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건축공사시방서] ALC 블록 및 패널공사 - ALC블록 공사


06010 ALC블록 공사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이 시방은 건축물의 내 외벽에 사용되는 고온고압증기양생한 경량기포 콘크리트블(autoclaved
lightweight aerated concrete block : 이하 블록이라 한다)을 건축물 또는 공작물 등의 외벽, 간막이벽 등으로 사용하는 공사 및 부속 재료에 관한 품질, 보관 및 시공기준 등에 대해 적용 한다. 다만 이 시방에 기재되지 아니한 사항에 대해서는 담당원의 지시에 따른다.
 
1.2 제출 및 승인
. 블록 및 패널의 시공은 전문건설업체에서 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블록 및 패널 시공업체는 공사에 앞서 시공도 및 공사계획서와 생산업체의 제품설명서를 담 당원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는다.
 
1.3 용어의 정의
고름 모르터 : 블록의 첫단 작업시 수평을 맞추기 위해 사용되는 모르터
담당원 : 건설현장의 전체공사의 수행이나 시공에 대한 책임을 맡고 있는 자
미장 모르터 : 도장 마감용 및 표면경도의 강화를 위하여 사용되는 모르터
보강철물 : 블록 패널의 교차부위 또는 모서리부위, 블록 패널과 문틀, 창호의 접합부위에 보 강용으로 사용되는 철물의 총칭
보수 모르터 : 블록의 파손부위 보수용으로 사용되는 모르터
시공도 : 블록의 종류, 수량, 설치위치와 방법 등이 포함된 블록과 패널 시공에 필요한 도면
쌓기 모르터 : 블록과 블록이 맞닿는 면에 쌓기용으로 사용되는 전용 모르터
접합철물 : 블록상호간 또는 블록 및 패널과 타 부재를 긴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철물의 총칭
제조업자 : 블록을 생산, 공급하는 자
충전 모르터 : 블록조적조의 보강용 홈에 충전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모르터
충전재 : 블록과 블록, 패널부재 상호간 또는 블록 및 패널과 타부재와의 틈새에 충전용으로 사용되는 재료
 
2. 자재
2.1 블록
블록은 KS F 2701(경량기포 콘크리트 블록)에 규정된 품질이상으로 하는데 그 기준은 다음 표와 같다.
구분
절건비중
압축강도(/)
0.5
0.6
0.7
0.45 이상 0.55b 이하
0.55 이상 0.65 이하
0.65 이상 0.75 이하
30 이상
50 이상
70 이상

이 절에 규정되지 않은 재료는 공인기관의 시험을 통해 본 시방의 재료와 동등이상의 성능이 인정된 경우, 담당원의 승인을 얻어 사용할 수 있다.
 
2.2 접합철물
블록쌓기에 사용하는 철근은 KS D 3528(전기아연도금 강판 및 강대)에 규정된 품질 이상의 것으로 한다. 블록과 블록의 교차부위, 모서리부위, 블록과 문틀, 창호틀 접합부위에 설치하는 벤트 플레이트, 쉬어 플레이트, 트위스트바 등의 재질, 형상 및 치수는 공사 시방 및 도면에 따른다.
 
2.3 모르터
2.3.1 쌓기 모르터
블록쌓기에 사용되는 모르터는 ALC블록 전용 모르터로서, 블록 제조업자 또는 모르터 제조 업자가 블록쌓기용으로 제조한 것으로 한다.
쌓기 모르터의 품질은 "ALC블록구조 설계기준" 등에 규정된 다음 표와 같은 품질이상으로 한다.
항 목
품 질 기 준
압축강도(28)
전단강도(28)
가사시간
보정시간
100/
5/
4시간
7

