종(조합 광명단 페인트)으로 한다.

 

2.2.4 기타

기타 현장 특기 시방에 따른다.

2.3 쉐어 스터드 볼트

 

2.3.1 제원

쉐어 스터드 볼트는 CHILLED STEEL에서 압연한 환강을 성형한 것으로 하며 기계적 성질은 다음의 표를 참조한다.

항복점 (N/mm2)

인장강도

(N/mm2)

신 율

C

Mn

P

S

%

시험편

235이상

400이상

20이상

JISZ201

4호 시험

0.2이하

0.3-0.9

0.04이하

0.04이하

 

2.3.2 Shear Stud Bolt 적용자재

(1) ø16 x 80 이상

(2) 길이 : Shop Dwg. 승인기준

(3) 적용부위 : Slab면 철골부재위 일정간격(Shop Dwg. 승인기준)

 

 

 

2.4 품질검사

 

2.4.1 검수

현장 반입된 무용접 철선형 DECK는 감독원 입회하에 재료성능 및 외형적인 품질이 기준에 적합한지의 여부를 검수하여야 한다.

 

2.4.2 검사

모든 검사에 대해서는 동일 타입의 1,000매 단위를 기준으로 최소 1매에 대해 검사하고, 불합격시 전수검사를 통하여 합격한 경우에만 사용한다.

 

2.4.3 가공 및 검사

(1) 바닥철판 성형은 정확한 치수와 특수한 형태를 바르게 유지하고 성형 부분이 변형, 파손되지 않도록 한다.

(2) 성형이 불가능한 부분이 있을 시는 현장에서 절단하여 시공한다.

(3) 가공 성형된 제품에 변형이 생길 경우는 공사 담당자와 협의하여 수정한다.

(4) 설계 도면의 각종 개구부는 SHOP DRAWING 작성시 적절한 보강 작업을 하여야 한다.

(5) CON‘C STOPPER등의 부속 자재는 SHOP DRAWING 작성후 크기 및 치수 등을 정확히 검토하여 반드시 공장에서 PRESS, BENDING, SHEARING M/C에 의해 가공한다.

(6) 제품 검사는 현장의 시방과 도면에 의한다.

(7) 제품에 대한 치수검사는 발췌검사를 행하며 생산 공장에서 시행함을 원칙으로 하고 측정검사 항목과 허용오차는 다음과 같다.

 

가. 발췌검사                                     나. 허용오차

제 작 수

발 췌 수

검사 항목

기 호

허 용 오 차

1000 매 미만

1 매

길 이 (LENGTH)

L

± 5 MM/SH당

1000-2000 매

5 매

횡굽이 (CAMBER)

C

± 5 MM/SH당

2000 매 초과

10 매

비틀림 (TWIST)

T

± 5 MM/SH당

 

 

굽 힘 (BENDING)

B

± 5 MM/SH당

뒤틀림 (DISTORTION)

D

± 5 MM/SH당

 

 

3. 시공

 

3.1 보관 및 운반

 

3.1.1 제작완료

제작 완료된 제품은 창고에 적정 매수 단위로 묶어 수평이 유지 되도록 보관한다.

 

3.1.2 묶음단위

제작 완료된 제품은 1 BUNDLE 당 2 ~ 3 TON 단위로 하여 철밴드로 2개소 이상 묶어 제품이 흩어지거나 빠지지 않도록 한다.

 

3.1.3 출 하

(1) 출하자는 현장 책임자와 제품의 현장 야적 유무, 설치순서, 설치공정 등을 충분히 협의하여 현장공정에 맞추어 출하한다.

(2) 출하시 포장은 현장에서의 작업을 고려하여 포장단위를 정한다.

(3) 상차시 제품에 변형이 생기지 않도록 TRUCK 별로 적재 상태가 양호하도록 한다.

 

3.1.4 운 송

(1) 무용접 철선형 DECK의 적재는 수평적재를 원칙으로 하고 반드시 슬리퍼를 사용한다.

※ 슬리퍼 : 무용접 철선형 DECK의 운반, 양중 및 임시 적치를 위한 받침대.

(2) 운송 차량은 8톤이나 11톤 TRUCK을 사용한다.

(3) 제품 상차는 현장 도착을 기준 하여 사전에 적재하여 출고한다.

(4) 도착후 양중은 즉시 하는 것으로 한다.

 

 

 

3.2 현장반입 및 야적

 

3.2.1 현장반입

(1) 무용접 철선형 DECK는 현장 시공계획 및 공정표에 따라 반입한다.

(2) 현장 반입된 무용접 철선형 DECK는 제품 성능 및 외형적인 품질이 기준에 적합한지의 여부와 운반중 파손이나 변형 유무를 검사한다.

