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제4장콘크리트공사-콘크리트공,04250 [숏크리트공]

04250 [숏크리트공]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1.1.1 이 시방서는 호스나 노즐을 통하여 운반되고, 공기압력장치에 의하여 고속으로 분사되어 설치되는 건조배합 숏크리트와 습윤배합 숏크리트를 공급, 설치하는 시방을 제시한다.
1.1.2 관련시방
04210 일반콘크리트공
1.1.3 주요내용
(1) 숏크리트의 배합
(2) 장비
(3) 숏크리트치기
   1.2  참조규격 및 참조시방
1.2.1 한국표준규격(KS)
KS D 7017 용접철망
KS D 7018 체인링크철망
KS F 2526 콘크리트용 골재
KS F 2527 콘크리트용 부순골재
KS F 2560 콘크리트 화학 혼화제
KS F 4009 레디믹스트 콘크리트
KS L 5201 포틀랜드 시멘트
1.2.2 콘크리트 표준시방서
제17장 숏크리트
1.2.3 한국콘크리트학회 규준
KCI-SC-102 숏크리트용 급결제 품질규격
KCT-SC-104 보에 의한 숏크리트의 초기강도 시험방법
   1.3  자료제출
1.3.1 자료제출요건 및 절차 : 01240 제출자료 및 01260 시공상세도면, 제품자료 및 시료의 해당요건 참조
1.3.2 제출자료에는 다음 사항을 포함하여야 한다.
(1) 배합설계
(2) 작업방법과 장비
(3) 재료의 시험성과
   1.4  일반요건
1.4.1 숏크리트 작업은 숏크리트 재료를 사용하는 공사에 종사하는 전문업체가 공사에 적합한 기계를 사용하여 작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1.4.2 노즐 작업원은 적어도 1년 이상의 경험이 있어야 한다.
1.4.3 악천후 또는 바람이 부는 날에는 감리자의 판단에 따라 숏크리트를 타설하지 않는다.
1.4.4 작업원은 적절한 방호복을 입어야 하며, 현장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작업이 끝나고 먼지가 가라앉을 때까지 마스크를 쓰고 있어야 한다.
1.4.5 인접한 표면은 숏크리트 작업으로 손상되지 않게 보호하여야 하고, 먼지의 피해를 방지하여야 한다.

  2.  자재
   2.1  재료
2.1.1 시멘트 : KS L 5201의 요건에 합치하는 보통포틀랜드시멘트의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2.1.2 골재
(1) 골재는 KS F 2526및 KS F 2527의 요건에 합치하여야 한다.
(2) 굵은 골재의 최대치수는 10mm 이하를 원칙으로 한다.
2.1.3 물 상수도수 또는 KS F 4009 부속서 2의 기준에 적합한 것을 사용하여야 한다.
2.1.4 혼화재료
(1) KS F 2560의 요건에 합치하여야 하며, 수용성 염화물 또는 PS강재를 부식 시키는 재료를 포함하지 않고, 균열 또는 파쇄를 일으킬 수 있는 기타 특성을 갖지 않아야 한다.
(2) 급결제는 콘크리트학회 규준 KCI-SC-102의 규정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3) 급결제의 사용에 있어서는 시공조건, 사용재료 등을 고려하여 첨가량을 정하여야 한다.
2.1.5 철망 : 원칙적으로 용접철망 또는 마름모형 철망으로서, 각각 KS D 7017, KS D 7018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2.1.6 보강용 철근, 철망 및 앵커철근 : 04130 철근공의 해당요건에 합치하고, 해당 KS규격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2.2  숏크리트의 배함
2.2.1 시공자는 명시된 요건에 합치하는 숏크리트 배합설계자료와 사전에 승인을 받은 시험기관의 숏크리트 물성에 대한 시험성적서를 감리자에게 제출하여 승인을 받아야 한다. 숏크리트의 배합설계 비용은 시공자가 지불한다.
2.2.2 숏크리트의 설계기준강도는 재령 28일에서의 압축강도를 기준으로 하며 그 값은 18MPa 이상이어야 한다.
2.2.3 숏크리트의 물-시멘트비는 50% 이하이어야 한다.
2.2.4 재료의 계량은 질량계량을 원칙으로 한다.
2.2.5 습식 방식에 있어서의 급결제 첨가 전의 베이스콘크리트 배합은 굵은 골재의 최대치수, 슬럼프 및 배합강도에 기초하여 정하여야 한다. 베이스콘크리트를 펌프로 압송할 경우 슬럼프는 120mm 이상을 표준으로 한다.
   2.3  장비
2.3.1 모든 장비는 콘크리트 표준시방서 제17장의 요건아 합치하고, 건조배합 숏크리트 또는 습윤배합 숏크리트의 시공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2.3.2 혼합설비는 재료들을 질량으로 계량하여 혼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하며 습윤배합 숏크리트를 제조하기 위한 혼합설비는 KS F 4009 레디믹스트 콘크리트의 요건에 따라야 한다.
2.3.3 운송장비는 운반호스를 통하여 숏크리트를 연속적으로 배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분사노즐은 공기의 분사방향조정을 위하여 공기분사장치를 손으로 작동하고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운송장비는 매일 청소하여야 하며 작업이 시작되기 전에 각 부분에 대한 점검을 철저히 하여야 한다. 플래스터건(plaster gun)은 허용되지 않는다.
2.3.4 숏크리트의 시공을 위하여 충분한 용량을 가진 콤프레서를 사용하여야 한다.