2.3.2 충전 모르터
충전 모르터는 다음 품질 이상으로 한다.
. 시멘트는 KS L 5201(포틀랜드 시멘트)의 보통 또는 조강시멘트를 사용한다.
. 모래는 유해량의 먼지, , 유기불순물 및 염화물을 함유하지 않은 것으로 최대입경은 5mm 미만의 입도 분포의 것을 사용한다.
. 물은 철근 및 모르터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유해한 불순물이 함유되지 않은 것을 사용한다.
. 혼화제를 사용하는 경우 담당원의 승인을 받는다.
2.3.3 미장 모르터
블록면의 내 외부 마감이나 표면경도의 강화를 위해 사용하는 모르터로서, 소요의 방수성과 통기성이 있어야 한다.
2.3.4 고름 모르터
블록 첫단 조정시 수평을 잡기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서 품질은 충전 모르터와 동일한 것으 로 한다.
2.3.5 프라이머
프라이머는 바탕조절용으로 바르는 재료로서 전문제조업자가 제조한 것으로 한다.
2.3.6 실링재
실링재는 KS F 4910(건축용 실링재)에 규정된 품질이상의 것으로써, 종류는 공사시방에서 규정한다.
2.3.7 내화줄눈재
내화줄눈재는 KS L 9102(인조 광물 섬유 보온재)에 규정된 품질이상의 것으로 한다.
 
3. 시공
 
3.1 시공 공통사항
3.1.1 일반사항
. 시공자는 블록전용공구를 사용하여 공사를 효율적으로 한다.
. 공사수행시 일어나는 제반사항에 관해 담당원과 긴밀히 협조한다.
. 시공불량 부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타 공종과 업무분담을 명확히 한다.
. 시공자는 공사에 따르는 사고방지에 유의한다.
3.1.2 운반
. 블록은 공장에서 운반차로 운전하여 시공장소에 하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가급적 하역 후의 운반거리를 최소화한다.
. 블록의 하역 및 적재에는 전용장비 및 기구를 사용하여 파손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한다.
. 블록의 적재시에는 설치장소까지 이동이 용이한 소정의 장소에 규격별로 받침목을 대어 파 손되지 않도록 적치한다.
3.1.3 검수
블록은 반입시에 종류, 치수 및 형상에 대해 담당원의 확인을 받는다. 또한, 외관에 대해서 는 담당원의 검사를 받고 사용상의 유해한 균열 파손이 있는 경우에는 담당원의 지시에 따른다.
3.1.4 보관
. 블록의 저장은 원칙적으로 옥내에 하고, 옥외에 저장할 때는 덮개를 덮어 보호한다.
. 사용하고 남은 블록은 습기나 파손방지를 위해서 항상 받침목 위에 적재 보관한다.
. 블록의 보관은 파손, 오염, 흡수 등이 없도록 주의한다.
3.1.5 확인 및 준비사항
. 지표면 이하에는 블록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부득이하게 흙에 접하거나 부 분적으로 지표면 이하로 매설될 경우에는 반드시 표면처리제 등으로 방수마감하여야 한다.
. 화학적으로 유해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장소에 블록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필요한 방호처리 를 한다.
 
3.2 비내력벽쌓기
3.2.1 일반사항
. 이 시방은 비내력벽 시공시의 공사에 적용하며, 부분적으로 이 시방에 따를 수 없거나 기재 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담당원과의 협의하에 재료, 구조 및 공법 등을 정하고 그 지시에 따른다.
. 슬래브는 작업전 청소를 하고 도면에 따라 바닥이 균일하지 않은 곳은 시멘트 모르터로 수 평을 맞춘다.
. 블록벽체의 개구부와 개구부 사이는 60mm 이상으로 한다.
. 모든 창호에 인방보를 설치하는 것이 좋으나, 개구부의 폭이 900mm 미만인 경우에는 인방 보를 설치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3.2.2 쌓기
. 슬래브나 방습턱 위에 고름 모르터를 1020mm 두께로 깐 후 첫단 블록을 올려 놓고 고무 망치 등을 이용하여 수평을 잡는다.
. 블록의 제작치수 중 높이에 대한 편차가 KS F 2701에서 규정한 높이에 대한 허용차범위 +1mm, -3mm를 초과하는 경우 인접블록과 높이 편차를 맞춘 후 쌓기 모르터를 사용하여 조 적한다.
. 쌓기 모르터는 교반기를 사용하여 배합하며 1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 쌓기 모르터는 블록의 두께와 동일한 폭을 갖는 전용흙손을 사용하여 바른다. 또한, 시공시 흘러나온 모르터는 경화되기 전에 빨리 긁어낸다.
. 줄눈의 두께는 13mm 정도로 한다.
. 블록 상 하단의 겹침길이는 블록길이의 1/31/2을 원칙으로 하고 100mm 이상으로 한다. , 보강블록쌓기의 경우에는 공사 시방에 따른다.
 
