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제2장토공-02420 [비탈면 보강공]

02420 [비탈면 보강공]

  1.  일반사항
   1.1  적용범위
1.1.1 이 시방서는 흙쌓기 및 깎기한 비탈면, 둑쌓기, 길어깨, 구거 및 수로의 제방 및 명시된 기타 장소에 시공하는 비탈면 보강공에 대한 시방을 제시한다.
1.1.2 관련시방
(1) 02220 일반토공
(2) 04341 모르타르 및 그라우트
(3) 04342 무수축모르타르
(4) 04330 그라우트공
(5) 04250 숏크리트공
1.1.3 주요내용
(1) 비탈면 보강용 천공
(2) 비탈면 보강 흙쌓기
(3) 구조물 보강공
   1.2  참조규격 및 참조시방
1.2.1 한국산업규격(KS)
KS F 1005 지반용 섬유 용어
KS F 2526 콘크리트용 골재
KS F 2530 석재
KS F 4001 보토용 콘크리트판
KS F 4601 돌망태
KS L 5219 메이슨리 시멘트
KS L 5201 포틀랜드 시멘트
1.2.2 조깅공사 표준시방서 해당요건
   1.3  비탈면 보강공의 종류
1.3.1 흙쌓기 비탈면 보강공
흙쌓기 비탈면은 토목섬유나 강재 등의 인장재를 포설하여 지반의 강도를 증가시키고 지반의 변위발생을 억제시켜서 보강하여야 한다.
1.3.2 흙깎기 비탈면 보강공
흙깎기 비탈면은 지반 내에 인장부재를 천공 후 삽입하거나 압입, 또는 타입하여 설치해서 지반의 강도를 증가시키고 지반변위발생을 억제시켜 보강할 수 있다.
1.3.3 그라우팅을 통한 비탈면 보강공
비탈면의 안정을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하여 지반내에 있는 이완영역이나 공동 및 절리 등을 충진하여 지반을 밀실한 상태로 만들거나 지반의 강도를 증가시켜서 지반을 보강할 수 있다.
1.3.4 구조물을 이용한 비탈면 보강
비탈면이나 그 선단 부분에 옹벽, 우물통구조, 프리스트레스부재 등의 강성구조물을 설치하여 비탈면의 활동파괴를 억제하고 안정성을 증가시킬 수 있다.
   1.4  비탈면 보강공의 일반사항
1.4.1 흙쌓기에 사용하는 흙재료는 02210 흙재료를 참조하여야 한다.
1.4.2 흙쌓기 전에 02221땅고르기를 참조하여 비탈면을 준비하여야 한다.
1.4.3 흙쌓기는 흙재료를 일정한 두께를 포설한 후에 감리자가 인정하는 장비를 이용하여 규정된 다짐도에 맞추어 다져서 흙쌓기하여야 한다.
1.4.4 흙쌓기 비탈면의 보강재는 재료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1.4.5 흙쌓기는 02221 땅고르기의 흙쌓기를 참조하여야 한다.
1.4.6 땅깎기는 02220 일반토공과 02222 땅파기 및 땅깎기를 참조하여야 한다.
1.4.7 흙깎기 비탈면 보강공

  2.  자재
2.1 비탈면 보강공에 사용하는 부재는 계약도면과 승인된 시공상세도면에 명시된 요건에 따라야 하며, 일정한 시험과정을 거쳐서 합격된 것이라야 한다.
지반이나 지하수를 오염시키거나 인접한 구조물을 손상시킬 수 있는 자재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2.2 인장부재로는 인장강도가 충분히 큰 강재 또는 기타 재료를 사용하며, 인장부재는 타입, 압입 또는 보링 후 삽입하고, 보링한 경우에는 모르타르 등으로 밀실하게 채운다.
2.3 채움재는 부피가 감소되지 않으며 침식되지 않고 화학적으로 안정되며 유기질을 포함하지 않은 재료이어야 한다. 채움재는 중력 또는 압력을 가하여 채운다.
04320 모르타르공 참조
04330 그라우트공 참조
2.4 비탈면 보강재는 비탈면의 존속기간에 따라 2년을 기준하여 임시 또는 영구로 구분하여 설치하며 정적하중은 물론 동적하중에 대해서도 안정하여야 한다.
2.5 앵커의 인장부재는 인장강도가 큰 봉형강이나 PC강연선을 사용하며, 일정한 시험과정을 거쳐 합격한 것이라야 한다.
영구앵커에 사용하는 재료는 방식처리된 것이라야 한다.
2.6 앵커의 정착부는 선단정착형 부재를 쓰거나 정착모르타르를 주입하여 설치하며 주입재 혼합에 사용하는 물은 오염되지 않은 것을 사용하고 천공공간을 밀실하게 채워야 한다.
정착부의 소요 인발저항은 정확히 추정하여야 하며, 시공 후 시험을 통하여 확인하여아 한다.
04320 모르타르공의 해당사항 참조
04330 그라우팅공의 해당사항 참조
2.7 앵커의 두부는 인장재에 추가응력이 발생되지 않도록 명시된 규격으로 설치하며 부식되지 않아야 하고 영구앵커의 두부는 언제나 인발시험이 가능한 형태이어야 한다. 앵커의 두부는 인장부재에 대해 직각인 면에 접촉되도록 하여야 한다.
2.8 지반보강 목적으로 사용하는 유리섬유 보강재는 인장강도가 충분히 크고, 내구성이 있으며 취급이 용이하게 제작된 것이라야 한다.
2.9 흙쌓기에 지반보강재로 사용하는 토목섬유는 인장강도가 충분히 크고, 내화학성 및 내부식성인 안정된 천연 또는 인공소재로 일정한 시험과정에서 합격된 것이어야 한다.
2.10 토목섬유로 보강된 흙쌓기 비탈면의 표면은 침식을 방지하기 위하여 비탈면 보호공을 설치하여야 한다.