(3) 검사가 끝난 제품은 야적장소로 이동하여 크레인, 또는 지게차를 이용하여 하차한다.

 

3.2.2 야 적

(1) 야적장소는 충분히 확보하여야 하며, 가능한 크레인의 작업범위 이내에 야적한다.

(2) 야적 높이는 제품에 변형이 생기지 않는 범위 내여야 하며 필요 이상의 충격이나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한다

(3) 우천에 대비하여 지상으로부터 최소 10CM 이상을 띄어 적재하며 비닐 포장지도 준비하여야 한다.

(4) 각 사용위치에 적치할 시에는 무용접 철선형 DECK의 분할도와 포장도에 따라 정확한 위치와 겹침부 방향에 주의하여 반입과 양중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한다.

(5) 제품은 현장 입고 및 보관 관리 일체를 시공자가 하며 보관 관리 부주의로 사용이 불가한 경우에는 시공자 부담으로 반출 및 교체한다.

 

 

3.3 양 중

 

3.3.1 양중계획

(1) 1회에 양중 가능한 양중기의 양중능력, 양중거리 및 정격속도 등의 제원을 검토한다.

(2) 철근콘크리트조(RC조)의 경우 양중에 앞서 보거푸집에 설치된 폼타이 및 동바리가 충분히 설치되어 있는가 확인한다.

(3) 철골조(S조)나 철골ㆍ철근콘크리트조(SRC조)는 양중에 앞서 보의 상부를 청소하고, 기준선의 먹메김을 한다.

(4) 양중을 위한 부속자재의 사전준비를 CHECK한다.

 

3.3.2 양중방법

(1) 슬리퍼를 이용하여 무용접 철선형 DECK의 휨, 처짐, 변형 등이 생기지 않게 한다.

(2) 양중작업은 분할도 및 포장도에 따라서 설치위치가 맞지 않는 것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여 양중 한다.

 

 

3.4 안전계획

3.4.1 안전계획의 수립

(1) WIRE ROPE, SHACKLE 사전 점검 사용한다.

(2) 용접기 및 공도구는 사전에 필요한 안전조치를 취한다.

(3) 신호수의 정확한 신호요령을 교육한다.

(4) GIRDER, BEAM 위 보행시 미끄럼에 주의한다.

(5) 하부층 출입 인원을 통제한다.

(6) 자재 운반시 조별 통일된 행동 및 주변을 확인한다.

(7) 안전모, 안전벨트등 안전장구를 착용한다.

(8) 낙하물 예상지역내 타 작업원의 접근을 통제한다.

(9) 자재 절단 후 발생되는 잔재는 발생 즉시 안전한 장소로 운반한다.

(10) 작업 종료시 잔재 및 공도구는 별도 보관 관리한다.

(11) 화기 작업시 주의한다.

(12) 일일 작업 물량을 철저히 관리하고 작업종료 후 잔여 물량을 지상에 적재하여 바람에 날리는 일이 없도록 특히 주의한다.

(13) 작업전 위험 예지 훈련 및 안전조회, 안전교육 등을 실시한다.

 

 

3.5 설 치

 

3.5.1 철근 콘크리트조(RC조) 및 철골・철근 콘크리트조(SRC조) 의 경우

(1) 무용접 철선형 DECK의 설치는 SHOP DRAWING에 의거하여 설치한다.

(2) 설치 전 변형이 생긴 제품은 수정후 설치하며, 변형이 심한 것은 즉시 반출 및 교체한다.

(3) 자재 양중계획 및 구획 시공계획을 수립한 후 계획된 구간에 따라 순차적으로 설치하며 도면에 의거하여 기 설치된 거푸집 보에 정확히 설치한다.

(4) 무용접 철선형 DECK 설치시 크랭크(CRANK)가 거푸집 내측면과 10MM 이상의 간격을 유지하도록 유의하여 설치한 후 거푸집에 못으로 고정한다.

(5) 무용접 철선형 DECK의 간격을 적당히 유지함과 동시에 지나친 구속은 주지 않도록 한다.

(6) 무용접 철선형 DECK의 SIDE가 보에 겹쳐지는 경우는 최소 10MM이상 겹쳐지도록 한다.

(7) 작업상 또는 구조상 보강을 요하는 부분은 보강 작업 완료 후에 작업해야 하며 무용접 철선형 DECK가 완전 고정되기까지는 작업장으로 사용하지 못한다.

(8) 무용접 철선형 DECK 설치 후 CON'C 타설전 검사를 통하여 연결상태, 긴결상태 등의 보완을 철저히 하고 작은 개구부에 대해서는 CON'C 제거를 위해 테두리를 설치한다.

