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제2장토공-토공,02224 [뒤채우기]

02224 [뒤채우기]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1.1.1 이 시방서는 구조물의 주위 및 현장구조물에 대하여 명시된 표고까지의 뒤채우기, 바닥슬래브나 포장 아래의 메우기 및 조경구역의 기면까지 메우기에 대한 시방서를 제시한다.
1.1.2 관련시방
(1) 02210 흙재료
(2) 02222 땅파기 및 땅깎기
(3) 02223 터파기 및 되메우기
(4) 02410 비탈면 보호공
(5) 04210 일반콘크리트공 : 콘크리트 재료
1.1.3 주요내용
(1) 바닥면 준비
(2) 뒤채우기
(3) 마무리된 공사의 보호
   1.2  참조규격
1.2.1 한국산업규격(KS)
KS F 1005 지반용 섬유 용어
KS F 2306 흙의 함수량 시험방법
KS F 2311 현장에서 모래치환법에 의한 흙의 단위중량 시험방법
KS F 2347 러버벌룬 방법에 의한 흙의 현장밀도 시험방법

  2.  자재
   2.1  쌓기 재료
2.1.1 보통쌓기 재료 : 02210 흙재료에 명시된 해당요건 참조
2.1.2 구조물쌓기 재료 : 02210 흙재료에 명시된 해당요건 참조
2.1.3 콘크리트 : 명시된 일축강도로 04310 포틀랜드 콘크리트의 해당요건에 합치하는 버림콘크리트 및 구조물콘크리트
   2.2  부대품
2.2.1 지반용 섬유 : 부식성이 없는 부직포
2.2.2 분리막 : 두께 0.25mm의 폴리에틸렌 막재

  3.  시공
   3.1  시공조건 확인
3.1.1 지하배수, 방습 또는 방수설치가 검수되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3.1.2 지하탱크류가 뒤채우기 후에 손상되지 않도록 정착되었는지 화인하여야 한다.
3.1.3 비지지벽이 뒤채우기에 의해 부과되는 하중을 지탱할 구조적인 내력이 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
   3.2  바닥면 준비
3.2.1 본바닥은 후속 뒤채우기 재료에 요구되는 밀도로 다져야 한다.
3.2.2 제자리에서 다져질 수 없는 본바닥의 연약부분은 깎아내고, 뒤채우기 재료와 같은 쌓기 재료로 뒤채우기를 하고, 쌓기 재료에 요구되는 밀도 이상으로 다져야 한다.
3.2.3 연약 부분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본바닥을 100mm 깊이로 긁어서 시험 다지기를 하여야 하며, 연약 부분은 메우고 쌓기 재료에 요구되는 밀도 이장으로 다져야 한다.
   3.3  뒤채우기
3.3.1 뒤채우기는 얼지 않은 재료로 명시된 구역에 명시된 등고선과 표고에 맞추어 기초지반 상태를 확인한 후에 메워야 한다.
3.3.2 뒤채우기는 자연침하에 대하여 충분한 시간이 주어지도록 뒤채우기는 체계적으로 하여야 하며, 투수성이 크거나, 젖었거나, 얼었거나, 무른 본바닥면 위에서는 뒤채우기를 해서는 안 된다
3.3.3 골재 재료의 쌓기면 위에는 흙재료를 쌓기 전에 부직포를 덮어야 한다.
3.3.4 골재쌓기 재료는 다져진 150mm 이하인 연속층으로 재료를 포설하고 다져야 한다.
3.3.5 보통쌓기 재료는 다져진 두께가 200mm 이하인 연속층으로 재료를 포설하고 다져야 한다.
3.3.6 재료의 포설은 다른 작업에 지장이나 손상을 주지 않는 방법으로 하여야 한다.
3.3.7 뒤채우기 재료는 명시된 다짐밀도를 얻을 수 있은 최적함수량을 유지하여야 한다.
3.3.8 뒤채우기는 지지된 기초벽이나 옹벽에 대해서 실시하여야 하며, 비지지기초 벽에 해서는 안 된다.
3.3.9 비지지벽에 대한 뒤채우기는 지지물이 없으면 양측에서 동시에 하여야 한다.
3.3.10 구조물 주위의 지면은 2% 이상의 비탈을 갖게 하여야 한다.
3.3.11 지면의 비탈은 점진적으로 변하여 수평에 도달하게 하여야 한다.
3.3.12 남는 뒤채우기 재료는 현장에서 제거하고, 임시쌓기 구역은 남는 쌓기 재료와 섞이지 않게 떨어져야 한다.
3.3.13 상부 마지막 2개 층은 투수성이 작은 재료를 잘 다져서 지표수 유입을 막아야 한다.
   3.4  허용오차
3.4.1 현장검사 및 시험 : 01330 품질관리의 해당요건 참조
3.4.2 다짐시험은 KS F 2311의 요건에 따라 실시하여야 한다.
3.4.3 시험결과 공사가 명시된 요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공사를 제거, 대체하고 재시험하여야 한다.
3.4.4 시험빈도는 명시된 바에 따라야 한다.
3.4.5 다져진 메우기면은 시험다지기를 하여야 한다.
3.4.6 작업기준
(1) 보통쌓기는 200mm두께의 연속적인 층으로 쌓고 90%의 다짐도로 다져야 한다.
(2) 바닥면 슬래브나 포장하부의 뒤채우기는 150mm두께의 연속적인 층으로 쌓고, 95%의 다짐도로 다져야 한다.
(3) 기초벽 또는 옹벽의 외측은 0.5m 두께의 연속적인 층으로 쌓고, 90%의 다짐도로 다져야 한다.
   3.5  마무리된 공사의 보호
3.5.1 마무리된 공사는 01410 임시시설물의 해당요건에 따라 보호하여야 한다.
3.5.2 차량이 통행한 메우기는 다시 다듬어서 다져야 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