  3.  시공
   3.1  비탈면 보강용 천공
3.1.1 천공시에는 주변 시설물의 유동이나 지반이 심하게 교란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주변의 지하매설물, 건물 등의 시설물을 충분히 조사한 후 천공하여야 한다.
3.1.2 천공은 설계도서에 표시된 위치, 천공지름, 길이 및 방향에 따르도록 하며, 천공각도는 설계각도에서 ±3˚ 이상의 오차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 천공 완료후 이물질이 남아 있을 경우 공 내부를 청소하여야 한다.
3.1.3 인장재 삽입 및 그라우팅 실시 전까지 공벽이 교란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케이싱 설치 등의 필요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3.1.4 천공장비는 현장 토질에 적합한 것으로 반입·시공하며 천공부 홀을 이완시켜서는 안 된다. 천공각도 및 천공길이를 준수하여야 하며 공 내부의 슬라임은 완전히 제거하여야 한다.
   3.2  비탈면 토목섬유 보강 흙쌓기
3.2.1 토목섬유나 기타 보강재를 사용하여 보강 흙쌓기할 때에는 기초지반 및 성토 지반의 토질특성과 지하수 및 지표수의 유입 유출상태를 확인하여 감리자가 인정하는 별도의 기초처리를 하여야 한다. 기초지반은 감리자가 인정하는 상태로 고른 후에 충분히 다져야 한다.
3.2.2 흙쌓기
02220 일반토공 시공 참조
3.2.3 흙쌓기 재료는 풍화되지 않고 투수성이 좋아야 하며 콘크리트에 유해한 성분이나 유기질을 포함하지 않는 양호한 지반으로 소정의 다짐도로 다질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 토목섬유와 시공장비 바퀴 사이에 최소한의 간격을 유지할 수 있는 두께로 토목섬유 위에 성토재를 포설하여 보강재의 변형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3.2.4 흙쌓기 재료는 적합한 장비를 이용하여 다지며 다짐상태는 다짐도로 관리하여야 한다. 다짐시에 보강재의 변형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3.2.5 시공 후 흙쌓기 표면의 침식을 방자하기 위한 처리공법이 병행되어야 한다.
3.2.6 흙쌓기 후 배수기능 저하로 인하여 흙쌓기 내에 수압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절한 배수시스템을 설치하여야 한다.
   3.3  구조물 보강공
3.3.1 옹벽구조물
(1) 옹벽구조물 뒤채우기 지표면에 점토 등으로 불투수층을 설치하여 지표수가 뒤채우기에 침투되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지표수를 모아서 설계도서에 명시된 곳으로 유도하는 도수로를 만들어 배수하여야 한다.
(2) 옹벽의 뒤채우기 지반 내에 유입된 물을 배수하기 위하여 옹벽 벽체에는 충분한 개수의 배수공을 설치하여야 한다.
(3) 옹벽의 뒤채우기 지반 내에 유입된 물이 옹벽의 바닥판 하부에 유입되어 흙을 약화시키지 않도록 됫채움바닥에 불투수층을 설치하여 차단하고 배수거를 설치하여 배수시킨다.
3.3.2 우물통구조물
(1) 우물통구조물 시공시에 발생하는 저부의 슬라임은 제거하여야 한다.
(2) 우물통구조물의 지지층 경계면이 불규칙하거나 경사진 경우에는 구조물이 기울어질 수 있으므로 그라우팅 등을 실시하여 지지층과 저부를 견고하게 밀착시켜야 한다.
(3) 우물통구조물의 기초지반에서 보일링과 히빙이 일어나지 않도록 검토하여 조치하여야 한다.
3.3.3 프리스트레스부재 보강공
(1) 프리스트레스부재를 이용하여 사면을 보강할 경우에는 인장시험 또는 확인시험을 통하여 안전성을 확인한 다음에 소정의 긴장하중을 도입하여야 한다.
(2) 부재에 대해서 재긴장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설계초기부터 재긴장할 수 있는 구조로 계획하여야 한다.
(3) 긴장력을 구조물에 무리 없이 전달할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두부정착구를 사용하여야 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토목 영어