(9) 설치시 가로쪽 방향으로 늘리거나 줄이지 말 것이며 특히 작업의 하중이 구조계산서에 명기된 중량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10) 기둥주위 및 외곽 모서리 부분은 무용접 철선형 DECK를 형상에 맞게 절단하여 설치하고 적절한 보강을 해야하며 누수방지 TAPE를 설치하고 DECK연결부에 ⌀4 backer rod를 설치하여 누수를 방지한다.

(11) 무용접 철선형 DECK 설치시 치수가 맞지 않을 경우 COVER PLATE를 설치하며, COVER PLATE는 무용접 철선형 DECK와 거푸집에 밀착시킨 후 COVER PLATE와 거푸집을 못으로 고정하여 접합시킨다.

※ COVER PLATE : 무용접 철선형 DECK 설치시 데크와 구조체의 간격이 맞지 않거나, 틈이 생기는 부위의 조정을 위하여 덧댈 수 있는 강판으로 무용접 철선형 DECK의 강판과 동일한 재질임.

(12) 연결근, 단부 정착근, 배력근의 순서로 도면에 따라 배근 한다.

3.5.2 철골조(S조)의 경우

(1) 무용접 철선형 DECK의 설치는 SHOP DRAWING에 의거하여 설치한다.

(2) 설치 전 변형이 생긴 제품은 수정후 설치하며, 변형이 심한 것은 즉시 반출 및 교체한다.

(3) 자재 양중계획 및 구획 시공계획을 수립한 후 계획된 구간에 따라 순차적으로 설치하며 도면에 의거하여 기 설치된 철골 보에 정확히 설치한다.

(4) 무용접 철선형 DECK를 BEAM에 완전히 밀착시킨 후 직봉을 ARC용접한다. 제품의 간격을 적당히 유지하고 지나친 구속은 주지 않도록 하며 DECK연결부는 ⌀4 backer rod를 설치하여 누수를 방지한다.

(5) 용접 자세는 하향 자세를 원칙으로 한다.

(6) 무용접 철선형 DECK의 SIDE가 보에 겹쳐지는 경우는 최소 10MM이상 겹쳐지도록 한다. (강판이 보에 밀착 되도록 한다.)

(7) 작업상 또는 구조상 보강을 요하는 부분은 보강 작업 완료 후에 작업에 임해야 하며 무용접 철선형 DECK가 영구 고정되기까지는 작업장으로 사용하지 못한다.

(8) 무용접 철선형 DECK 설치 후 CON'C 타설전 검사를 통하여 연결상태, 긴결상태 등의 보완을 철저히 하고 작은 개구부에 대해서는 CON'C 제거를 위해 테두리를 설치한다.

(9) 개구부의 시공은 콘크리트 타설후 무용접 철선형 DECK의 절단을 원칙으로 한다.

(10) 개구부 보강근은 설계도서에 명기된 대로 철저히 시공한다.

(11) 설치시 가로쪽 방향으로 늘리거나 줄이지 말 것이며, 특히 작업의 하중이 구조계산서에 명기된 중량을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12) 기둥주위 및 외곽 모서리 부분은 무용접 철선형 DECK를 형상에 맞게 절단하여 설치하고 적절한 보강을 해야한다.

(13) 용접시 과도한 살 돋음, 살 붙임 또는 형상이 불규칙하여서는 안 된다.

(14) 무용접 철선형 DECK 설치시 치수가 맞지 않을 경우 COVER PLATE를 설치하며 COVER PLATE는 무용접 철선형 DECK와 BEAM에 밀착시킨 후 COVER PLATE와 BEAM을 용접하여 접합시킨다.

(15) 연결근, 단부 정착근, 배력근의 순서로 도면에 따라 배근 한다.

 

 

3.5.3 쉐어 스터드 볼트

“KS B 1062 - 1997 머리붙이 스터드" 항에 준한다.

(1) 쉐어 스터드 볼트의 시공

① 쉐어 스터드 볼트는 도면에 명기된 간격 및 수량에 따라 아아크용접에 의하여

고정시키고 용접 부위에는 먼지, 기름, 페인트 등의 이물질 또는 밀, 스케일 등을

깨끗이 제거해야 한다.

② 쉐어 스터드 볼트는 가능한 보 중앙 가까운 곳에 설치하여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 보 끝부분에서 최소 50mm 안쪽에 설치한다.

③ 모재의 두께가 2.3mm미만이거나 36mm를 초과하는 경우에는 시공 시험을 행하고 감독원의 승인을 득한후 시공하여야 한다.

(2) 쉐어 스터드 볼트의 검사

① 육안 검사 : 용접된 STUD BOLT 주위 용접이 적절히 됐는지 육안 검사를 한다.

② 햄머 테스트 : 육안 검사후 의심스러운 부분은 햄머타격에 의하여 15。 타격 굽힘

시험을 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