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수납식 의자 공사

 

1. 일반사항

1.1 적용

1.1.1 적용범위

(1) 본시방서는       에서 발주하는             건립공사(가변좌석의 제작 및 설치)에 적용한다.

(2) 본 시방서 중 당해 공사와 관계없는 사항은 이를 적용하지 아니한다.

(3) 본 시방서 명시사항 이외의 기타사항은 표준시방서를 적용한다.

1.1.2 공사의 위치

                       일원

1.1.3 본 공사의 주요 구조물

(1) 형식

시스템 보관방식 : 벽면직부식

② 스템 작동방식 : 자동식

③ 의자 작동방식 : 수동식

④ 좌석 형식 : 브로몰드 TIP-UP의자 (UBF-2M)

⑤ OPTION : 전면가림판(MDF지정색) / 측면가림판(커튼)

(2) 제원 및 내역

① 단의 수 : 15단

② 단의 높이 : 250mm

③ 단의 간격 : 900mm(1)

(3) 구조의 기준

수납식 관람석의 구조는 건축법 "건축물의 종류별 각 부분의 적재하중" 제11조 제1항(체육시설 중 이동식 스탠드)에 의거하여 적재하중(500kg/㎡)과 수평하중에 충분히 안전성을 갖도록 되어있어야 한다.

2. 재료

2.1 접이식 가변좌석 재료

2.1.1 시스템 구성

(1) 데크 프레임

통로판을 구성하는 데크 프레임은 고 장력 스틸로 된 전면 거더 파이프와 후면거더 파이프 그리고, 전면과 후면 거더 파이프를 연결하는 중간상 파이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체의 구조로 견고히 용접되어있다. 데크 프레임은 전면 거더 □-60x40x2.3mmT로 구성되며, 후면 거더는 □-100x50x4mmT 그리고, 중간상은 □-40x40x2.3mmT로 구조 계산에 의하여 배열된다. 후면 거더의 상부에는 가이드 롤러를 부착할 수 있도록 3개의 가이드 롤러 기둥이 용접되고, 후면에는 지지대가 고정 될 2개의 새들이 견고히 용접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첫1단 하부에는 인출/수납용 구동장치를 장착할 수 있도록 해준다. 프레임의 양 측면은 볼트로 계속 연결 될 수 있도록 하거나 측면 난간대를 설치할 수 있도록 홀이나 있다.

(2) 통로판 마감

데크 프레임 위에는 통로판이 전체를 덮으며, 18mmT의 내수 합판 A 등급으로 틈새가 없이 일체의 구조로 시공되며 데코타일로 마감 처리한다. 그 다음에 통로판의 모서리는 ⌉형의 알루미늄 압출 성형된 미끄럼 방지용 논슬립으로 감싸 고정한다.

(3) 지지대

각각의 통로판 및 데크 프레임은 후면에 견고히 용접 되어있는 2개의 새들에 지지대가 각각 견고히 고정되어, 관람석 사용 시에는 관객의 하중을 하부로 전달 해 주며 수납 시에는 데크를 잡아주는 기둥 역할을 하게 된다. □-100x50x4mmT로 된 지지대는 데크의 하중을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하부는 절곡된 철판이 견고히 용접되어 바퀴세트에 고정되도록 한다. 지지대의 밑면에는 프레임의 전후방 흔들림이나 변형을 막기 위하여 절곡된 철판이 바퀴세트를 감싸도록 제작되어야 하며, 삼각형의 철판을 이중으로 용접하여 그 안전성을 최대화한다. 지지대의 전면 상측에는 삼각형의 높이조절용 브라켓이 용접되어 있어 데크 프레임의 하중 분산과 처짐 현상 방지 높낮이 조절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4) 바퀴 세트