  135°hook 백삼십오도 갈고리 180°hook 반원형갈고리 3-hinged arch 3활절 아치 90°hook 구십도 갈고리 AASHO road test 아쇼 도로시험 AASHTO 아쉬토 AASHTO classification 아쉬토 분류법 abnormal climate 이상기후 abnormal weather 이상기상 abrasion 마모 abrasion loss 마모감량 abrasion of rail 레일마모 abrasion resistance 닳음저항 abrasion resistance steel 내마모강 abrasion test 닳음시험, 마모시험 ABS detergent 에이비에스세제 absolute dry condition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건조상태 absolute error 절대오차 absolute maximum bending moment 절대 최대 휨모멘트 absolute maximum shear force 절대 최대 전단력 absolute pressure 절대압력 absolute roughness 절대조도 absolute signal 절대신호기 absolute surface dried specific gravity 골재의 절건비중   of aggregate absolute temperature 절대온도 absolute viscosity 절대점도 absolute volume of aggregate 골재의 절대용적 abson method 앱슨법 absorption 흡수 absorption ratio of aggregate 골재의 흡수율 absorption spectrophotometry 흡광광도법 absortion index 흡수율 abt system 치궤조식철도 abutment 교대 abutment joint surface 맞대기이음면 abutment test wall 반력벽 AC arc welding 교류아크용접 accelerated flow 가속류 accelerated weathering test 촉진내후시험 acce

건설계약용어 (영어)

  1. abeyance [중지,정지] 2. acceleration cost 가속비용 공기 단축등을 이유로 정상공정율보다 빨리 공사를 수행하는 것을 acceleration이라하며 그 비용을 acceleration cost라 한다. 이 비용은 시공자에게 claim권이 있다. 3. accent lighting [지시등, 경고등] 어떤 특수물체나 지역에 주의를 환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조명 4. access - access road 차도로서의 진입로 - access walk 인도로서의 진입로 5. accommodation [숙소] Site Accommodation이라 함은 공사현장내 현장요원의 임시숙소를 말한다. Site Camp라고도 한다. 참고로, Accommodation Unit는 가옥 또는 주택을 뜻하며, Dwelling Unit와 같은 말이다. 이에 대하여 Housing Unit는 세대단위의 독립된 주택을 일컫는다. 6. accrued depreciation [누적감가상각] 일반적인 사용으로 인한 마모 또는 노후에 의한 자산가치의 감소를 뜻한다. (reduction in actual value of property as a result of wear and tear, obsolescence) 7. acquiescence [묵인] : tacit agreement , tacit consent  - (tacit [무언의]) 8. addendum 이에는 두가지의 뜻이 있으며, 복수형은 addenda이다. a. 부록의 뜻 : 기 제작된 시방서를 설명하거나, 정정 또는 추가의 목적으로 입찰서를 제출하기 전에 발급하는 계약서의 보완서류의 성격 b. 추보의 뜻 : 계약체결전 발급되며, 첨삭 또는 정정이나 설명등의 방법으로 입찰서류를 수정하거나 해설하는 문서이며 계약이 체결되고 나면 계약서류의 일부로 남게된다. 9. addition 이에는 기술적인 의미와 계약

EPS 블록의 기본개요

1. 개요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에 따른 산업시설의 확충 및 개발 사업에 수반되는 택지 및 산업시설용 부지개발, 기존도로 확장과 신설도로 건설 등의 ‘효율적인 국토 이용 관리계획’이 수립되고 있다. 이에 따라 대부분 연약지층으로 구성되어 있는 서·남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개발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연약지반을 대상으로 하는 각종 토목공사에서는 토목 구조물의 기능과 안정성을 만족하고 주변지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필요에 의해 대규모 지반개량과 구조물의 안정성 확보 또는 침하방지를 위한 기초처리 방법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기초처리 방법으로 개발된 경량성토공법(Light Fill 또는 Lightweight Fill 공법)인  EPS 공법은 대형 발포폴리스티렌(Expanded Poly - Styrene) 블록 을 도로, 토지 조성 등의 토목공사에 성토재료 및 뒤채움 재료로 사용하는 공법으로 재료의 초경량성, 내압축성 등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이용하는 공법이다. EPS   블록 은, 단위중량이 흙의 1/100 정도밖에 되지 않는 초경량성의 재료특성을 가진 토목용 자재이므로 이를 이용하여 성토를 하면 원 지반의 안정성이나 침하대책으로 효과적이다. 또한,  EPS   블록 은 내압축성, 내수성, 자립성, 시공성 등도 우수하며, 흙 무게의 1/100 정도로 가벼우면서도 적당한 강도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난연성, 내화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2.  EPS  공법의 역사 1972년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 부근 Flom교 설치도로 개수공사시 도로침하 대책으로 사용된 것이 최초이다. 노르웨이 국립도로연구소 NRRL(Norwegian Road Research Laboratory)은 이 분야의 연구를 진행하여  EPS  특성을 이용하여 도로포장에 적용하는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 후  EPS  공법기술은 많은 공사 실적을 거두었으며, 스웨덴의 국립토질연구소(SGI