. 블록은 각 부분이 가급적 균등한 높이로 쌓아가며 하루 쌓기높이는 1.8m를 표준으로 하고 최대 2.4m 이내로 한다.
. 연속되는 벽면의 일부를 트이게 하여 나중쌓기로 할 때에는 그 부분을 층단 떼어 쌓기로 한다.
. 모서리 및 교차부쌓기는 끼어쌓기를 원칙으로 하여 통줄눈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직각으로 만나는 벽체의 한편을 나중쌓을 때는 층단쌓기로 하며 부득이 한 경우 담당원의 승인을 얻 어 층단으로 켜거름 들여쌓기로 하거나 이음보강철물을 사용한다.
. 콘크리트 구조체와 블록벽이 만나는 부분 및 블록벽이 상호 만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접합철 물을 사용하여 보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 상부구조체와 접하는 부위는 구조체의 처짐에 충분히 견딜 수 있고, 상부 구조체로부터 힘 이 전달되지 않는 충전재로 밀실하게 채운다.
. 공간쌓기의 경우 공사시방 또는 도면에서 규정한 사항이 없으면 바깥쪽을 주벽체로 하고 내 부공간은 5090mm 정도로 하고, 수평거리 900mm, 수직거리 600mm마다 철물연결재로 긴 결시킨다.
. 신축줄눈을 통한 열손실 방지, 방음성능 및 내화성능의 확보가 요구될 경우에는 암면 등의 광물섬유를 채워 넣고 실란트 또는 내화용 줄눈재로 충전한다.
. 블록구조의 표면은 필요한 경우 집중하중 또는 마모에 대하여 보호한다.
. 블록의 절단은 전용톱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절단하며 접착면이나 노출면이 평활하도록 한다.
3.2.3 보강작업
. 모서리
통행이 빈번한 벽체의 모서리부위는 면접기 또는 별도의 보강재로 보강한다.
. 개구부
1) 개구부 상부에 설치되는 인방보의 단부는 응력상 안전하도록 지지구조체에 묻혀야 하며, 최 소 걸침길이는 표 06010.1과 같이 한다.
 
06010.1 인방보의 최소걸침길이
인방보의 길이(mm)
2,000 이하
2,000 3,000
3,000 이하
최소 걸침길이(mm)
200
300
400