5개의 주행용 바퀴와 바퀴를 덮고 있는 바퀴 세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바퀴 세트는 П-50mm(W) x 100mm(H) x 3mm(T)의 철제로 되어 있으며, 바퀴 고정 후에는 안쪽으로 밀려들어가거나 또는 바깥쪽으로 벌어지지 않도록 제작 된 가이드 핀과 볼트로 바퀴와 함께 고정된다. 또한, 바퀴 세트 양 측면에는 간격 유지용 가이드 롤러가 부착되어 있어, 구동 중에 각각의 바퀴 세트의 일정 간격을 유지하며 작동하도록 해 준다. 지지대의 하부에 볼트로 고정되어, 향후 유지 보수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한다. 주행 바퀴는 구조물 하중을 받아 가장 원할히 작동할 수 있도록 직경ø100mm 이상에 폭은 40mm이상이 되어야 하며, 바퀴의 본체는 강도의 보완을 한 특별 사출 성형 된 제품(nylon-66)에 바닥에 손상을 주지 않도록 두께 7mm 이상의 폴리우레탄이 일체형으로 성형되어 바퀴 당 3,000Kgs 의 수직하중 합격 시험성적서가 제출되어야 한다. 또한, 볼베어링 구조로 연결되어 있어 동작을 원활히 하고 최상의 안전성을 보장하여야 한다.

(5) 로킹 장치 및 수평이동 장치

각 단의 바퀴 세트는 서로 연결되어야 하며, 원할한 작동을 위하여, 철판이 마주쳐서 이동할 경우에는 철판끼리의 마찰로 도금이 벗겨지거나 변형의 우려가 있으므로, 바퀴세트의 상부에 수평이동장치인 리니어 부싱이 내장된 L/M 가이드가 고정되며 다음 단의 바퀴 세트의 직경 15mm의 가이드 바와 연결된다. 이 장치는 시스템의 수납 또는 인출 작동시에 바퀴 세트가 항상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도록 해 주며 또한, 정확한 수평이동을 하도록 해주므로. 걸고리 방식및 슬라이딩 플레이트 방식은 하자 발생요인이 많아 사용이 불가하다. 또한, 지지대의 아래쪽에 달려있는 로킹 고리는 항상 일정 높이를 유지하도록 가이드 핀을 따라 작동되며, 시스템의 인출시에 한 단씩 차례로 자동 로킹 되도록 하며, 수납시에는 뒷단의 후면거더에 의해 자동으로 로킹이 해제되도록 되어있다. 로킹은 바닥의 평탄이 고르지 않은 상태에서도 원할히 작동 되도록 한다. 그리고, 그 로킹은 시스템의 작동 시에 한단씩 차례로 작동하도록 하여, 작동 중에 시스템의 뒤틀림을 막아주어 정확한 작동을 하도록 해 주며, 인출 후 관객이 올라갔을 때에는 각각의 단을 견고히 잡아주어 시스템이 밀려들어가거나 앞뒤로의 흔들림을 최대한 잡아준다.

(6) 가새

데크 프레임의 후면과 지지대의 하부를 사변으로 묶어주는 □- 40x40x2.3mmT의 사변가새와 지지대끼리 묶어주는 L-40x40x5mmT의 수평가새로 구성되며, 삼각형의 구도로 시스템의 안정성을 최대화 하며, 시스템 사용 중의 집중 하중을 지지대로 분산 전달하며 작동 중이나 사용 시에 시스템의 흔들림을 최대한 막아준다.

(7) 가이드 롤러와 거더 받침대

각각의 데크 프레임에는 후면거더 파이프 상부에 3개의 가이드 롤러와 거더 받침대가 부착된다. 가이드 롤러는 거더 받침대와 함께 고정되며, 그 롤러는 데크 프레임의 중간상 파이프를 받쳐주며 작동 시에 일정한 단 높이를 유지시킨다. 또한, 가이드 롤러는 사용 중의 집중 하중에 의해 롤러가 처져 내려가지 않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가이드 롤러의 외곽을 감싸고 있는 거더 받침대는 시스템의 인출작동 시에 상부에서 다음 단의 데크 프레임을 끌고 나오도록 하여 지지대의 하부에서 끌고 나오는 것과 이중으로 잡아 주어 작동 중에 시스템의 흔들림이나 유격을 최대한 잡아 준다. 특히, 가이드 롤러와 거더 받침대는 수직으로 하중을 받을 시에, 더 이상 처짐 현상이 벌어지지 않도록 지지 기둥에 지지되어 정지하여야 한다.

