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라바매트(RUBBER MAT) 개요/시방서/일위대가

 

라바매트(RUBBER MAT)란

탄성고무칩, 우레탄칩, EPDM 등과 특수개발한 폴리우레탄 바인더를 사용하여 성형시킨 제품으로 탄성이 뛰어나며 내구성, 투수성(용도에 따라 방수형 가능), 다양한 디자인을 가진 신소재 바닥재.

 

라바매트(RUBBER MAT)의 특징

① 탄성이 있어 충격을 흡수 ② 내구성이 강하고 마모되지 않음
③ 미끄러짐을 방지 ④ 내후성이 뛰어남
⑤ 소음이 적고 먼지발생을 억제 ⑥ 설치장소와 용도에 따라 투수형.방수형 선택가능
⑦ 미려한 디자인과 Colorful한 색상 ⑧ 칼라가 변하지 않음
⑨ 청소. 보수. 유지. 교체가 간편 ⑩ 시공이 간편하고 신속

 

라바매트(RUBBER MAT)의 용도

♣ 어린이 놀이시설
실내.외 어린이 놀이터,놀이방,유치원,탁아소
♣ 스포츠 관련시설
헬스클럽,골프장,실내.외 체육관,배구,농구장,테니스코트,육상트렉,수영장,아이스링크
♣ 편의시설
오피스,휴게실,대합실,승강장,은행,옥상,학교,아파트,베란다,공장,경마장
♣ 병원.노인시설
병원,재활원,실버타운,물리치료원
♣ 충격흡수탄성바닥재
♣ 보도블럭
보도블럭,공원,유원지 산책로,골프장 보행로,죠깅트렉

 

 

RUBBER MAT 시방서


1. 개 요
실내 및 옥외 바닥재의 일종인 Rubber Mat는 일정한 탄력성을 유지하여 보행자의 신체적 피로감을 감소시키며 고무 특유의 재질과 적당한 메쉬의 선택으로 미끄럼 방지 효과(Non slip)가 크며 내연성이 강하고 색상 선택 및 다양한 모양을 연출할 수 있어서 최근 전 세계적으로 체육공원, 어린이 놀이시설물 바닥재, 건물옥상 및 베란다 바닥재,골프장 및 부두선착장, 철도 역사, 공항 대합실등에 널리 쓰여지고 있는 바닥재이다.

특히, 재활용 고무칩을 원료로 이용하므로 자원 재활용 및 환경보호 차원에서 향후 그 이용도가 점점 증가될 전망이다.

 

2. 재질 및 사양
2-1. 고 무 재활용 고무를 10mm이하로 가늘게 분쇄하여 고무칩 및 분말의 형태를 만든다. 이때 철분이나 직포 및 이물질이 섞여서는 안된다.

2-2. 접착재 접착재는 충분한 접착력과 탄성을 가진 제품을 사용한다.

2-3. 안 료 안료는 Mat의 품질에 지장을 주지 않는 무기질 안료를 사용한다.
이는 충분한 내구성을 가진 제품이어야 하며 적외선 및 자외선에 변색이 없어야 한다.

2-4. 기타 첨가제
그외 제품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적당량의 충전재, 혼합재, 결합재등을 첨가시킬 수 있다.
색상은 검정, 녹색, 자주색의 3종류이다.
 

3. 시공방법
3-1. Rubber Mat의 시공전 바닥상태는 콘크리트 마감처리 및 이와 유사한 평탄한 구조를 가져야 한다.

3-2. 만약 바닥면이 고르지 않을 경우 시멘트를 사용하여 공사전 바닥을 평탄하게 한 후 시공한다.

3-3. Rubber Mat는 투수성을 가진 제품이므로 기존 바닥 배수시설이 잘 갖추어져야 한다.

3-4. Mat와 바닥은 충분한 접착력을 지닌 접착제를 사용하여 부착시킨다. 이때 Mat와 Mat 사이는 틈새가 없어야 한다.

3-5. Mat는 색상의 조화를 이루어 배열하여야 하며 끝나는 부분이 맞지않을 경우 맞추어 절단 후 접착한다.

 

 

RUBBER MAT 일위대가

 

규 격 단위 단가 비 고
일반형 SM50T 500*500 80,000 어린이 놀이터,육교,휴게소
SM40T 500*500 70,000 어린이 놀이터,육교,휴게소,실버타운
SM25T 500*500 48,000 어린이 놀이터,휴게소,조깅트랙,스포츠센터,골프장
SB25T 334*334 48,000 어린이 놀이터,조깅트랙,휴게소,스포츠센터
SB15T 334*334 42,000 조깅트랙,베란다,휴게소,옥상조경
SB45T 220*110 54,000 보도용
칼라형 GM9T 500*500 33,000 EPDM점박이 칼라,학교교실 및 복도,체육공원,어린이놀이시설물,건물 옥상,베란다,골프장,부두선착장,철도역사,공항 대합실