  3. 시공
   3.1  바닥면의 검사 및 준비
3.1.1 숏크리트를 타설할 바닥면을 검사하고 지공에 적합한 상태인지를 검사하여야 한다.
3.1.2 보강철근은 적절히 설치되고 결합되어 있는지, 충분히 청소가 되어 있는지, 그리고 그리스, 오일, 유리된 녹 및 기타 코팅이 없는지를 검사하여야 한다.
3.1.3 숏크리트 내에 매설될 슬리브와 기타 품목들이 제자리에 있는지를 검사하여야 한다.
3.1.4 흡수성의 바닥면은 숏크리트 타설 전에 골고루 적셔주어야 한다.
3.1.5 숏크리트 작업시 바닥에 고인 물은 배수시켜야 하며, 물빼기구멍이 필요한 경우는 염화비닐관 등을 균열부나 지중에 약 100mm 이상 근입시켜 배수시켜야 한다.
3.1.6 바닥철망 층두께와 표면의 평면을 측정할 수 있도록 바닥철망을 갖추어 수평 및 수직에 맞추어 적절히 설치하여야 하며, 방수막을 관통하지 않게 하여야 한다.
3.1.7 두께지시핀 : 바닥철망 대신에 층두께와 표면의 평면을 측정할 수 있도록 두께 지시핀을 사용할 수 있다. 핀은 방수막을 관통하여서는 안 되며 , 바닥면에 손상을 주어서도 안 된다
   3.2  숏크리트 타설
3.2.1 치기 및 양생기준 : 숏크리트 타설과 양생은 콘크리트 표준시방서 제17장의 해당요건에 따라야 한다.
3.2.2 분사작업
(1) 작업구역에 걸쳐서 여러 패스를 만들어 각 층을 형성한다. 각 층의 두께는 숏크리트의 처짐이 일어나지 않는 크기로 정하여야 한다. 후속층으로 덮어야 하는 각 층은 초기응결이 될 수 있는 시간을 준 다음 시공하여야 한다.
(2) 별도로 승인된 경우가 아니면 가장 낮은 위치에서 분사를 시작하여야 한다.
(3) 최초의 층은 흙손질이나 마감을 하지 않아야 한다.
(4) 후속층을 치기 전에 표면으로부터 리바운드된 것이나 점착성이 없는 골재 등은 제거하여야 한다. 리바운드된 것을 회수하여 다시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
(5) 시공이음이 계획된 경우를 제외하고 분사작업을 30분 이상 중지하여서는 안 된다.
3.2.3 마무리 작업 : 최종마무리작업은 별도로 정한 해당요건에 따라야 한다.
   3.3  양생
숏크리트 마무리작업 직후 명시되어 있는 승안된 양생방법을 사용하여 표면을 적어도 1일 이상 양생하여야 한다.
   3.4  현장품질관리
3.4.1 공통사항 : 01330 품질관리의 해당요건에 따라야 한다.
3.4.2 감리자는 숏크리트를 타설하는 장비, 재료, 거푸집, 보강철근, 매설품, 타설, 마감작업, 양생 등 전 공정에 대한 관리하여야 한다.
3.4.3 각 분사 지점에서 작업원이 타설한 숏크리트 40㎥ 마다 4개의 무근시험패널 (500×500×75mm)을 제작하여 적절히 양생한 다음 제작된 시험패널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야 한다.
3.4.4 숏크리트의 강도는 규정된 값보다 작지 않아야 하며, 강도가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감리자는 코어를 채취하여 타설된 숏크리트가 규정된 요건에 합치하는지를 검사하여야 한다.
3.4.5 숏크리트의 감리자는 해당구역에 대한 추가적인 비용을 지불할 필요 없이 배합에 대한 조정 및 숏크리트의 추가적 양생을 요구할 수 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