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8월 16일 화요일

목재가구 DIY - 컴퓨터 테이블



글·사진 / 김광렬 (협성대학교 가구디자인학과 교수), 도장재료협찬 : 나무와 사람들
요즘 가족이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컴퓨터가 거실로 나오게 되었다. 그러나 어지러운 전선과 거실에 어울리지 않은 예전 테이블이 여간 눈에 거슬리는 것이 아니다. 마침내 뚝딱뚝딱 온 가족이 모여 테이블을 만들기 시작한다. 테이블 상판의 폭은 좁게 하는 것이 좋겠고, 서랍에는 수납공간과 함께 키보드를 보관하고, 테이블 길이는 넉넉하게 잡았다.


준비물

공구

충전식 전기드릴, 전기 타카, 크레그 지그, 크레그 드릴날, 크레크 스크루, 클램프

부재료

300mm 스틸볼 레일, 이중 보링날, 줄자, 프러그 톱, 목공용 본드, #220/ #320/ #400 천사포

도색재료

바니시, 1인치/ 2인치 붓, 스펀지, 비닐장갑


상판과 다리 집성

1. 집성할 판 위에 골고루 본드를 바르고 얇은 막대를 사용하여 넓게 펴준다.
2. 본드를 바른 면이 마주 보도록 포개 준다.
3. 클램프로 조일 때 본드 접착판들이 미끄러지지 않도록 실 타카로 고정 한다.
4. 접착판이 완전히 붙을 때까지 클램프 를 이용하여 상판과 다리 집성 목재를 조여준다.

TIP1. 작업 시작 전에 상판과 다리 외의 재료는 미리 사포질 해둔다. 본드가 너무 많으면 흘러나와 후처리가 많아지고 마감 도장도 어려워진다.

TIP2. 접착판 사이로 흘러나온 본드는 즉시 물수건으로 닦아 준다.

TIP3. 보조목을 대고 클램프를 사용하면 목재에 흠집이 생기지 않을 뿐만 아니라 클램프의 무는 힘이 넓은 면으로 분산된다. 클램프 가 없다면 실 타카로 고정하고 무거운 물건을 올려두어도 괜찮다.


키보드 받침대 제작

1. 상판에 스크루 보링 위치에 중심점을 표시한다.
2. 접착 부분에 본드를 얇고 넓게 바르고 타카로 임시 고정한다.
3. 보링 표시된 위치에 드릴날의 수직 수평을 유지하면서 이중 보링 접시날 이 표면에 닿을 때까지 구멍을 뚫어 주고 스크루로 고정한다.
4. 구멍 속에 본드를 적당히 바르고 구멍 크기에 맞는 목봉을 박은 후 프러그 톱을 사용하여 남은 목봉 부분을 잘라 마무리한다.

TIP1. 상판과 다리의 본드가 건조되는 동안 조립하는데 상판의 보링 수는 2개가 적당 하고 보링 간격은 너무 좁거나 넓지 않도 록 한다.

TIP2. 목재 표면에 본드가 묻었다면 물수건으로 닦아내야 칠을 했을 때 표시가 나지 않 는다.

TIP3. 드릴의 회전 속도가 너무 빠르면 스크루 머리가 상할 수 있으므로 드릴의 힘을 잘 조절해야 한다.


책상 서랍 조립

1. 서랍 밑판이 들어갈 수 있게 홈을 딴 다. 재단 주문 시 외뢰해도 된다.
2. 서랍 앞판과 뒤판에 2개의 스크루 보링 위치에 중심점을 표시한다.
3. 접착 부분에 본드를 얇고 넓게 바르고 전기 타카를 사용하여 임시 고정한다.
4. 서랍 밑판 홈에는 본드를 엷게 바르고 조립한다.
5. 스크루로 고정하기 위해 이중 보링을 고정한다.
6. 완성된 서랍에 키보드 받침대를 넣 는다.


테이블 다리 및 측판 조립

1. 나무의 두께에 따라 스크루에 알맞 도록 크레그 지그의 길이와 크레그 드릴날의 깊이를 조절한다.
2. 측판에 클램프를 사용하여 지그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한다.
3. 크레그 드릴날의 깊이를 링으로 고정 하여 일정하게 보링이 되도록 한다.
4. 측판 엣지에 본드를 바르고 스크루를 사용하여 다리의 중앙에 조립을 한다.
5. 측판 다리와 뒤판, 앞판과 레일 측판 을 1~4와 같은 방법으로 조립한다.


레일 달기 및 서랍 앞판 조립

1. 서랍과 레일 측판에 상자보다 ⅔ 위쪽 에 레일이 달릴 위치를 체크한다.
2. 작은 스크루로 레일 사이에 있는 3~4개의 스크루 구멍을 찾아 고정시킨다.
3. 서랍에도 1~2와 동일하게 레일을 고정시킨다.
4. 서랍을 끼워 넣어 잘 열리고 닫히는지 확인한다.
5. 서랍 앞판 달릴 부분에 본드 칠을 하고 서랍 앞판을 실 타카로 임시 고정한다.
6. 서랍 앞판이 뜨지 않도록 클램프를 사용하여 고정하고 서랍 안쪽에서 짧은 스크루를 사용하여 고정한다.


상판에 구멍 뚫어 조립 및 마감하기

1. 상판에 홀 소를 이용하여 60mm의 전선 구멍 위치를 표시한다.
2. 60mm 홀 소를 사용하여 천천히 구멍 을 뚫은 뒤 사포로 잘 다듬는다.
3. 상판 방향으로 보링한 후 다리가 달릴 위치를 상판 밑부분에 표시한다.
4. 다리의 안쪽에서 짧은 스크루를 사용 하여 조립, 완성한다.
5. 본드가 완전 건조된 후 붓으로 바니시 를 구석구석 꼼꼼하게 도장하여 테이블을 완성한다.

TIP2. 플라스틱으로 된 전선 캡으로 막으면 마 감을 하지 않아도 된다.

TIP3. 사용하는 스크루의 길이를 짧은 것으로 조절하여 상판을 뚫고 나오지 않도록 주의한다.

TIP5. 바니시가 완전 건조 후 깔끔한 마감을 위하여 400번 사포로 가볍게 사포질한다. 두꺼운 표면마감을 원하면 위와 같은 방법을 2~3회 이상 반복한다.

제작보조 : 박윤선(협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윤희진(협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출처 : 산림웹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