(8) 후면거더 가림판

각각의 단이 연결되는 통로판 뒤쪽에는 후면거더 가림판을 설치하여 바닥과 후면거더 파이프에 고정하여, 시스템 하부로 쓰레기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며, 미관을 높여 준다. 1.6mmT의 절곡 된 철판에 지정 색상의 에폭시 분체 마감한다. 가림판은 다음 단의 의자 앞 선보다 80mm 이상 뒤로 들어 가 있어서 관객들이 좌석에 앉았을 때 뒤쪽으로 발을 넣을 수 있도록 하여 장시간 앉아 있어도 불편하지 않도록 한다.

(9) 난간대

고객의 안전을 위하여 측면 난간대는 자동으로 수납이 가능하여야하며 난간대는 사각파이프로 제작되어 견고하여야하며 통로판 바닥에서 900mm 이상 올라가고 분체도장을 함으로써 외관상 미려해야한다. 또한 그 안전성은 NFP 90501 의 규정 1,700 N/M2 에 맞아야 한다.

(10) 전기장치 / 콘트롤박스

콘트롤박스 및 관리자와 직접 접하는 스위치 및 전선 피복 손상시등 감전사고 방지를 위하여 모든 조작전원을 DC 24V로 구성하여 감전사고를 방지하고, 기타 기계장치에 부하가 발생되는 것을 방지하여 원활한 작동이 유지되도록 한다.

(11) 자동 락킹장치(전기아연도금)

수납식 관람석의 자동 락킹장치는 반드시 설치되어야 하며 각 단은 수납/인출시 바퀴세트에 장착된 수평이동 가이드와 베이링 연결로 일정간격을 유지하고, 락킹 장치에 의하여 1단부터 차례로 수납이 되도록 하며, 수납식 관람석 시스템의 오작동과 뒤틀림이 없도록 하여 수평작동을 보장한다.

(12) 수납식 관람석 수납 장치(자동)

수납식 관람석의 인출 및 수납은 관람석 내부에 장착되어 있는 자동 인출기를 사용하여 수납식 관람석 전면에서 유선스위치를 사용하여 작동시킨다. 자동 인출기 내부의 모터는 기본 정격전력 3상/380V/0.5HP/0.4Kw/60Hz로 20rpm으로된 감속 기어드 모터로써 작동속도는 약4m/min를 유지하며 작동중 어느 위치에서든 급정지 할 수 있으며, 특히 4개의 구동바퀴(ø200mmx100mmW)는 직경 180x100mmW의 주물 위에 바닥의 손상을 주지 않도록 폴리우레탄 10mmT가 부착이 되며 바퀴가 바닥에 완전히 접지 될 수 있도록 하여 수납식 관람석 시스템이 정확히 전/후 작동 되도록 한다.

(13) 의자 작동 장치(수동)

그룹의자는 수동으로 핸들 레버로 샤후드의 측면을 돌려 구동박스 내부에 장착된 락킹장치를 해제함으로서 간단하게 눕힐수 있다.

(14) 브로몰드 팁업의자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되어 제한된 공간에서 최대의 안락함을 제공하며, H.D.P.E. 재질로 블로몰드 성형된 개별 의자형으로, 플라스틱이 2중의 벽으로 되어 있으며 그 안에 공기 층이 형성되어 있어, 자체적으로 쿠션을 주어 부드러운 느낌을 주며, 충격에 매우 강하여 파손의 염려가 없다. 브로몰드 등, 좌판에 고급 스폰지로 쿠션을 주며 다양한 색상의 원단을 씌워 제품의 품위를 최대로 높혀준다. 또한 비상시에 통로판 폭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좌판이 자중에 의해 수직으로 팁업되어 안전성을 더욱 보장해 준다.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팔걸이 기둥과 플라스틱 팔걸이가 부착되어 1인당 좌석폭은 500mm이상이다.

(15) 마감

시스템의 하부 철제 구조물 중 데크 프레임, 가세, 지지대 등은 지정색 분체를 함으로써 습기나 공해에 의한 부식을 방지하여 반영구적으로 사용 할 수 있도록 한다. 그 외, 정밀성을 요구하는 철제 부속품 즉, 바퀴 세트, 가이드 롤러, 거더 받침대 등은 전기아연도금 마감하여 부식 방지는 물론 긁힘에 의한 변질을 최대한 방지한다. 데크 프레임 상부에 설치되는 의자의 철재 부품 또는 알루미늄 제품은 분체 도장하여 부식을 방지하며, 먼지나 오염물을 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한다.

