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목재가구 DIY - CD꽂이 / 머그컵장



글·사진 / 김광렬 (협성대학교 가구디자인학과 교수), 도장재료협찬 : 나무와 사람들
집집마다 세월이 갈수록 컵들이 쌓여가기 마련이다. 집들이 선물로 받았거나 혹은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여행지에서 만난 머그컵 한두 개쯤은 가지고 있음직하다. 그렇게 모아진 머그컵이 어느 날인가부터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 어수선하기도 하고 정리하고 싶은 생각은 있으나 어찌해야 할까. 여기 머그컵 20개를 거뜬히 장식도 하고 보관도 할 수 있는 나만의 개성이 넘치는 머그장이 있다. 마치 미술관에 전시된 작품을 보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 작은 머그는 약간 비켜 넣는다면 두 개씩 넣을 수 있기 때문에 훨씬 많은 머그를 보관할 수 있다. 물론 보기는 조금 그렇다. 그리고 귀엽고 쓰임새 많은 작은 서랍에는 음료를 만들기 위한 여러 소모품이나 도구들을 담아 주변을 정리하게 한다.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CD를 보관하기 위위한 적당한 가구가 없어 책꽂이나 책상 위에 쌓아두기 마련이다. 물론 CD꽂이를 사면 되지만 마음에 드는 것은 가격이 만만치 않다. 이번 달에 만든 BOX장에는 CD 280장을 꽂을 수가 있다. 미니 컴
퍼넌트 옆에 이 CD장을 놓아두면 그냥 음악감상실이 된다. 똑같은 크기로 4개를 만들어 달면 음악 애호가들이 선호하는 벽면 CD꽂이를 만들 수 있다.
머그 장으로 쓸 것인가 CD꽂이로 쓸 것인가 아니면 둘 다 넣어둘 것인가는 본인 마음대로다. 이제 필요한 판재를 주문하고 천판에 올릴 조형물을 디자인해서 나만의 개성이 넘치는 BOX장을 만들어 보자. 물론 공간 형편에 알맞게 늘리고 줄이는 크기의 변화 또한 자유이다.

준비물


공구

전기 타카, 드릴, 8mm/35mm 목 공용 드릴날, 실톱대, 쇠자, 직각 자, 줄자, 연필, 커터 칼, 끌(폭 15mm 이내), 둥근 줄칼, 망치,


부재료

목공용 본드, 우드필러(메움제), 스크루, 타카심, 실톱날, 마스킹 테이프, #180, #220, #320 천사포


도장재료

밀크페인트, 마감용 바니시, 해면 스펀지, 붓, 비닐장갑, 팔레트

칸막이 만들기

1. 도면을 참고하여 집성목을 재단한 뒤, 재단된 재료의 면을 #220, #320 사포 순으로 곱게 다듬어 준다.
2. 15mm 집성목으로 재단한 내부 칸막이 에 가로 세로가 겹치는 “+”부분에 홈을 따주기 위한 준비 작업을 한다.
3. 판재의 두께가 15mm이기 때문에 홈 의 폭 역시 15mm로 표시하여 판재 깊이의 절반(75mm)을 따내 준다.
4. 톱질이 끝나면 평끌을 이용하여 반턱 의 깊이를 따내 준다. 12mm 끌을 사용 하면 쉽고 깨끗하게 잘라낼 수 있다. 바 닥에 판재를 깔아두는 것을 잊지 말자.
5. 톱질과 끌질이 끝난 상태이다.
6. 홈에 본드를 칠한 뒤 칸막이를 조립 한다.

Tip 2
톱질을 하기 전, 톱질할 부분을 커터 칼로 칼금을 그어 표시해 준다. 연필이나 샤프 보다 정밀하게 표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 라 톱이 칼금을 따라 들어가기 때문에 다 른 방향으로 틀어지는 것을 줄일 수 있다. 칼금을 그을 때는 쇠자와 직각자를 사용 한다.

Tip 6.망치질을 할 때에 자재가 상할 수 있으니, 보조 목재를 대고 그 위를 쳐주는 것이 좋다.