* 고무매트 시공비 (㎡)
구 분 규 격 단 위 단 가 수 량 금 액
특별인부 현장설치 74,230 0.1 7,423
바닥재본드   kg 4,777 1.0 4,777.0
합 계         12,200

 

 

 

탄성 고무칩 포설 시방서

 

1. 시 공 범위
본 시공 사양서는 콘크리트로 타설된 바닥 표면에 한하여 적용한다.
1-1. 본 시방서는 콘크리트로 포장된 표면위에 적용한다.
1-2. 본 시방서의 작업시간은 일출 2시간 후, 일몰시간까지만 시공하며, 온도, 습도계를 비치하여 습도 75% 이하 시에만 시공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1-4. 콘크리트의 함수율이 8% 이하에서 시공 할 것을 적극 권장한다.
1-5. 바인더와 아트로드(포설) 탄성 칩과의 경화 반응이 진행되므로 배합 후 20분 이내에 사용하도록 한다.

참고 : 함습 여부의 확인 및 조치방법

한 곳에 화기를 약 2분간 쪼이면 콘크리트에 수분이 있으면 희게 변색된다. 그 후 희게 변색된 표면은 수분을 함습하고 있을 경우
다시 짙은 본래의 색으로 변색된다. 이때 조치 방법은 태양열에 의한 자연 건조나, 버너를 이용하여 강제 건조를 하여 수분을 완전히 건조 시킨다.

 

2. 시 공 단 면 도


3. 시 공 방 법

가. 하 지 청 소
- 바닥은 평평하여야 하므로 돌출 부분은 그라인더로 갈아낸다.
- 프라이머의 접착력을 저하시킬 수 있는 흙, 모래, 먼지 등을 제거한다.
- 충분히 건조 시킨 후 테이프 등을 사용하여 도포 할 부분 양 측면에 기준선을 설정하여 표시한다.

나. 프라이머 도포

- 사용 프라이머는 바닥이 콘크리트의 경우는 고형분이 적은 코크리트용 프라이머 를 사용하고, 아스팔트인 경우에는 고형분이 많은 아스팔트용 프라이머를 사용해야 하며 롤러, 붓, 고무 훼라 등으로 도포한다.
- 사용량은 ㎡당 0.3kg~0.5kg을 골고루 균일하게 도포한다.
- 프라이머의 불균형한 도포와 도포 후 장시간이 경과하면 탄성층 과 하지층 의 접착력이 약화되어 하자 발생의 여지가 있으므로 프라이머 도포 전 탄성층 재료의 준비 여부를 확인하고 시공한다.

다. 칼라칩 및 바인더 혼합

- 포설할 우레탄 칩 및 EPDM칩을 바인더와 교반기에 투입하여 3분정도 교반한다.
- 이때 우렌탄 칩과 EPDM칩을 바인더와의 혼합 비율은 무게 대비 25-30%정도로 혼합하고 시공현장의 온도, 습도 등 기후 여건에 맞추어 경화 촉진제를 혼합한다.
- 바인더의 종류, 배합량, 배합시간에 따라 탄성층의 품질이 좌우됨으로 숙련된 기능공을 이용해야 하고, 혼합 과정을 철저히 관리해야 하며, 배합 후 장시간 경과하면 경화 되므로 배합이 완료되면 즉시 포설하여야 한다.

라. 양 생 과 정

- 시공이 완료된 부분은 24시간이 경과하여 완전히 경화된 후에 보행하도록 한다.
- 탄성층이 충분히 양생되면 포설시 표시한 기준선 등을 제거한다.

 

4. 유지관리 및 사용상 주의점

가. 장기간 사용을 위해 신나, 가솔린, 담뱃불등 휘발성 물질이나 인화성 물질의 접촉을 금한다.
나. 표면이 흙, 모래, 먼지 등으로 오염 되었을 경우 부드러운 브러쉬를 이용하여 합성세제와 물로서 세척한다.
다. 겨울철 공사시 -5℃이하일 경우 표면 상태가 냉하여 흡수한 수분을 배출 할 수 없는 관계로 작업을 하지 않는게 좋다.

 

 

탄성 고무칩 포설 시방서

규 격 단위 단가 시 공 비 비 고
고 무 칩 포 설 EPDM칩 10T + 검정칩 10T 73,868 15,595 어린이 놀이터,자전거 도로,산 책 로,골 프 장 육 상 트 랙,테니스장,베드민턴장외스포츠 관련시설그외
EPDM칩 10T + 검정칩 20T 90,405 21,164
EPDM칩 10T + 검정칩 30T 113,715 22,279
EPDM칩 10T + 검정칩 40T 126,945 23,393
EPDM칩 10T + 검정칩 55T 152,006 44,335
EPDM칩 10T + 검정칩 65T 171,360 44,335
EPDM 10T 54,075 13,367
EPDM 12T 61,373 13,813
EPDM 15T 71,138 14,481
EPDM 20T 96,075 15,595

(주)인테코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