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BST-CSR공법(LMM)

공법의 개요

 

구성재료 및 시공기자재

BST-CSR(Concrete Surface Rehabilitation)공법은 공용 중에 있는 콘크리트 구조물의 표면이 각종 유해물질이나 동결융해, 중성화, 염해 등의 열화작용에 대하여 내구성을 확보 내지 증진시킬 수 있도록 콘크리트 표면 뿐만 아니라 내부까지도 강화시키는 콘크리트 표면보호 복합공법이다. 본 공법을 구성하는 재료 및 시공기자재는 다음과 같다.

 

1.1 사용재료

제품명

용 도

사용목적

비 고

BST LMM-100

하지강화

ㆍ콘크리트 모체 강화(함침)반응ㆍ조직의 치밀성,강도증진

 

BST Primer

하도

ㆍ치핑면 보호 및 계면부착 강화ㆍ중도재 핀홀방지 등

프라이머

BST LMM-1000

중도

ㆍ계면물성 강화 또는 표면강도 증진ㆍ내마모성,내수성,내연소성 증진

※적용 현장별 단독 또는 병용

BST LMM-Top

상도

ㆍ표면색상 미려화(필요시 착색화)ㆍ중도재 건조수축 방지 및 표면강화 등

 

1.2 시공기자재

제품명

용 도

사용목적

교반기

제품혼합,믹싱

ㆍ균질한 제품혼합 및 스프레이 공급

자동 스프레이

하도,중도 및 상도재 도포

ㆍ다면적의 살포를 위한 노즐조합 및 구성

Water Jet

개,보수시 표면열화부 및 취약부 제거

ㆍ취약부 제거 및 청소를 위한 컷팅, 연삭,    흡입, 살수장비 조합

 

 

특징 및 장점

 

■ 수축보상 및 내산,내염성이 증진된 시멘트-실리카계계 무기질분체 조성

 

■ 습윤환경 및 구조물에서 지속적 부착력증가

- 콘크리트와 열적거동 특성이 거의 유사

- 온도변화에 의한 콘크리트 수축, 팽창에 탈락되지 않음

- 수성폴리머 재료가 콘크리트 표면의 공극속으로 침투

- 무기질재료와 폴리머의 이중접착구조 형성

- 장기적으로 습윤이 지속되면 접착력증대

 

■ 우수한 통기성에 의한 내구성증진

- 미세한 공극으로 내부의 습기가 자유롭게 외부로 통과(통기성)

- 외부의 염분, 탄산가스, 물 등의 내부 침투차단(내염성 및 중성화저항성 증진)

 

■ 경제적, 간단한 시공

- 습윤면에서 시공 가능

- 시공이 용이하여 공기단축

- 인건비 및 재료비가 절감되어 경제적

 

■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시스템

- 유기계 솔벤트를 사용하지 않음

- 시멘트계 무기질 파우더로 개질 라텍스에 의해 경화

- 개질된 SBR Latex의 기능성 모노머 입자와 시멘트계 수화물 조직이 치밀한 co-matrix를 형성하여 장기적인 내구성 우수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