서랍 만들기

1. 서랍의 앞판 중심부에 ø35mm 싱크 경첩 드릴 날로 손잡이를 만든다. 손가락 한 개만 들어가도 손잡이로서 충분하다.
2. 본드를 칠하고 전기 타카를 사용하여 조립한다.
3. 조립이 다 된 서랍은 우드필러로 타카 자국 메워주고 사포질 마감을a 한다.

Tip 3. 용도에 따라 서랍수를 가감하면 된다.

천판 조형물 만들기

1. 재단하고 남은 자투리 목재를 활용 하여 천판 부분에 편지나 메모를 꽂을 수 있는 조형물을 만들어 보자. 나무 와 새를 단순화하여 목재에 직접 스케 치한다.
2. 스케치가 끝나면 실톱대를 이용하여 연필선을 따라 새와 산을 톱질을 하여 썰어낸다.
3. 자연스러운 산과 나뭇가지 모양을 만 들기 위해 둥근 줄칼을 이용하여 거칠 게 줄질을 한다.
4. 다듬어낸 산에 나뭇가지와 새를 달기 위한 6~8mm 구멍을 뚫는다.
5. 나뭇가지 모형 역시 둥근 줄칼로 다듬 어 준다.
6. 산과 새의 조형물의 외형 다듬기가 끝난 모습이다.

Tip 1. 스케치가 끝나면 실톱대를 이용하여 연필선을 따라 새와 산을 톱질을 하여 썰어낸다.

Tip 3. 둥근 줄칼이 없다면 #120~180 사포를 둥 글게 말아서 모서리 부분을 갈아내면 비 슷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Tip 4. 드릴질할 면이 고르지 않은 경우 구멍의 중심 부분에 펀칭을 해주고 드릴질을 하 면 드릴 날이 옆으로 빗나가지 않는다.

Tip 5. 나뭇가지 모형 양 끝에 지름 6~8mm 길이 10mm 정도의 다보를 커터 칼을 이 용하여 만들어 준다. 이 부분은 좀 전에 구멍을 내었던 부분에 끼워질 예정이므로, 깎는 중간에 구멍에 맞춰 보면서 깎으면 잘 맞출 수 있을 것이다.

페인트 칠하기

1. 밀크페인트 칠에 앞서 젯소 바르기를 먼저 해준다.
2. 젯소가 마르면 원하는 색의 밀크페인 트를 서랍, 조형물에 2회씩 칠한다.
3. 밀크페인트가 마르면 사포를 이용 하 여 살짝 벗겨내 빈티지 효과를 준다.
4. 새와 나뭇가지, 산 모양의 조형물을 조립한다.
5. 도면과 완성 사진을 참고하여 위판과 산 모양의 조형물을 전기 타카로 고정 시킨다.
6. 천판과 측판, 뒤판을 조립하고 밑판만 남겨둔다.
7. 본드가 마르는 동안 전에 조립을 해 놓았던 칸막이 내부에 바니시로 마감 칠을 한다.
8. 칸막이 마감칠이 끝나면 몸체에 끼워 넣고 밑판을 고정시켜 조립을 끝낸다.

tip 1. 서랍 앞면만 칠하기 위해 마스킹 테이프를 붙인다.

tip 2.이때에 다른 색을 겹쳐 칠해도 괜찮다.

tip 4. 이때 8mm 구멍에 본드를 충분히 넣어 주 는 것이 좋다.

tip 5. 몸체와 조립하기 전에 천판에 부착시켜 두어야 마감이 깨끗하게 되며 나중에는 전기 타카 고정이 어렵기 때문이다.

tip 7.튀어나온 목봉은 등대기톱으로 잘라내고 가볍게 사포를 쳐준다.

tip 8.내부 공간이 좁기 때문에 모든 조립을 다 하고 마감을 하게 되면 깔끔하게 바르기가 어렵다. 1~2회 칠을 하고 마르면 #320 사 포로 거칠게 올라온 섬유질을 잡아준 뒤 한 번 더 칠을 해준다.

완성

CD장으로도 머그장으로도 연출해 보았지만 어떤 용도로 쓸 것인지 고민된다면 하나를 더 만들면 어 떨까? 그동안 겪었던 삶의 시행착오를 보완하면서 더 나은 작업을 한다면 생활에 자신감을 더 하면서 행복한 삶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산림웹진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