3. 시공

3.1 부품현장배치

3.1.1 배치

현장 상황 및 설치 위치를 숙지하고 부품 리스트를 참조하여 부품을 분할하여 적재 적소에 배치한다.

3.1.2 간격

부품은 조립 공간이 확보되도록 간격을 유지하여 배치한다.

3.2 조립

3.2.1 데크(Deck)와 가이드 로라(Guide Roller)의 조립.

데크의 후면거더에 가이드 로라를 수직 지지파이프에 장착하여 M12x60볼트와 너트 M12로 체결한다.

3.2.2 지지대(Support Column)와 바퀴세트(Wheel Cover)의 조립.

(1) 각 지지대는 좌우가 있으므로 연결할 때 주의를 요하여 배치한다.

(2) 각 단의 지지대 연결은 수평이동 가이드와 특수베어링으로 연결되며 상호 원활한 작동이 이루어 지도록 조립을 한다.

(3) 수평이동 가이드 역시 좌우가 있으므로 조립시에 유의하여 진행한다.

(4) 각 단의 높이를 조절하기 위한 볼트를 지지대의 전면 브라켓에 볼트 (M12x40 볼트)를 체결한다.

3.2.3 데크(Deck)와 지지대(Support Column) 조립.

가이드 로라가 조립된 데크를 들어 새들 부위에 지지대 상부를 끼우고, 새들과 지지대에 볼트(M12x60볼트)와 너트(M12너트)를 체결한다.

3.2.4 가새(Brace) 조립

각단 지지대 하부의 볼트에 사변가세의 한 쪽을 끼우고(M14x130) 각단 데크 후면 중간부의 중간상에 다른 한쪽을 끼워 볼트(M14x25)를 체결한다. 5단 이상은 사변가세와 함께 수평가세가 지지대에 조립이 된다.

3.2.5 통로판 및 AL、논-슬립 조립

(1) 앞 과정 완료후 완전 인출을 시켜 놓고 그 상태에서 통로 합판을 조립 설치한다.

(2) 각 단 데크 파이프 위에 완충 기능 및 소음 방지를 위하여 실리콘을 바른 다음 그 위에 통로판(18mmT내수합판)을 정위치에 배치한 후 직결 피스로 고정시킨다.

(3) 통로 합판 위에 지정된 논슬립 매트를 접착제로 부착하고, 전면을 알루미늄 논-슬립으로 마감한다.

3.2.6 의자설치

(1) 좌석 배치도에 따라 의자를 배치한 후 조립 위치에 마킹한다.

(2) 마킹된 위치에 드릴 작업 후 볼트로 조립한다.

(3) 좌석 배치 후 의자를 볼트와 너트를 사용하여 고정한다.

3.2.7 하부 구조부 정열(수평 및 수직 균형 맞추기).

위 조립 순서에 따라 수납하여 지지대와 데크의 평탄도를 1단부터 수준기로 수직과 수평균형을 조절하기 위하여 각단 지지대와 지지대의 간격이 일정하게 배치되었는지 확인하면서 작업한다. 데크부 높이 조절은 수준기를 각단 데크에 올려놓고가조립되어 있는 지지대의 전면 브라켓의 볼트 (M12x40 볼트)를 조절한다. 지지대는 수직 물반으로 확인하여 정 위치이면 그 단 사변가세 부위 볼트(M14x130) 및 너트를 완전히 체결한다. 또한 시스템의 원활한 작동을 위한 가이드로라의 육각볼트를 돌려 가이드 로라가 중간상과 약 2mm정도의 간격을 유지하도록 조절한다. 가이드 롤러는 윗단의 데크를 지지함과 동시에 각단의 높낮이를 균일하게 맞추어준다.

3.2.8 점검 및 시험

각부재의 정위치 여부와 볼트/너트의 체결 상태를 최종 점검하고 이상이 없을 시 감독관의 입회하에 스위치를 사용하여 인출 및 수납 시험을 한 후 준공 검사를 받는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