2) ALC 인방보의 보강철근은 방청처리된 호칭지름 5mm 이상의 철근을 사용하도록 한다.
3) 문틀세우기는 먼저 세우기를 원칙으로 하며, 문틀의 상 하단 및 중간에 600mm 이내마다 보 강철물을 설치한다.
4) 문틀세우기를 나중 세우기로 할 때는 블록벽을 먼저 쌓고 문틀을 설치한 후 앵커로 고정한다.
. 테두리보
1) 철근 콘크리트의 테두리보는 05000(철근 콘크리트 공사)의 해당사항을 준용한다.
2) 철골조 테두리보는 08000(철골공사)의 해당사항을 준용한다.
3) U형 블록 또는 목조를 이용한 테두리보는 제조업자의 시방에 따른다.
3.2.4 방수 및 방습
. 지표면의 습기가 블록벽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최하층 바닥 위에 첫단 블록을 쌓을 때는 바닥에 아스팔트 펠트 등과 같이 방수 성능이 우수하고 모르터와 접착력이 좋은 재료를 사 용하여 벅두께와 같은 폭으로 방습층을 설치한다.
. 상시 물과 접하는 부분에는 방수턱을 설치한다.
. 시멘트 액체방수를 사용할 경우, 취약부위 또는 균열발생의 우려가 있는 부위에는 부분적으 로 도막방수를 추가 시공하도록 한다.
. 창호의 방수는 다음 방법 중 현장여건에 따라 담당원과 협의하여 선정 적용한다.
1) 창문틀은 외부 벽면과 동일 선상 또는 외부로 돌출되게 시공하고, 접합부는 실란트로 마무 리한다.
2) 창문틀을 외부 벽면에서 들여 설치할 경우에는 창대석 또는 플래싱을 설치하고, 접합부는 실란트로 마무리한다.
3.2.5 구멍뚫기, 홈파기 및 메우기
. 구멍뚫기, 홈파기 및 메우기작업은 벽체가 충분히 양생된 후 시행한다.
. 블록을 절단할 때는 전용공구를 사용하여 정확하게 절단하고, 접착면이나 노출면을 평활하 게 한다.
. 구멍은 목재용 오거 비트(auger bit) 등을 이용하여 정확하게 뚫는다.
. 홈파기
1) 전기 및 설비용 배관에 필요한 홈파기는 블록쌓기가 완료된 후에 전용공구를 이용하여 시공 한다.
2) 홈파기 깊이는 파이프 매설 후 사춤 두께(충전 모르터의 두께)가 최소 10mm 이상 확보되도 록 한다.
3) 배관은 흔들리지 않도록 못과 철선 등으로 견고하게 고정한다.
. 메우기
1) 배관이 완료된 부위는 충전용 모르터를 바른 후 흙손으로 면처리하여 마감한다.
2) 메워진 부위는 유리 섬유망(fiber glass mesh)으로 보강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충전재의 충전은 블록의 고정부위가 충분히 양생된 후에 하도록 한다.
3.2.6 마감
. 마감은 담당원의 확인을 받은 후 실시한다.
. 벽면의 표면상태가 마감에 영향을 줄 경우에는 블록조각, 나무손, 면갈기 대패, 거친 샌드페 이퍼 등으로 평활하게 한 후 마감한다.
. 내부 벽지 마감
1) 도배공사는 미장 모르터로 마감한 후 도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미장이 없는 벽체의 경우에는 로울러 및 스프레이 장비를 이용하여 프라이머를 도포 후 도 배마감을 조속히 실시한다.
. 미장 모르터 마감
1) 미장 모르터는 바름두께 13mm를 표준으로 평활하게 바르며, 배합된 모르터는 1시간 이내 에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문틀 주변의 미장은 문틀 안쪽으로 마감한다.
3.2.7 기구부착
기구의 부착은 다음 재료 중 기구의 중량 등을 감안하여 선택 적용한다.
. 볼트 : 블록에 볼트를 관통시키고 와셔나 너트로 고정시키는 방법으로서, 관통볼트에 철물을 달아 기구를 부착시키는 방법과 관통볼트에 기구를 직접 부착시키는 방법이 있다.
. 플러그 : 드릴로 블록에 구멍을 뚫은 후 플러그 또는 앵커를 고정시키고 기구를 부착시키는 방법으로서, 구멍은 블록 가장자리에서 100mm 이상 안쪽으로 들어간 곳에 위치하 게 한다.
. 전용 못은 경량기구를 부착할 때 사용한다.
 
3.3 내력벽쌓기
3.3.1 일반사항
. 블록을 내력벽으로 하는 경우 ALC블록 구조 설계 규준에 따라 구조적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 이 시방에 따를 수 없거나 기재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담당원과 협의하여 재료, 구조 및 공법 등을 정하고 그 지시에 따른다.
. 블록에 묻은 흙, 먼지, 기타 유해물을 제거하여야 한다.
. 모든 개구부에는 인방을 설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3.2 쌓기
작업부위는 작업 전에 청소를 하고 바닥이 균일하지 않은 곳은 고름 모르터로 수평을 맞춘 다. 시공부위의 폭에 관계없이 막힌 줄눈 쌓기로 한다.
. 하단부쌓기
쌓기 전 하단면을 청소하고 바닥면 및 방수벽에 요철이 있을 때는 고름 모르터로 평활하게 수평을 잡고 모르터가 굳은 후 쌓기 작업을 한다.
. 상단부쌓기
1) 상부 구조체와 접하는 부위는 틈이 없도록 하며 미세한 틈새는 충전재로 충전한다.
2) 캔틸레버보 주위에도 충전재로 충전한 후 코킹처리하여 추후 처짐으로 인한 균열을 방지한다.
. 모서리연결부 쌓기
1) 콘크리트벽과 블록벽이 만나는 부위는 연결철물로 보강한다.
2) 블록이 서로 맞닿는 부분은 엇갈려쌓기를 원칙으로 하나 불가피한 경우에는 ALC용 보강철 물로 블록 2단마다 고정한다.
. 블록의 제작치수 중 높이에 대한 편차가 KS F 2701에서 규정한 높이에 대한 허차범위 +1mm, -3mm를 초과하는 경우 인접블록과 높이 편차를 맞춘 후 쌓기 모르터를 사용하여 조적한다.
. 쌓기 모르터는 교반기를 사용하여 배합하며 1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 쌓기 모르터는 블록의 두께와 동일한 폭을 갖는 전용 흙손을 사용하여 바른다.
. 가로 및 세로줄눈의 두께는 13mm 정도로 한다.
. 블록상하단의 겹침길이는 블록길이의 1/31/2을 원칙으로 하고, 최소 100mm 이상으로 한다.
. 블록은 각 부분을 균등한 높이로 쌓아가며, 하루 쌓기높이는 1.8m를 표준으로 하고 최대 2.4m 이내로 한다.
. 연속되는 벽면의 일부를 나중쌓기로 할 때에는 그 부분을 층단 떼어쌓기로 한다.
. 모서리 및 교차부쌓기는 끼어쌓기를 원칙으로 하여 통줄눈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직각으로 오는 벽체의 한면을 나중쌓을 때는 층단쌓기로 하며 부득이한 경우 담당원의 승인을 얻어 층단으로 켜거름 들여쌓기로 하거나 이음보강철물을 사용한다.
. 콘크리트 구조체와 블록벽이 만나는 부분 및 블록벽이 상호 만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접합철 물을 사용하여 보강한다.
. 공간쌓기의 경우 공사시방 또는 도면에서 규정한 사항이 없으면 바깥쪽을 주벽체로 한다. 내부공간은 5090mm 정도로 하고, 수평거리 900mm, 수직거리 60mm마다 연결재를 사용하 여 긴결시킨다.
3.3.3 개구부
. 개구부 상부에 설치되는 인방보의 단부는 응력상 안전하도록 지지구조체에 묻혀야 하며, 최 소 걸침길이는 표 06010.1과 같이 한다.
. ALC인방보의 보강철근은 방청처리된 호칭지름 5mm 이상의 철근을 사용하도록 한다.
3.3.4 테두리보
. 철근 콘크리트 테두리보는 05000(철근 콘크리트 공사)의 해당사항을 준용한다.
. 철골조 테두리보는 08000(철골공사)의 해당사항을 준용한다.
. U형 블록 또는 목조를 이용한 테두리보는 제조업자의 시방에 따른다.
3.3.5 마무리 작업
. 블록의 보수작업은 설치후 1일 이상 경과후 시행한다.
. 파손된 표면은 거친 솔로 문지르고 불순물 등을 제거한 후 물을 축인다. 보수 부위의 블록 표면이 건조할 경우 물을 뿌려 습윤케 한다.
. 보수 모르터는 필요한 양 만큼 배합해서 사용한다.
. 보수부위에는 파손부위보다 조금 많은 양의 보수 모르터를 바른 후 흙손으로 마무리한다.
. 보수부위가 깊은 곳은 블록전용 못을 박아 보강한 후에 충전용 모르터를 충전하여 보수한다.
. 쌓기후 최종마감이 완료되면 벽면두께를 조정할 수 없으므로 시공면의 수직 수평을 철저히 맞추어 평활한 면이 되도록 해야 하며, 평활하지 못한 경우 담당원의 지시에 따라 재시공한다.
. 블록과 상부 슬래브가 맞닿는 곳은 충전재로 밀실하게 시공한다.
. 외부마감은 벽체의 보수를 완료한 후에 블록면의 돌출부위를 면갈이 대패, 고무망치 등을 사용하여 평평하게 하고, 먼지나 오물 등을 깨끗이 제거한 다음 담당원의 확인을 받은 후 시 공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